아이스본에서 새로 추가된 전화위복 스킬에 관한 정보글입니다.

전화위복 스킬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조건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 스킬의 발동 조건은 속성피해 또는 상태이상에서의 회복이죠.

속성피해/상태이상에서 회복하는 방법은 

- 피해 지속시간 만료
- 피해 도중에 지움열매, 해독제 등 해당 아이템 사용
- 피해 도중에 각종 해당 내성 및 면역 복장 착용
- 해제의 연통 (면역이 아니라 즉시 회복 기믹임)
- 회피 행동 (속성피해와 폭파 한정)
- 움츠리기 이상의 피격 모션 (수면, 기절)
- 쳐날리기 이상의 피격 모션 (마비, 폭파) 

이 정도가 있는데요.
회피 행동은 속성피해의 경우 지속시간을 차감시키는 효과이고,
폭파의 경우 지속시간과 무관한 고유의 스택을 차감시킵니다.

이 글에선 회피로 능동적인 회복이 가능한 속성피해에 집중하겠습니다.
상태이상은 의도적으로 맞기에는 리스크가 크므로 추천하지 않고요.

아래는 속성피해의 지속시간과 회피 행동으로 차감되는 시간입니다. 
(단위 : 초)

 

지속시간

30

60

60

60

60

차감

시간

구르기

10*

3

3

3

1

그 외**

5*

2

2

2

0.7

* 물기가 있는 지형에서 구를 시 효과 3배 증가
** 스텝, 대쉬, 간파베기, 회피강화쏘기 등등 회피 판정이 있는 모든 행동

화속성을 제외하고는 회피로 지우기가 몹시 난감하죠.
특히 수/빙 속성은 스태미나 디버프라 함부로 구르지도 못 합니다.
다만 위 표의 시간과 연관된 아래 두 스킬을 활용하면 얘기가 다릅니다.



속성 피해 내성은 피해 지속시간을 Lv에 따라 1/2, 1/4, 0 으로 줄여주고, 
야옹 몸단장 고수는 회피 차감시간을 2배 증가시킵니다.

*주의* 속성 피해 내성 3Lv은 아예 면역이 되므로 2Lv만 챙겨야 합니다.

아래는 속성 피해 무효 2Lv와 야옹 몸단장 고수를 적용한 테이블입니다.
(단위 : 초)

 

지속시간

7.5

15

15

15

15

차감

시간

구르기

20

6

6

6

2

그 외

10

4

4

4

1.4


화속성은 구르기 외의 회피 수단으로도 단번에 회복 가능해지고,
수/뇌/빙 속성도 구르기 3회 만에 회복 가능해집니다.
구르는 중에도 시간이 차감되기 때문에 사실상 2회면 되요.
(용속성은 여전히 쉽지 않으므로 열매를 먹읍시다..)

한번 테스트 해봅시다. (좌-구르기, 우-스텝)



참고) 이 얼음물은 5초 동안 밟고 있으면 빙속성 피해에 걸립니다.

따로 회복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전투 중에 상시유지가 가능해집니다.
(전화위복의 지속시간 90초는 매 회복 시마다 갱신이 됩니다.)

이 정도면 전화위복과 아주 찰떡궁합이라 할 수 있겠죠.
특히 속성피해내성 2Lv은 용문세트에 딸려있기도 하고, 
몸단장고수 역시 두뇌 2피스로 띄우는 easy 스킬입니다.


위 외에도 한가지 중요한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내성 20 이상이면 그 속성피해에 면역이 된다는 걸 다들 아실 겁니다.

그럼 이것도 알고 계신가요?


내성 10 이상이면 속성피해에 걸릴 확률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원래 속성피해는 속성공격을 맞으면 100% 발동합니다.
하지만 내성이 10이상이면 50%가 되는 것이죠.

진짜 그러한지 또 얼음물에 입수해봅시다.



맨몸에 야채식사로 내성만 15 맞춘 상태입니다.
왼쪽은 피해가 발동, 오른쪽은 피해가 무시되었죠. 

평소에는 전혀 쓸모 없는 정보이지만, 전화위복을 쓰는 입장에선 좀 다릅니다.

한 대만 맞으면 될 걸 두 대 맞아야 걸리니까요.
특히 확률이다 보니 운이 나쁘면 계속 안 걸립니다..

따라서 전화위복 발동을 좀 더 극대화하려면, 내성을 가급적 9이하로 맞추는 게 좋습니다.


<요약> 전화위복 최대효율 조건

속성피해내성 2Lv + 야옹몸단장고수 + 내성 9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