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자원을 약탈하고자 할 때, 이런저런 조합을 구성해서 약탈을 나서기도 하지만, 조합 구성이 귀찮을 때는 인구수에 맞추어 모두 돌격대를 생산한 뒤 멀티플레이 대전을 클릭해 약탈을 나설 때가 많다.

돌격대는 자원을 가장 최우선으로 목표로 하므로, 신경 안 쓰고 적진영 근처에 배치하면 알아서 자원을 향해 돌격, 약탈을 해오기 때문이다. 이처럼 유닛은 각자의 선호하는 건물 및 자원을 상대로 우선으로 공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 대상을 상대로 추가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다.

우선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유닛들이 선호하는 건물과 상성 관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추후 시대가 발전하면, 군수품 마차, 기관총 등 그 이후 유닛들의 상성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 보병 - 광역 공격을 하는 방어 건물에 취약

보병은 훈련소 크기 1을 차지하는 데 반해 꽤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며, 인구수 대비로 따지면 제일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다. 자기 근처의 모든 '건물'을 목표로 움직이며 도중에 수비병에게 공격받을 경우, 공격받은 보병만 건물로 향하던 진군을 멈추고 수비병을 향해 반격한다. 하지만 이 높은 공격력이 수비병에게는 0.25배의 피해로 들어가 수비병에게 약한 면을 보여준다.

또한, 보병은 느린 이동속도와 낮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광역 공격을 하는 '투석기'와 '보루'에 약한 면을 보여준다. 보병이 조금이라도 뭉쳐있을 경우 투석기와 보루로 인해 떼 죽음을 당할 수 있으므로 이 두 건물 근처에 보병을 배치하기보다는 다른 쪽으로 우회하는 것이 좋다.

분류
보병
우선 목표
근접 목표
훈련시간
35s
유닛 크기
1
피해 감소 대상
수비병(0.25배)
이동속도
1
공격 속도
1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훈련 비용
체력
공격력
사정 거리
1
창병
-
25
220
25
0.75
2
전사
800
30
235
35
0.75
3
병사
4,000
50
240
40
0.75
4
장갑보병
50,000
60
250
50
0.75
5
팔랑크스
200,000
110
338
75
0.75
6
장창병
600,000
170
351
135
0.75
7
미늘창병
2,200,000
260
364
192
0.75
8
수발총병
4,000,000
370
390
200
1.5
9
전경사수
6,000,000
460
416
208
1.5


■ 궁병 - 수비병 제거용. 건물에겐 너무 약한 공격력

궁수 계열은 보병과 같이 훈련소 크기 1을 차지한다. 원거리 사정거리가 꽤 긴 편이지만 낮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어, 궁수가 건물을 파괴하려면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궁수 계열은 가까이 있는 건물을 원거리에서 공격하지만, 사정거리 안에 적 수비병이 접근하면, 먼저 수비병을 공격한다. 수비병을 상대로는 공격력이 4배로 강해져 적 수비병을 유인하고 제거할 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궁수 역시 보병처럼 느린 이동속도와 낮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광역 공격에 취약하다. 원거리 공격을 하는 장점을 살려 한 건물을 공격해도 광역 공격은 맞지 않도록 최대한 분산시키는 것이 약점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분류
궁수
우선 목표
적 보병대
훈련시간
50s
유닛 크기
1
피해 증가 대상
(증가 비율)
전 수비병
(4배)
이동속도
1
공격 속도
(사정 거리)
1
(4)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식량)
훈련 비용
(식량)
체력
공격력
필요 건물
1
투석병
1,000
70
104
12
대장간 L1
2
사수
5,000
110
120
14
대장간 L2
3
강화 사수
45,000
160
140
16
대장간 L3
4
궁수
190,000
210
156
17
대장간 L4
5
석궁 사수
525,000
280
176
19
대장간 L5
6
화승 총사
2,000,000
350
232
26
대장간 L6
7
총사
4,000,000
420
252
31
대장간 L7
8
소총수
5,500,000
550
272
36
대장간 L8


■ 돌격대 - 자원 약탈용. 수비병에게 발목을 잡힌다

돌격대는 훈련소 크기 3을 차지하며, 빠른 이동속도를 보유하고 있다. 활을 쏘지만, 벽을 넘어서 타격할 수 없으므로 근거리 유닛과 같은 사정거리라고 보면 된다.

돌격대는 자원을 향해 우선으로 돌격하며, 자원 한정으로 3배의 피해를 준다. 주위 방어 타워의 공격을 받아도 무시하고 자원을 향해 진군하는 것이 특징. 자원이 벽 사이에 있다면 벽을 제거한 이후, 자원을 향해 진입한다. 다만, 수비병에게 공격을 받게 되면 걸음을 멈추고 수비병을 향해 반격하며, 제거 후 다시 자원을 약탈하러 간다. 모든 자원을 약탈했다면 근처 건물을 파괴한다.

돌격대의 약점은 바로 수비병. 수비병에게 한번 공격당하면 주요 목적인 자원을 약탈하러 갈 수 없기 때문에, 수비병을 피해서 진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류
돌격대
우선 목표
자원
훈련시간
1m 25s
유닛 크기
3
피해 증가 대상
(증가 비율)
자원
(3배)
이동속도
2.8
공격 속도
(사정 거리)
1
(1.5)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식량)
훈련 비용
(식량)
체력
공격력
필요 건물
1
기마 돌격대
14,000
90
660
42
대장간 L2
2
중장갑 기마 돌격대
40,000
110
720
48
대장간 L3
3
기병 돌격대
175,000
200
840
114
대장간 L4
4
중장갑 기병 돌격대
500,000
300
860
120
대장간 L5
5
용기병 돌격대
1,800,000
465
880
155
대장간 L6
6
기총병 돌격대
3,800,000
660
900
160
대장간 L7
7
오토바이 돌격대
4,500,000
680
1,000
215
대장간 L8


■ 기병 - 많은 인구수 만큼 높은 체력. 하지만 자원 약탈용으로는 부적합

기병 계열은 훈련소 크기 6을 차지하며, 말을 타고 있지만, 이동속도는 느린 편이다. 인구수를 많이 먹는 만큼 높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기병을 앞에 세워 방어 타워의 공격을 받게 하고, 뒤나 옆에서 다른 유닛으로 공격하는 형태로 공격 진영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병은 방어 타워를 우선으로 공격하며, 역시 수비병이 기병을 공격하면 반격한다. 체력이 높아 방어 타워 및 수비병을 상대로 좋은 효과를 보이지만, 자원을 상대로는 원래 공격력의 0.3배만 들어가서 기병으로 자원을 약탈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체력이 높아 탱커용 유닛으로 사용되지만, 발리스타 타워 상대로는 2~3방에 제거당하기 때문에 발리스타 타워 근처에 가게 될 때는 보병을 몇 명 먼저 배치해서 희생될 동안 발리스타 타워를 파괴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분류
기병
우선 목표
방어 건물
훈련시간
(레벨 6 전차)
3m 30s
(5m 50s)
유닛 크기
(레벨 6 전차)
6
(10)
피해 감소 대상
(감소 비율)
자원
(0.3배)
이동속도
1.25
공격 속도
(레벨 6 전차)
1
(2)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식량)
훈련 비용
(식량)
체력
초당 공격력
필요 건물
1
기마병
55,000
500
3,000
80
대장간 L3
2
중장갑 기병
210,000
900
3,600
90
대장간 L4
3
기사
700,000
1,400
4,560
110
대장간 L5
4
창기병
2,800,000
2,000
5,940
130
대장간 L6
5
흉갑기병
5,800,000
3,000
6,480
140
대장간 L7
6
중전차
7,000,000
6,000
11,000
250
대장간 L8


■ 공병 - 아무리 튼튼한 성벽도 한두방이면 파괴! 하지만 그 외 용도로는 기대하기 힘들다

공병 계열은 훈련소 크기 4를 차지하며, 체력이 낮은 편이고, 공격력도 높지 않다. 하지만 공병만의 특징은 아무리 튼튼한 벽이라도 공병이 1~2방만 때리면 성벽이 파괴된다는 사실! 공병 계열은 벽을 상대로 133배의 어마어마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대 성벽 파괴용으로 활용한다.

대 성벽 파괴용답게 근처의 성벽을 향해 우선으로 돌진한다. 다만 앞에서 언급했듯, 체력도 낮고 이동속도도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므로, 공병만 먼저 배치해서 벽을 파괴하러 가다가 근처 타워나 투석기의 공격을 받아 조기 사망할 수 있어서 타워의 공격을 받지 않게 먼저 다른 병과를 배치해서 보호해야 한다.

분류
공병
우선 목표
건물
훈련시간
5m
유닛 크기
4
피해 증가 대상
(증가 비율)
성벽
(133배)
이동속도
1.5
공격 속도
(사정거리)
1
(0.5)
레벨
유닛 이름
연구 비용
(식량)
훈련 비용
(식량)
체력
공격력
필요 건물
1
지뢰공병
160,000
1,000
700
54
대장간 L4
2
숙련 지뢰공병
480,000
2,000
800
60
대장간 L5
3
토목공병
1,920,000
3,000
1,000
78
대장간 L6
4
숙련 토목공병
3,900,000
4,000
1,200
84
대장간 L7
5
엔지니어
5,100,000
5,000
1,400
108
대장간 L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