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중급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중급편에서는 가로로 되어있는걸 세로로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쓰고,
 
드랍판을 배치하는거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1. 세로로 세워보자
먼저 아래 그림처럼 가로로 된 기본형의 주황색 드랍들을
 
아래 그림처럼 왼쪽에 1열로 세우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생각이 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면,
 먼저 이렇게 만들어서,
 
이렇게 만들어내는 거라고 봅니다. 그렇게 될때의 동선을 그려보죠
 
일부러 화살표의 색을 다르게 칠했습니다. 검은색 화살표로 먼저 가로로 풀어낸 다음에, 빨간색 화살표로 1번 돌리고, 노란색 화살표로 한번 더 돌립니다. 색은 다 다르지만, 실제로 한번에 저렇게 움직여야 합니다.
 
이게 답이긴 하지만, 이 말고도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죠. 다른 방법을 한번 찾아봅시다.
 
그렇게 많은 경우는 제시하기 힘드니 3가지정도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경우구요,
 
두번째 경우고,
 세번째 입니다.
화살표 색깔은 마찬가지로 검-빨-노 순서입니다.
 
첫번째는 총 10칸, 두번째는 총 12칸, 세번째는 총 13칸을 움직입니다. 맨 처음 경우는 총 12칸을 움직입니다.
 
위에 것까지 총 4가지 해결방법을 보여드렸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총 10칸을 움직이는 해결법이겠죠?
 
(실제로 처음제시한것부터 1번으로 번호를 매겨서 1-2-3-4 번호를 매겨서 평가를 하자면, 2번이 가장 움직임이 적으니 좋은 해결책이라고 보실수 있겠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저 해결방법에 우열을 매긴다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편에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렇게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해결법이 나오는 것은 제가 기본형을 세로로 생각하고 가로로 된 기본형을 세로형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저 가로형을 어떤 모양의 세로형으로 만들었는지 1,2,3,4번 모두 하나하나 살펴보죠.
 가장먼저 1번과 2번은 세로 기본형이 이렇게 나오구요,
 
3번의 세로 기본형은 이렇게 나옵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한번더 굴려서,
 
이렇게 만들어서 풀었습니다. 결국 1,2,3번은 같은 기본형을 베이스로 두고 푼셈이죠.
 
마지막 4번의 기본형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1,2,3번과 4번끼리 비교가 안되는 이유가 기본형이 달라서냐고 의문을 가지실수도 있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편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즉, 가로형을 이렇게 세로의 기본형으로 바꾸어서 푸시면 여러분도 가로로 정리된 드랍을 마음대로 세로로 세워서 정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초급편에서 말씀드렸듯, 기본형을 정하는것은 퍼즐을 굴리는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세로형은 대략 세가지 정도의 기본형을 가지고 풉니다. 일단 하나하나 보여드리자면,
 이거랑
 
  이것과
 
 
이렇게 세가지정도로 두고 풉니다. 물론 그때그때 컨디션에 따라서는 그냥 생각안하고 막풀때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가로도 저런식으로 생각하는데요,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일자형, 삼각형, 기억자(니은자)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 세가지 형태를 베이스로 두고, 방향이나 배치가 다른것은 같은것이라고 생각을 한 상태에서 풉니다.
 
 
2. 주어진 드랍판을 3X3드랍판에 내가 원하는대로 배치시켜보자.
 
자, 지금까지 가로로 된 세로로 붙이거나 가로로 붙이는 방향으로 풀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주어진 기본형 드랍판을 자기가 원하는 곳에 가로, 혹은 세로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이번에는 제가 하나하나 설명드린다기보다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할테니 여러분들이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3X3에서 가로로된 드랍판을 중앙에 세로1열로 세우기
 
그림으로 보자면,
이렇게 생긴 것을
이렇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면 세로 기본형이 여러가지가 떠오르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위에 제시했던 것처럼,
이렇게 왼쪽에다가 기본형을 만드실수가 있을 것이고,
이런식으로 오른쪽에다가 기본형을 만드셔서 풀수도 있겠죠.
 
일단 왼쪽에다가 저런식으로 기본형을 만드신다고 할경우엔 이런식으로 풀게됩니다.
 
 검은 화살표는 기본형을 만드는 움직임이고, 빨간 화살표는 그 기본형을 푸는 움직임입니다.
 
오른쪽에다가 저렇게 기본형을 만드신다고 보면,
 
이렇게 풀 수가 있겠죠? 마찬가지로 검은 화살표는 기본형을 만드는 움직임이고, 빨간 화살표는 그 기본형을 푸는 움직임입니다.
 
이 말고도 여러가지 해결법이 있을테니 한번 드랍을 굴리면서 스스로 연구해보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세로를 가로로 만드는 경우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이번건 위에처럼 딱히 솔루션은 없고 그냥 과제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생긴걸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이 과정이 충분히 숙달이 되신다면, 어떠한 드랍판이 주어지더라도 자기가 원하는 위치에 테트리스 하듯이 드랍을 배치하는게 가능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이 연습하시는게 중요합니다.
 
3. 운영에 대한 간단한 조언
 
이제부터는 단순히 드랍을 굴리는것만 아니라 설계하는 능력을 키우는것도 중요해집니다.
 
일단 다속팟을 굴리시는데 퍼즐푸는 방법은 이정도만 알아두시면 기린이나 칼리정도까지는 손가락 2개정도만 확보하면 그럭저럭 굴리시는게 가능해집니다. 대소교나 이시스 4속성, 어부궁진과 두르가궁진정도는 손가락 없이도 배수를 맞추는것이 가능할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퍼즐을 맞추실때는 전체드랍판의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들어가도록 순서를 짜서 설계하세요.
무슨 얘기냐면...
 이런 드랍판이 있을때, 드랍을 굴리신다면
 
 제가 동그라미로 쳐놓은 오른쪽 아래의 불드랍 3개부터 먼저 맞추시고 들어가시는 겁니다. 이 경우엔 오른쪽 맨 아래에있는 회드랍을 잡고 바로 굴리면 불드랍 3개가 오른쪽벽면에 짝 달라붙으면서 시작이 되겠죠.
 
이런식으로 배열이 완료된 퍼즐은 되도록이면 바깥쪽에 먼저 배치하시고 그다음에 안쪽으로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지 굴리다가 괜히 다른거 건드릴 염려가 사라지죠.
 
다음으로는, 웬만하면 쉬운길을 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괜히 고수들 따라해보겠다고
이런식으로 배치하려고 무리하시지는 마세요. 저런 퍼즐링이 필요할때는 아누비스를 굴릴때입니다. 아누비스를 굴리지않는다면 굳이 저런식으로 배치하려고 하지 마시고 그냥 되는대로 쉬운길 택해서 막 배치하세요. 다속팟도 빛칼리, 기린정도 까지는 크게 상관없어요. 심지어 하토르도 굳이 저렇게 배치할 필요가 없구요. 물론, 라나 라도라 정도부터는 저렇게 하는걸 어느정도 익히셔야 하지만, 너무 무리한 퍼즐링을 하지는 마세요.
 
즉, 자기가 파티에 손가락이 몇개있고, 평균 몇회정도 움직이는게 가능하고, 평균 몇콤인지를 대충 파악하시고 능력에 맞게 퍼즐링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4. 덤 - 대각선으로 움직이기
 
제가 중급편까지 소개해드린 퍼즐링으로는 하시다가 굴리는 드랍길이 막히는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그것을 빠져나가서 퍼즐링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그럴때 대각선으로 움직여야 하는데 대각선으로 좀 편히 움직이시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이렇게 오른쪽 윗방향으로 대각선 무빙을 한다고 칩시다. 그러면 그 오른쪽 윗방향의 드랍기준으로 오른쪽 대각선 끝을 조준하세요.
 
 즉, 이런 느낌으로 움직이시면 좀 쉽게 대각선 무빙이 가능합니다.
 
이번 중급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