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인벤 DB와 오픈오피스로 작성되었습니다. 

1. 보병 체력(일반 보병 vs 로마 보병)
일반 보병보다 체력이 약 25% 많다고 하는 로마 보병입니다.
로마 고대시대 보병인 중장갑 군단의 체력이 무려 423입니다.
일반 산업시대 보병인 전경사수의 체력이 416인데 고대보병이 산업시대보다 체력이 많다는 흥미로운 결과입니다.
물론 공격력 수치는 변화하지 않았기에 좋다고는 할 수 없지만 로마 보병 체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병력 10% 증가도 엄청난 특성인데 보병 자체성능도 상당하네요.
이래서 로마로마 하는 것인가...

2. 보병 공격력(일반 보병 vs 독일&일본 보병)
일반 보병보다 공격력이 약 20% 정도 높은 독일과 일본 보병입니다. 두 문명이 같은 보병 공격력을 가지네요.
독일, 일본의 고대 보병이 일반 중세 보병과 비슷한 공격력을 보여주고
화약시대에는 무려 2단계 높은 산업시대 일반 보병보다 더 강한 공격력을 가집니다.
독일은 게다가 바로 직전 약탈에서 승리시 공격력 10% 증가이니 더 강력한 보병이 되겠네요 ㅎ


3. 궁수 1초당 공격력(일반궁수 vs 한국 vs 중국 vs 영국)
(한국 궁수는 약 140%, 중국은 공속이 2배지만 60%의 데미지, 영국은 사거리가 1증가하고 115%의 공격력)

중국 궁수는 공격속도가 2배이고 영국 궁수는 사거리가 4에서 5로 증가해서 성능 비교가 단순하지 않지만
순수 초당 공격력만 비교해봤습니다.
공격속도와 사거리도 공격력과 같이 궁수에게 아주 중요한 성능이기에 단순 평가는 힘듭니다 ㅠ
한국 궁수의 공격력이 상당히 쎄서 수비병처리는 시대를 뛰어넘는구나 정도로 봐주시면 ㅎ..


4. 기병공격력과 체력(일반기병 vs 프랑스 vs 그리스)

프랑스는 일반 기병보다 체력이 약 20%, 공격력이 약 15% 높고
그리스는 체력이 15%, 공격력이 약 20% 높은 특징을 가지기에 그래프를 여러개 만들어봤습니다.


산업시대 전차의 공격력과 체력이 상당히 높기에 고만고만해보이지만
다른 병과보다 훨씬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시대 제외하고 기병의 체력을 비교해보면

프랑스와 그리스 두 문명은 5%라는 작은 수치 밖에 차이나지 않기에 시대를 뛰어넘을 정도는 아니고
가장 체력이 많은 프랑스와 일반 기병을 비교하면
철기시대 프랑스 기병인 슈발리에의 체력과 고대시대 일반 기병인 중장갑 기병체력이 3600으로 1시대 차이인데도 같네요.
그리고 화약시대 프랑스 기병 슈발리에 근위병(체력 7150)이 계몽시대 흉갑기병(6480)보다 체력이 더 많다는걸 보여줍니다.


병력 특화가 시대를 뛰어 넘을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라 특징도 중요하지만 문명별 특수 유닛도 문명 선택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