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무파티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거니라입니다.
이전에 짧은 강림과 기본적인 구성을 설명드렸습니다.

전편에 예고한것처럼 고층강림(10층)공략과 파티 구성팁,  이르무를 서브로써 사용하는 파티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미리 사과를 드린다면 말씀드렸던 무과금 파티구성은 제대로 설명을 드리지못할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무과금으로 구성하고 키우는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발키리를 이제서야 만스작했고 진화도 멀었고 ... ㅠㅠ 
최근 삶을 찾아가다보니 아무래도 새로운 육성이 좀 느린건 어쩔 수 없나봅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구상은 설명드리겠습니다.
  
무과금 파티 구상
무과금 이르무 파티
빛, 빛, 불(빛, 불, 불) 3콤보일 때 공격력이 3.5배가 되고 빛, 빛, 불, 불의 4콤보 이상일 때 공격력이 6배가 됨
빛, 빛, 불(빛, 불, 불) 3콤보일 때 공격력이 3.5배가 되고 빛, 빛, 불, 불의 4콤보 이상일 때 공격력이 6배가 됨
  • COST : 177
    162 RANK 필요 )
  • HP : 24974(24974)
  • 3786(3786)
  • 201513(5599 + 195914)
  • 0(0)
  • 22046(613 + 21433)
  • 322929(8972 + 313957)
  • 0(0)
  • x2
  • x2
  • x5
  • x2
  • x4
  • x2

    빛, 빛, 불(빛, 불, 불) 3콤보일 때 공격력이 3.5배가 되고 빛, 빛, 불, 불의 4콤보 이상일 때 공격력이 6배가 됨
    빛, 빛, 불(빛, 불, 불) 3콤보일 때 공격력이 3.5배가 되고 빛, 빛, 불, 불의 4콤보 이상일 때 공격력이 6배가 됨
    • COST : 215
      200 RANK 필요 )
    • HP : 24479(24479)
    • 3896(3896)
    • 165658(4603 + 161055)
    • 0(0)
    • 24983(694 + 24289)
    • 394382(10956 + 383426)
    • 0(0)
    • x3
    • x4
    • x2
    • x6
    • x2
    • x3
    • x5

      우선 제가 구상했던건 두가지입니다. 드랍변환을 최우선적으로 하는파티와 산타클로스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드랍수급을 노리는거지요 분명한 차이는 위에것은 즉발성으로 강력한 딜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밑에것은 꾸준한 드랍수급과 스킬봉인이 대비된다는 점이지요 저팔계를 넣은것은 솔직히 마땅히 넣을애를 못찾았습니다. 대신에 (산타 - 저팔계) 리프레시 콤보로 높은 드랍수급율을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정도는 있습니다.


      무과금이기에 확실히 과금파티보다는 많은면에서 부족합니다. 스부도 부족하고 스봉맞추기도 어렵고요 그래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앞에 설명드렸듯이 1번파티의 경우는 스부가 많이 부족합니다. 5개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합니다. 드랍변환 스킬의 턴이 5턴인게 2개나 있기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천천히 버티면서 카운터펀치를 준비하는 파티가 컨셉입니다. 다만 꾸준한 드랍수급이 부족하며 스킬 난사시 뒤가 없습니다.

      2번파티의 경우에는 꾸준딜이 중요합니다. 입장하자마자 위기는 저팔계 발키리의 콤보로 어찌어찌 막아본다 생각하고 그 이후부터는 산타로 꾸준한 드랍수급을 하는걸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확정적인 드랍이 수급되지않기에 간혹 배수터트리기가 힘들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설명은 드리지만 이 두가지파티를 강권하지 않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제가 실제로 경험하지 못한 파티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이나 기타 실험을 해보지않고 구상만 하였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험이 없는 공략이기에 추천드리지는 않으나 이러한 방향성을 가지고 구성할 수 있다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층 강림 공략하기
      각성 헤라 소웨르헤라 소웨르 강림 (링크)

      개인적으로 10층짜리 강림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강림입니다. 최근 강림 +알 10배와 맞물려 지겹도록 돌았던 던전이기도 하고요 링크에 걸려있는 영상은 솔직히 예제로써 좋은 영상은 아닙니다. 다만 이르무의 애정이 서려있는 파티라고 할 수 있지요 파티에 왜 각라가 들어가있냐하면... 다음에 소개할 영상에서 썻던 파티를 그대로 들고오는 실수를 하는바람에 .... 

      이 영상은 개인적인 피지컬과 적절한 이르무 사용타이밍으로 깻다고 볼 수 있습니다. 눈여겨 볼만한건 적절한 사용타이밍입니다. 처음 이르무 사용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마지막에보면 소웨르를 처음 사용했던 이르무의 스킬턴을 다시 받아 죽이는걸 볼 수 있습니다. 10층 강림에서 중요한점입니다. 12턴이라 하더라도 졸 구간이 있기때문에 턴을 모으기 용이하고 다시 못쓸 스킬도 시간이 지나면 사용 가능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적절한 시기에 스킬이 돌아올만한 타이밍을 재는것도 고층 강림 공략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벽천의 마도희 아르마델그리모어 강림 (링크)
      6~7층강림은 참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고층이라고 보기에도 그렇고 그렇다고 낮은층수도 아니고 ....
      이르무에게는 고층으로 생각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르무의 액티브스킬(그리모어 스피어)를 매턴 쓰면 6개거든요 그럼 한 층이 남습니다. ..... 던전에 실패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ㄷㄷㄷ

      그래서 중요한건 바로 스킬 안쓰고 넘기는 구간입니다. 거의 모든 고층 던전에서 나오는 애들이 있지요 바로 하르피아데몬종류입니다. 물론 아픕니다 하지만 한방에 맞지않으면 버틸수도 있습니다. 영상에 보시면 1층에서 드랍정리만 할뿐 스킬을 써서 넘기려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드랍이 어느정도 모였다 하면 죽일 수 있습니다 얘네는 12.5배만 터져도 충분히 죽일 수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각 상황에 맞게 매턴 이르무스킬과 유틸을 섞어서 공략하시면 쉽습니다.


      의애의 지장용 나오에 가네쓰구가네쓰구 강림 (링크1)  

      다속이 필요한던전은 가급적 짧은변환을 많이 넣어가는게 좋습니다 왜햐나면 변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환 서브중에서도 꼬마 발키리는 최고의 서브라고 생각합니다. 1스부 1스봉 3투웨이는 딜도 유틸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것으로 아폴론의 경우 드랍수급율이 높아서 투웨이보다는 횡강파티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횡강각성이 있으니 어울리는건 두말할 것도 없지요

      서브로 있는것중 라오우의 이유는 아시죠? 1편에 언급했던것처럼 방해하는 드랍들 정리하는 역할입니다.

      가네쓰구 (링크2) (링크3)

      그냥 재미로 한자리는 속성만 채워가도 충분합니다 ㅋㅋㅋ


      각성 제우스 머큐리제우스 머큐리 강림 (링크)

      퍼드 초창기에 돌았던 파티 버벅댐이 심합니다. 게다가 퍼즐 하나하나 굴리는거에 퍼즐에 겁이 많아서 시마도사를 사용했습니다. 이 파티의 경우 이렇다할 장점이 있는 구성은 아니지만 스봉 드랍수급등 필요한 조건은 다 갖춘 파티라고 생각합니다. 올라운더라는 거지요 뭐든 할 수는 있지만 마땅히 뭐가 잘난파티는 아닙니다. 퍼드에서는 약간 맞지 않는다고 할 수 있지요. 퍼드는 확실한 강점을 살리는 파티가 대세니까요. 

      약간 특이한점을 보자면 쁠알이 굉장히 부족했기 때문에 회복드랍수급을 하기위해 영웅신 두마리는 생각보다 안정적인 선택입니다. 하지만 짧은턴 변환이 없다는건 역설적으로 장거리 달리기에는 안정적이지는 못한 부분입니다.
      뭔가 강력하게 말할수 있는 장점은 없지만 이런식의 퍼즐링과 허접한 구성으로도 10층이나 되는 강림을 깰 수 있구나 하고 설명할 수 있는 예시입니다.

      시작의 용환사 소니아 그랑소니아 그랑 강림 (링크)

      선제가 난무하는 던전은 아니지만 귀찮은 조건들이 많이 붙은 던전입니다. 특히 소니아 그랑의 근성패턴은 이 던전부터 나와서 지금까지 유행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청소니아를 시작으로 소니아들이 나오는 구간은 이르무로 클리어 가능 특히 적소의 경우 콤보가 중요한데 이때 그리모어 스피어가 2색진인걸 감안하면 굉장히 유리하단걸 알 수 있습니다..
      그랑의 빛 반감은 오히려 근성 빼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아주 높은 배수로 취급되는 36배수라면, 18배수로 들어가는 딜은 비교적 적당하기때문에 영상과 같이 한번에 근성까지 딱 빼기도 합니다.

      그랑의 경우 진보스는 이녀석입니다. 볼케이노 드래곤
      불흡수는 상당히 귀찮은데 빛 흡수보다 불흡수가 더 귀찮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이르무의 부속성이 불이기에 막타가 들어가면 무조건 살아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못버틸정도는 아닙니다. 그 예를 보시죠


      반대로 빛속성 흡수는 생각보다 쉽게 통과하곤 합니다. 
      예를들어 빛흡수 몬스터가 나오는 던전이 있습니다. 바로 헤임달 강림입니다. 이때 빛흡수가 나오는데 그냥 그리모어 스피어로 때려서 부속성으로 뚫어버리는 영상이 있습니다. 제가 찍은영상이 아니기에 링크하기엔 좀 곤란합니다. 영상관에서 찾아보시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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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10층짜리 긴 강림들도 알아보았습니다. 마무리하자면 

      높은 층강림은 분명 쉬어가는 구간이 존재하고 그때를 놓치지않고 여유를 확보하자
      짧은턴의 변환사는 안정성을 높혀준다
      회복력이 많이 필요할시 영웅신은 꽤나 도움이 된다.
      유틸넣을자리가 부족할 수 있다 (좀더 빽빽한 공략이 필요하다)

      이정도입니다. 확실히 이르무가 고층강림에는 그다지 효율적인 모습은 보여주지 못합니다. 다만 확실한 딜로써 클리어를 하는 확정파티의 느낌은 어느정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러시류 공략
      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극한 데빌 러시 (링크)

      이전 공략글에서 말씀드렸듯 이르무의 호구러쉬 데빌러시입니다. 진짜 별거없습니다. 그냥 직진파티 
      조심해야할것이 막층에 드랍변환 당했는데 이르무 스킬이 없는거만 조심하면 별거 없습니다.

      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극한 드래곤 러시 

      제가 분명히 클리어했고 스샷도 남긴걸로 기억하는데 영상이 안남아있네요 ㅠㅠ
      그렇게 많이 어렵지 않았다고 기억합니다. 조심해야하는건 완구렌이 불드랍만들때 빛드랍지우면 좀 곤란해진다는것 그리고 베이툴 5턴버티기할때 생각보다 피통이 크니 조심해야한다는점 
      가장 중요한건 빛의 역린나오면 그냥 컨하시거나 빠른전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ㅋㅋ 빛역린은 현재 답이 없어요 ㅠ
      라파엘로 한번 반전을 노릴수도 있지만 ..글쎄요?


      암흑 각성 제우스극한 갓 러시 (링크)

      이것도 그렇게 어렵지 않은것으로 기억합니다. 진보스는 역시 3층 디오스
      이 던전의 필수요건은 쁠작입니다. 선제만 버티면 뭐든 장땡이거든요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신왕비 헤라극한 헤라 러시 (링크)

      이 던전의 선제버티는건 확실히 문제가 좀 있습니다. 신왕비 헤라의 선제는 아픕니다. 그래서 인드라가 필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시프로 대체해서 성공했습니다. 이 던전역시 귀찮은 패턴이 많습니다. 특히 베오크의 빛흡수는 ... 아우 ...
      대신에 베오크에서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여지를 주기때문에 턴모아서 가기엔 아주 좋습니다. 오히려 독이라기보다는 기회라고 생각하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극한 야마토 러시는 아직 깨지 못함 4층과 5층의 콤보를 맞으면 이르무가 살아날 길이 보이지 않음 좀더 연구가 필요해보입니다.

      망각의 사신 그리잘극한 데빌 러시 초 절지옥급(협력 1인 솔플)  

      스킬 아끼는 파티(링크1)  인핸스 사용 파티(링크2)

      최근 가장 핫한게 협력던전이지요? 이르무한테 유독 쉬운 데빌러시인데 이번엔 좀 어려웠습니다. 바로 마지막층 그리잘이 원콤이 안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스킬을 아껴서 판갈이를 채워갔습니다. 주작보다는 사리아를 데러가는게 훨씬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그리잘이 생각보다 관대한 애기때문에 스킬2번정도 그냥 맞아줄 여유는 있더라고요 공략시간이 좀 길고 버벅댄 부분이 있지만 그래도 솔클이 가능한 이르무입니다.

      (추가)
      링크2를 추가했습니다. 인핸스 사용시 걸리적거리는거 없이 좋더군요 이 파티를 진즉에 알지 못해서 참.. 그리작 스작기회를 놓쳤네요 진짜 별거없습니다. 1층 스킬없이 넘기는것만 빼고는 그냥 데빌러시 학살하듯 매턴 쭉쭉쭉 나갑니다.
      강림이 아닌 곳에서 이르무 활용법
      S랭크
      DC 유니버스 콜라보 (링크)

      크리스마스 던전 (링크)

      선데이 콜라보 (링크)

      퍼드배틀 콜라보 (링크)

      설명을 뭉뜽그려서 하겠습니다 
      요지는 이겁니다. 짧은던전의 S랭크는 이르무의 숫자에따라 달성난이도가 확연히 달라지곤 합니다. 제가 이르무 3마리 얻었을때부터 시도하던것들인데요 이는 두가지부분덕에 시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이르무는 손가락각성이 붙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조작시간이 여유롭고요 두번째로 스킬이 2색진이기때문에 고콤보 내기 아주 유리합니다. 이르무 4마리 얻고나서부터는 짧은 던전의 경우 S랭크 실패한적이 거의 없는거같습니다.

      마무리
      제가 다루지 않은 종류가 딱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로그라이크입니다. 이르무가 로그라이크에는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1렙때 회복력이 0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로그라이크는 이르무보다 훨씬 유리한 초 고배수 리더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로그라이크를 파밍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이르무처럼 편안함을 추구하는 리더에겐 잘 맞지 않는 던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에 달았듯이 로그라이크의 경우 각성 바스테트나 라 드래곤같은 리더가 훨씬 유리하기에 굳이 이르무로 트라이하진 않았습니다. 아! 볼슨의 경우는 이르무로 충분히 각이 나오긴 하더군요 (볼슨막층에서 3번정도 죽고 걍 바스테트 썻어요)


      지금까지 이르무 파티를 가지고 각 강림에 대해 활용하는법을 보았습니다. 
      짧은층강림에서와 긴층강림 그리고 콜라보던전 S랭크등의 정보를 드렸습니다. 


      최종적인 결론으론 쉬운파밍리더인 이르무를 좀더 확실하게 즐기자는 것입니다. 과거 악마파티처럼 횡강횡강 재미없는 그런리더가 아니라 발동조건도 어느정도 어려우면서 그에 상응하는 배수를 볼수도 있고 던전 하나하나 도전할때마다 그에맞는 택틱을 짜주는 재미가 있는 녀석입니다. 

      이만 줄이며 하루를 마무리짓겠습니다.
      모두 기분좋은 이르무 플레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