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어

3.18 에서 우버 보스가 7마리나 나온다하고 매우 어려울 거라하니 엔드컨텐츠를 가려면 
딜이 준수해야함은 물론 나름 몸도 튼튼해야 할 것 같더군요. 그렇다면 네크가 제격일 것 같습니다.
스트리머 중에 면죄로 액트 미는 연습을 하는 이도 있더군요.

참고로 제 100렙 면죄+해골마법사 네크는 피4000, 에쉴 3000, 모든 원소 저항 89%, 카오스 저항 77%
방어도 3만(물약 빨면 5.5만), 비껴내기 없이 공격 막기 64%, 주문 막기 74% 입니다.
동결, 감전은 면역이고 마나 물약으로 점화도 면역이나 다름 없죠. 타피, 출혈도 면역. 중독은
생명력 물약으로 해결. 치명타는 덧없는 의복 쓰는 수호자 기동으로 면역. 기동이로 방어 상승도 10 있고, 
물리 피해 10% 감소도 네크 노드로 찍었고 비호의 오로라 방패도 씁니다. 오라는 결의-저항의 깃발-
단련-얼음의 순수함-폭풍의 방패-열광-진노 7개에 정밀함도 가능하면 씁니다. 과대 망상과 마나 효율
군주얼을 많이 씁니다.

네크는 방어 기제를 대부분 땡길 수 있어서 본체가 튼튼하기도 하지만 많은 소환수들이 몸빵을 해주죠.
작열의 총주교의 불덩어리 굴리는 패턴에서 외로운 캐릭들은 좁은 공간을 피해야 하지만 네크는 소환수들이 
대신 불덩어리를 맞아주고 길을 뚫어줍니다. 이처럼 소환수들이 몸빵을 해주기 때문에 본체가 허약해야 
밸런스가 맞을 것 같은데 본체도 엄청 튼튼합니다. 그렇다고 딜이 부족한가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2) 딜

전 면죄 할 때 해골마법사는 반지-허기진 고리를 썼습니다. 주문 메아리 보조-사격 공세 보조-관통 보조-
각성한 소환수 피해 보조 를 넣어서 5링크인데 딜이 500만쯤 나옵니다. 골법만으로도 16티 맵핑은
그럭저럭 충분할 정도죠. 면죄에 환영 소환 보조를 연결해 쓰는데 단일 딜이 1600만쯤 나옵니다.
나머지 좀비가 150만, 기동이+골렘+망령이 50만쯤은 나온다면 총 디피가 2300만쯤 되니 
3.18 우버 보스 잡는데에 문제가 없겠죠. 

영토 30단 당연히 가능하고, 탐험 올로스도 쉽게 잡습니다. 패턴을 몰라서 죽는 거 아니면 거의 모든 보스가
쉽습니다. (역저항으로 지속 번개 피해를 조심해야하는 바란, 마나소환자 이런 애들은 빼고요.)

문제는 성능이 좋은 만큼 엑잘도 상당히 많이 든다는 거? 그래서 엑잘 모아서 다른 빌드로 
넘어가기 힘들다는 거? 면죄-해골 마법사를 한다면 스타터이자 엔드 빌드라 생각하고
엑잘 벌 때마다 꾸준히 투자해줘야 합니다. 물론 엑잘을 잘 버는 고인물이라면 상관 없겠죠.

3) 빌드업

면죄는 소환수와 명중의 딜 지분이 처음엔 반반이지만 점점 빌드업 하면서 직접 타격하는 명중의 딜 
지분이 미미해져서 1% 이하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액트를 밀 때까지는 반반이라 액트 밀 땐 나름
직접 때리는 맛이 있습니다. 그리고 쉽게 액트가 밀리죠. 

하지만 액트를 밀고나면 약해집니다. 딜을 본격적으로 올리려면 명중 딜 노드를 빼고 소환수 딜 노드로 
가야하고, 딜을 올리려면 역저항을 가야하는데 셋팅이 비쌉니다. 그래서 액트를 밀고나면 해골마법사로
바꿔서 엑잘을 충분히 벌고 난 이후 면죄용 셋팅을 마련해야합니다. 아니면 그냥 해골마법사로
엔드 보고 다른 빌드로 갈 수도 있습니다. 굳이 면죄로 다시 돌아갈 필요는 없는 거죠.

액트 이후의 템과 세팅은 닌자에서 찾아보고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는 게 좋겠죠.


4) 면죄로 액트 밀 때. 사야할 젬과 렙제 (젬 옆에 괄호 없으면 파랑색 젬)

1장
4렙 '신성한 화염 토템(빨)-사격 공세 보조(초)-환영 소환 보조' 를 쓰고 
'화염벽-비전 쇄도 보조-'를 토템에 겹쳐서 깔면서 진행. 좀비 소환도 씀
주 딜은 동결 파동, 역학투사체 등등 아무거나 쓰다가 12렙에 면죄로 바꿈. 
'서리 질주'는 퀘스트로 받고
'비전 쇄도 보조'는 버프 마나와 관련해서 대충 1렙이나 알맞은 저렙으로 고정 
'관통 보조(초)' 미리 사서 키우기

8렙 '소환수 피해 보조' 2개, '번개 피해 추가 보조'를 준비, '연소 보조' 사서 화염벽에 연결
(소피보 한 개는 키우다가 나중에 '망자의 판단' 마련하면 해골에도 연결)

10렙 '해골 소환', '화염 질주'

12렙 주딜을 면죄(빨)-소환수 피해 보조-번개 피해 추가 보조 로 바꿈.
'뼈 공물' 12렙, '모독'은 16렙(2장) - 나중에 법봉에서 '장착된 주문 발동' 옵션 넣고 쓸 젬

2장
16렙 '폭풍의 방패' , '모독(초)'

18렙 면죄에 번피추 빼고 '물리 번개 전환 보조' 넣기, 좀비+해골에 '소환수 생명력 보조(2개)' 연결 
화염벽에는 비전 쇄도 대신 '제어된 파괴 보조' 를 넣고, 대신 화염 질주 등에 적절한 마나를
소모하는 렙의 비전 쇄도 연결(그냥 대충 1렙 짜리 쓰면 됨) 
차후 소생보는 해골에는 연결 안하고 좀비, 망령, 수호자, 골렘 등에 연결
'원소 집중 보조' 

3장
24렙 원소의 순수함, 단련, 진노, 열광 등의 오라와 원소 약화, 전도성 등의 저주 
'소집' 저는 소집 안 쓰지만 쓰시는 분들은 씀 
'결의(빨)', '저항의 깃발(빨)'은 도서관

4링크 템을 얻으면 면죄에 환영 소환 보조 연결 (템렙 25렙 이상부터 4링크 나옴)

28렙 '망령 소환', '수호자 기동(빨)'

31렙 좀비, 골렘과 '육탄 방어 보조(2개)' 도 '소환수 생명력 보조'와 함께 상황 봐서 연결 
4링크 템 있을 경우 액트 밀 땐, 좀비 - 격분 주입 보조 - 육탄 방어 보조 - 소생보 
3링크 시 격분 주입 뺌 액트에서는 없어도 됨 초반엔 좀비 몸빵이 부족함
골렘도 몸빵 젬 연결해줌. 망령과 수호자는 젬만 키우고 액트 밀고 20렙, 최소 19렙 이상 되면
사용 시작. 방어기제가 약하면 망령, 수호자는 잘 죽어서 스트레스 받는다.

4장
34렙 각종 골렘 

38렙 면죄에 '주문 메아리 보조' 연결. 4링크 시 소환수 피해 보조나 환영 소환 보조 대신 연결
면죄 6링크는 마땅히 이거다 할 보조 젬이 없다. 어짜피 나중에 투구에 소환수 피해 보조 붙여서 
5링크 처럼 씀. 닌자 보면 환영 소환 대신 치명타 피해 배율 증가 같은 젬 많이 쓰는데 소환수는
치명타 확률 올릴 곳이 마땅찮아서 비효율적임. pob에서 보면 환영 소환이 훨씬 쎔. 치피배 쓰려면
치확 젬도 같이 쓰는 게 좋지만 자리 없음. 


해골 마법사 용 보조젬 => 관통 보조(초) - 사격 공세나 다중 투사체 보조(초) - (각성한) 주문 메아리 보조 - 
(각성한) 소환수 피해 보조 - (각성한) 원소 집중 보조 혹은 원격 기폭 오라 쓸 시 체온 저하 보조(초)
[쎈 보스에서 사격 공세 등을 (상이한) 포악함 보조로 스왑하기도 함. 관통 보조도 제어된 파괴 보조 등으로
스왑 가능] 

4링크@ 좀비 - 격분 주입 보조 - 육탄 방어 보조 - 소환수 생명력 보조
[골렘 혹은 물리 번개 전환 보조(역저항 번개 시)는 상황 보고 소생보 빼고 넣음)

(나중에 템등으로 소환수 방어기제가 충분해지면 소생보는 빼도 좀비는 거의 안 죽음 
준엔드 세팅 이상 가면 골렘은 아무것도 연결 안해도 16티 맵 정도는 안 죽음
혹시 죽더라도 좀비와 골렘은 다시 불러내면 된다)

4링크@ (상이한) 수호자 기동 - 망령 소환 - 육탄 방어 보조 - 소환수 생명력 보조

면죄나 해골 마법사 등에 연결할 각종 보조 젬들과 패시브 노드는 닌자 사이트에 가서 검색 참조
딱렙에 젬을 바로 구하지 못할 수 있음. 퀘스트나 도서관 등이 필요할 수 있으니 상점에 젬이 없으면, 
없으면 없는대로 대충 액트를 더 진행하면 됨. 액트 6에서 모든 젬 구입 가능

--- 신성한 화염 토템+화염벽은 대충 쓰다가 면죄 + 몸빵 좀비 등으로 충분해지면 버림


5) 그 외 

면죄 투구는 엘더+쉐이퍼 86렙 이상 뼈투구 베이스로 만듦. '광기의 에센스' 로 50% 추번피 다는 게 핵심. 
접두에 소환 3렙, 소피보 띄우는 게 너무 어려움. 75x30=? 의 확률임. 15카짜리 에센스 2000개쯤 써야하고
접두 한 자리도 비워서 효과 범위 젬 +1렙을 작업대로 붙이거나 욕심 내면 +2를 아이슬링으로
붙이거나 해야함. (혹시 깡에센스질 이외에 조금이라도 쉽게 만드는 법이 있으면 댓글 부탁합니다.)
없다면 만들다 파산하고 시즌 오프할 가능성이 있으니 대충 만들어 쓰거나 사서 쓰자.
하지만 이번 3.18은 에센스가 카락 모드에 있으니 어쩌면 함 해볼만 할지도?

만약 해골법을 보조 딜로 쓰면 어짜피 잔몹은 쉽게 정리되니 면죄는 단일 딜에 더 중점을 둬도 됨.
그래서 투구에 소피보와 함께 효과 집중 보조를 같이 달아서 써도 됨. 체온 저하 달고 원격 기폭 오라
쓰는 것도 가능. 

해골 마법사는 6링 갑옷에 쓰다가 최종 면죄로 넘어갈 시 6링 갑에는 5오라+계몽 보조 씀.
해골법을 보조로 쓸 거면 앞서 말한대로 반지-허기진 고리에 넣고 씀. 5링크 보조 딜임에도 바알 해골도 
있고 강력해서 주스킬처럼 쓰게 됨. 면죄가 해골법에 비해 단일이 쎈데도 16티나 쉐이퍼 같은 보스에서조차
해골+바알 해골 쓰면 면죄 소환수 부르기 전에 잡아 버림. 25% 확률이라 1마리도 못 부르고 보스 킬
할 때가 종종 있음. 그래서 '꿈틀거리는 단지' 플라스크를 누군가는 쓰기도 함. 하지만 이런 거까지 써야하나 
싶고 자리도 없어서 안 쓰게 됨.

전 3.17에 해봐서 3.18에는 안하겠지만 면죄가 이번에 어렵다는 7종 우버보스 잡을 때엔 좋을 것 같긴 합니다. 
그런데 번개 역저항 말고 전지력으로 어떻게 안되려나요. 번개 지속 딜이 너무 무섭죠. 번개 지속 딜 몹이 
활개를 치고, 별의 재가 잘 안나와서 많이 비싸진다면 메타가 바뀔 수도 있겠죠. 그래도 전지력은 안 쓰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