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TD]는 아딱 레딧의 'Card of The Day' 콘텐츠입니다.


해외 아딱 카드 이야기는 레딧, 긱, DB에서 이뤄진다고 보면 되겠죠.
하나씩 천천히 기록들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밌게 즐겨주세용.

스물 다섯 번째 카드는 무법자 능력 카드 '재빠름'입니다.
필수 채택 카드라고 하긴 애매한가 싶지만, 채택률이 상당히 높은 카드죠.
무법자는 회피 능력치와 시너지가 나는 자산이나 효과도 많고,
필요하면 회피를 통해 이동 시너지를 받는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평행 스키즈 오 툴 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자신의 돈을 뿔리는데 사용할 수도 있고,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카드입니다.


물론, 카르코사를 좀 지나야 그런 활용도가 높아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즐기기 힘들 수 있지만.


여튼, 오랜만에 좋은 카드에 대한 평가인데, 해외 반응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
[FAQ]


Q: 억겁의 지도나 재빠름과 같은 효과로 여러 행동을 연속으로 취하거나 수행할 수 있는 경우, 이러한 행동 사이에 빠른 카드를 사용하거나 자유 격발을 해결할 수 있는 플레이어 창이 있나요? 


A: 아니요, 여러 개의 연속 행동 사이에 플레이어 창이 없습니다.



----------
[레딧]



1.

위니프레드 팩 전체가 아직 집에 봉인되어 있지만 이 카드는 멋져 보입니다.최대 3번의 자유 이동? 비야키도 따라잡을 수없습니다.


 


서둘러서 팩을 풀어보세요. 위니는 제게 가장 재미있는 조사자입니다. 하지만 다른 조사자 팩보다 덱을 조금 더 튜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어진스킬보다 더 많은 스킬을 원하고, 무법자치고는 이상하게도 덱의 경제성이 좋지 않습니다. 로니를 그레고리 그리로 바꾸고 스킬을 몇 개 더 넣으면 정말 대단합니다.


 
ㄴㄴ

“로니를 그레고리 그리로 바꾸고 스킬을 몇 개 더 넣으면 정말대단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건지 모르겠네요. 로니 + 가죽 자켓은 매우 강력한 콤보이며 로니의 정적 부스트는 위니를 플렉스 (또는컬렉션에 더티 파이팅이있는 경우 메인 파이터)를 위한 강력한 파이터로 만드는 데 도움이됩니다.


 

 
ㄴㄴ

괜찮음


 


위니의 팬이 아니더라도 (위니가 훌륭하기 때문에 그럴 것 같지는않지만) 대부분의 캐릭터를 위한 환상적인 무법자 카드가 많이 있습니다!


 
2.

이 카드를 좋아하고 싶지만 정말 움직임이 필요할 때마다 자동 실패 또는-4를 계속 뽑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카드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죠. 가끔씩 테스트에실패하기 때문에 임기응변이나 추론이 나쁘다고 말 할 수 없듯.


 
ㄴㄴ

알아요, 농담이었어요. 하지만정말 답답하긴 해요.


 
ㄴㄴㄴ

그래요, 당신이 그것에 대해 진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사람들이 때때로 결과 지향적으로 생각하는 태도가 게임의 경험을 안 좋게 만드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마음을 추스리다를 플레이하면 항상 엘더 사인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마음을 추스리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추천합니다. 하지만 재빠름과 마음을 추스르다를 같은 테스트에 모두 커밋하면 어떻게 될까요? 시도해 본 사람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

이 카드는 멀티플레이에 적합하며, 내 위치에 있지 않은 적 해결을지원할 때 여러 번의 행동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적에게 접근해 교전하고 회피하지만, 이제 카드가 회피 동작을 수행하면 즉시 특정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적의위치에 갇혀 다음 턴에 다시 회피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맵의 거의 모든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회피하기 쉬운 적을 완벽한 타이밍에 드로우하여 템포를 크게 앞당기는 상황도 있습니다. 이 카드의 단점은언제 올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해 기본적으로 카드를 쥐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불안정하다는 점입니다.


 
4.

이 카드가 잘 작동하면 정말 경이롭습니다. 행동 비용도 들지않는 카드에서 3번의 이동을 얻는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물론이 세 가지 행동이 모두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한두 가지 행동만 추가해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대부분 신속한 판단으로 대신합니다. 신속한 판단은이제 보너스 행동이 '단 하나'로 제한되지만, ? 아이콘이 민첩성 아이콘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래도 재빠름을 일회성으로 무법자 덱에 넣는 것은 이전에도 꽤 괜찮았습니다.


 
5.

자유로운 이동은 일반적으로 이동을 위해 소모해야 하는 행동을 절약하여 단순한 행동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전술적으로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여러 번 이동하면 적에게 이동하여 교전을 벌인 후 수호자에게 돌아와서 적을 공격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민첩은 언제나 탄탄한 카드였지만, 민첩 아이콘이 하나뿐인 것이문제였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회피 테스트에서 사용해야 하고, 회피테스트를 통과하면 이미 한 라운드 동안 적을 상대하고 있기 때문에 민첩의 유용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회피할적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사용할 수 있는 지름길 같은 카드에 비해 일부 시나리오에서는 민첩을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주홍빛 열쇠는 재빠름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주로 도둑의키트(조사 관련 카드) 덕분에 민첩을 조사 테스트에 붙일수 있어 훨씬 더 유연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적을 회피하게 하여 재빠름을 발동시키는) 호넷의 둥지를 차는 것도 도움이 되며, 스칼렛 키 캠페인을 플레이하는경우 회피는 숨겨진 미니 카드를 공개하는 옵션 중 하나이므로 민첩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키마니는민첩성 5와 지능 2로 적을 회피하는 데 중점을 두는 도둑의키트를 매우 좋아하고, 핀 에드워즈는 일반 행동을 사용하지 않고도 회피할 수 있어 민첩성을 잘 활용하지만지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도둑의 키트를 사용할 가능성은 적습니다.


 


또 다른 좋은 조사자 옵션은 평행 스키즈 오툴입니다. 민첩 아이콘을테스트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격발 능력을 사용해 민첩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떤플레이어 창에서도 움직일 수 있어 속임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ㄴㄴ

자물쇠 따기와 같은 지능 테스트에는 민첩성 아이콘을 커밋할 수 없습니다.


 
ㄴㄴㄴ

아, 맞아요, 정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ㄴㄴㄴㄴ

자물쇠 따기는 민첩성 테스트가 아니라 지성 테스트입니다.

자물쇠를 사용하는 것을 묘사하는 수동 민첩성을 자물쇠 따기 테스트에 커밋할 수 없다는 것은 완전히 실패입니다.


 
ㄴㄴㄴㄴㄴ

죄송합니다. 수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재빠름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또 다른 훌륭한 도구는 트랙 슈즈입니다. 한번의 이동을 다섯 번의 이동으로 바꾸면 판도가 바뀔 수 있습니다.


 
6.

이 카드를 사용하면 한 턴에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기분이 좋아지는데, 보통은 한 턴에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꼭 필요한 카드입니다.


-------
[DB]


1.

위니프레드에서 이 카드를 사용한 캠페인을 해본 결과, 회피 빈도가어느 정도라고 가정했을 때 3~4인 게임에서 금기먹은 무법자 덱에 꽤 좋은 추가 카드가 될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낮은 비용의 추가 행동은 항상 고려할 가치가 있으며,적절한 상황에서는 카드 한 장을 테스트에 투입하는 비용으로 최대 3장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어디에 쓰이는지는 자유롭게 결정할 수 없지만, 이동행동은 꽤 흔한 행동이며 전체 시나리오에서 이 카드를 손에 들고 있다면 기본 효과를 발휘하여 회피 후 사용하려던 이동 행동 하나를 절약할 수 있는상황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는 이 카드가 이미 꽤 괜찮은 카드라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2, 3번의 행동을 절약할 수 있는 상황도 있을 텐데, 이 경우 이 카드는 정말 대단합니다.

 
이 카드의 효과가 항상 어떤 순간이든 좋은 것은 아니며, 시나리오의절반을 손에서 보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상황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효과가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서 2장을 뽑으면 게임 속도가 약간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1장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카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민첩성을 자주 테스트할 예정이라면, 특히 아군의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3~4명의 플레이어와함께 플레이하는 경우라면 한 장 정도는 실행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속한 판단이 일반적으로 재빠름보다 낫긴 하지만, 신속한 판단은 게임에서 가장 좋은 카드 중 하나이며 각 카드를 2장씩만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최상위권의 카드와 나머지 카드를 비교하는 건 좀 섭섭하죠. 이미 가지고 있는 신속한 판단 2장 외에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있는 비슷한 유형의 효과를 원하는 덱이 많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한 장소에 수호자가 있고, 다른 위치에서는 제가 적 마법사가 교전된 좋은 상황이 있었습니다. 저는 제 위치에서 다른 적을 회피하고 3이상 성공하여 교전된 적을 수호자에게 끌고 갈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훌륭한 상황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을 뚫고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카드의 가치를 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룹에 '화염방사기'나 '영혼 폭풍' 같은 광역딜을 넣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


좋은 카드답게,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언급들이 있네요.


적을 회피해서 구하러 가는 것, 길을 뚫으러 가는 것도 방법이지만.
여러 적을 끌고다니면서 몰이사냥을 하러 데려가는 것도 방법이라는 겁니다.


어쨌든 한 번의 행동으로 최대 추가 3이동을 할 수 있다는 건,
어떻게 봐도 손해가 아닌 카드죠.


여러분은 재빠름을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