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링면에서

1. 많이 어렵지 않은 리더 스킬 조건.
5콤보 3배, 6콤보 3.5배 7콤보 4배.
스킬 사용시 나무속성 몬스터의 공격력 1.5배
어느 정도 숙달된 유저들에게는 그리 어렵지 않을 7콤보라는 콤보수로 스킬 미사용시 리더프렌 포함 16배. 거기에 스킬 사용시 36배까지 치솟는 훌륭한 리더스킬.
(콤보파티의 강점은 다속팟처럼 지정속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즉슨 파티에 특정 속성 몬스터가 없어도 그 속성을 지우면 콤보로 카운트된다는 것이다. 숙달되지 않은 이들에게 있어서는 주속성과 부속성 외에는 그다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매력일 것이다. 필자는 이 부분에서 큰 차이를 느낀다)

그러나 최근에는 라드래곤같은 지정색 초화력파티가 데미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있어서 36배가 엄청 강력하다고 할 수 없는 판국이다. 게다가 라드래곤이나 츠쿠요미 드래곤처럼 타입만 충족하면 무조건적으로 스텟이 상승하는게 아니라서 각바스팟의 화력에 의문을 품을 수도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후술할 스킬과 서브에서 보충하겠다.


2. 각바스 본인의 스킬
3턴간 전체공격.
1턴동안 조작시간을 2초 연장.

전체공격의 경우는, 보스만 주구장창 나오는 요즘 던전 스타일을 생각햐면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극한의 투기장에 나오는 타마도라 3마리를 상대할때, 나무드롭이 3개밖에 없어서 딜도 물론이고 2웨이로 일망타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아슬아슬하게 오버딜을 뽑아 통과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등, 쓸모가 있다.

조작시간 2초 연장은, 퍼즐력이 낮은 이들에게는 가뭄에 단비같은 효과로, 알 사람은 다 알겠지만 2초는 엄청 길다. 거기에 이자나미나 펜릴나이트, 장비, 암퍼건같은 놈들이 시전하는, 조작시간을 깎아버리는 디버프를 한방에 제거해버린다.

그리고 이 스킬의 진가는 바로 스킬 턴 수.
만스작시 5턴이다. 5턴의 순환속도는 모르는 사이에 다시 차있다는 신비로운 광경을 연출한다(그렇다고 막쓰라는건 아니다)
그리고 이것은 한 던전에서의 각바스팟의 버스트딜 횟수에 직결된다.
스킬 사용만으로 16배에서 36배로 뻥튀기되기 때문이다.


3. 풍부하고 우수한 서브
먼저 많이 사용하는 서브를 나열하겠다(n은 2way 소지수)

폭딜러
유비(3)/ 비슈누(3)

속성진(판갈이)
베르단디(목화회,1) / 각성 메이메이(목빛암,2)

기타
궁극장비 씨프(2) / 파르바티(2)

알 사람들은 알겠지만, 모두가 2way각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유비와 비슈누는 3개, 즉 6way로, 각성스킬 효과인 1.5배를 적용하면 3.3배의 딜 증폭 효과를 볼 수 있다.
(스샷2참조)
대략 저런 느낌(유비 잠재각성 x, 비슈누 공격잠재각성 3).
위 사진은 3색던전 + 비슈누 스킬로 인해 나무속성 콤보가 파바박 떨어져서 나오는 수치. 2way 1개인 베르단디와 2개인 각성 메이메이와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가 난다.

서브상세정보는 후술.
이처럼 초고화력을 낼 수 있는 서브가 엄청많다.
나무드롭 4개×4 포함 8콤보(쁠작 스작 기준)유비가 단독으로 600만이라는 폭딜을 낼 수 있다.



유틸리티 면에서

1. 조작시간
우선 각바스 혼자서 조작시간 연장 각성(이하 손가락)이 2개. 즉, 1초 연장된다. 프렌까지 포함하면 2초.
게다가 상술한 서브의 대부분이 손가락을 보유하고 있다.

필자의 파티의 서브인 베르단디, 비슈누, 각성 메이메이가 1개씩, 총 3.5초 연장된다. 이 경우 최종 연장시간은 7.5초. 4초와 7.5초의 차이는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므로 생략한다.

2. 독 내성
손가락과 동일한 갯수의 독내성을 지닌다.
리더 프렌 합쳐 4개. 80%라는 높은 독내성 덕분에 수많은 몬스터의 독 기믹에 대처할 수 있다. 후술할 파르바티를 서브로 둘 경우 독 완전 내성으로 만들 수 있다.
80%는 굉장히 높지만, 판갈이는 반드시 남겨두자. 인생은 언제나 낮은 확률에 좌우되는 법이니까(그리자르 맹독을 튕겨내지 못했을때 암걸린다)




이와같이 강점이 많은 각바스지만, 단점또한 존재한다.

1. 파티 총 hp
필자가 가장 뼈저리게 느낀 단점으로, 위 사진처럼 올쁠작을 해도 25780이다. 크라켄같은 몬스터의 공격을 겨우 버티거나, 특정 던전의 경우는 아예 못버틴다(예로들어 스칼렛 강림의 크라켄).
궁극장비 시프를 보유한 유저는 문제가 없겠지만, 이에 대한 설명은 후술할 추천서브에서.

2. 어중간한 회복력
낮은 hp와 더불어 회복으로 풀피까지 복귀하는게 상당히 피곤하다. 바인드 대책 없이 크라켄을 상대할 때 회복드롭이 거의 안떨어진다면 일찌감치 포기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3. 플러스 의존도
통칭 쁠작. 쁠작 여하에 따라 딜링능력이 확연히 달라진다. 어느정도냐면 쁠작없이 노르디스(나무속성 데미지 반감) 순회가 매우 힘들다!
또한 낮은 hp와 회복력 또한 쁠작으로 보완해야되므로 플러스 의존도는 높다고 할수 있다.
(뭐 모든 파티가 다 그렇겠지만...)
하지만 각바스와 폭딜러들의 쁠작만 되도 어지간한 던전은 거의 다 돌 수 있다. 바인드 대책이 없어도, 회복드롭만 떨어지면(우수수 떨어질 필요는 없다고는 하지만...) 문제없다.

4. 특정 기믹에 약하다
바인드, 그리고 스킬 지연은 각바스 최대의 천적이다. 스킬지연은 그 턴 동안 데미지가 16배밖에 안나온다는 점에서 치명적이며, 바인드는 hp가 적은 바스테트에게는 사형선고에 가깝다. 또한 바인드 대책용 서브가 그리 많지 않다(없다는건 아니다. 세레스도 있고 나무 위져스도 있다. 그러나 극한폭딜을 하고싶은 필자는 아예 바인드 대책을 세우지 않고 돌았었다... 멍청멍청)





서브 추천

1. 유비
자타공인 풀way팟의 폭딜을 책임지는 해결사. 강력한 6way의 버스트딜만으로 파티 전체 딜의 20~30%를 혼자서 뽑아낼 수 있다.
또한 어둠과 회복을 나무로 바꾸는 드롭 변환도 매우 우수하며, 한번에 나무드롭을 바꾸는 양만 치면 각성메이메이보다 기대치가 높다.
다만 간혹 너무 많이 만들어져서 겹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고, 턴 수도 짧지가 않으므로(10)상황을 보고 다른 스킬과 번갈아가며 쓰자.

2. 비슈누
궁진 이후 갑작스럽게 6way가 되었고, 또한 3턴동안 나무드롭이 우수수(15%)떨어지게 하는 버프긴 랜덤으로 나무드롭2개 변환 추가라는 상향을 받아서
떠오르는 혜성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6턴이라는 짧은 스킬턴을 자랑하여 각바스 폭딜에 크게 기여한다.
나무드롭 확률 증가는 굉장히 좋으나, 다만 운이 지지리도 나쁘면 엉뚱한 놈들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과신은 금물.

3. 각성 메이메이
스킬은 3색진+헤이스트. 순간 폭딜은 물론 짧은 각바스의 스킬 순환에 한번 더 탄력을 부여하며, 게다가 우수한 각성과 우수한 스텟. 뭐 하나 아쉬운 점이 없는 완벽한 서브다.
타 사방신 레이란, 카린, 하쿠도 해당되는 문제점이지만, 간혹 필요한 속성드롭을 쥐꼬리만큼 뱉어내는 대참사가 일어나곤 한다. 이 때 몇몇 유저들은 「딸년 정성들여 키워봐야 다 소용없다」고 한탄한다고 한다(...)
(이 경우 필자는 살포시 비슈누 스킬을 쓰곤 한다. 그러고도 나무드롭이 안떨어지는 또다른 대참사가 일어났다면 당신은 아예 자식농사를 망친거다. 장남 유비는 저리도 잘 컸는데!)

4. 파르바티
손가락도 없고, 스텟도 엄청좋은 편도 아닌데 왜 쓰냐는 말을 누군가가 간혹 하는데, 우선 독내성100%와 4way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강점이며, 무엇보다도 스킬의 강화 회복드롭 확보로 각바스팟의
낮은 회복력을 서포트해주며, 스킬 턴 수도 각바스와 동일한 5턴.
극후반에 가면 제외시키게 되지만, 특정 던전에서는 아직까지도 유효한 서브 후보다(절 무한회랑같은 곳에서 바기고양이, 파르, 비슈누, 메이메이로 편성하고 가면 ktx탄것처럼 편하게 돌 수 있다)
각성 파르바티에게 바인드회복이 있었다면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최강서브가 되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간혹 나온다.

5. 베르단디
궁진을 받으면서 여러모로 강해졌다.
우선 나무 불 회복 3속성진은 필연적으로 유비를 편성하게 되는 각바스팟에서 무엇하나 버릴 게 없는 꿀스킬. 턴이 긴 게 흠이나, 폭딜과 회복을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점이 파르와의 큰 차별점이다.
2way가 한 개 뿐인게 아쉽지만, 드롭강화3개로 조금이나마 달래볼 수 있게 되었다.

6. 궁극장비 시프
풀타입 인드라. 인데 무려 4way다! 거기에 바인드 막기 1개(...)와 바인드 회복을 가지고 있다(50%의 확률로 일을 안한다. 병장소울). 50%는 불안하지만 바인드 회복 요원으로 기용될 여지는 있.. 을거다(사스가 병장소울)
치명적인 단점으로, 크리스탈 디펜더 콜라보 한정 가챠몹이라 편성 난이도는 그야말로 극악(필자는 플레이한 기간이 짧아서인지 디펜더 콜라보를 경험한 적이 없다)







이상이 각바스팟을 사랑하는 이의 허졉한 특징정리다. 질문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