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펌입니다.

닌자에서 DPS 순서로 정렬했을 때 자기가 랭킹 얼마라고 자랑하는 사람 종종 있죠.
그리고 유튜브나 빌드 게시판에 보면 딜 높다고 자랑하는 글 엄청 많죠.

그 중에는 진짜 딜이 아니라 PoB에서만 버그성으로 딜이 부풀려지는 뻥딜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부풀려진 딜을 자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해외에서도 이런 사람을 PoB warrior라고 부릅니다.

저 빌드의 경우 질풍의 칼날(Blade Flurry) 스킬로 PoB에서 표시되는 DPS는 3897만입니다.
어째서 저것이 뻥딜인가하면


1. 질풍의 칼날(Blade Flurry)
이 스킬은 버튼을 꾹 누르는 동안 공격을 하면서 스택이 쌓이는데 6스택이 쌓였을 때 버튼을 떼면 스택이 터지면서 큰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PoB에서는 이 때의 데미지만 확인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건 실제 DPS가 아님에도 DPS가 높다고 자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빌드는 공속이 12.48이므로 6스택에 도달할 때까지 0.48초가 걸립니다.
인간의 능력을 초월해서 완벽한 타이밍에 6스택이 되자마자 공격을 멈춰야합니다.
매크로를 쓰면 완벽한 타이밍을 맞출 수는 있겠지만 이 게임에서 전투에 영향을 주는 매크로는 밴입니다.

저 사람이 올린 자랑글에는 자기 DPS면 쉐이퍼를 1초에 12,5마리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계산해보면 쉐이퍼를 잡는데 0.08초 밖에 안 걸린다는 의미입니다.
6스택 쌓는데 0.48초인데 말이 안되죠.



2. 위축(Wither)
이 스킬은 적이 받는 카오스 데미지를 늘려주는 디버프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축의 경우 계속 사용하면 스택이 쌓이는 방식인데 보통은 스펠토템에 위축을 링크해서 자동으로 위축을 거는 빌드가 많습니다.

이 빌드의 PoB에서 표시되는 DPS는 위축 15스택 기준입니다.
그런데 이 빌드는 스펠토템을 안 쓰고 셀프 캐스팅으로 사용하도록 젬 셋팅을 했습니다.
이 빌드의 위축 캐스팅 타임과 디버프 지속시간을 계산했을 때 15스택을 쌓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PoB에서만 가능한 버그라는 것이죠.
생각보다 이런 버그를 사용해서 뻥딜을 넣고 DPS 높다고 자랑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3. 광폭(Berserk)
격노(Rage) 수치를 소모해서 일정시간동안 데미지와 공속, 이속이 매우 높아지고, 받는 데미지가 줄어드는 버프입니다.
그런데 이 빌드는 격노가 0입니다.
광폭을 쓰려면 최소 5의 격노가 필요하죠.
위와 마찬가지로 PoB에서만 가능한 버그입니다.

지금 닌자 DPS 상위권 중에는 이 버그로 표기딜을 올린 사람이 정말 많습니다.
참고로 닌자는 정해진 시간에 갱신되는 공홈 랭킹 정보를 가져와서 표시해주는 것이라서 실시간 반영이 아닙니다.
닌자 갱신 시간에는 뻥딜 셋팅을 하고, 평소에는 사냥 셋팅으로 바꿔서 사냥하는 사람도 있기는 합니다.
그러므로 닌자에서 DPS 순서로 정렬하는 것은 믿으면 안됩니다.

물론 뻥딜 셋팅을 안하는 정직한 사람도 있지만 DPS 순서로 정렬한 경우 상위권에 뜨는 사람 중에는 소수입니다.
일부러 뻥딜 셋팅을 안하더라도 의도치 않게 PoB 버그로 실제 DPS보다 더 부풀려지는 경우도 있죠.



4. 서리 폭탄(Frost Bomb), 선대의 수호자(Ancestral Protector), 선대 대전사(Ancestral Warchief)
서리 폭탄은 적의 냉기 저항을 낮추는 디버프입니다.
선대의 수호자는 플레이어의 공속을 늘려주는 버프를 줍니다.
선대 대전사는 플레이어의 데미지를 늘려주는 버프를 줍니다.
PoB 뻥딜용으로 흔히 사용되는 셋팅입니다.

누가 실전에서 선대의 수호자와 선대 대전사를 각각 소환해서 사냥할까요?
보통은 하나만 소환하거나 아예 소환 없이 그냥 때려 잡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빌드의 경우 토템 소환에는 하나당 0.35초가 걸리고, 서리 폭탄 캐스팅 스피드는 2.16이므로 3가지를 모두 사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16초입니다.
0.08초에 쉐이퍼 한마리씩 잡는다면서 자랑하는 글인데 버프를 위한 사전준비 시간이 너무 기네요.



5. 위상 질주(Phase Run)
모든 격분 충전(Frenzy charge) 수치를 소모하면서 잠시 동안 이동속도를 늘려주고, 적과 부딪히지 않고 통과하게 해주는 버프입니다.
격분 충전 소모량에 따라서 지속시간이 달라집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0.2초 동안 근접 물리 데미지를 늘려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빌드는 그 0.2초의 데미지 버프도 표기 DPS를 늘리는 용도로 넣었습니다.

이렇게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는 데미지 버프를 실제 DPS라고 볼 수 있을까요?
대놓고 뻥딜 셋팅입니다.

더군다나 격분 충전을 모두 소모하는 스킬인데 PoB에서는 격분 충전 숫자를 유저가 수동으로 입력해서 상황 설정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을 쓰고도 격분 충전은 입력한대로 가지고 있는 것으로 적용됩니다.
혹은 무조건 최대치의 격분 충전을 소유한 것으로 적용하게 하는 것도 가능하구요.

최소 격분 충전 옵션을 따로 챙기지 않는 이상 위상 질주를 썼는데 격분 충전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정상이 아니죠.
그런게 가능한 특수한 빌드도 있겠지만 이 빌드는 아닙니다.

위상 질주의 경우 이동기나 생존기로 사용하는 사람도 많은데 의도치 않게 DPS 뻥튀기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결론
저런 것들이 모두 적용되어서 PoB에서 표기되는 DPS가 3897만이었고, 저 빌드의 제작자는 그 DPS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알고보면 실전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PoB에서만 가능한 버그인데 말이죠.

위에서 나온 것 말고도 PoB의 설정(Configuration)에서 여러가지 상황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뻥딜이 쇼크(Shock) 입니다.
Is the enemy Shocked? 항목을 체크하면 됩니다.

쇼크 상태에서는 적이 받는 데미지가 늘어나는데 어떤 방식으로 쇼크를 걸었는가, 전격 데미지로 한방에 적 최대 체력을 몇 %나 깍았는가에 따라서 쇼크로 인한 데미지 증가 수치가 달라집니다.
그런데 PoB에서 저걸 체크하면 무조건 최대치인 50% 증뎀이 적용됩니다.

실제로는 50% 증뎀이 안 걸리는 빌드인데 쇼크를 체크하고 높아진 DPS를 자랑하는 빌드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빌드는 99% 뻥딜이니 거르면 됩니다.
진짜 50% 증뎀을 거는 빌드도 있기는 한데 극소수입니다.

쇼크 증뎀 계산 방식이 좀 특별하기 때문에 DPS가 500만이고 1천만이고 상관없이 엔드게임 보스에게 쇼크 50% 증뎀은 못 거는 빌드가 대부분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으로 PoB에서만 가능한 뻥딜이 많으니 DPS 높다고 자랑하는 사람에게 현혹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