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생명력흡수 커스텀강화는 입힌 피해량의 1회 10%, 2회 15%, 3회 20%씩 회복합니다.

이걸 직접 확인시켜드리기 위해 직접 실험해보고 예외의 케이스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머

풀차지 공격(201)

총 회복량은 약 20입니다.





랜스

하단찌르기(48)
하단찌르기(48)

두대 합쳐서 총 회복량은 약 9입니다.






보시다시피 일반적으로는 10% 공식이 맞아 떨어집니다.




하지만



건랜스
내려찍기(122)
풀버스트(20*6=120)

건랜스의 경우 첫타에 12의 체력을 회복했지만 풀버스트에서 2만큼만 회복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풀버스트 데미지가 120이기 때문에 총 24회복을 해야하지만
딱 14만 회복을 한 것입니다.






산탄헤보
한발(17*7=119)
세발(17*7*3=357)

원래대로라면 11~12, 못해도 7은 회복해야하는데
한발당 회복량이 1~2정도라 7타 중 첫타만 회복이 적용된 것 입니다.






관통헤보
한발(10*4=40)

총 회복량은 1, 한발당 4가 회복해야하지만 1만 회복했습니다.
즉 첫타만 회복이 적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차지액스
초고출력 해방베기(240+251+61*6=857)

총 회복량은 55입니다.
도끼의 첫타와 후속타는 총합 49의 체력이 회복되므로 맞지만
유탄병은 6발이 터졌지만 위의 건랜, 산탄, 관통과 같이 첫타만 회복이 들어갔습니다.



이밖에도 활, 태도, 쌍검등의 무기에도 실험을 해봤으며




결론은

동시에 여러번 터지는 공격의 경우, 생명력 흡수는 한 번만 적용됩니다.

-태도 : 투구깨기
-차지액스 : 초고출력 해방베기(유탄딜) 등
-건랜스 : 풀버스트, 용격포 등
- 활 : 연사, 강사, 용화살 등
- 라이트/헤비 보우건 : 산탄, 관통탄, 속성탄, 확산탄 등

이외에도 다른 다히트형 공격은 적용 안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히트는 쌍검처럼 한대씩 여러대를 때리는 방식이 아니라
한번의 타격에 여러대의 공격이 동시에 들어가는 공격을 의미합니다.

예. 
쌍검 - 다! 다!
풀버스트 -따!






그렇다면 어떤 무기에 피회복을 쓰면 안되나?



효율이 가장 안좋은 무기
-활
-라이트보우건 (통상탄 제외)
-대부분의 헤비보우건 (통상탄, 용격탄 제외)

활, 라보, 헤보의 경우 히트당 5도 안되는 회복량으로 효율이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명력 흡수 커스텀강화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요 공격이 적용 안되지만 나머지 공격은 적용되는 무기
-건랜스 (풀버스트)

참격 건랜스의 경우는 상관없습니다만 풀버스트 건랜스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주요 딜인 풀버스트의 딜량에 비례한 회복이 너무 낮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총 딜의 40~50%는 참격딜이 들어가므로 자신의 생존률이 좋지 않을 시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일부 공격만 적용이 되지 않는 무기
-차지액스 (초고출력해방베기)
-태도 (투구깨기)

차지액스 초고출력해방베기의 유탄딜과 투구깨기의 경우 전부회복은 적용되지 않습니다만
다른 공격들은 전부 적용되기때문에 회복량이 조금은 떨어지더라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무기 역시 한번만 적용될 수 있으나
우선 제가 확인한 공격들은 이것들입니다.



그러니 피흡커강하시기 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댓글에 자꾸 초고출 회복량 좋다고 이글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시는데
초고출해방베기가 원래 도끼딜이랑 유탄딜 둘 다 쎄서 회복량이 높은거입니다.

초고출 회복이 전부 적용된다는게 아니라 유탄딜이 6번 맞아도 한번만 회복에 적용된다는 뜻입니다.
즉, 도끼딜이 워낙 강해서 초고출의 유탄딜이 한번만 들어가도 많이 회복하는 것이예요.

초고출력의 유탄딜을 빼도 도끼딜만으로
해머 제자리 풀차지 두방급으로 대검 진모아베기에 맞먹는 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이것만 해도 회복량이 높은데
거기에 유탄딜이 다 계산은 안되더라도 딱 하나만 계산되도 약 8 정도를 추가로 회복해서 그렇습니다.

한번의 공격으로 이정도 회복하는건 몬월에 대검 진모아베기 3차지 정도 뿐이예요
심지어 그 진모아베기 3차지보다도 많이 회복하구요



그래도 자꾸 기둥에 유탄딜이 한번만 박혔다 생각하시는 분이 계시는 거 같아서 하나 더 준비해봤습니다.



이번에는 기둥이 아니라 도스자그라스를 상대로 했구요
6발의 유탄이 다 들어간건 아니지만 총 4발의 유탄이 들어갔습니다.


초고출 쓰기 전에 제 체력은 약 62, 초고출력 사용 후 87~88정도 됩니다.
약 15~16정도 회복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자그라스에게 입힌 총 데미지는 157+79+79+79로 약 473으로
원래대로 유탄딜이 전부 생명력 흡수 커스텀강화에 영향이 받는다면 이론상 제 체력은 풀피가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실제 체력 회복량은 16근처로 첫 수면유탄2배딜 157만 적용된것도 알 수 있습니다.







---3/14일 추가------




실전에서 한번 확인할 기회가 있어서 녹화해뒀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도끼딜 없이 오로지 유탄 4발이 들어갔는데 체력 회복량은 20입니다.
말씀드린대로 도끼딜이 없는 한 유탄으로 인한 회복량은 데미지에 비해 미미합니다.
(원래대로라면 10씩 4번에 걸쳐 40 회복해야합니다.)

하지만 실험과 달리 유탄딜이 한 번 더 회복되었던 댓글제보와 같은 상황이 여기서 또 발생했습니다.
그때는 디아블로스 뿔이 부서지면서 한 번 더 들어간게 아닌가 하는 추측을 했었는데 
여기서는 부파없이도 데미지가 2회 회복했습니다.

바로 들어간 유탄딜이 전부 회복에 들어간 것도 아니고 딱 두번만 들어간 점이란건데 
이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원인에 대해 몇가지 실험하고 있습니다. 


추측으로는 유탄딜이 풀버스트와 달리 2회에 걸쳐 공격을 시행하거나 
혹은 일종의 쿨타임이 있어서 건랜과 산탄헤보와 달리 두번에 걸쳐 회복했다는 추측이 
제일 유력한 거 같습니다.

이 점은 실험을 마치면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