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글을 보니 3페이지에 방어력 상승이 나름대로 괜찮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5월 글이고 아이스본도 끝물이지만, 3페이지에 있어서 보기도 쉽고, 8추나 받았으므로
저도 방어력 스킬에 대한 짧은 생각을 올려봅니다.


먼저 원문을 살펴보겠습니다. 네모칸 내용은 원문 발췌입니다.
원문 읽기 싫으시면 좀만 스크롤 내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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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헌터가 받는 대미지는 방어력 경감률(?)과 확률적 경감률로 줄어든다.

(확률적 경감률=정령의가호, 격려의 봉고, 무기 방어커강 등입니다.
방어력 경감률은 대미지 경감률을 말하려고 하신 거 같습니다.)


2.방어력은 80/(방어력+80)만큼 몬스터의 대미지를 줄여준다.


(가령 어떤 몬린이의 방어력이 '480'이라면, 80/(480+80)= 80/560= 1/7이므로,
이 몬린이는 맞을 때마다 원래 공격력의 1/7만큼만 대미지가 들어온단 겁니다.)



3.방어력 스킬은 방어력이 높든 낮든 효율이 똑같다.



4.방어력 스킬은 아주 좋진 않지만 괜찮은 스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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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런 글이었습니다. 저 글 올라온 뒤로 나무위키도 저 공식이 반영되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계산해보았습니다. 정말 방어력 스킬은 나쁘지 않을까?
다음 조건을 가정해보겠습니다.

헌터 : 근접무기, 방어력 1040
정령의가호 없음, 방어커강 속성내성 등등 따지지 않음

위 식이 맞다면(맞는지는 모르겠네요), 대미지 경감률은
80/(1040+80)
=80/1120
=1/14
즉, 헌터는 맞을 때마다 1/14=7.1%만큼만 대미지를 받습니다.



이제 방어7을 띄워보겠습니다. (방어력1.1배+35)
1040*1.1+35=1179네요. 그냥 1180이라고 칩시다.

대미지 경감률은
80/1260
=1/15.75. 방어 7띄웠더니 6.3%만큼만 대미지를 받습니다.

그러니까 방어스킬 없을 때 체력50이 까이는 공격을 맞았다면,
방어7띄웠으면 45정도 닳았겠다~하는 겁니다.


Q : 방어력 올려도 차이 덜한 거 누가 모르냐?
A : 원문글이 8추라서 그냥 써봤어요

------추후 비판점/수정도 봐주세요-------
>고찰이라기엔 부족한 글 아닌가?
<그러게요, '생각'으로 고쳤습니다.

>원래 글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방어력에 의한 대미지 경감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린 글이다.
<네, 맞습니다.

>방어력 효율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다.
<그 말씀을 듣고 저도 다른 관점으로 보려고 노력해봤습니다.
몬린이가 내절주 이호주 가호주 내화주 흡입주 못 먹고 우연히 방어주만 많이 먹고,
가디언방어구를 안 입고 에딧도 안 하기로 결심한 상황의 관점으로 보니 유용합니다.

>방어스킬은 속성내성 증가에 의의가 있다.
<네. 저도 댓글 쓴 님과 같이 생각합니다.
근데 원본 글 쓴 사람은 속성 얘기 일절 안 하는 게, 댓글 쓴 님과 생각이 다른가봐요...

>에스카드라 다리 입고서 다른 슬롯 하나에 방어주1개 더 넣으면 올내성+3이다.
<알바 잡으러 갈 때 괜찮겠네요. 그 외의 상황에선 내x주를..

그리고 계산 약간 잘못한 거 고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