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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4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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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초반 50턴까지의 대략적인 흐름https://youtu.be/m7X42PdlOUI
1. 기술 트리와 문명 특유 콘텐츠 해제 - 고대 정책(Civics) 트리: 모두가 공유하는 기본 기술 트리. - 개별 문명 특화 트리: 특정 문명별로 3~4개 선택 가능, 이를 통해 고유 콘텐츠 해제. ㄴ예를 들어, 이집트는 ‘하피의 도래’ 기술로 ‘장제전’ 보너스와 함께 ‘깊은 강에서 식량 1 증가’ 사회 정책을 얻을 수 있음. ㄴ선택하는 기술은 전략에 따라 달라지며, 예를 들어 군사 강화를 원하면 ‘규율’(Discipline), 종교 성향일 경우 ‘신비주의’(Mysticism)를 선택 가능. 2. 정부 선택과 사회 제도 - 정부 유형: 고전 공화국, 독재, 과두제 세 가지 선택 가능. - 행사 보너스: 정부에 따른 축제 시 보너스 제공. - 사회 제도: 초기 시작 시 ‘사회 정책’ 탭 통해 선택 가능, 축제(celebration) 횟수에 따라 새로운 정책 슬롯이 열림. 예를 들어, ‘카리스마 리더’ 선택 시 문화와 빠른 신학 습득이 가능. 3. 리더별 특성과 선택 - 대대적인 선택 : 리더별 고유 퀘스트 제공, 예를 들어, 하트셉수트는 ‘상인 훈련’, ‘두 개의 기념물 건설’, 또는 ‘정복’ 선택 가능. - 전략적 판단 : 문화, 군사, 과학, 경제 등 여러 진로를 동시에 발전시킬 수 있으며, 여러 경로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 4. 기술과 건물 발전 새 기술이 해제되면 도시에서 건물 제작 가능. 예를 들어, ‘항해’ 기술 해제 후 어촌과 낚시터 건설 가능. 건물별 효과와 위치 선정 중요. ‘곡물 창고’와 같은 농업 건물도, 상황에 맞춰 적절한 위치와 건설 시너지 고려 필요. 5. 자원 관리와 활용 자원 슬롯을 활용하여 전략적 인센티브 부여 가능. 예를 들어, ‘향료’ 자원을 활용한 과학 보너스. 자원 배치로 게임 진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특히 특정 자원이 생산 강화에 유리. 6. 유적 및 문화 보물 고대 유적을 통해 과학 보너스 획득. 기술 트리 선택 시 ‘작문’ 등 마스터리 선택 가능, 이로 인해 보너스와 보물 슬롯 확보. 7. 주변 세력과의 교류 독립 세력 또는 가끔 등장하는 소규모 세력과 교류 가능. 선호도에 따라 우호 또는 적대 관계 형성, 영향을 통해 관계 강화 가능. 영향력(Influence)으로 우호를 맺거나, 협약, 국경 개방, 군사적 동맹등 다양한 교류 가능. 8. 군사전략과 부대 운영 군사령관(Army Commander) 활용법 소개. 군사령관의 반경 내 유닛이 경험치를 얻으며, 성장시켜 강력한 보너스 획득 가능. 군사 작전 예시: 군사령관으로 대규모 병력 지휘, 적군 제거, 공격 효율 제고. 9. 전쟁과 평화 유지 적국과의 전투와 방어 전략, 군대 배치, 방어 시설 건설 제안. 적군과의 교전 시 군사령관 활용이 중요하며, 적의 공격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방안도 포함. 10. 게임 진행 팁 초반 성장과 도시 확장에 집중하며, 기술과 문화, 군사 모두 병행 추진. 외교와 관계 형성을 통해 영향력 확보와 평화 유지 전략 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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