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공략에 답글로 작성하려고 했는데, 답글 기능이 없어서 새로 글을 올립니다.

원문 : 
https://cafe.naver.com/poekorea/57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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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부 대표영상


[3.9 POE] Berserker Warcry Siege Ballista the finale (2020-02-09)

20,000,000 Shaper DPS

Siege Ballista Rank #1 Build

Artwork by OPcrocodile

POB: https://pastebin.com/7CS1r20R (2020-02-09 uploaded)

Build Guide (for Korea community)
https://cafe.naver.com/poekorea/574559    

** Video Info. **
0:00    ...   The showcase
3:26    ...   Detailed building
6:03    ...   Delve 1000+ example



POB: https://pastebin.com/7CS1r20R (2020-02-09 uploa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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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영상 (전직 노드 변경, 아래 2부 참고)

- 광산 1200층 인증 영상



- 5군단 영상


- 코텍스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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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부


안녕하세요. OPcrocodile 입니다.


역병리그에서 부터 버서커 함성 공성쇠뇌만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제 변경된 난이도 & 아틀라스에 맞춰 빌드를 마무리하는 단계까지 왔습니다.


먼저 이 빌드는 초보자에게 권하지 않습니다. 조작이 복잡하고, 중상급자 이상의 게임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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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빌드 메커니즘




공성쇠뇌 전용무기 "철의 지휘관(iron commander)"으로 10개의 공성쇠뇌를 가지고 사냥합니다. (민첩은 800이상)


이 빌드는 민첩 올인빌드가 아닙니다. 하이로펀트, 데드아이 등은 민첩 올인빌드가 효율적입니다.


버서커 함성 공성쇠뇌는 전직 특징인 더블데미지, 치명타 기반으로 사냥합니다.


공성쇠뇌가 주 딜링을 하며, 본체도 열심히 버프+디버프를 챙기면서 서포트합니다. 이 조합으로 극딜을 노립니다.


함성을 쿨마다 써주어서 생명력/마나 회복과 함께 덥뎀/공속 버프를 챙깁니다. 


맵핑에서는 공성쇠뇌의 관통 특성과 "죽어가는 해"의 광역기로 커버하며


보스전에서는 50격노 + 바알 가속 + 광폭(berserk) 스킬로 순삭을 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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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빌드의 장점 


취향 저격 공성쇠뇌 빌드입니다. 또한, 올라운더가 가능합니다.


미러급 템을 맞추지 않고도 전반적으로 그들과 비슷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스타터 공략이 있으며, 최종 DPS 2000만이 가능한 빌드입니다.



1-2, 빌드의 단점


조작이 매우 복잡합니다. 보통 활쟁이들의 조작에 함성과 공성쇠뇌 설치도 같이 해야합니다.


버서커 맵핑 운영과 생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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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서커 함성 공성쇠뇌는 대부분 전설류라서 아이템 자유도가 거의 없습니다. 대신 이 아이템들은 쌉니다.


주얼이나 크래프팅 아이템에서 자본을 투자해서 딜 요소에 집중하면 됩니다.


2-1. 전설류 아이템


전설 아이템은 옵션 종류가 고정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만 집고 넘어가겠습니다.


활 : 철의 지휘관


화살통 : 하이리의 소멸 

- 더블 커럽 : 맵핑(냉기플랫+관통시 추가 피해) / 보스전(냉기플랫+근접사격) 


갑옷 : 하이리의 노여움

- 플랫데미지 최우선

- 더블 커럽 : 젬 레벨 +1, 투사체 젬 레벨 +2


투구 : 프랙털 사상 

- 민첩 %증가 때문에 필수

- 인챈트 : 증오 마나점유 감소


허리띠 : 키클로프의 고리 (헤드헌터 가능)

- 민첩 %증가 때문에 필수

- 능력치 퀄작


목걸이 : 별의 보석

- 능력치 증가 때문에 필수. 이걸로 모든 젬 요구사항을 맞춥니다.

- 능력치 퀄작

- 민첩 올인 빌드가 아니기 때문에 민퍼뎀이 비효율적입니다.

- 성유 : 서리의 송곳니


반지 1 : 조련

- 저항 떄문에 필수.

- 저항 퀄작



2-2. 레어 혹은 크래프팅 아이템


레어 아이템은 민첩을 최대로 챙깁니다. 


원소 저항은 적당히 타협보시면 됩니다. 기폭제, 인내충전 등등 고려해주세요.


장갑 : 움켜진 장갑 

- 베이스 : 전쟁군주 영향 추천 ... 투사체 피해 증가와 마무리 타격

- 접두 : 생명력 최대치

- 접미 : 저항 한가지 45% 내외, 마무리 타격


신발 : 두 가지 색 장화

- 베이스 : 사냥꾼 영향 추천 ... 순풍 하나 보고 갑니다.

- 접두 : 생명력 최대치, 이동 속도

- 접미 : 저항 한가지 45% 내외, 순풍, 민첩


반지 2 : 무보석 반지

-베이스 : 대속자 영향 추천 ... 투사체 피해 증가와 냉기 피해 증가 등

- 접두 : 생명력 최대치

- 접미 : 저항 한가지 45% 내외, 민첩, 빈 접미어(새의 위상)

- 저항 퀄작 추천 (지혜의 참나무 옵션 때문에 냉기>화염 비제한 저항 유지)


2-3. 플라스크


지혜의 참나무, 증오의 맛, 죽어가는 해,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필수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취향따라 선택.



2-4. 군단 주얼, 감시자의 눈




군단주얼은 3시쪽 치명적인 긍지를 사용하며,  "3 덥뎀 + 1 위협"을 챙깁니다.




감시자의 눈은 보스전 기준, 정밀 치배 + 증오 냉기 저항 관통이 가장 좋습니다.


피해야 할 옵션은 "증오에서 냉기 컨버트" 정도 되겠습니다.


버서커 함성 공성쇠뇌 빌드에서는 냉기 컨버트, 게인 옵션이 비유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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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젬




공성쇠뇌(녹), 각성한 냉기 피해 추가보조(녹), 각성한 원소 집중 보조(파), 각성한 공격 시 원소 피해 증가 보조(빨), 영감 보조(빨), 다중 토템 보조(빨)




격분(녹),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녹), 치명타시 시전 보조(녹), 치명타시 권능 보조(파), 원소 약화 저주(파), 서리폭탄(파)




육체와 돌(빨) 혹은 얼음의 전령(녹), 증오(녹), 정밀함(녹), 계몽 보조(파)




혈마법(빨), 인내의 함성(빨), 광폭(빨), 화염 질주(파)




피격시 시전보조 1렙(빨), 불멸의 외침 3렙(빨), 지속시간 증가보조(빨) / 피의 격노(녹)




무보석 반지 - 바알 가속(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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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킬 노드


준비물 : 


두 가지 레어 주얼, 라이온아이의 몰락, 치명적인 긍지(3덥뎀1위협), 감시자의 눈(와처), 기이한 본능, 희망의 실타래(넓은 반경)




위는 전체적인 노드 구성입니다.






기이한 본능으로 11시 쪽의 토템 노드를 챙겼으며


나머지 세 주얼에는 감시자의 눈, 그리고 딜용 두 가지 주얼을 넣어주었습니다.


레어 주얼의 유효 옵은 다음과 같습니다.


접두 : 토템 피해, 냉기 피해, 최대 생명력


접미 : 치명타 피해 배율, 투사체 피해





위에서 새로 생긴 토템노드에서 치명타 관련 노드를 챙겼습니다.




군단주얼 위치입니다. 유효옵 매물이 많아서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희망의 실타래(넓은 반경)와 라이온아이의 몰락 위치입니다.


희망의 실타래에서는 다음 세 가지 노드를 챙깁니다.


암살 : 치명타 확률 & 배율 필수노드


힘 숙련 : 4% 확률로 덥뎀 확보


영혼 채집자 : 마나 흡수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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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부



2부에서는 3.10 대비 더욱 잠재력 높은 전직노드 및 플레이 스타일을 리뷰합니다.


주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버서커 전직 노드를 변경하여, 초반부터 빠른 스피드를 가지고 전투에 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적인 맵핑에서도 이 전직 노드가 효율적이라는 것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2. 주기적인 스왑을 통해 두 배의 버프 디버프를 챙깁니다.


버서커 함성 공성쇠뇌는 공성쇠뇌가 주 딜링을 하고, 본체는 버프+디버프를 챙깁니다.


이 조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본체는 두 무기를 스왑하면서 전투하도록 했습니다.


한 무기에서는 적중 시 저주 보조로 원소약화(혹은 동상)+투사체약화 그리고 올가미 화살로 딜 증가를 노립니다.


다른 무기에서는 서리폭탄, 권능 충전, 그리고 프렌지로 격분을 챙깁니다.


두 무기에서 맹공 보조를 달아서, 부족한 맹공 버프를 챙겼습니다. 은 플라스크 자리를 아낄 수 있습니다.


p.s. 전직노드에서  함성 대신 학살의 위상을 선택하면 3500만 DPS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마나 회복이 부족한 순간이 어쩌다 한번 와서 함성에 비해 안전성이 떨어집니다.


관련 영상은 맨 위의 광산 1200층과 5군단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후기


제가 3.8 역병리그에서부터 연구를 계속해서 공성쇠뇌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자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공성쇠뇌가 약하다는 편견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답답하고 안타깝습니다.


3.9 변형리그 부터 민첩에 구애받지 않는 세팅이 가능해지면서 공성쇠뇌 빌드가 발전의 여지가 많아졌습니다.


그 중 버서커 함성 공성쇠뇌는 최고의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조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미러급 세팅이 아닌데도 그와 비슷한 퍼포먼스를 낸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입니다.


부디 공성쇠뇌에 대한 사랑이 많아지기를 기대하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