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캐릭터 공통

 

모든 평타 중 딜레이를 0.6초로 변경 or 자동평타 스킬 연계 시 버벅임 없이 부드러운 모션으로 변경

 

모든 버프 스킬이 빗나갈 수 없게 변경(콤보 상태/고정 회피 등)

 

서몬 싱커/가디언 블레싱쿨 타임 5분으로 수정


- 범위기 상향 조정에 따른 디버프/버프 스킬 범위 상향 

* 독설/커스 오브 블러드/패기/빛의노래/업라이징 등

 

- 물리 탄창: 리스트와 비교해 전혀 특별한 메리트가 없어 마법 갑옷과 함께 착용 시 세트효과 부여

 

나야

 

공통

 

은폭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은폭(Stab)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은폭(Hack)

 

패시브 묘족공격 시 상태이상 중독 부여 효과 추가

 

마스터리 독 바르기중독에 걸린 적 공격 시 추가 n% 피해로 변경

 

마스터리 폭탄 붙이기: n회 폭파하는 폭탄을 부착대미지 대폭 상승(190% > n%)

연막강습 마스터리 변경

강습연막 안에서 전투 시 추가 n% 피해

 

마스터리 추가로 활용성 증가

고정 회피 증가

*나뭇잎 엽나뭇잎을 n장 소환하여 기본 공격을 완전 회피하고 해제될 때 은신 상태로 변경

*칼날 엽: 방어적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공격 3회 후 나뭇잎 모양의 수리검이

적을 공격한다(공격 3회 후 자동 사출 공격 메커니즘)

 

모든 마스터리 공격(중독/칼날 엽/폭탄 붙이기 등)은 은폭과 같은 대미지 공식 적용

 

 

찌르기 계열

 

무차별적 습격효과를 범위 공격이 아닌 스프레드식 단일기로 변경,

옛 백스텝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느낌이지만 더 빠른 공격 형태

중 딜레이 0.2 ~ 0.3

스프레드 공격 특징타겟을 정할 순 없지만 대미지가 강력함

 

광묘스킬 쿨타임은 유지한 체 중 딜레이 or 스킬 유지시간을10초 이상으로 롤백

 

 

녹턴

 

레이저/플라즈마 캐논시벨린의 폭격티치엘의 블리자드 같은 홀딩 범위기로 변경

범위 대폭 증가

퀵 차지플라즈마 캐논으로 전환되는 시간 단축으로 변경

디펜시브 버스트캐논 시전 중 피해량 n% 감소

 

플레임런처중 딜레이 0.2~0.3초로 변경 및 타수 조정

현 플레임런처는 스나이핑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도 버스터 런처보다 약해서 20초 동안은

압도적인 대미지를 퍼부을 수 있는 개성 부여

 

마그네틱 포스쿨 타임 5초로 변경

 

마스터리 클러스터 로켓자동 사출 공격으로 변경

* 3회 공격 시 마우스 위치로 클러스터 로켓이 자동으로 사출 공격

빅뱅/퀸텀 뉴클리어/레이저/플라즈마 캐논 등 녹턴은 과도하게 범위기 스킬이 많기 때문에

자동 사출 공격 옵션으로 마스터리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의견

 

 

란지에

 

공통

 

란지에 얼굴 부위를 가리는 총을 감출 수 있는 옵션 추가

ex)Real Arms 파츠에 on/off 옵션을 추가해 off 시 총 한 부위를 감춤

 

마스터리 아이스 소드장비 강화석 소모 매커니즘 변경

현 상태는 장비 강화석이 너무 많이 소요됨

 

마스터리 화살탄명중률 감소/-3 사정거리 감소 패널티 삭제

 

- 기습: 기습 발동 시 범위기 피해를 받은 모든 대상에게 추가 피해 적용하도록 변경


업라이지/럴러바이스킬 이펙트 투명도 조정

 

마스터리 리볼버 시리즈:

대미지 공식 변경 및 %대미지 대폭 상승

ex)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트리플 리볼버(Stab)

손목 랜덤 옵션 마법 공격 산탄 리볼버(Int)

 

 

물리 계열

 

크레이지 샷중 딜레이 1.4, 11타로 수정 or 마스터리 추가(리체의 알레그로 시리즈 같은)

 

피어싱 샷쿨 타임 삭제 및 범위 44x30 수정타수 및 %대미지 개편

 

멀티 샷지정 범위 스킬로 변경(피어싱 샷과 차별화)

 

 

마법 계열

 

아이스 피어스 샷스킬 이펙트 변경

 

미스티 샷대미지 출력 속도 변경(티치엘 파이어 볼 같은 속도로)

대미지가 늦게 출력되어 몬스터가 늦게 죽고 사냥에 안 좋은 영향을 줌

 

 

로아미니

 

커스 버스트: %대미지 상승스킬 이펙트 및 사운드 변경

 

침투중독/대미지/쿨 타임 삭제

 

포이즌 노바/베놈 노바스킬 이펙트 변경 or 스킬 이펙트 간소화

* 독 가스를 뱀으로 표현하여 바닥에 불길한 마법진을 그리는 움직이는 뱀을 소환하는 이미지

해골 우로 보로스 | 프리미엄 벡터


- 베놈 노바: 쿨 타임 30초로 조정



>신규 스킬: 저주 인형

- 저주 인형: 적에게 저주 인형을 부착시켜 정신 공격을 가한다.

* 지정 범위형 스킬, 범위: 32 x 32, 중 딜레이 0.3초, 틱 대미지 부여, 지속 시간 30초 

중독 외 새로운 도트 스킬 추가로 부두술사 이미지 강화


- 신규 스킬: 라이프 드레인

라이프 드레인: 어둠계 주술로 적의 영혼을 흡수한다.

* 피해를 준 양에 비례하여 HP를 회복한다(벤야 소울스틸 개념).

 

 

루시안

 

공통

 

마스터리 낙관적인 모험가방패 착용 시 물리/마법 방어 수치에 따라 찌르기or베기 대미지 보정

방패 착용 시 몬스터 어그로가 모두 루시안에게 집중됨

 

철벽방패 미 착용시에도 사용 가능한 설치형 스킬로 변경

 

채널링 스킬(연격/선풍참/무쌍난무): %대미지 상승

 

마스터리 No3: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마스터리로 재구성

 

마스터리 No4: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마스터리로 재구성

 

 

찌르기 계열

 

소용돌이스킬 이펙트 변경 or 롤백

 

 

베기 계열

 

비연파중 딜레이 1, 4타 스킬로 변경

추가 중 딜레이 감소 효과가 없어 중 딜레이 1.2초 스킬이 부적합하다는 의견

 

물리복합 계열

 

실프 커터중 딜레이 1, 4타 스킬로 변경

추가 중 딜레이 감소 효과가 없어 중 딜레이 1.2초 스킬이 부적합하다는 의견

 

 

리체

 

리체 시나리오 패시브 추가


- 압살: %대미지 증가

* 타 캐릭터들에 비해 너무 낮은 %대미지 보유

 

응급 처치스킬 쿨타임 30~1분으로 재조정

 

알레그로 시리즈: %대미지 증가


- 부조화: 원활한 폭주모드 활용을 위해 부조화 스택이 사라지는 패널티 삭제,

요구 부조화 스택 100에서 20으로 조정

 

 

막시민

 

공통


- 저주받은 마검: 토글화

*설명 교체: 겨울 대장장이가 검의 형태로 봉인한 또 다른 사악한 회색 까마귀.

사용자를 잠식하는 저주받은 마검, 미스트랄 블레이드가 막시민에게 뿌리칠 수 없는

힘을 빌려준다

* 스킬 이펙트: 실프 윈드 or 돌풍이 휘어 감고 있는 형태

*마스터리, 저주받은 마검: 공격 피해량 증가 20% 피격 피해량 증가 10%
*마스터리, 봉인된 마검: 공격 피해량 증가 10%
*마서터리, 해방된 마검: 공격 피해량 증가 40% 피격 피해량 증가 40%

 

실프 윈드카프리치오 패시브로 편입

 

디버프 스킬막시민의 모든 디버프 스킬(일렉트릭 쇼크/커스/미스틱 터치 등)

보스 몬스터에게도 적용되게 변경

 

독설독설이 한 번에 걸리지 않는 문제 수정, 범위 상향

 

스파크 바디사용 시 자신 주변 몬스터에게 광역으로 대미지와 감전 부여

(막시민 버전 라이트닝 로드콜링썬더)

 

윈드 스톰지속시간 증가 및 %대미지 증가, 범위 상향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마법베기 공격 윈드 스톰(Hack+Int)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윈드 스톰(Hack)

 

 

마법베기 계열

 

미스트랄 블레이드중 딜레이 1, 4타로 변경

추가 중 딜레이 감소 효과가 없어 중 딜레이 1.2초 스킬이 부적합하다 생각함

 

오화월광참눈에 피로가 덜 가는 방향으로 이펙트 수정

 

풍아도: %대미지 상승

 

윈드 슬라이스후 딜레이 삭제, %대미지 상승

 

 

밀라

 

공통

 

강철 심장마스터리 바이퍼스 아이 효과 추가

 

높이뛰기마스터리 삭제 및 기본 스킬에 스프링/바인딩 바이퍼 효과 추가

 

패기범위 상향

 

붉은 사수의 포격기존 시드로 비용 감소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붉은 사수의 포격(Hack+Stab)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붉은 사수의 포격(Hack)

 

럭키 다이스비용 감소(100만 시드 > 50만 시드)

 

비수 폭풍범위 증가 및 타겟에서 풀리는 효과 추가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비수 폭풍(Hack+Stab)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비수 폭풍(Hack)

마스터리겟 오버적에게 비수를 꽂아 겟 오버 표식을 남겨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입는 디버프 부여

마스터리베놈 티스중독 80 스택 유발

 

스퍼트모든 마스터리에서 토글 스킬로 변경

마스터리아드레날린스킬 지속 구간 변경

+ 토글 활성화 시점부터 30초에 도달하면 0초로 자동 갱신

구간()

중 딜레이 감소(%)

0 ~ 3

25

3 ~ 6

15

6 ~ 10

5

10.1 ~ 30

3

 

마스터리리드미컬추가 피해 n% 부여 효과 추가

 

 

물리복합 계열

 

매드 바이트 바이퍼/바이트 바이퍼플레일만에 묵직한 스킬 이펙트로 변경

댄싱 바이퍼/크레이지 댄싱 바이퍼의 복사 붙여 넣기 스킬로 만든 건 개발진의 유저기만 행위

시벨린의 연보리스의 잔영참 같은 무게감 있는 스킬 이펙트 참고

 

 

벤야

 

공통

 

- 커스 오브 블러드: 범위 상향


기본 명속성 5에서 10으로 조정

 

아이언 메이든: 시각 효과 on/off 기능 추가

스킬 때문에 캐릭터 룩이 보이지 않음

 

트랜스 스피릿: 대미지 카테고리 어빌리티/피버 대미지 증가 계열로 변경 및 수치 조정

* 골론/골모답의 기운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마스터리알트리토글화

 

 

베기 계열

 

샤프 헬 파이어: %대미지 상승

 

길로틴쿨 타임 삭제

 

 

신성공격 계열

 

모든 홀리해머 계열 스킬 명속성으로 변경

 

카운터 해머토글화 및 카운터해머 활성화 획득 시 즉시 자동 발동(사출형 스킬 느낌)

 

스핀 해머: %대미지 상승

 

풀 해머장판형 힐피격 피해 감소 버프 스킬로 변경

 

 

보리스

 

공통

 

패시브 윈터러서리에 적 피해 n% 감소 효과 부여

 

모든 흑마법 계열 스킬이 보스몬스터에게 적용될 수 있게 변경

 

검의 사제토글형 스킬로 변경 or 패시브로 편입

 

- 스노우 가드: 윈터 가드로 이름 교체

* 원작 설정상 보리스는 형을 위한 선택으로 겨울 대장장이를 통해 스노우가드를 파괴함

* 설명 교체: 혹독한 세상에서 자신의 동생만은 꼭 지켜내겠다는 예프넨 진네만의 의지가

윈터러에 깃들어 발현된 보호의 마법. 단단한 얼음벽이 보리스를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

* 인듀어: 동일 효과

아이스 아머: SP소모 방식에서 구 클레이아머 같은 효과로 변경, 자신의 HP에 비례한 HP 결정 방식

겨울의 맹약: 예프넨 진네만이 보리스를 지켜냈듯, 자신을 잃을 수 있지만 보리스도 윈터러의 맹약을 통해

강력한 힘을 이끌어내 적을 섬멸한다. 공격 피해량이 n%증가하고 피격 피해량이 n% 증가한다

 

- 아이스넘/글라시아: 삭제

> 신규 스킬: 겨울의 핵

- 겨울의 핵: 윈터러의 힘으로 이계의 냉기를 소환하여 일대를 모두 얼려버린다

* 현 프로즌 브레이크의 이펙트를 이용해 벤야의 헬 게이트 같은 설치 기술로 변경

* 석화 같은 행동불능 제약 디버프 부여

* 대미지 공식

ex)

손목 랜덤 옵션 마법베기 공격 > 겨울의 핵(Hack+Int)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 겨울의 핵(Hack+Stab)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 겨울의 핵(Hack)



마법베기 계열

 

아이스 미사일/아이스 포그/아이싱 피어스: %대미지 상승후 딜레이 삭제이펙트 변경

 

프로즌 슬레이범위 상향, %대미지 상향이펙트 변경

 

프로즌 브레이크스킬 이펙트 롤백 or 변경

많은 보리스 유저분들이 이전 이팩트의 느낌을 많이 선호함


 

 

시벨린

 

공통

 

- 패시브, 발화: 대미지 공식 변경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발화(Stab)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발화(Hack+Stab)


패시브 진홍의 사신나쁜 상태이상에 걸릴 확률 삭제 및 크리티컬 피격 확률 감소 50%로 조정

 

폭격: %대미지 상승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폭격(Hack+Stab)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폭격(Stab)

 

 

아나이스

 

공통

 

모든 소환수 특화 스킬을 마스터리 스킬로 별도 분류

아나이스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스킬

   

소환수 소환 방식 변경: 각 타입에 맞는 소환물을 한 번에 소환

* 암페르/그래시/이그니 소환 삭제 > 파괴정령 소환으로 통합

* 아에르/로키/르미에 소환 삭제 > 비호정령 소환으로 통합

* 미카베어/루시베어 소환 삭제 > 마법인형 소환으로 통합

※ 소울 이터 사용 후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모든 능력치 +1로 변하는 버그정령 교체 시 버프 전이 시간 발생 등 모든 버그가 정령 재소환으로 인해 발생하여 최초 한 번만 소환하게 변경

모든 소환수 평타 1개로 통일

모든 정령 스킬을 액션슬롯에 등록할 수 있게 변경

자동 시전형 스킬의 고정 쿨 타임이 신속의 미학이 적용될 수 있게 조정

* 자동 시전형 스킬은 최대 3개까지 활성화 가능하게 조정

* 성역화 스킬에 정령을 소모하는 패널티 삭제

성역화 스킬(오버 페이스아이스 에이지 등)에 고정 쿨 타임(15초) 적용

* 아나이스의 능력치/버프/디버프 등 소환수에게 실시간(프로텍션 실시간 변환 개념)으로 전승


- 대자연의 기운: 기존 추가 효과 삭제, 각 타입에 맞는 추가 효과로 변경

* 파괴정령: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화/수/뢰 속성 + 5 증가, 이동속도 +5 증가

* 비호정령: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풍/토/명 속성 + 5 증가, 이동속도 +5 증가

* 마법인형: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피격 피해량 5% 감소, 이동속도 +5 증가

 

링케이지 변경

* 모든 링케이지 스킬: 중 딜레이 0.1초 > 0.5초로 증가

너무 빠른 중 딜레이로 두번 시전 or 스킬이 씹히는 경우가 존재하여 의견 반영

파괴정령 링케이지//뢰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모든 파괴정령 스킬을 사용한다.

비호정령 링케이지//명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모든 비호정령 스킬을 사용한다.

마법인형 링케이지/명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모든 비호정령 스킬을 사용한다.

+ 다른 캐릭터라면 받지 않을 속성 패널티를 단지 스킬 속성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대미지

감소까지 이어지는 리스크를 발생하는 건 부당하다 판단


소환수 지정범위 스킬 범위 상승: 32 x 32 > 36 x 36

 


파괴정령


- 피해 증폭: 발동 기준 반경 15 x 15 > 32 x 32로 수정


 

비호정령


- 오버페이스: 팀원의 후 딜레이 감소 옵션 삭제

 

마스터리, 융화오버 페이스어스 프로텍션청정화를 융합하여 하나의 성역을 만든다

* 마스터리를 통해 3가지 성역화를 하나로 통합, 단 효과는 기존에 절반만 적용되며

다른 비호정령의 성역화(오버 페이스, 어스 프로텍션, 청정화)와 중복되면 '융화'만 

적용된다.

* 성역화 지속 시간 30초로 조정

 

 

마법인형

 

파괴정령/비호정령 같은 실체가 없는 소환수로 변경

체력/방어력을 아무리 올려도 현 테일즈위버 시스템으론 마법인형 소환수 AI가 개선되기 어렵다고 판단

 

모든 마법인형 소환수의 스킬을 마법공격 판정으로 변경

파괴정령 매커니즘으로 변경


- 미카베어 베어가드: 리노베이션 전 보리스의 클레이 아머 같은 HP보유형 실드 스킬로 변경


- 곰돌이 회복: 사용 시 베어가드 HP 회복, 단 '곰돌이 분노' 상태 시 회복 불가


- 곰돌이 분노: 사용 시 공격 피해량 20% 증가, 피격 피해량 20% 증가, 재사용 시 '베어가드' 폭발 및 

주위 적에게 강력한 폭발 대미지 부여



이솔렛

 

공통

 

- 아발론, 별빛 Show 무기 결합 or Show sub arms 2 추가

 

- 마스터리, 태양의 폭풍: %대미지 상승

*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 태양의 폭풍(Hack)

손목 랜덤 옵션 신성 공격 > 태양의 폭풍(Mr)

 

- 빛의 노래: 쿨 타임 15초로 조정, 범위 상향

 

- 홀리실드: 기존 음표 이펙트 롤백 or 이펙트 추가, 마스터리 추가로 활용성 증가

월 실드: 피해 감소 10% 증가

세크리파이스 실드: 음표를 n개 소환하여 기본 공격을 완전 회피하고 해제될 때 주변 적에게 스턴 부여

헤이스트: 방어적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중 딜레이 n% 감소

 

 

신성찬트 계열

 

- 홀리버드: 스톰 브레이크 같은 마스터리 추가

* 마스터리, 홀리버드: 기본 홀리버드 

* 마스터리, 홀리클러: 단일 타겟 1:1 스킬

* 마스터리, 홀리스톰: 범위형 필살기, 강화형 홀리버드

 

- 선 버스트/홀리 라이트: 쿨 타임 삭제

 

- 홀리 라이트: 선버스트와 같은 효과 추가

 

- 소닉 웨이브: 벤야의 스핀해머 같은 지속시간 15초, 1.2초 틱 대미지 스킬로 변경

 

- 와이드 힐: 삭제

> 신규 스킬: 홀리 찬트

- 홀리 찬트: 치유의 힘을 담은 신성 찬트를 노래한다. 시전자 위치에 회복 마법이 펼쳐지며

지속해서 넓은 범위 내 팀원들의 HP를 회복한다.

 

 

이스핀

 

공통


- 패시브, 발화: 대미지 공식 변경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발화(Hack)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발화(Stab)

손목 랜덤 옵션 물리복합 공격 발화(Hack+Stab)   


패시브에투알 필롱방패 착용 시 물리/마법 방어 수치에 따라 찌르기or베기 대미지 보정

방패 착용 시 몬스터 어그로가 모두 이스핀에게 집중됨

 

모르트하우대미지 감소 패널티 삭제

 

마크 드 빅투아마스터리 일부 수정

콘케리르깃발이 꽂힌 대상 및 주변 대상은 피격 피해량이 늘어난다

적용 범위 - 32 x 32

 

 

찌르기 계열

 

카운터 스피어중 딜레이 0.8, 4타 스킬로 변경화염 창의 이미지를 더 날카롭고 날렵하게 변경

 

 

이자크

 

공통

 

패시브언브레이커블: HP 달성 조건 삭제 및 항시 크리티컬 피격 확률 40% 감소로 조정

 

패시브달크로이츠 무술가사정거리 증가 4 > 5로 조정

 

솔리드체인최대 SP n% 증가

위빙,카운터 어택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 추가

 

에너지 필드베기/찌르기 타입 공용 스킬로 변경

마스터리금강불괴완전회피 방식으로 변경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에너지 필드(Hack)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에너지 필드(Stab)

 

 

그로기콤보/고정 회피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쿨 타임은 돌아가지만 스킬 시전이 안 되는 버그 수정

 

멸신난무베기/찌르기 타입 공용 스킬로 변경멸화 스택이 티치엘의 스파클링 카이트처럼 공격 후 2초 뒤 최대 스택으로 쌓이게 조정

대미지 공식 변경

ex)

손목 랜덤 옵션 베기 공격 멸신난무(Hack)

손목 랜덤 옵션 찌르기 공격 멸신난무(Stab)

 

 

조슈아

 

공통

 

- 아퀼루스 스펠북: 동일 등급의 아이템과 비교 했을 때 비정상적인 인첸트 상한 수치 조정



패시브데모닉스펠북을 장착하면 스펠북의 민첩성과 회피율 보정 만큼 명중률 보정이 비례하여 오르는 효과 추가

부족한 명중률을 보안하는 효과

 

소울 버스터쿨 타임 10초로 감소, %대미지 증가

 

 

검투사 계열

 

스타카르트구 스킬 이펙트로 롤백 or 타격음/스킬이펙트 변경

시원하고 경쾌한 한 방 찌르기 스킬 이미지로 변경

 

피날레: %대미지 대폭 상승,

쿨 타임 삭제 및 이솔렛의 스톰 브레이크 같은 스택형 필살기로 변경,

현재 보다 크고 화려한 스킬 이펙트로 변경(필살기 느낌)

 

버티컬 인피니티스킬이펙트/타격음 변경

원혼들이 지나 가면서 내뿜는 칼날 같은 살기로 표현

 

소울 슬레이어타격음 변경

 

 

마술사 계열


- 루인: % 대미지 상승 


- 아이언 미스트: 스킬사운드 변경

* 현재는 귀에 거슬리며 통증도 유발함


- 섀도우 비전: 후 딜레이 삭제


고스트 버스트스킬이펙트 변경

더 어둡고 원한이 가득한 영혼의 이미지로 변경



클로에 - A

공통

- 링케이지 변경
* 원소 링케이지: 화/수/뢰/풍/토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모든 클로에 스킬을 사용한다.
+ 다른 캐릭터라면 받지 않을 속성 패널티를 단지 스킬 속성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대미지
감소까지 이어지는 리스크를 발생하는 건 부당하다 판단
* 중 딜레이 0.1 초 > 0.5초로 증가

- 마나월: 마스터리 삭제 및 마나월에 피해감소 효과 추가
* 시각 효과 on/off 기능 추가

- 포커스: 최대 MP 소모량 400으로 제한, 추가 대미지 20%로 고정 및 기타 마스터리 삭제

- 마스터리, 와일드 파이어: 작렬 상태인 적에게 화염계 피해를 주면 해당 적 발 밑에 화염의 대지를 만든다, 해당 피해는 중첩되지 않는다.
* 패시브, 작렬에 있던 주변 적 공격 시각화 

- 마스터리, 아이스 플레이크 <-> 마스터리, 퀵프리즈, 마스터리 카테고리 위치 교체

신규 마스터리, 시엔: 위험한 실험과 세티리아의 희생으로 쟁취한 고대 마법, 불안전한 힘으로 인해 하나의 스킬만 사용할 수 있다.
* 시엔: 익스팅션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화염속성 시엔 마법, 한 지점에 불꽃 힘을 집중 시켜 폭발시킨다
* 시엔: 글레이셜 스피어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빙한속성 시엔 마법, 거대한 얼음창을 소환하여 적에게 내리 꽂는다
* 시엔: 썬더레인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전격속성 시엔 마법, 특정 구역을 낙뢰의 지대로 만들어 무수한 우레를 떨어트린다


바람 계열

- 토네이도: 토네이도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화/수/뢰 속성의 공격이 합쳐지면 시너지 효과 발생
* 불바다: 화속성 공격으로 인해 불꽃 소용돌이가 일렁인다, 토네이도에 화속성 추가 대미지 발생
* 절대영도: 수속성 공격으로 인해 해당 지역을 얼리는 바람을 일으킨다, 토네이도 피격 적 행동불능 디버프 부여(보스 몬스터 포함)
* 뇌풍: 뢰속성 공격으로 인해 해당 지역에 번개 폭풍이 몰아친다, 1 틱마다 낙뢰가 떨어지며 적에게 대미지 부여


대지 계열

- 샌드스톰: 채널링 시간 10초, 쿨 타임 10초로 변경, % 대미지 상승


화염 계열
+ 강력한 한방

- 패시브, 작렬: 피격 피해량 증가 디버프 부여 능력 추가, 주변적 대미지 부여 기능 삭제
* 대미지 스킨으로 발생하는 렉 유발 문제 수정

- 파이어 에로우: 삭제

- 파이어 볼: 리뉴얼
* 링케이지 변경으로 인해 대체 할 수 있는 스킬이 많아져 불필요함
* 구 메가블레이즈 같은 이미지로 구현하여 파이어 에로우의 대체제로 변경
* 중 딜레이/타수 기존 파이어 에로우와 동일하게 설정
* 티치엘과 차별화된 1:1 스킬로 변경

신규 스킬 추가: 시엔:익스팅션
- 시엔:익스팅션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화염속성 시엔 마법, 한 지점에 불꽃 힘을 집중 시켜 폭발시킨다
* 채널링 스킬: 채널링 마지막 틱에 폭발 대미지를 부여하는 특징


- 메테오 스트라이크: 쿨 타임 30초로 조정, 화속성 공격 시 쿨 타임 1초씩 감소


빙한 계열
+ 콤보 플레이 + 추가 피해

- 아이스 미사일: 구 아이싱 피어스 같은 이미지로 스킬이펙트 변경
* 티치엘과 차별화된 1:1 스킬로 변경

- 익스토션: 지정범위 스킬로 변경

신규 스킬 추가: 시엔: 글래이셜 스피어
- 시엔: 글레이셜 스피어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빙한속성 시엔 마법, 거대한 얼음창을 소환하여 적에게 내리 꽂는다
* 중 딜레이 1.4초, 11타 


- 아이시클 레인: 채널링 시간 10초, 쿨 타임 30초로 조정, 수속성 공격 시 쿨 타임 1초씩 감소


전격 계열
+ 설치기

- 일렉트릭 볼: 지속시간 15초, 쿨 타임 30초로 변경, %대미지 상승, 뢰속성 공격 시 지속시간 1초씩 증가

- 스태틱 필드: 스킬사운드 변경
* 현재는 귀에 거슬리며 통증도 유발함

신규 스킬 추가: 시엔: 썬더레인
-  시엔: 썬더레인 - 위험한 실험 끝에 쟁취한 전격속성 시엔 마법, 특정 구역을 낙뢰의 지대로 만들어 무수한 우레를 떨어트린다
* 지속시간 30초, 쿨 타임 30초


클로에 - B

공통

- 링케이지 변경
* 원소 링케이지: 화/수/뢰/풍/토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모든 클로에 스킬을 사용한다.
+ 다른 캐릭터라면 받지 않을 속성 패널티를 단지 스킬 속성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대미지
감소까지 이어지는 리스크를 발생하는 건 부당하다 판단
* 중 딜레이 0.1 초 > 0.5초로 증가

- 마나월: 마스터리 삭제 및 마나월에 피해감소 효과 추가
* 시각 효과 on/off 기능 추가

- 포커스: 최대 MP 소모량 400으로 제한, 추가 대미지 20%로 고정 및 기타 마스터리 삭제

- 마스터리, 와일드 파이어: 작렬 상태인 적에게 화염계 피해를 주면 해당 적 발 밑에 화염의 대지를 만든다, 해당 피해는 중첩되지 않는다.
* 패시브, 작렬에 있던 주변 적 공격 시각화 

- 마스터리, 아이스 플레이크 <-> 마스터리, 퀵프리즈, 마스터리 카테고리 위치 교체


바람 계열

- 토네이도: %대미지 상승, 쿨 타임 30초로 변경


대지 계열

- 샌드스톰: 채널링 시간 10초, 쿨 타임 10초로 변경, % 대미지 상승


화염 계열

- 패시브, 작렬: 피격 피해량 증가 디버프 부여 능력 추가
* 대미지 스킨으로 발생하는 렉 유발 문제 수정

- 메테오 스트라이크: 쿨 타임 10초로 조정


빙한 계열

- 아이시클 레인: 채널링 시간 10초, 쿨 타임 10초로 조정


전격 계열

- 일렉트릭 볼: 지속시간 30초, 쿨 타임 30초로 변경, %대미지 상승

- 스태틱 필드: 스킬사운드 변경
* 현재는 귀에 거슬리며 통증도 유발함


티치엘 - A

공통

- 실패한 레몬젬 제거제: 스킬 설명 중, ‘적대적인 적에게는 악취로~ 부분’ 삭제
* 스킬 이펙트 변경; 티치엘의 신성한 힘이 깃들어 신비하고 기묘한 빛을 내는 마법진으로 변경
* 스킬 대미지: 삭제, 장비 강화석을 많이 소모하게 할뿐만 아니라 대미지 기여에 도움이 안 됨

- 팅크제: 마스터리 삭제 후 개별 스킬로 분리

- 링케이지 변경
* 원소 링케이지: 화/수/뢰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화염계, 빙한계, 전격계 스킬을 사용한다.
+ 다른 캐릭터라면 받지 않을 속성 패널티를 단지 스킬 속성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대미지
감소까지 이어지는 리스크를 발생하는 건 부당하다 판단
* 중 딜레이 0.1 초 > 0.5초로 증가


화염 계열

- 파이어 에로우: 중 딜레이 1.4초, 타수 11타로 수정

- 버닝 에어: 지속시간 30초, 쿨 타임 30초로 수정

- 기가 블레이즈: 쿨 타임 30초로 조정, 화속성 공격 시 쿨 타임 1초씩 감소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디바인 블레싱, 브레이크 아머, 판금 무장


빙한 계열

- 아이스 미사일: %대미지 상승

- 콜드 스냅: 삭제
* 파이어 볼이라는 훌륭한 지정 범위형 범위기가 있기 때문에 색다른 스킬로 변경 
신규 스킬 추가: 프로즌 오브
- 포로즌 오브: 직선형 범위 스킬, 중 딜레이 0.8초, 타수 4타
* 전방으로 날카로운 고드름을 흩뿌리는 프로즌 오브를 던집니다

- 프로스트 코팅: 적 피해 비례 HP 효과 삭제, 자신의 마법 공격력에 비례한 HP 결정 방식으로 수정

- 블리자드: 쿨 타임 30초로 조정, 수속성 공격 시 쿨 타임 1초씩 감소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디바인 블레싱, 브레이크 아머, 판금 무장


전격 계열

- 라이트닝 로드: 지속시간 2분으로 수정

- 콜링썬더: 지속시간 2분으로 수정

- 라이트닝 볼트: 중 딜레이 0.9초, 타수 9타, %대미지 상승

- 스파클링 카이트: 뢰속성 공격 시 쿨 타임 1초씩 감소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디바인 블레싱, 브레이크 아머, 판금 무장


신성 계열

- 힐/리커버리: 삭제
신규 스킬: 리뎀션
- 리뎀션: 자신을 포함한 아군의 HP를 회복하는 마법

- 홀리볼트: 삭제
신규 스킬: 홀리 스피어
- 홀리 스피어: 홀리볼트와 동일한 기능이지만 스킬 이펙트는 빛의 창을 소환하여 적을 공격하는 형태로 변경

- 선 라이즈: 설치형 스킬로 변경, 지속시간 30초, 쿨 타임 30초
* 스킬 이펙트 변경: 구 이펙트와 현 이펙트를 결합한 형태

- 오라 월: 삭제
신규 스킬: 디바인 블레싱
- 디바인 블레싱: 신성한 축복의 힘으로 자신과 팀원의 전체 능력치를 향상 시키고 공격 피해량 증가 효과를 준다
* 명속성: 160 이상 일때 최대 효과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기가 블레이즈, 블리자드, 스파클링 카이트, 브레이크 아머, 판금 무장

신규 스킬: 홀리 노바
- 홀리 노바: 신성한 빛의 폭발로 적을 심판한다
* 중 딜레이 0.8초, 타수 4타



메이스 계열
+ 성기사

- 난타: 중 딜레이 1.4초, 11타 스킬로 변경

- 브레이크 아머: 토글 스킬로 변경
* 효과: 일정량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방어치 감소 피해를 준다

- 블레이드 월: 삭제
신규 스킬: 디바인 스매쉬
- 디바인 스매쉬: 신성한 기운이 깃든 메이스를 땅에 강하게 내리쳐 적을 섬멸한다
* 블레이드 월과 동일한 기능, 땅을 내리쳐 신성한 빛이 터지는 스킬이펙트로 변경

신규 스킬: 디바인 퍼니쉬먼트
- 다바인 퍼니쉬먼트: 신의 권능을 빌려 적을 심판한다
* 채널링 스킬, 난타 모션에 신의 빙의한 느낌의 스킬 이펙트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기가 블레이즈, 블리자드, 스파클링 카이트, 디바인 블레싱

신규 스킬: 판금 무장
- 패시브, 판금 무장: 마법 갑옷, 메일을 무장할 수 있는 상태가 되고 경직이 무시된다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기가 블레이즈, 블리자드, 스파클링 카이트, 디바인 블레싱


티치엘 - B

공통

- 실패한 레몬젬 제거제: 스킬 설명 중, ‘적대적인 적에게는 악취로~ 부분’ 삭제
* 스킬 이펙트 변경; 티치엘의 신성한 힘이 깃들어 신비하고 기묘한 빛을 내는 마법진으로 변경
* 스킬 대미지: 삭제, 장비 강화석을 많이 소모하게 할뿐만 아니라 대미지 기여에 도움이 안 됨

- 팅크제: 마스터리 삭제 후 개별 스킬로 분리

- 링케이지 변경
* 원소 링케이지: 화/수/뢰 속성 중 가장 높은 속성 값으로 화염계, 빙한계, 전격계 스킬을 사용한다.
+ 다른 캐릭터라면 받지 않을 속성 패널티를 단지 스킬 속성이 다양하다는 이유로 대미지
감소까지 이어지는 리스크를 발생하는 건 부당하다 판단
* 중 딜레이 0.1 초 > 0.5초로 증가


화염 계열

- 파이어 에로우: 중 딜레이 1.4초, 타수 11타로 수정

- 버닝 에어: 지속시간 30초, 쿨 타임 30초로 수정

- 기가 블레이즈: 쿨 타임 10초로 조정


빙한 계열

- 아이스 미사일: %대미지 상승

- 프로스트 코팅: 적 피해 비례 HP 효과 삭제, 자신의 마법 공격력에 비례한 HP 결정 방식으로 수정

- 블리자드: 쿨 타임 10초로 조정


전격 계열

- 라이트닝 로드: 지속시간 2분으로 수정

- 콜링썬더: 지속시간 2분으로 수정

- 라이트닝 볼트: 중 딜레이 0.9초, 타수 9타, %대미지 상승


신성 계열

- 선 라이즈: 중 딜레이 0.8초, 타수 4타로 조정, 대미지 출력 속도 변경(티치엘 파이어 볼 같은 속도로)

* 대미지가 늦게 출력되어 몬스터가 늦게 죽고 사냥에 안 좋은 영향을 줌


- 프로텍션: 신성한 축복의 힘으로 자신과 팀원의 전체 능력치를 향상 시키고 공격 피해량 증가 효과 추가
* 명속성: 180 이상 일때 효과 부여


메이스 계열

- 난타: 중 딜레이 1.4초, 11타 스킬로 변경

- 브레이크 아머: 피격 피해량 증가 옵션 추가, 메이스로 방어구를 부수는 듯한 스킬이펙트로 교체
* 캐릭터 순수 Stab+Hack 합이 300 이상 일때 발생

- 블레이드 월: 삭제
신규 스킬: 디바인 스매쉬
- 디바인 스매쉬: 신성한 기운이 깃든 메이스를 땅에 강하게 내리쳐 적을 섬멸한다
* 블레이드 월과 동일한 기능, 땅을 내리쳐 신성한 빛이 터지는 스킬이펙트로 변경

신규 스킬: 디바인 퍼니쉬먼트
- 다바인 퍼니쉬먼트: 신의 권능을 빌려 적을 심판한다
* 채널링 스킬, 난타 모션에 신의 빙의한 느낌의 스킬 이펙트

신규 스킬: 판금 무장
- 패시브, 판금 무장: 마법 갑옷, 메일을 무장할 수 있는 상태가 되고 경직이 무시된다
* 습득 불가 스킬 리스트: 기가 블레이즈, 블리자드, 스파클링 카이트, 선라이즈, 홀리 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