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그 
- 솔직히 등장하는 포켓몬 폭이 워낙 다양하여 마땅한 카운터를 찾기 힘듭니다. 



1) 쉴드 브레이커
기라티나 ( 고스트, 드래곤 ) - 용숨 - 드쿠로 빠른 스킬 차징, 상대 쉴드 빼기에 탁월, + 해방시 고스트,바위 기술로 견제폭 넓음. 특히 고스트는 에스퍼 타입 견제가 가능하여 뮤츠와 메타그로스까지 견제가 가능함.
 // 개인적으로 기라티나는 용숨보다 섀크가 낫다고 봅니다. 어차피 기라티나는 범용으로 쓰는 경우가 더 많기때문에 EPT가 높은 게 장땡이라고 봅니다. - Heptacle님

라티오스( 드래곤,에스퍼) - 용숨 - 드쿠로 빠른 차징. 그러나 방어 상성은 많이 불리한 편

괴력몬( 격투) - 카운터 - 폭발펀치 & 스톤 샤워 . 이번에 스톤샤워를 받음으로서 히든 조커로 채용이 가능 해짐. 격투에 약점 찔리는 애가 나온다면 조커로서 역할 톡톡히 함. 그전엔 쓰기 힘들었지만, 스톤 샤워를 배우게 되며 ( 뉴비에겐 폭탄... ) pvp 에서 해방으로 사용 하기 좋아졌다. 특히 디아루가 를 pvp에 채용할 사람이 많이 늘어날수록 밥값 가능 하다. 

멜메탈(강철) -  전기쇼크 스톤샤워 멜메탈도 좋다고 봅니다. 섀크 기라티나와 똑같이 10턴마다 스톤샤워를 연발해줄수 있습니다.  비행타입들의 좋은 카운터죠.- Heptacle 님 

 

2) 뚝딜
디아루가 ( 강철, 드래곤 ) - 같은 드래곤 타입 저격용

메타그로스 ( 강철, 에스퍼) - 코멧펀치의 위력은 어마어마. 그러나 마스터리그에서 메타그로스 등장이 너무 빈번함으로 메타그로스 카운터 포켓몬을 채용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을 감안 해야함. 

뮤츠 (에스퍼) - 다양한 스킬 조합 가능, 그러나 메타그로스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이 카운터를 준비함. 가장 준비하기 쉬운 카운터는 마기라스임으로 기술을 해방시 어떤 기술을 할지 잘 생각 해야함. 

갸라도스 (물, 비행 ) - 조커로서 이용이 가능 하다. 차징기가 하이드로펌프, 깨물어부수기, 역린으로 다양한 카운터 치기가 가능하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용타입 저격은 기라티나나 디아루가로 하고 하이드로펌프와 깨물어 부수기를 해방 하는게 좋다.


하이퍼리그
 - 커뮤데이 스킬 장착한 스타팅류 +  전설3새 , 메타그로스, 용타입

1) 쉴드 브레이커
기라티나 ( 고스트, 드래곤 ) - 용숨 - 드쿠로 빠른 스킬 차징, 상대 쉴드 빼기에 탁월, + 해방시 고스트,바위 기술로 견제폭 넓음. 특히 고스트는 에스퍼 타입 견제가 가능하여 뮤츠와 메타그로스까지 견제가 가능함.  
 // 개인적으로 기라티나는 용숨보다 섀크가 낫다고 봅니다. 어차피 기라티나는 범용으로 쓰는 경우가 더 많기때문에 EPT가 높은 게 장땡이라고 봅니다. - Heptacle님

라티오스( 드래곤,에스퍼) - 용숨 - 드쿠로 빠른 차징. 그러나 방어 상성은 많이 불리한 편

돈크로우(악,비행) - 불새라는 사기적인 차징기를 필두로 악,비행 타입으로 다양한 상성을 카운터 칠 수 있다. 가능하다면 한마리 해방 해두면 정말 밥값 할 수 있는 아이다. 

핫삼(벌레,강철) - 정말 빠른 차징으로 풀,에스퍼, 악을 녹여버릴 수 있다. 못하더라도 쉴드는 많이 까줄 수 있고, 에스퍼, 악 타입 + 풀타입까지 pvp 에서 주로 등장하는 아이들 녹여버릴 수 있다. (그러나 불타입 나오면 순식간에 재로 변한다)

메가자리(벌레,비행) - 핫삼과 비슷 하나 벌레스킬 구성에서 밀림. 그러나 원시의힘을 차징으로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뚝딜
디아루가 ( 강철, 드래곤 ) - 같은 드래곤 타입 저격용

메타그로스 ( 강철, 에스퍼) - 코멧펀치의 위력은 어마어마. 그러나 마스터리그에서 메타그로스 등장이 너무 빈번함으로 메타그로스 카운터 포켓몬을 채용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을 감안 해야함. 

뮤츠 (에스퍼) - 다양한 스킬 조합 가능, 그러나 메타그로스와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이 카운터를 준비함. 가장 준비하기 쉬운 카운터는 마기라스임으로 기술을 해방시 어떤 기술을 할지 잘 생각 해야함. 

갸라도스 (물, 비행 ) - 조커로서 이용이 가능 하다. 차징기가 하이드로펌프, 깨물어부수기, 역린으로 다양한 카운터 치기가 가능하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용타입 저격은 기라티나나 디아루가로 하고 하이드로펌프와 깨물어 부수기를 해방 하는게 좋다.

리자몽 & 블레이범 - 둘다 블래스트번을 필두로 어마무시한 딜을 뽑아 내지만 리자몽은 비행타입이 추가로 달려있다. 딜은 리자몽이 우위이지만, 비행타입 저격이 많이 들어오는 만큼 블레이범이 효과적일 경우도 많다. 해방으로 솔라빔을 배워 놀 경우 땅,물,바위 카운터를 역 카운터가 가능 하다. 

알로라딱구리 (바위,전기) - 바위,전기를 둘다 들고 있는 딱구리는 비행타입 상대로 톡톡히 활약 가능 하다. 

크레세리아(에스퍼) - 사커 미래예지 크레세리아가 몸빵이 좋습니다. 문포스까지 달아주면 드래곤 저격도 된다 - Heptacle

슈퍼리그 
- 리서치로 얻는 15lv 전설들의 주 무대 (전설3개,전설3새, 칠색조,루기아) 그리고 패왕 파비코리

1)쉴드 브레이커 
파비코리(드래곤,비행) - 용숨 + 불새 = 어마어마한딜과 빠른 차징을 둘다 가진 사기캐. 사실 용의파동을 해방으로 많이 채택 하지만, 개인적으로 용의파동은 거의 안쓰고 항시 불새를 쓰는듯. 개방 하면 좋지만 필수는 아닌 느낌

킹드라 ( 물,드래곤) - 용숨 + 역린,눈보라,하이드로펌프 택1 . 용숨 우월한 퀵무브에 물,얼음,드래곤 
스킬을 사용한다. 다만 눈보라랑 하이드로펌프가 1차징인 만큼 큰 이득은 없을 수 있지만, 용숨+ 눈보라는 제값 할때가 꽤 있다. 

2) 뚝딜
마릴리ㅡ 물과 페어리 이중타입으로 해방시 상성 깡패 역할을 할 수 있다. 냉동빔 또한 차징기로 가지고있어 고효율. 다만1500 맞추려면 상당한 모래가 들어간다.

랜턴ㅡ 물과 전기 이중타입. 1500리그는 페어리에 찔리는 아이보단 전기에 찔리는 속성이 훨씬 많아 유용하다. 특히 1500리그 상당히 자주 출몰하는 3전설새 + 칠색조 루기아까지 사용 가능하다. 

알로라 나인테일 ㅡ 얼음,페어리 이중타입. 한마리쯤 대려가면 상대방 1~2마리는 떡실신 시켜줄 잠재능력. 상성 카운터로는 매우 뛰어나나, 상성에 않맞다면 잉여될 가능성이 다분.
다만 풀타입,비행타입이 많이 등장하는 1500리그에서는 상성  한두마리쯤은 쓱싹 가능하다.

트로피우스 ㅡ 풀,비행  2중타입. 저번에 잠실에서 2틀간 대량으로 푼 지역한정몹. 1500리그에서는 다른 풀타입에 안꿀린다.  맞풀타입도 해방시 제비반환으로 우월함을 가져갈수 있다. 잎날 + 리프블레이드 는 딜과 차징슛 모두 양호
잎날가르기가 센 이유는 dpt가 현존 가장 높은 수치인 5.5를 나타내기 때문인데, 
ept는 2.0밖에 안 되기 때문에 ept 값이 3.0인 에어슬래시 역시 충분히 사용할 만합니다. - 아마게이

블래키 ㅡ  속여때리기 속임수 블래키 추천합니다. 악타입밖에 커버 못하는게 좀 그렇긴 한데 역시 10턴마다 차지무브 연발 가능합니다. Heptacle

라프라스 ㅡ  라프라스도 엄청좋습니다
격투,랜턴만 조심하면 왠만해선 1대1 안지더군요 ㅡ 케이와이케이

3) 번외
픽시 -... 노상성전으로 갈시 코멧펀치... 
알로라고지 (얼음,강철) - 채용을 한번 생각 해 볼만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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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리그

물            물            고스트     강철          악           강철
독                           악         페어리                     땅

하이퍼리그

물           

슈퍼리그에 침바루 거북왕 화강돈 입치트 그라에나 강철톤
하이퍼 거북왕 화강돈 강철톤 갸라도스 괜찮아요. - 스피타마
( 화강돈, 강철톤은 max cp 가 2500이 안되고 갸라도스는 본문에 있어서 뺏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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