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아온 랜스 꿀팁의 로헨입니다.

오늘 이렇게 글을 쓴 이유는, 클러치 경직 때 랜스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먼저, 대부분의 클러치경직 상황에서 우리의 목적은 같습니다.


클러치를 타자!


하지만, 어떤 방법이 빠르고, 효율적인지는 생각 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보편적인 방법부터, 마이너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기술들까지 한번 비교 해 보았습니다.



시간은 시작모션->클러치로 달라붙는 시간이며, 클러치가 닿은 시점은 잘 보이지 않아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우선 랜스가 클러치 경직 중 클러치를 하기 위한 4개의 방법이 있는데요, 한 번 확인해보죠.




1) 조준전환 클러치



흔히쓰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화쏘기가드에서 일반조준으로 전환한 후에, 클러치를 타는 방법이죠.

움짤의 발동시간은 약 3초로, 천천히 썼는데도 매우 빠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익숙한 사람은 2초대로 줄어들 수 있으나, 간혹 조작 실수로 인해 카운터클로가 나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납도 클러치


흔히 쓰이는 방법들 중 하나입니다2 

조준전환이 강제되는 랜스다보니, 거리가 조금 있거나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은 그냥 납도하고 쓰는게 편할때가 많죠.

무난하고, 노 리스크이며, 살짝 전진해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동시간은 3.5초정도로, 두번째로 빠른 클러치가 가능합니다.





3) 지도납도 클러치



한 때 핫했던 지도 납도를 이용한 클러치입니다.

잘 알려지지도 않았거니와, 그렇게까지 유용한 기술은 아니라서 잘 안쓰입니다.

다만, 일반 납도보다 조금 더 멀리까지 달려갈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시간은 약 4.5초정도로, 지도를 넣는 모션때문에 빠른 편은 아닙니다.





4) 돌아보기공격 클러치



오늘의 핵심입니다. 

앞서 작성했던 미세팁-돌진공격 중에서 언급드렸다시피,

뒤쪽 공격이 가능하면서, 후딜이 매우 짧은 기술인 돌아보기공격을 이용한 클러치연계입니다.

이 기술의 장점

ㄱ) 조금 먼 거리도 이동이 가능하다

ㄴ) 공격을 지속하면서 클러치를 탈 수 있다. 

두가지 입니다.

발도중 이동속도가 느리고, 납도도 느리고, 스탭도 짧고, 지속적인 공세가 중요한 랜스에게 굉장히 유용한 기술이죠.


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ㄱ) 클러치 모션을 보고 칼같이 써야 성공한다.

ㄴ) 일부 모션 중에는 돌진이 파생되지 않는다.

두가지 입니다.

위 움짤의 시간은 약 5.5초로, 기본 클러치경직 시간인 5.5초와 일치합니다. 이 때문에 조금이라도 타이밍이 느리면 오히려 위기가 될 수 있죠.

또한, 카운터캔슬, 가드대쉬와 같은 기술들 후에는 돌진이 파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위의 네가지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클러치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또 다른 발견이 있기까지 저는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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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로 제보가 있어서 추가합니다.



가드대시->달려들어찌르기->찌르기->클러치 콤보입니다.

이동거리와 소요시간이 돌아보기공격과 비슷하니,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움짤의 소요시간은 5.5초입니다




PS. 실제 수렵중 사용하는 움짤을 넣고 싶었지만... 10메가의 용량제한때문에 ㅠㅠㅠㅠ


제보는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