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컨텐츠는 퍼즐앤드래곤 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는 컨텐츠입니다. 



GAME8: https://game8.jp/archives/18865
Altema: https://altema.jp/pazudora/saikyoranking-2-12215
Appmedia: https://appmedia.jp/pazudora/64140​

※ 사진 순서대로 GAME8, 앱미디어, 알테마 순서입니다.
※ 아래의 내용은 해당 랭크 내용을 토대로 제가 개인적으로 분석한 내용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랭크 책정은 사이트마다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다보니 와닿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 역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속 강점기가 꽤 오래 유지되고 있습니다. 특히나 다차원을 넘는 난이도의 상위 던전도 나오지 않고 있다보니 라피네와 아틀리 둘 다 극 상위 티어라는 점은 세 커뮤니티가 모두 동일합니다. 아마 저번 생방송때 언급한 '초중력' 기믹이 어떤 던전을 만드냐에 따라서 양상이 달라질 것 같긴 한데, 공격력 약화를 던전 패시브로 달아버리는 기믹으로 보여서 결국에는 직접적인 저격 패턴이 아닌 이상은 아틀리와 라피네의 독주를 막기는 한동안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 변신 로봇의 티어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GAME8에서도 '현환경 최강' 티어였던 씨 울프를 SS랭크로 조정했고, 알테마도 SS랭크였던 블랙버드를 S랭크로 조정했습니다. 한동안 몬스터들이 나오는 방향에 따라서 달라지긴 하겠지만 이제 슬슬 세대교체가 되어가고 있는 타이밍이기도 하고, 이제는 변신하지 않고도 짧은 턴에 고대미지를 우겨넣을 수 있는 친구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2단 변신'이 가지는 메리트가 점점 줄어드는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도 블랙버드는 어둠 속성 푸시 덕분에 아직 어느정도는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고, 데이토나는 최근에 등장한 초월 기구성의 절대자 던전을 빠르게 돌 수 있는 리더라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같고, 씨 울프는 이제까지 받아왔던 푸시와 안정성으로 아직까지도 상위 티어에 발붙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로열오크와 노틸러스입니다. 특히 로열오크는 알테마에서는 아예 랭크 아웃 되었으며, 나머지 두 사이트도 현재 끝 티어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는 수준입니다. 노틸러스는 그나마 로열오크보다 살짝 높은 티어에 있긴 한데 이제 슬슬 푸시의 약발이 떨어지고 있는 것 같아서 역시 곧 있으면 티어표에서 얼굴을 보기 힘들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헌터×헌터 콜라보 곤의 등장으로 그나마 살 길을 찾나 했는데 지금 굴러가는거 보면 곤은 노틸러스보다 데이토나가 서브로 더 잘 써먹고 있는 것 같다는게 함정... ㅜ

- 헌터×헌터 콜라보 몬스터들도 저번에 이어서 꽤 오래 생존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 중 앱미디어는 클로로를 SSS랭크에 배치했는데 아마 본인의 리더체인지를 통해 7×6 드랍판으로 블랙버드와 미카게를 운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 때문이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2단 변신이 부담스럽고 2단 변신과 리더체인지를 완료한 후에는 어시스트 스킬을 띄워서 스킬을 써야 하는 점도 불편한 점 중에 하나이다보니 SSS랭크 준 것은 좀 오버 아닌가 싶고, 알테마에서 책정한 S랭크 정도가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메르엠도 전체적으로 티어가 상승했는데, 콜라보 끝날 때 쯔음 연구된 3메르엠 루프 덕분에 돌 수 있는 던전의 폭이 늘어나면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만, 독 대미지를 온전히 받기 때문에 회복에도 신경을 써줘야 한다는 점과 독드랍이 남아있을 때 전멸기를 날리는 패턴 등을 이용하면 견제가 쉽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지금 티어에서 더 올라가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크라피카도 다속 포지션으로 역시 티어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반사 이익으로 다이의 대모험 콜라보의 다이 환생체도 현재 2개의 사이트에서 티어권을 유지하고 있는 중입니다. 3속성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다속 컨셉이다보니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이 큰 것 같고, 거기다가 마트리프로 인핸스 루프까지 돌려줄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상위 던전을 트라이 하는 경우가 꽤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에는 키르아, 카이토 정도인데 변신 루프라서 손이 많이 가다보니 오래 티어를 유지하기는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 다이의 대모험 콜라보는 환생 다이만 유일하게 생존했는데 그나마도 두개의 사이트에서만 랭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바란이 아직도 데이토나를 비롯해서 여러가지 파티에서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 겅호 콜라보 아오이를 이용한 파밍 파티에서 해들러의 환생 진화체를 헬퍼로 기용하는 파티도 유행을 타고 있다보니 리더 티어로는 못들어가도 쓸만한 몬스터가 꽤 많은 콜라보로 캐릭터가 잡혀가는 것 같습니다.

- 최근에 복각한 별을 자아내는 정령은 메타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못했습니다. 신규 캐릭터인 밀리아와 신규로 목속성 궁진을 받은 이나가 연구되는 분위기가 좀 있긴 했습니다만 결국 사용하지 않는 쪽으로 결론이 난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몬스터들의 상향이 있었지만 나츠루를 제외하고는 크게 유효한 상향은 아니었고, 그나마 상향을 잘 받았다고 평가받는 나츠루도 크게 높은 티어는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다만, 오늘 복각한 이야기 시리즈 콜라보의 하치쿠지와 필리스의 연구가 진행중이라 아마 그 진행 상황에 따라서 또 다른 변화가 있을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 최근에 추가된 한정신 래비릴도 S랭크 이상은 올라가는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사실 리더스킬이나 스킬 특성상 더 올라갈 가능성도 있긴 한데 믹스매치 할만한 리더가 마땅하지 않다는 것이 제일 큰 약점으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얼마 전에 알렉산더 대왕이 상향을 받은 덕분에 다시 살아날 수 있나 했더니 '상향을 받아도 별로' 라는 평가가 많아서 새로운 무언가가 나오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현 티어를 유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 아틀리를 제외한 환화가도 같은 티어를 유지하고 있긴 한데 '떨어지는 것을 까먹었나' 싶을 정도로 언급이 적어서 아마 다음 랭크 책정 때는 한단계~두단계 정도 랭크가 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사피라의 랭크가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GAME8은 아직 SS랭크를 유지하고 있긴 한데 알테마는 A랭크까지 랭크를 하락시켰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몬스터는 맞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시즌이나 콜라보에서 좋은 몬스터들이 치고나와서 생긴 결과이지 않나 싶습니다... 만, 그래도 A랭크는 좀 아니지 않나 싶네요...

- 알테마는 언제까지 발렌타인 이데알을 SS랭크에 둘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씨 울프, 데이토나, 블랙버드 밑이라고 보기는 많이 무리수 아닌가 싶습니다.

- 알테마에서는 랭크 아웃 됐습니다만, 유지와 마히토는 오늘도 살아남았습니다.

[앞으로의 전망]

- 겅호 콜라보의 경우에는 딱히 눈에 띄는 리더는 없이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알케미스트가 주목을 받긴 했는데 로잘린이 상향 후에 주목을 받지 못한 것과 비슷한 케이스로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 이야기 시리즈는 현재 '오우기 오시노'가 제일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앱미디어는 SS로 잠정 평가 적어둔 상태라 다음 갱신때는 아마 랭크에 들어가게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학원 이나와 같이 사차원 이상 던전을 파밍하는 식의 리더로 흘러갈 가능성이 있어서 이걸 과연 '범용적인 실전성이 있다' 라고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 좀 남는 것 같습니다.

[총평]

- 극상위 티어는 아직도 변동 없음. 다만 알테마의 발렌타인 이데알은 변동을 좀 줬으면 좋겠음.

- 변신 로봇 티어는 계속 하락 중. 그나마 이전에 푸시를 잘 받았거나 파밍 등에서 사용하는 씨 울프, 데이토나, 블랙버드는 아직도 '상위 티어'라고 불릴만 한데 노틸러스와 씨울프는 이제 상위~중위의 사이 단계로 접어들고 있는 것 같음.

- 헌터×헌터 콜라보는 메르엠의 티어가 전체적으로 상승했고, 크라피카가 비교적 상위 티어 유지중. 앱미디어만 클로로를 SSS랭크 줬는데 좋은 몬스터는 맞지만 아무리 봐도 오버인 것 같음

- 다이의 대모험 콜라보는 환생 다이만 생존.

- 별을 자아내는 정령은 그나마 상향을 잘 받은 나츠루가 두개의 사이트 티어 진입 성공. 다만 하치쿠지와 필리스의 믹스매치 조합이 슬슬 이야기 되고 있는 중이라 필리스의 역주행 가능성도 있음.

- 래비릴도 비교적 상위 티어에 있긴 한데 믹스매치 할만한 친구가 아직도 없음. 알렉산더 대왕이 이전에 상향을 잘 받았어야 했는데 그 상향도 평가가 그닥 좋지는 않았음

- 사피라의 랭크 하락이 슬슬 눈에 보이기 시작함. 알테마가 책정한 A랭크는 좀 오버인 것 같긴 한데 다른 좋은 친구들이 치고 올라오는 속도가 빠르다보니 비교적 주목을 덜 받는 케이스로 보임.

- 유지와 마히토는 이번에도 살아남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