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긴 글이 예상 되오니 고인물 이시거나 몬헌을 오랫동안 해오신분 들께서는 뒤로가기 하셔도됍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몬헌시리즈를 즐겨온 유저로써 처음 몬헌을 시작하면 무엇을 해야하고


무엇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해야하는지 어떤시리즈가 나오더라도 이때까지 비슷했었으므로


이번 몬스터헌터 월드에서도 크게 막히는부분이나 답답한 부분이 없었습니다.


반면에 제 지인분들이나 친구들은 이번 몬월(몬스터헌터 월드)을 처음으로 입문하는 사람들이 많아


한가지 한가지 가르쳐주다보니 거의 대부분 분들이 스킬셋 맞추는것을 가장힘들어 하더군요.


이럴때마다 제가 제일많이 했던말이 인벤에서 검색해봐 였습니다.


그럼 그럴때 마다 되물어오는말중 열에 아홉은 뭐라고 검색해야해? 였습니다. 뭘 알아야 검색하지!!!


검색을해도 전부 종결셋이거나 최상위 극효율 장비만 줄줄이 검색되다보니


오래도록 몬헌시리즈를 즐겨온 유저입장에선 딱 저 세팅만봐도 아 지금 내가 뭘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오는반면에


초보진행형인 사람들에겐 지금당장 내게 필요한게 무엇인가 내가 해야할건 무엇인가 감을 잘못잡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많은 입문자(초보자)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 1.  난  이 무기가 제일 마음에들어!


마이하우스 에들어가면 훈련구역에 진입할수있습니다.


무기는 총 14종중에 자신이 제일 흥미를 느끼는무기를 고르는게 제일 이상적입니다.


종종 친구들중 제일쌘게 뭐냐 묻는경우가 많은데...


몬헌은 게임자체가 타게임처럼 이게 제일쌔다 제일약하다 딱 정해진게없습니다.


사람마다 플레이스타일 이다르고 즐기는 방식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누군가에게는 대검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수있지만 누군가에겐 태도가 가장 강력한 무기가될수도있습니다.)


내가 제일 재미를 느끼는 무기를 들고 시작하는것이 본격적으로 몬헌의 재미를 느끼기위한 시작입니다.



★2. 스킬은 어떻게 맞추는거야? 


제일 중요한 파트입니다.


몬스터헌터 월드에서 파트를 나눠보자면 크게3구간으로 나눌수있습니다. (하위, 상위, 역전개체)


하위구간에서 부터 스킬셋 짜는법을 연습하기 시작하셔야합니다.


알고있는 지인에게 도움을 받거나, 구조신호 요청을 보내거나 해서 퀘스트를 클리어하면서 나아가는 방법도있지만


내가 필요로하는 스킬이 무엇이고 그 스킬을 셋팅하기위해선 어떤 방어구와 호석을 만들어서 착용해야하는지..


생각하는 과정자체가 몬헌이 주는 또다른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머리아프시다고 싫어하시는분들도 계시겠지만...)


하지만 이생각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싶으신분들은 인벤에 검색을하셔도 그에 맞는 장식주가 파밍이되지않은상태면


유동적으로 스킬셋을 고쳐야하는데 이 유동적으로 스킬셋을 고치는과정에서 또 스트레스를 받으셔야합니다.


이미 인벤에 기재된 게시글들을 읽고 그게시물 그대로 장비스킬셋을 할정도라면


이글을 읽고 계시지도 이미 입문자단계는 지났다고 봐야합니다 서서히 고인물이 되어가고있다라고 표현해야죠 ㅎ


1. 하위 단계 스킬세팅법


하위 단계에선 내가필요한 여러가지 스킬을 띄울 필요도 띄울수도 없습니다.


딱 1가지 정말 내게 필요로한 스킬이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하나의 셋트로 입는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셋트로 입으면 셋트효과가 적용되므로 그셋트효과에서도 가장 나에게 이득을 줄수있는 방어구를 선택합니다.


내게 필요한 스킬이 무엇인지는 밑에 파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하위 방어구는 어차피 입고 버려야할 방어구 입니다.

(하위방어구도 강화를 모두해서 초반생존력을 보장받읍시다)


입고 버릴껀데 왜만드냐? 상위로 넘어가기 위해서 만듭니다. 위에서 말한것처럼 이과정을 생략하시고싶으신 분들은


구조신호 + 지인에게 도움요청 이라는 다른루트가있지만..


매번 누군가를 기다려야하고 혼자선 할수없다라는 생각이 들기시작하면 점점 몬헌이 재미가없어질수도있습니다.


나혼자서도 잡을수있지만 같이 잡는게 더즐거운게 몬스터헌터이지만


나혼자서 잡을수 없어서 같이 잡아야해 는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가 될수도있습니다.


그리고 하위구간은 가급적이면 혼자서 해결할정도가 될때까지 지속적으로 헤딩+수레도 타시면서 몬스터의 패턴이나


내가 좋아하는 무기의 숙련도를 쌓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2상위단계 스킬 세팅법


하위 단계(파란색★ 퀘스트)를 클리어 하시고 상위단계(붉은색★ 퀘스트)에 진입하셨다면..


이때부터는 슬슬 각 파츠 별로 골라 입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셋트효과도 2파츠 입었을시 발동되는 효과도 있고 4파츠 입어야 발동되는 효과들도있으니


이점도 살피시면서  필요로하는 파츠들을 뽑아서 입으셔야합니다.


이구간부터 점점 케릭터의 룩이 약간 짬뽕이되면서 케릭터가 못생겨지는 사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정말 못봐주겠다 싶은부위는 덧입기장비로 가려주면서 플레이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상위 퀘스트 구간에서부터는 방어구 강화는 필수입니다! 원샷원킬이 나는경우를 줄일수있습니다.


그리고 장식주 파밍이 내가 원하는대로 나오지않기때문에


이지점 부터는 장식주 파밍에 맞춰서 스킬셋을 맞춰야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그리고 이때껏 정든 무기도 좋지만.. 상위 퀘스트 난관에 봉착하였을시 또 다른 무기를 다뤄보는것도 추천해드립니다.


14종류의 무기가있습니다. 각 몬스터마다 편한 무기가 있기마련이고 그무기로 잡을시 한결 스트레스를 줄일수있습니다. (예: 디아블로스 종류는 라이트보우건)



3. 몬스터헌터는 무기마다 방어구를 바꿔입어야 한다.


이말이 무슨말이냐! 각 스킬마다 통용되는 무기가있고 아에 필요치않는 무기가 있기마련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집중 이라는 스킬이있습니다.  대검 에겐  없어선 안됄 스킬이지만 조충곤 에겐 쓰레기 스킬입니다.


하지만 해머 에게도 꼭 필요한 스킬이죠. 이점을 유의해서 스킬셋을 짜시고 초반엔 되도록이면


무기를 변환할때 서로쓰는 스킬이 겹치는 무기로 변환하는것이 정신건강에도 시간절약에도 도움이됍니다.

예)1. 대검 + 해머 + 슬래시액스 + 태도  =  귀마개 + 집중  

예)2. 차지액스 + 건랜스 + 철갑 헤비보우건 = 포술 +  포탄 장전수 1 UP + 가드 강화


이정도단계까지 오셨으면 슬슬 몬스터헌터에 적응되어가고있는 중이실겁니다. 



4. 고수(고인물)분들의 플레이는 보고 참고하되 꼭 그분들과 똑같이 장비를 맞춰입진마세요! 


똑같이 입는다고 똑같은 플레이를 할수있는게 아닙니다. 자신에 플레이에 맞게 스킬셋을 연구하세요. 


예를 들어 약점특효 이라는 스킬이있습니다몬스터의 약점을 타격했을경우에만 회심(크리티컬)확률이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헌데 내플레이 스타일이 약점을 잘노려칠수없다? 그럼 그냥 없는스킬입니다.


그럼 그스타일을 고쳐야하지않느냐? 그럴필요없습니다. 자연스럽게 무기 숙련치가 오르고 고인물이되어갑니다.


하위퀘스트하면서 디아블로에게 죽은것이 언제 죽었는지 기억도 안날정도로 고여갑니다. 그때해도 늦지않아요.


지금현재 나에게 가장 버프가 되는스킬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서 스킬셋을짜세요.


이후에 몬헌에 완벽히 적응하셧다면


누군가에게 팁을받지아니하고도 난 이스킬을 넣었을때 효율이 제일잘나와 느끼신다면 그게 정답입니다.


팁을주시는분들이 제시해주시는것들은 통상적인


평균적으로 이것들이 제일 효율이좋다는 것이지 당신에게 딱맞습니다는 아니니까요.



★각 무기별 상성이 좋은 스킬들과 장식주 명칭


공격(공격주), 간파(달인주), 는 말그대로 (공격주) 공격력UP. (달인주)회심(크리티컬)확률UP


체력주(체력최대치 UP), 기절내성(내절주) 는 수레확률을 현저히 낮춰주고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체력주)같은 경우에는 식사버프를 활용한 체력상한 최대치를 해방시켜 더높여줍니다.

(내절주)같은 경우에는 몬스터헌터 월드에서 죽는 이유는 크게2가지입니다. 원샷원킬 또는 기절에걸려 죽거나 


숫돌 사용 고속화(연마주) 활, 라이트보우건, 헤비보우건을 제외한 모든무기 숫돌사용모션을 단축시키는 스킬.


약점특효(통격주) 몬스터의 약점을 공격할경우에만 회심확률 증가 (최대 50%)


슈퍼회심(초심주) 회심(크리티컬)이터졌을경우에만 데미지업(크리티컬 데미지증가)


장인(장인주) 무기의 예리도를 올려주는스킬 (활, 라이트보우건, 헤비보우건을 제외한 모든무기)


무속성무기 공격력UP(무격주) 말그대로 속성이없는 무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스킬


도전자(도전주) 몬스터 분노시 회심확률 증가 + 공격력 증가


위에 스킬들은 어떠한 장비와도 어울리는 스킬들이고 효율이좋은 스킬이므로 배제하였습니다.



★ 대검 


귀마개(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집중(단축주) 차징 시간을 짧게 만듭니다


혼신(혼신주) 스태미나가 가득할시 회심확률을 올립니다.


납도술(속납주) 무기를 집어넣는 속도가 빨라집니다


발도술[기](발도주) 무기를 꺼내면서 때리는 첫타격시 회심률증가



★ 태도 ★


귀마개(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강화지속(고양주) 귀인게이지 강화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혼신(혼신주) 스태미나가 가득할시 회심확률을 올립니다.



★ 한손검 ★ (딜용으로 쓸건지 버프용으로 쓸건지 컨셉을 확실히 잡으신후 스킬셋)


- 버프용 (상태이상무기추천, 독, 수면, 마비속성)


광역화(우애주) 주변동료들에게 내가 먹는 아이템을 같이 적용시킵니다.


버섯애호가(이호주) 원래는 바로 먹을수없는 아이템인 버섯을 바로먹을수있게해줍니다.

(푸른버섯, 니트로버섯, 도깨비니트로버섯, 마비버섯 등등)


체력 회복량UP(치유주) 말그대로 체력을 회복시키는 아이템 사용시 회복량을 증가시킵니다.(광역화 적용X)


빨리먹기(흡입주) 먹는 모션을 단축시킵니다.





- 딜용


혼신(혼신주) 스태미나가 가득할시 회심확률을 올립니다


칼날 연마(강인주) 숫돌사용한 직후부터 1분간 예리도가 떨어지지않습니다.



★ 쌍검 ★


귀마개 (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런너(강주주) 귀인화모드를 좀더오래유지시킬수있습니다


칼날 연마(강인주) 숫돌사용한 직후부터 1분간 예리도가 떨어지지않습니다.



★ 해머 ★


귀마개 (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집중(단축주) 차징 시간을 짧게 만듭니다



★ 수렵피리 ★


피리 명인 (고적주) 피리효과 시간 증가


혼신(혼신주) 스태미나가 가득할시 회심확률을 올립니다



★ 랜스 ★ (막고 찌를것이냐 회피하고 찌를것 이냐에따라서 다릅니다)

-막기용


가드 성능(철벽주)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가드했을시 반동이 줄어들고 스태미나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가드 강화(강벽주) 못막던 몬스터의 기술까지 막을수있게 합니다. (예를들자면 테오 테스카토루 원기옥)


완전 충전(무결주) 체력이 가득할때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피용


회피 성능(회피주) 회피모션 구르기 또는 횡이동일때 무적판정을 받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 건랜스 ★ (참격, 포격, 질풍 컨셉이 너무많습니다. 컨셉을 확실히 잡으시고 스킬셋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건협회 분들이 게시해놓은글이많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가드 성능(철벽주)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가드했을시 반동이 줄어들고 스태미나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가드 강화(강벽주) 못막던 몬스터의 기술까지 막을수있게 합니다. (예를들자면 테오 테스카토루 원기옥)


완전 충전(무결주) 체력이 가득할때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포술(포술주) 건랜스의 포격, 용격포 데미지 증가 / 용격포 냉각시간 단축


포탄 장전 수 UP(증탄주) 건랜스 포격총알 장전수 + 1



★ 슬래시 액스 ★


귀마개(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집중(단축주) 슬액 해방게이지 쌓는 시간 단축


납도술(속납주) 무기 집어넣는 속도 단축


강화지속(고양주) 검강화상태(검표면 코팅)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 차지액스 ★ (유탄병을 착용할수있는것이 초반에 좋습니다.)


포술(포술주)  고출력공격/초고출력 공격시 (병공격) 데미지상승


포탄 장전 수 UP(증탄주) 병+1


집중(단축주) 병게이지 축적시간 단축



★ 조충곤 ★



귀마개(방음주) 몬스터가 소리지르는것을 무시합니다 5단계못만들면 안쓰는게좋습니다


강화지속(고양주) 조충곤의 강화효과 시간을 늘려줍니다


비연(비연주) 점프공격데미지 증가


움찔감소(내충주) 조충곤 벌레 강화



★ 활 ★ (속성활, 용화살 2가지 컨셉중 하나를 선택)


-속성 활


회심 속성(화룡비기 2파츠) 속성공격 회심시 데미지증가

 

통상탄/통상화살 강화(강탄주)


산탄/강사강화(산탄주)


활모으기 단계 해제(강궁주) 활모으기 단계를1 줄여줍니다


속성에 맞는 속성주(예 뇌광주 빙결주 화염주 등등)



-용화살


발도술[기](발도주) 발도공격시 회심확률증가 (예 R2버튼으로 활차징하자말자 용화살공격시적용)


특수 사격 강화(특사주) 용화살 데미지업


관통탄/용화살 강화(관통주)


납도술(속납주) 활을 빨리집어 넣습니다.




★ 라이트 보우건, 헤비 보우건 ★ 컨셉이 너무나도많습니다

통상탄/통상화살 강화(강탄주) 산탄/강사강화(산탄주) 관통탄/용화살 강화(관통주)

3개의 장식주는 컨셉에 따라 바꿔사용하셔야 합니다

방어구 스킬로 띠우면 한파츠는 무조건 저스킬들이붙은 방어구를 착용해야하므로 사실비효율적입니다.


(라이트보우건 , 통상탄속사, 속성탄속사, 철갑속사, 관통탄속사 세팅을 주로많이합니다)


(헤비보우건 , 확산탄, 철갑유탄, 관통탄, 산탄, 컨셉을 주로많이합니다)


철갑, 확산 컨셉 세팅


기절공격 강화(KO주) 철갑유탄을 몬스터 머리에서 터트렸을때 몬스터가 기절을하게되는데 기절치를 올려줍니다 .


가드강화(강벽주) 막지못하는 몬스터의 스킬을 막을수있게 해줍니다. (라이트보우건은 제외)


가드성능(철벽주) 가드성능을 상향시킵니다. (라이트보우건은 제외)


속성탄 속사 컨셉 세팅 (헤비보우건 제외)


회심 속성(화룡비기 2파츠) 속성공격 회심시 데미지증가


혼신(혼신주) 스태미너가 가득할때 회심확률을 높여줍니다.(헤비보우건은 제외)


뇌광주, 화염주, 유수주, 빙결주 (라이트보우건 무기의 속성탄 속사 종류를보고 알맞게 속성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장식주 장착)



라보와 헤보 같은경우엔 탄소모 비용과 탄조합 재료분  


필요한 장식주가 많이 소모되므로 초반유저들에게는 별로 추천해드리고싶지않습니다. 꼭해보고 싶으시다 하시는분은


자신이 탄을 무엇을 주력으로 쓰는지 내무기에 어떤탄이 주력탄인지 파악하신후 검색을 이용하시면 헤보나 라보같은경우


상세히 기재해놓으신분들이많습니다



스킬셋 짜는방법 예) 귀마개 레벨5를 띠우기위해선 장식주가 없는상태에서는 귀마개의 호석 레벨3 + 바젤헬름(귀마개2) 귀마개 5레벨 완성 이러한방법으로 스킬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자신에게 적합한 스킬셋을이용


모든 스킬셋팅은 장식주에 맞춰서 진행합니다. 장비를 만들어놓고 장식주가나올때까지 기다리는 행동은 너무나 비효율적입니다. 무조건 장식주 드신것을 베이스로 스킬셋설계를 하시고 꼭 넣고싶은스킬먼저 완성하고 뒤에스킬을 우겨넣는 식으로 진행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장비 못만들어서 스킬못띠우는경우는 없습니다 장식주가 몬헌 최후의컨텐츠라 스킬셋짤때 항상 장식주가문제입니다)


(기초 스킬셋짜는 영상은 얼마전에 올라왔더라구요 참고하세요)


글을 마치며..쓰다보니 너무너무 길어졌습니다....죄송합니다..


사진한장 영상하나 없는 쓰레기같은 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해서


도움이될지모르겠지만 처음입문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몇자적자 싶어서 적었는데 너무 글이기네요 혹시나 끝까지 읽어주신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


다들 즐거운 수렵생활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