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입니다!

건랜스 조각모음 일곱 번째 자료입니다.
(#1 내딛어 캔슬 포격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536)
(#2 백스텝으로 거리 좁히기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555)


(#4 폴짝 풀버스트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697)
(#5 모션 딜레이 시너지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950)
(#6 기폭용항 남은시간 확인법 - http://www.inven.co.kr/board/mhf/3749/8003)


오늘은 가드와 관련된 특별한 테크닉을 가져왔습니다!

이번엔 건랜스 뿐만 아니라 다른 무기를 사용할 때도 도움이 될 법한 팁이에요.

난이도가 어려운 테크닉은 아니구요, 약간의 도전정신(?)이 필요한 테크닉입니다.

영상과 글이 수렵의 재미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
이번 글에서는 커맨드 설명이 없습니다.
--------------------





1. 꽤나 현실적인 시스템. 가드 범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가드를 사용하는 무기들의 가드 범위는 각자 다릅니다.




위 자료는 정면으로 가드를 했을 시 가드할 수 있는 범위를 그림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방패의 크기에 따라 가드 범위를 다르게 설정했다는건 꽤나 현실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해요.

이 그림대로라면 등 뒤로 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는 가드는 랜스의 파워가드뿐인데,
이후에 설명할 테크닉. "백가드"라는 정말 비현실적인 잔기술을 이용한다면
파워가드가 아니더라도 등 뒤로 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정말 비현실적인 잔기술, 백가드. 그리고 공격판정



백가드는 말 그대로 뒤통수로 가드하는겁니다ㅋㅋ


(예시. 바젤포효 백가드)


이게 어떻게 가능한지, 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몬스터헌터의 공격에는 방향성이 있는 공격과 방향성이 없는 공격이 있는데,
방향성이 있는 공격은 백가드로 막을 수 없고, 오로지 방향성이 없는 공격만 백가드로 막을 수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테오 슈퍼노바로 예를 들어 설명할게요.

슈퍼노바의 이펙트를 눈으로만 보면, 공격이 안에서 바깥으로 퍼져나가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가드를 해보면, 어느 방향으로 가드를 올리던간에 방향과는 상관없이 가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슈퍼노바의 공격판정이 방향성 없이, 커다란 구체가 반짝! 하는 판정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방향성이 없는 공격은 직접 백가드로 막아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도전정신이 필요한 테크닉이라고 서두에 써 놓은거에요ㅋㅋ


3. 백가드를 쓰는 이유


일단 조작하는 맛이 있습니다. 재밌어요.
잔기술이라는게 다 그렇듯이, 굳이 쓰지 않아도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쓰면 뭔가 고수가 된 것 같은 느낌도 받으면서(ㅋㅋ) 기능적으로도 이득을 얻어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바같은 큰 기술을 가드했을 때, 정면으로 막는다면 가드성능5로도 가드밀림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멀찍이 벌어져버린 테오와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내딛어찌르기던, 스텝이던, 무기를 넣고 뛰어가던,
그만큼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백가드를 활용한다면 거리를 좁히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요.


정면 가드와 백가드의 차이
  


그래봤자 포격 한두 발이긴 하지만, 이런 작은 딜타임을 놓치지 않는 것이 수렵시간 단축에도 도움이 되고
빈 틈을 노리는 플레이를 즐기는 저로서는 이런 부분에서 큰 재미를 느낍니다.


그리고 커스텀을 짜다보면 어쩔 수 없이 가드성능을 낮춰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리 프레임회피를 잘 쓰고, 회피성능을 높였더라도 판정이 긴 공격들 때문에(ex. 지진, 일자형 브레스 등)
회피로는 한계가 있고, 결국 가드를 써야합니다.
그럴수록 백가드 테크닉은 활용도가 더 높아지죠.

또한, 가드밀림 후에는 롱백스텝으로 연계할 수 있어서 더 빠르게 몬스터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4. 활용 예시


1. 이베르카나



공격에 맞고 날아갔지만 기상과 동시에 백가드를 사용해서 이베르카나 쪽으로 달라붙는 장면입니다.



2. 발하자크



발하자크의 도넛 브레스는 판정이 오래 남아있는데다가 3타가 순차적으로 들어오는 다단히트 판정이기 때문에
프레임회피로는 절대 피할 수 없으므로, 백가드를 활용하기 정말 좋은 패턴입니다.

도넛 브레스 말고도 직선 브레스 또한 백가드할 수 있습니다.



3. 진오우거 아종



진오우거 아종의 부채꼴 낙뢰는 번개가 떨어질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좀 있어서,
회피하는 타이밍이 애매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안전하게 백가드!
움짤에는 위에서 설명한 가드밀림 직후에 롱백스텝을 연계하는 모습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4. 격앙 라잔



격앙 라잔의 카운터 브레스는 라잔이 벽을 짚은 후 엇박자로 들어오는데다가
부채꼴 형태로 브레스 방향을 돌리기 때문에 프레임회피를 시도하기보단 가드로 막는것이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백가드!


위 예시들 외에도 백가드가 가능한 패턴들이 많습니다.
다 적기엔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는 것들도 많고 하나하나 영상을 따는것도 일이라 이정도만 적어놓을게요ㅠ

여러분들도 실험정신을 갖고 직접 맞아보면서(ㅋㅋ)
어떤 패턴이 백가드가 되는지 알아내는 재미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파티플레이에선 실험하지 마시고 솔플할 때 실험합시다.(중요!!!)



찾아보니 '김치만두국'님께서 '역가드' 테크닉에 대해 2년 전에 글쓰신게 있더라구요
해당 글에서는 공격판정이 들어오기 직전에 가드방향을 꺾는 테크닉에 대해 더 자세히 써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여기까지 백가드 테크닉에 대한 설명이었구요,
즐-건- 수렵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물어보시거나 방송시간에 찾아오셔도 좋아요!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