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사의 시험장 위치








던전 소개 및 일반적인 정보



용사의 시험장은 3.2 십자군의 부름 패치 이후에 등장한 5인 던전으로 일반 난이도에서는 200레벨의
에픽 아이템, 영웅 난이도에서는 213레벨의 에픽 아이템들 드랍한다.

용사의 시험장의 진행 형태는 투기장 형태의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과 비슷하게 이루어지며 마상시합
탈것과 일반 전투가 적절하게 조합 되어 전투가 진행된다.

보스 몬스터로는 각 도시 대표 용사, 성기사 애드릭 or 페일트리스, 흑기사까지 총 세마리의 몬스터가
등장하는 80레벨 기준의 파티 던전이다.







던전 소개 및 일반적인 정보


주요 구간 1 : 전투 준비

우선 던전에 들어가면 외벽쪽에 각 진영의 탈 것(얼라: 군마, 호드: 늑대)을 발견 할 수 있는데 마상 시합 일일 퀘스트와 동일하게 마상시합용 장창을 착용한 후 탈 것을 클릭하면 탈 수 있다.





마상시합 장창이 없을 경우 던전입구에 있는 무기선반을 클릭하면 마상무기를 얻을 수 있다.




파티원 전원 마상시합 탈것을 탑승한 상태에서 던전(경기장) 중앙에 있는 NPC와 대화하면 본격적인 전투가 시작 된다.



P.S 마상 전투 도중 탈것의 생명력이 0이 되면 자동으로 말에서 내려진다. 탈것에서 떨어질 경우 당황하지 말고 근처에 있는 다른 말을 클릭 하면 바로 새로운 탈것에 탑승하여 전투에 참여 할 수 있다.








주요 구간 2: 각 도시 대표 용사

전투 준비를 끝내고 중앙에 있는 NPC와 대화하면 길고 긴 설명과 함께 적 진영 주요 도시의 대표 용사가 등장한다.(얼라이언스의 경우 호드가 적으로 등장 반대로 호드의 경우 얼라이언스가 적으로 등장한다.)


총 3개의 도시에 해당하는 몬스터가 적으로 각 도시마다 대표용사 1마리, 부하 3마리가 등장한다.(총 3개의 도시 : 수장 3마리, 부하 9마리)




적군의 입장이 끝나면 각 도시 단위로 부하(3마리)가 한 무리씩 출전한다. 전투의 기본은 마상시합 일일 퀘스트와 동일한 형태로 진행된다.





마상 전투 공략법

1) 적군의 대상이 된 캐릭터는 방어 버프를 유지하며 계속 도망간다.
2) 대상이 되지 않은 캐릭터는 하나씩 적군을 하나씩 점사하여 처치하면 된다.
3) 적군의 체력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돌진 / 방패 부수기 / 찌르기 형태로 공격하면
쉽게 처치 할 수 있다.




4) 전투 도중 자신의 방어 버프가 없어지지 않도록 항상 3단계(초록색)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다.




5) 마상 시합 퀘스트 탈것과 다르게 해당 탈것에는 체력 회복 스킬이 없다. 탈것의 체력을 살펴보고 거의 없을 경우 근처 다른 탈것으로 이동하여 갈아타는 것이 좋다.






첫번째 무리를 전부 처치하면 바로 다음 무리가 등장한다. 이런 형태로 총 3번의 부하 무리를 처치하면 드디어 각 도시의 대표 용사들이 한번에 등장한다.

일반 부하 몬스터들과 달리 진영 대표 용사들은 방어 버프와 돌진, 방패 부수기 등의 스킬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도망가는 인원은 적을 공격하기 보단 방어 버프를 유지하는 것을 더욱 신경 써야 한다. 그외 공략법 자체는 부하 몬스터 처치와 동일하다.


이렇게 마상시합이 진행되어 적의 대도시 용사들이 모두 탈것에서 떨어지면 유저들도 자동으로 말에서 내려지며 2페이즈에 돌입한다. 2페이즈에서는 적 대표용사 역시 말이 아닌 캐릭터 형태로 전투를 벌이며 각 직업에 해당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P.S : 2페이즈를 돌입하는 동시에 탈것에서 내려지는데 착용하고 있는 무기는 변경 되지 않기 때문에 유저들은 탈것에서 내리자 마자 자신의 주무기를 바로 착용해야 한다. 또한, 탈 것에서 내려와 전투가 시작 되면 몬스터들의 어그로가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탱커가 어그로를 확보하기 전까지 어그로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호드

이름

종족

직업

사용스킬

해골분쇄자 모라크

오크

전사

돌진, 죽음의 일격, 소용돌이

죽음의추격자 비세리

언데드

도적

비열한 습격, 칼날부채, 발차기, 독액 뿌리기

루노크 와일드베인

타우렌

주술사

충격 계열 주문, 연쇄 번개, 힐

에레시아 돈싱어

블러드엘프

마법사

변이, 얼음화살, 화염구, 화염폭풍, 감속

줄토어

트롤

사냥꾼

사격, 덫, 날개절단, 절수, 소환수 사용



얼라이언스

이름

종족

직업

사용스킬

작전사령관 제이콥 알레리우스

인간

성기사

징벌류 스킬, 천폭, 힐링 주문

라나 스타우트해머

드워프

도적

비열한 습격, 칼날부채, 발차기, 독액 뿌리기

콜로소스

드레나이

주술사

충격 계열 주문, 연쇄 번개

압브로스 볼트스파크

노움

도적

변이, 얼음화살, 화염구, 화염폭풍, 감속

제일린 이븐송

나이트엘프

사냥꾼

사격, 덫, 날개절단, 절수, 소환수 사용



얼라이언스 기준 적 진영 대표 용사

해골분쇄자 모크라는 전사 직업처럼 죽음의 일격, 돌진, 소용돌이 등의 스킬을 사용한다. 2페이즈가 시작되면, 우선 탱커거 어그로 수치를 살펴 본 후 딜링에 들어가면 된다. 모크라를 상대할 때 가장 중의 해야 하는 것이 소용돌이로 근접한 모든 대상에게 대미지를 주는 광역 스킬이니 근접 딜러들은 모크라가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바로 빠져야 한다.


죽음의추격자 비세리는 도적이다. 칼날부채, 발차기. 비열한 습격 등의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스킬은 바로 스킬은 독액 뿌리기다. 바닥에 녹색의 독액이 깔리며, 그 위에 있는 대상 모두는 중독 상태가 된다. 이 독은 중첩이 되며 중첩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많은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바닥에 독액이 깔리면 바로 이동하여 독액에서 벋어나야 한다.


에레시아 돈싱어는 마법사 몬스터로 변이. 얼음화살, 화염구 같은 스킬을 사용한다. 우선 변이는 해제가 가능한 스킬로 바로 해제하면 되고 얼음화살, 화염구와 같은 공격기술은 되도록 차단하는 것이 좋지만 힐링이 가능한 몬스터와 동시에 나올 경우 치유마법이 가능한 몬스터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무시하면 된다.


루노크 와일드베인은 주술사로 각종 충격, 연쇄번개, 폭풍구름, 힐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탱킹을 시작하고 어느정도 어그로가 잡히면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단 주술사의 경우 전투 중간 폭풍 구름을 소환하여 공격하는데 광역 대미지가 들어오니 본진에 폭풍 구름이 생성 될 경우 이동하여 딜링과 탱킹을 하면 된다.

하지만 전투 중간 힐링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얼라이언스에서는 가장 처음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다. 보스 전이 시작 되면 최초 점사를 시도하여 공격하고 중간 중간 치유 마법을 시전할 때 마법을 차단해 주면 된다.


줄토어는 사냥꾼 몬스터로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을 한다. 원거리 공격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탱킹 및 근접 딜링 캐릭터가 근접 할 경우 철수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이 특징이라 탱커의 어그로 관리가 쉽지 않다.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에 신경 써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호드기준 적 진영 대표 용사

작전사령관 제이콥 알레리우스는 징벌 성기사라고 생각하면 된다. 근접 공격이 상당히 강력한 동시에 힐링 기술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가장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라 볼 수 있다. 전투가 시작 되면 가장 우선적으로 처치해야 하는 몬스터 중 하나로 차단이 가능한 클래스는 반드시 힐링 스킬을 차단해야 한다.


라니 스타우트해머는 도적이다. 칼날부채, 발차기. 비열한 습격 등의 스킬을 사용하는데 이중 가장 주의해야 하는 스킬은 바로 스킬은 독액 뿌리기다. 바닥에 녹색의 독액이 깔리며, 그 위에 있는 대상 모두는 중독 상태가 된다. 이 독은 중첩이 되며 중첩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많은 대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바닥에 독액이 깔리면 바로 이동하여 독액에서 벋어나야 한다.


암브로스 볼트스파크는 마법사 몬스터로 변이. 얼음화살, 화염구 같은 스킬을 사용한다. 우선 변이는 해제가 가능한 스킬로 바로 해제하면 되고 얼음화살, 화염구와 같은 공격기술은 되도록 차단하는 것이 좋지만 힐링이 가능한 몬스터와 동시에 나올 경우 치유마법이 가능한 몬스터를 처치하기 전까지는 무시하면 된다.


콜로소스는 고양 주술사로 각종 충격, 연쇄번개, 폭풍구름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탱킹을 시작하고 어느정도 어그로가 잡히면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단 주술사의 경우 전투 중간 폭풍 구름을 소환하여 공격하는데 광역 대미지가 들어오니 본진에 폭풍 구름이 생성 될 경우 이동하여 딜링과 탱킹을 하면 된다.


제일린 이븐송은 사냥꾼 몬스터로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을 한다. 원거리 공격은 그리 위협적이지 않지만 탱킹 및 근접 딜링 캐릭터가 근접 할 경우 철수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이 특징이라 탱커의 어그로 관리가 쉽지 않다.

딜러들은 탱커의 어그로에 신경 써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이렇게 각 성향이 다른 몬스터가 랜덤하게 등장하기 때문에 미리 등장하는 몬스터를 살펴보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여 처치하면 된다. 물론 각 파티마다 우선 순위는 다르지만 아래가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호드 : 제이콥 알레리우스(성기사) -> 제일린 이븐송(도적), 암브로스 볼트스파크(마법사) -> 콜로소스(주술사) -> 제일린 이븐송(사냥꾼)

얼라이언스 : 루노크 와일드메인(주술사) -> 에레시아 돈싱어<마법사) -> 죽음의추적자 비세리(도적) -> 줄토어(사냥꾼) -> 해골분쇄자 모크라(전사)








주요 구간 3 : 두번째 보스 몬스터 앞에 있는 부하 몬스터 3무리

두번째 보스 몬스터는 성기사 에드릭 or 은빛 고해사제 페일트리스 중 한마리가 랜덤하게 등장한다.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기 앞서 두 마리 몬스터 중 어느것이 나오더라도 사제 + 수도자 + 기사로 구성되어 있는 부하 3무리를 먼저 처치해야만 상대 할 수 있다.



사제의 경우 치유 마법을 사용하고, 수도사의 경우 자신의 생명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졌을 때 모든 공격에 면역 상태가 되는 동시에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70% 만큼 증가하게 된다.

수도사가 사용하는 이 스킬은 해제가 가능하니 이 스킬 발동하면 마법 무효화, 정화 등으로 해제 하면 된다.


이렇게 부하 3무리를 모두 처치하면 본격적인 보스와의 전투가 시작 된다.








주요 구간 4-1 : 두번쩨 보스 성기사 에드릭

몬스터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에드릭은 말 그대로 성기사다. 바닥에 신성화를 사용하여 광역 공격을 하고, 각종 문장/심판들으로 유저들을 공격한다. 이외에도 자신을 치유하는 힐링 마법도 사용하는 만능 성기사라 생각하면 된다.


에드릭이 사용하는 정의의 망치의 경우 대상에게 순간적으로 큰 대미지를 준다. 물론 한방에 캐릭터가 죽을 정도의 대미지는 아니지만 순간적인 대미지는 상당하다.특정한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피할 수는 없고 빠른 힐링으로 생명력을 회복 시켜야 한다.

또한, 심판의 망치도 특정 대상을 스턴 상태로 만들기도 한다. 스턴 상태에서는 받는 대미지가 크게 증가하는데 다행이 심판의 망치에 의한 스턴 상태는 해제가 가능하다.






또한, 전투 도중 빛의 폭탄이라는 광역 스킬을 사용하는데 사용하기 전 전투 메시지로 친절하게 알려주니 대처만 잘 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빛의 폭판은 근접한 모든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로 성기사 에드릭을 바라보고 있으면 대미지를 받게 된다.

울두아르의 요그사론을 상대하는 것처럼 힐러는 전투가 시작되는 것과 동시에 등을 돌려 힐링을 시작하고 딜러들은 딜링을 하다가 해당 문구가 나오면 등을 돌려 피하면 된다.




탱커의 경우 해당 스킬을 피할 지 그냥 치유 마법으로 버틸 지 결정 해야 하는데 어그로 확보를 위해 피하지 않고 탱킹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요구간 4-2 : 은빛 고해사제 페일트리스

페일트리스는 이름 그대로 사제형 몬스터다. 주요 사용 스킬은 성스러운 일격과 보호막, 치유 주문을 사용하는데 대미지 자체가 그렇게 강력하지 않고 치유 스킬은 차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상대하기 쉬운 형태다.

페일트리스는 자신의 생명력이 일정량 이하로 떨어지면 빛의 폭발을 일으켜 근처의 모든 적들을 밀쳐낸 후 몬스터 소환의식을 진행한다. 페일트리스의 소환의식으로 소환 되는 몬스터는 지금까지 등장 했던 보스 몬스터 중 한마리가 랜덤하게 선택 소환 되는데 몬스터가 소환 된다고 해도 해당 몬스터의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스킬을 사용하니 외모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몬스터가 소환되면 패일트리스는 자신의 생명력을 회복하는 것과 동시에 성스러운 일격으로 유저들을 공격한다. 패일트리스가 무슨짓을 하던 상관하지 말고 우선 소환된 몬스터를 공격하여 처치해야 한다.


소환 된 몬스터는 그렇게 강력하지는 않지만 일정주기마다 광역 공포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 순간 힐 / 어그로에 문제가 생겨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공포 대처 방법과 동일하다.




파티원 중 주술사가 있다면, 진동의 토템을 사용하고, 사제가 있을 경우 공포의 수호물 등을 사용하여 공포에 대처하면 된다.








주요 구간 5: 마지막 보스 흑기사(상태 1)



흑기사는 총 3단계로 구분되며, 죽음의 기사와 동일한 스킬을 사용한다. 1단계에서는 구울 소환과 시체 폭발 스킬을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체 폭발을 얼마나 잘 피하느냐가 중요하다.


흑기사의 시체 폭발의 경우 약간의 시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캐스팅 바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한 후 피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피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흑기사가 시체 폭발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으로 흑기사가 구울을 소환하면 탱커가 어그로만 먹고 흑기사 자체만 딜링하여 처치 할 경우 전투 도중 시체 폭발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후 일반적인 방법으로 탱킬 / 딜링 / 힐링을 반복하면 비교적 쉽게 처치 할 수 있다.








주요 구간 6: 마지막 보스 흑기사(상태 2)

2단계에 돌입하면 흑기사는 해골 모습을 한 언데드 형태로 변신하며 1단계 때와 전혀 다른 스킬을 사용한다. 2단계가 시작되면 흑기사는 사자의 군대를 사용하여 약 7마리의 구울을 소환한다.

소환 된 구울들은 근처에 있는 캐릭터를 공격하는데 그렇게 강력하지 않지만 마법 캐스팅을 방해 하고 숫자가 워낙 많아 하나씩 처리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때문에 2단계가 시작되면 탱커를 포함한 모든 캐릭터들이 흑기사 근처로 이동하여 사자의 군대로 소환 된 구울들을 한자리에 모은 후 광역 공격으로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좋다. 물론 광역 처리 도중에서 탱커는 흑기사의 어그로를 절대 놓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투 도중 특정 대상을 타겟하여 바닥에 질병 구름을 소환하는데 질병 구름 위에 있는 대상은 지속적인 피해를 받는 동시에 이동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즉, 2단계에서는 사자의 군대로 다수 소환 된 구울 무리를 우선 처치하고 이후부터 바닥의 질병구름을 조심하면서 흑기사를 탱킹/딜링하여 처치하면 된다.









주요 구간 7 : 마지막 보스 흑기사(상태 3)



2단계가 끝나고 3단계에 들어가면 흑기사는 유령 상태로 변신한다. 유령으로 변신한 흑기사는 해당 던전에 있는 모든 캐릭터에게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를 사용하는데 이 디버프는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 횟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어그로와 상관 없이 특정 인원을 선택하여 대상이 죽을 때 까지 지속적으로 공격한다.






흑기사의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와 지속적인 공격은 콤보 형태로 발동하며 유령 상태의 흑기사 처치기 늦어서 디버프 중첩이 일정수치 이상으로 올라가면 결국 힐링이 부족하여 전멸하는 상태가 되기 일수다.


즉, 3단계에 돌입하면 그 동안 아껴 둔 피의욕망 / 영웅심 / 장신구 등을 사용하여 디버프가 쌓이기 전에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