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원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확인하는 '모로스'와 아이들


모로스는 4명의 언데드 손님과 함께 등장한다. 손님 4명은 각각 다른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총 6종류가 있으며 이 중에 랜덤으로 4명이 나오게 된다. 손님들이 결정되는 것은 카라잔에 입장하게되면 결정되며 매주 던전이 리셋될 때마다 바뀐다.

모르스와 그의 손님들을 공략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손님들의 확실한 메즈와 빠른 처치 그리고 모로스가 소멸을 사용하고 난후에 나타나서 사용하는 강력한 목조르기 도트 대미지를 힐러들의 노력으로 극복하고 사상자가 없도록 하면서 빠른 딜링을하는 것 이다.

또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실명과 후려치기 때문에 메인 탱커와 보조 탱커의 역량도 공략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로스 사용 스킬
기본공격 : 탱커기준 1600-2500 대미지
  • 소멸 : 그 어떤 방법으로도 찾을 수 없는 완전 소멸, 어그로는 유지.
  • 목조르기 : 소멸 후 몇 초가 지나면 이미 목조르기에 당한 대상을 제외하고 랜덤으로 한명에게 목조르기를 사용. 5분동안 지속되며 3초마다 1075의 출혈 대미지. 드워프의 석화, 성기사의 보호의 축복, 무적, 마법사의 얼음방패로 해제.
  • 실명 : 일정한 주기로(약 45초) 두번째 어그로가 높은 공대원에게 실명을 사용. 독 해제로 디버프 해제가 가능.
  • 후려치기 : 일정한 주기로(약 45초) 가장 높은 어그로를 가진 사람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하여 하고 2번째 어그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공격. 주술사의 진동의 토템으로 해제 가능
  • 광폭 : 모로스의 체력이 30%가 되면 광포화가 되지만 공격 속도 증가는 크지 않다.



  • 손님 정리 - 먼저 처리할 손님과 매즈할 손님을 정하기!


    모로스 공략에서 손님 정리만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큰 무리 없이 완료가 가능할 정도로 처음 시작이 가장 중요 하다.





    모로스의 손님들의 주요 사용 스킬 정보
    여군주 카트리오나 본인디 - 신성 사제 모로스나 자신 치유(약 15만)
    남작부인 도로시아 밀스타이프 - 암흑 사제 광역 마나 연소(광역 5000 마나 연소 2500 피해)
    여군주 케이라 베리벅 - 신성 성기사 모로스나 자신 치유(약 10만)
    군주 크립핀 페렌스 - 방어 전사 충격의 일격(5초 기절)
    군주 로빈 다리스 - 무기 전사 소용돌이(근접 대상 초당 1000의 피해)
    남작 레이프 드류거 - 징벌 성기사 심판의 망치(6초 기절)



    모든 손님들은 사제의 언데드 속박, 사냥꾼의 얼음의 덫, 성기사의 언데드 퇴치로 메즈가 가능하다. 하지만 10인 인던의 특성상 손님 전체를 매즈하는 것은 어렵고 보통 2명의 손님을 매즈하거나 간혹 3명을 매즈하고 모로스를 처치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4명의 손님 중에서 신성 사제와 암흑 사제가 있다면 이들을 먼저 처치하는 것이 좋은데 체력이 낮아 빠른 처리가 가능하고 매즈가 잠깐이라도 풀린다면 가장 위험한 손님이기 때문이다. 나머지 손님은 매즈를 지속 시킬 수 있는 적정 인원을 생각하여 매즈를 하는 것이 좋다.


    첫번째로 처리할 손님은 암흑 사제나 신성 사제로 체력이 적고 캐스팅 류의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도적이 회피와 스턴 기술로 탱킹하여 먼저 처리하고 두번째로 처리할 손님을 보조 탱커가 힐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가지 않을 정도로 어그로를 확보하고 즉시 모로스에게서 2순위 어그로를 확보해야 한다.





    남은 두명의 손님은 사제의 '언데드 속박'이나 사냥꾼의 '얼음의 덫'을 사용하여 매즈를 지속 한다. 공대원 중에서 주술사가 있다면 탱커 근처에 진동 토템을 설치하여 탱커의 후려치기 상태를 해제해주도록 한다.

    손님을 처치하는 중에도 모로스는 첫번째 어그로를 가진 사람에게 후려치기를 사용하고 2번째 어그로를 가진 사람을 공격한다. 또한 두번째 어그로를 가진 사람에게는 실명을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 탱커와 보조 탱커는 손님을 탱킹하면서 동시에 모로스에게 어그로를 확보해야만 한다. 만약 보조 탱커가 실명이 걸린 상태에서 메인 탱커가 후려치기를 당한다면 3번째 어그로를 가진 사람을 공격하게 되니 보조 탱커의 실명은 즉시 해제 해줘야 한다.


    직업별 포인트
    메인 탱커 : 전투 시작 전, 적절하게 처리할 손님과 매즈할 손님의 분배를 하고 모로스를 탱킹. 만약 매저가 부족하다면 모로스를 탱킹하면서 손님 한명도 같이 탱킹.
    보조 탱커 : 두번째로 처리할 손님에게 어그로를 어느 정도 확보한 다음 즉시 모로스에게도 2순위 어그로를 확보. 첫번째 손님이 처리되면 두번째 손님의 어그로 확보에 주력한다.
    도적 : 가장 먼저 정리해야하는 손님을 회피 탱킹. 그 이후에는 두번째 처리 손님과 모로스 딜링.
    손님 매즈 담당 :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자신이 맡은 손님의 매즈이며 그 다음에 자신의 클래스가 해야할 딜링이나 힐링.
    원거리, 근접 딜러 : 가장 먼저 1순위 처리 손님에게 화력을 집중하여 빠른 처리.
    힐러 : 탱커들의 체력에 주의 하면서 목 조르기에 당한 사람에게 도트힐 위주로 회복.
    주술사, 독 해제 가능 직업 : 주술사는 메인 탱커가 모로스를 탱킹하는 근처에 진동 토템을 설치. 독 해제가 가능한 직업은 보조 탱커가 실명이 걸리면 즉시 해제.



    마무리 - 메인 탱커와 보조 탱커의 어그로 유지, 소멸 후 목조르기에 주의 하라!





    모로스의 공략에 가장 위험한 구간인 손님 처리와 매즈가 확실하게 이루어졌다면 이 후의 모로스 공략은 목 조르기에 당한 사람들의 치유와 탱커들의 어그로 유지, 높은 딜링만 있다면 별 무리 없이 모로스의 전리품을 루팅할 수 있을 것이다.

    빅윙 경보에 '소멸 대기시간'이 표시되는데 이 대기시간이 지나면 모로스는 소멸을 사용하게 되고 순간적으로 모로스의 위치를 알 수 없게 된다. 이 상태에서 회복과 메즈를 점검하고 잠시 후에 모로스가 목 조르기를 사용하면서 나타나게 된다. 이 후에 다시 첫번째 어그로를 유지하고 있는 탱커에게 돌아가니 크게 당황할 필요는 없다.

    모로스와의 전투가 길어지게 되면 목 조르기에 당한 사람이 점점 늘어나게 되고 힐러들의 손은 매우 바빠지게 될 것이다. 목 조르기에 당하는 사람이 늘어나기 전에 화력을 집중하여 모로스를 쓰러트리는 것이 좋다. 물론 어그로 관리는 필수!

    그렇게 딜링을 하다보면 모로스의 체력이 30%가 되고 모로스의 몸이 약간 붉게 변하면서 광폭화가 된다. 이 상태가 되면 모로스의 공격 속도가 증가하게 되니 힐러들은 탱커들의 체력 회복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 광폭화를 하여도 소멸, 후려치기, 실명은 같은 패턴으로 사용한다.


    모로스를 처치하고 매즈된 손님들을 하나씩 처리하면 모로스 공략이 완료 된다.


    직업별 포인트
    메인 탱커 : 첫번째 어그로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보조 탱커 : 손님들을 모두 처리하면 매즈되어 있는 손님들의 상태에 주의 하면서 모로스의 2순위 어그로를 유지.
    사냥꾼 : 매즈 담당이라면 매즈 유지에 가장 집중을 하고 눈속임의 쿨타임이 되면 보조 탱커에게 사용하여 어그로 유지를 돕는다.
    원거리, 근접 딜러 : 2순위 어그로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면서 최대한 딜링.
    힐러 : 탱커들의 체력에 주의 하면서 목 조르기에 당한 사람을 위주로 회복. 모로스의 체력이 30%가 남아 광폭화 되면 탱커들의 체력에 집중.
    주술사, 독 해제 가능 직업 : 주술사는 메인 탱커가 모로스를 탱킹하는 근처에 진동 토템을 설치. 독 해제가 가능한 직업은 보조 탱커가 실명이 걸리면 즉시 해제.



    드랍 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