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포켓몬 셔플을 플레이하면서 다른 부분보다 포켓몬들의 능력에 관심이 많아 관련 글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실험도 많이 했었습니다. (전룡 미안)
원래 항상 개인적인 견해가 없는 정리글 위주로 작성했는데, 능력들에 대해서 들던 생각들을 끄적여보자는 생각에 해당 글을 적게 됐네요.
입문하신 유저분들에게는 포켓몬을 육성하는 대에 있어 능력 선택에 작은 도움이,
어느 정도 플레이해오신 유저분들에게는 편하게 공감하며 읽을 수 있는 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웬만하면 능력 하나하나마다 코멘트를 달았지만 지루할 수도 있어 묶을 수 있는 부분은 묶었습니다. 묶은 항목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가나다순입니다.
코멘트도 그렇고 별점도 그렇고 굉장히 주관적이라는 것!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개의힘
★★☆
스킬레벨 시스템이 생기기 전에는 그럭저럭 쓸만한 능력이었지만,
최근엔 확률도 괜찮고 스킬레벨 올리기에 부담도 없으면서 미친 딜링이 가능한 업다운이라는 능력으로 입지가 (상당히) 좁아졌습니다.
스킬포인트 120으로 스킬레벨 5 달성 시, 4매치 100% 확률로 972 데미지를 줄 수 있긴 하지만 역시 노가다 압박이 있습니다. (공격력 90, 상성 포켓몬 기준)

4개의힘+
★★☆
본가 하이드로펌프, 삑살에지와 같은 성공률 80%로, 약간 애매하지만 4개의힘 보다 고딜이 가능합니다.
이 역시 4개의힘과 마찬가지로 업다운으로 인해 살짝 아쉬운 느낌이 생겼지만 스킬레벨 1에서도 810이라는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아직은 괜찮은 능력입니다. (공격력 90, 상성 포켓몬 기준)

5개의힘
☆☆☆
5매치 상황이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고 5매치는 거의 가로 또는 세로가 한줄 통채로 사라지는 형태로 매치 후의 콤보 유발도 어렵습니다.
네, 스킬체인지 시스템이 생기고 그 어떤 포켓몬에게도 5개의힘이 스킬체인지 능력으로 주어지지 않은 것을 보면 얼마나 잉여로운 능력인지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5개의힘+
★☆☆
횟수제 스테이지에서는 5개의힘과 별반 상황이 다르진 않지만, 시간제 스테이지에서는 5매치를 직접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여지는 있습니다...만 업다운에게 밀리네요...
롱스톤이 스킬체인지로 이 능력을 얻을 수 있... 네...
"......."

강철마음, 라스트원, 마지막힘, 벌레의알림
★☆☆
라스트원을 제외하면 남은 횟수 4 또는 남은 시간 10초부터 능력이 발동됩니다.
횟수가 굉장히 한정적인 스테이지의 경우 활용할 수는 있겠습니다.

겁주기
★☆☆
상태이상 능력 중에 취급이 안 좋은 능력 중 하나입니다.
횟수 3회 동안 모든 고스트 타입 데미지가 1.5배 증가하지만 다양한 능력을 가진 고스트 타입 포켓몬의 부재와 절망적인 타입 상성이 그 이유입니다.
미묘한 확률도 한몫합니다.

교체, 교체+, 교체++
★☆☆
다양한 방해물을 해당 포켓몬으로 바꾸어 콤보 유발이 가능하지만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여러 포켓몬이 등장하면서 스테이지에 맞는 방해물 제거 능력 포켓몬을 데려가는 현시점에서 교체 시리즈는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스킬체인지 시스템 이전엔 블럭을 없애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그나마 공격력이 높은 테오키스, 삼삼드래를 데리고 갔지만 블럭무너뜨리기+ 뮤와 이벨타르가 나타났습니다.
"......."

구름제거, 구름제거+, 구름제거++
★☆☆
모든 퍼즐이 구름으로 뒤덮여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굳이 데리고 가 능력을 발동시킬 필요는 없어 잘 쓰이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횟수제 스테이지의 경우 직접 터치를 하면 구름 뒤 포켓몬이 어떤 포켓몬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딜링 포켓몬을 데려가는 편이 나을 때가 많습니다.

그라운드콤보
★☆☆
현재 코리갑이 유일하게 스킬체인지로 이 능력을 갖는데, 같은 증가 배율을 가진 다른 콤보류 능력에 비해 확률이 낮습니다.
땅 타입 견제 폭이 넓긴 하지만, 맥스레벨업 3개를 먹인 스킬레벨 4의 제 코리갑도 막상 잘 데려가지 않게 되네요.
시간제 스테이지에서 써먹을 수 있겠지만 콤보 유지를 잘하시는 분들이라면 차라리 아르세우스 노말파티를 데리고 가시는 게 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급강하
★★☆
무서운 비나방을 육성하신 유저분들이 간혹 계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레벨 MAX 시, 상성 포켓몬에게 4매치에서 1,575, 5매치에서 2,100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스킬레벨을 올리면 공격력이 아닌 확률이 상승하기 때문에 스킬레벨 1 상태에서도 시간제 스테이지에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급소찌끄레기
없음
네, 다음이요.

노말콤보
★★☆
타입의 문제로 인해 횟수제 스테이지에서는 쓰일 일이 없지만, 시간제 스테이지에서 콤보 유지가 어느정도 가능한 유저분들은 활용도가 높은 능력입니다.
콤보 중 모든 노말 타입 데미지 2.5배로, 무상성으로도 스카이콤보를 제외한 모든 콤보류 능력과 데미지 배율이 같거나 그 이상입니다. 보통 레지기가스와 파티를 함께합니다.


논스톱, 연속공격
★☆☆
스킬레벨 시스템 이전에는 괜찮은 딜 능력이었지만 현재는 애매해졌습니다.
확률이 높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연속으로 능력을 발동시켜야 제값을 한다는 점에서 사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놀래키기
★☆☆
다른 방해 막는 능력에 비해 확률이 낮습니다. 상향이 필요해 보이나 그럴 일은 없겠죠.

다크파워
★★★
다크파워는 조로아크, 조로아크는 다크파워.

스킬레벨 시스템 이전에는 확률이 애매하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스킬작을 통해 불안한 확률을 보완할 수 있어 상향됐습니다.
메인 스테이지에서 스킬작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단결
★★★
현재까지 업다운이 거의 독보적인 딜 능력이었지만 단결이라는 좋은 능력이 생겼습니다.
파티 타입에 어느 정도 구애받는 것이 단점이지만 업다운과 같은 스킬포인트 70 그룹으로 스킬작도 어렵지 않습니다.
현재는 케르디오만이 이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타입의 포켓몬이 이 능력을 갖길 기다려봅니다.

독가스, 파워드레인, 호우
★☆☆
그냥 초반부에 우연히 터지면 아싸를 외치는 능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습니다...

두둘겨떨구기
☆☆☆
만들어놓고 개발자들이 존재를 까먹은 능력임이 확실해 보입니다...
이상한 조건에, 이상한 확률에, 이상한 데미지 계산을 가진 능력입니다...

드래곤발톱, 파워펀치, 하이퍼펀치
★☆☆
매치 데미지가 증가하는 능력들입니다. 그렇습니다.
레쿠쟈의 드래곤발톱! 한카리아스의 드래곤발톱! 눈설왕의 파워펀치!


드래곤콤보
★★☆
드래곤 타입 상성상 드래곤 타입에게만 써먹을 수 있어 약간 미묘하지만 은근히 레벨업 스테이지 등의 이벤트 스테이지나 일부 메인 스테이지에서 사용하는 일이 많습니다.
망나뇽 한마리만 키워놓는 거로 합시다.

마비시키기
★☆☆
좋은 능력이지만 애매한 확률이 안타깝습니다. 아그놈 정도가 어느정도 쓰이는 수준입니다.

마비콤보
☆☆☆
마비가 안돼 마비콤보를 넣을 수가 없습니다. 헝헝

메가파워
★★☆
메가진화 포켓몬이 이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좋습니다. 그러나 굳이 서포트 포켓몬으로 데려가기엔 올라가는 메가게이지가 3으로 적습니다.
주말 나옹이의 냐오닉스 남매는 예외로 생각하면, 메가진화가 있는 전룡, 다크펫, 샤크니아, 요가램이 능력을 잘 활용하고 차후에 메가진화가 생길 수 있는 보만다도 스킬체인지의 여지는 있어 보입니다.

메가파워+
★★★
메가파워의 딱 2배인 메가게이지 6을 올려주는 능력으로 여러 상황에서 쓰임새가 있습니다.
특히 지라치는 메가강철톤과 항상 함께 다니며 안농(!)은 주말 나옹이와 더불어 일부 스테이지에서도 단비 같은 존재입니다.
"!!!!"

하이메가파워
★☆☆
터지면 대박. 취향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겠지만 확률이 너무 낮아 저는 사용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현재 이 능력은 메로엣타만 가지고 있습니다.

모이는힘
★☆☆
괜찮은 능력입니다. 스킬레벨 1 기준으로 무리만들기의 상위호환입니다.
그런데 능력을 가진 게 폴리곤2 뿐입니다...
그리고 모든 딜링 능력 위에는 업다운이 있네요...

몰아붙이기
★☆☆
마비콤보, 잠듦콤보 등과 마찬가지로 상태이상을 만든 후 능력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해당 능력을 발바로만 가지고 있어 단정 짓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여타 비슷한 능력들이 그러하듯 상위권의 능력은 힘들 것 같습니다.

무리만들기
★☆☆
죽일 놈의 업다운...
이 능력을 떠올리면 게노세크트와 헤라크로스가 생각납니다.

밀어붙이기
☆☆☆
음... 존재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바다회오리
★★★
높은 확률로 상대의 방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횟수 1회가 아쉽지만, 그 이상을 막았다면 엄청난 사기 능력이 됐을 것 같네요.
발동만 지속적으로 된다면 방해를 계속 미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바위로만들기
★☆☆
한정적으로 쓰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방해 포켓몬은 그냥 없앨 수 없지만 바위는 매치로 없앨 수 있기 때문에 말이죠.

바위없애기
☆☆☆
방해 중에서도 가장 덜 성가신 바위를 딱 1개 없앱니다.
네, 없앱니다.

바위없애기+, 바위없애기++
★★☆
다른 방해 제거류 능력을 가진 포켓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데리고 갈 일은 없지만 일부 스테이지에서는 어느 정도 활용도는 있습니다.
활용도는 있지만 스킬체인지를 주긴 아까운... 그 정도의 능력입니다.

반격
☆☆☆
방해가 많으면 많으수록 데미지를 많이 줍니다. 데미지를 주고 방해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그냥 방해를 제거합시다.
낮은 확률도 슬픔에 한몫합니다.

방해없애기
☆☆☆
방해를 1개 없앱니다. 그런데 확률이 3매치 30%, 4매치 50%...

방해없애기+, 방해없애기++
★☆☆
낮은 확률과 더불어 포켓몬들의 타입별 능력이 다양해지면서 서서히 쓰이지 않는 능력입니다.

배리어없애기
★☆☆
배리어를 1개 없앱니다. 그렇군요.

배리어없애기+, 배리어없애기++
★★★
배리어 방해는 위쪽이면 위쪽에 생길수록 퍼즐에 구멍이 생겨 콤보 유발이 어려워집니다.
그러한 상황을 막을 수 있는 좋은 능력입니다.

변덕
☆☆☆
같은 포켓몬 1마리 제거. 묘합니다.

변덕+
★★☆
확률이 아쉽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이 능력이 발동되면서 후 콤보가 크게 생겨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자신이 생각한 대로 콤보가 안돼 좋아하지 않는 유저분들도 계십니다.

블럭무너뜨리기
★☆☆
메인 스테이지 초반 클레피, 중반 나인테일, 동탁군 등이 쓸만하다가 나중엔 독침붕이 메가진화 하기 전에 보게 됩니다.

블럭무너뜨리기+, 블럭브레이크
★★★
스킬체인지로 블럭무너뜨리기+를 갖는 모든 포켓몬이 스킬체인지 추천 포켓몬일 정도로 좋은 능력입니다.
해당 능력을 가진 포켓몬을 타입별로 다양하게 육성해놓고 어떤 포켓몬에게도 상성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블럭으로만들기
★☆☆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해당 능력으로 방해 포켓몬을 블럭으로 바꾸고 블럭을 없애는 메가진화 포켓몬으로 스테이지를 공략하라는데...
흠... 흠... 글쎄요...

뿌리치기
★☆☆
마기라스가 메가진화 전, 방해 포켓몬을 뿌리쳐줍니다.
그래도 바위없애기, 방해없애기보다는 쓰임새가 있습니다. (가끔)

뿌리치기+, 뿌리치기++
★★★
성가신 방해 포켓몬들을 3마리, 5마리 뿌리쳐줍니다.
(샤미드 빼고) 이브이즈가 스킬체인지로 모두 뿌리치기+를 갖습니다.
스킬체인지 마나피로 인해 강챙이는 슬픕니다.
화이트큐레무로 인해 미끄래곤은 슬픕니다.
루기아는 아직 건재합니다.
 "......."

송화
★★★
데미지 배율은 살짝 낮지만 높은 확률과 불꽃 타입의 넓은 견제폭 덕분에 자주 쓰입니다.

쇼크공격
★☆☆
마비시키기의 상위호환이지만 스킬레벨업에 더 많은 스킬포인트가 요구됩니다.

슈퍼볼트
★★☆
낮은 확률로 횟수제 스테이지에서는 사용하기 다소 애매하고 시간제 스테이지에서 사용됩니다.

피카츄(화남)의 전용 능력으로 레벨 MAX 5매치의 경우 상성 포켓몬에게 2,800이라는 데미지를 줍니다.
스킬레벨 5이면 데미지 4,200인데 올리신 분이... 있을까요?

스카이콤보
★★★
상성 포켓몬에게 콤보 중 데미지 배율 4배입니다.
발동되라고 하면 안되고 아무 생각 없으면 발동되는 능력이니 스킬레벨을 어느 정도 올려 정신건강을 관리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얼리기
★★☆
좋은 능력이긴 하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기엔 얼음 타입 포켓몬의 다양성이 아직 부족합니다.
차후 다양한 얼음 타입 포켓몬과 더불어 아직 미해금인 얼음 타입 콤보류 능력이 생긴다면 화상입히기(보다는 못할 수도 있지만) 못지않은 좋은 능력으로 평가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업다운
★★★
스킬레벨 시스템으로 인해 민박집에서 오성 호텔급으로 신분 상승한 능력입니다.
높은 확률로 평균 1,000 가량, 높게는 3,000 이상도 데미지가 나오는 최고의 딜 능력입니다.
여기에 스킬레벨 5에 필요한 총 스킬포인트가 70인 건 덤.
유명한 애들로는 후파, 랜드로스, 괴력몬, 등이 있습니다.


응원
☆☆☆
사용하라고 만들었다기보다 기념비 같아 보이는 능력입니다.
바로 다음에 포켓몬 능력 발동률을 5%... 올려줍니다.
그런데 이 능력이 3매치 100% 발동률도 아니라는 게 함정이네요.

잊게만들기
★★★
상대의 방해 카운트를 초기화시키는 능력으로 특히 방해 카운트가 높은 스테이지일 수록 활용도가 올라갑니다.
스킬레벨을 어느 정도 올린 상태라면 발동률이 체감 상 높습니다.

잠듦콤보
★★☆
신 능력으로 등장했을 때는 좋은 능력으로 평가받았으나 막상 써먹으려고 하면 애매합니다.
일단 상대를 재워야 하는 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나마 잘 써먹을 수 있는 건 덩쿠림보로, 쉐이미와 궁합이 좋습니다.
(야느와르몽 스킬레벨 5 찍고 단 한 번도 사용한 적 없는 저는 웁니다.)


잠재우기
★★★
스킬레벨 이전에는 낮은 확률로 5매치를 제외하고는 능력 발동을 기대하기 힘들었는데 현재는 상황이 좋아졌습니다.
비록 스킬레벨을 올리더라도 높은 확률은 아니지만 일단 발동되면 방해를 막으며 데미지도 증가합니다.
스킬레벨 4는 23% / 48% / 98%, 스킬레벨 5는 30% / 55% / 100%의 발동률이므로 이왕 스킬작을 하실 때는 스킬레벨 5를 추천해 드립니다.
포켓몬 셔플에서 믿을 수 있는 건 0%와 100%뿐이니까요.

장난
☆☆☆
능력을 발동시키면 방해 카운트를 1로 바꿉니다.
전 항상 그렇더라고요.

총공격
★★★
높은 데미지 배율은 아니지만, 격투 타입이 상성이 괜찮고 스킬레벨 2로도 확률이 쓸만해 집니다.
다크파워는 조로아크, 총공격은 루카리오네요.


추위
★★☆
기본 확률은 낮지만 얼음귀신이 메인 스테이지에서 스킬작을 통해 스킬포인트 9개로 스킬레벨 3이 가능합니다.
스킬레벨 3 경우 4매치 발동률 60%로 체감 상 쓸만합니다.
얼음귀신에게 맥스레벨업을 주셨다면 스킬작을 추천해 드립니다.

페어리파워
★★☆
스킬레벨을 살짝만 올려도 쓸만한 확률에 배율도 1.5배이지만 함께 운용할 페어리 타입 포켓몬이 부족하고 정작 능력을 갖고 있는 토게키스나 픽시의 공격력이 애매합니다.
페어리 타입의 공격 상성도 살짝 아쉽고요.

화상입히기
★★★
리자몽의 상징 같은 느낌의 능력입니다.

불꽃 타입은 워낙 포켓몬이 다양해 쓰임새가 많습니다. 스킬쿠키 투자도 추천해 드립니다.
화상입히기+송화는 꽤나 좋습니다.

홰치기
★★☆
뭔가 확률이 낮은 것 같은데 발동이 잘 됩니다. 저만 그런가요?
원래 땅 타입 한정으로 능력이 발동됐지만 잠수함 패치로 모든 타입에 능력이 발동됩니다.
그러나 피죤투도 그렇고 능력을 가진 포켓몬들이 뭔가 살짝 아쉽습니다.

휘감기
★★★
아직 능력을 가진 포켓몬이 많진 않지만 높은 확률로 2회 동안 상대의 방해를 막는 좋은 능력입니다.
능력 명도 그렇고 현재까지 능력을 가질 수 있는 덩쿠리, 해루미를 보니 샤로다 같은 풀 포켓몬이나 아보, 독파리 등과 같이 상대를 감을 수 있는 포켓몬들이 더 추가되면 재밌겠네요.


흔들기
★★☆
좋지만 애매한 확률로 인해 제대로 사용하려면 스킬작이 필요한 능력입니다.
하지만 마비가 면역인 타입들에는 능력 자체가 발동이 안 돼 잘 사용하셔야 합니다.
가장 유명한 그란돈은 상성 타입 중 불꽃과 바위 타입에만 능력을 발동시킬 수 있는 거로도 유명합니다.

L어택
★☆☆
개인적으로 어택류 능력 중에 L 형태로 매치되는 상황이 가장 없던 것 같습니다.
스라크에겐 벌레의알림이 좋을까요, L어택이 좋을까요.


T어택
★☆☆
T어택입니다. 뒤집어진 T도 상관없습니다.

+어택
★☆☆
어택류 능력 중엔 그나마 매치 상황이 많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