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울가르와 그의 부하들의 특징 】

크로쉬 파이어 핸드 특징
광기의 키글러 특징
현자 블라인드 아이 특징
소환사 올름 특징
왕중왕 마울가르 특징

【 본격적인 마울가르 공략 】

첫 풀링부터 자리잡기
현자를 가장 먼저 처리. 힐링 허용을 최소화하자!
크로쉬와 키글러는 원거리 딜러들이 처리, 근접 딜러는 올름을 처리
마울가르전, 근접 딜러는 소용돌이 조심! 사제들은 탱커에게 공포의 수호물 필수

【 직업별 공략 】

원거리 딜러
근거리 딜러
탱커 (크로쉬 & 크로쉬 탱커)
힐러



드랍 아이템


마울가르 소개

마울가르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그와 함께 있는 부하들 특징을 잘 알고 각 탱커와 그 탱커를 책임지는 힐러의 역할만 잘 맞는다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판금입은 직업만 탱커가 아니다. 마울가르전은 마법사와 사냥꾼같이 원거리 계열도 탱커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다음 설명하는 부하들의 특징을 잘 살피고 그에 따른 임무를 수행하는 탱커와, 탱커를 맡아 힐링을 도맡아하는 힐러들도 숙지하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마울가르와 그의 부하들의 특징 알아보기



크로쉬 파이어 핸드


크로쉬는 가까이 근접한 (20미터) 범위 대상에게 6000~7000 화염 대미지를 가하기 때문에 근접 클래스 (전사, 도적등) 는 접근 금지다. 그렇기 때문에 크로쉬는 원거리 클래스가 탱커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크로쉬는 30초마다 75% 주문피해 감소를 얻는 주문방패를 사용한다.




주문방패는 마법사가 마법훔치기 스킬을 이용해 훔칠 수 있으며 이것을 이용해 크로쉬의 기본 공격 주문인 화염구를 맞으면서 버틸 수 있게 된다. 마법사가 탱킹을 하는 이유는 주문 방패를 훔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화염폭풍 : 20 미터안으로 접근하면 6000~7000 화염 데미지를 입히는 화염폭풍 시전
* 화염구 : 지속적인 8000~9000의 화염 데미지, 시전시간 4초
* 주문방패 : 자체버프, 받는 화염데미지 감소.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 가능.




광기의 키글러


키글러 역시 크로쉬와 마찬가지로 근접 클래스가 접근해서 공략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 접근 시 비전 충격이라는 스킬을 사용하여 20미터안으로 접근한 대상에게 2500의 비전 피해와 넉백, 그리고 무장해제를 시키기 때문에 원거리 사정 거리가 가장 긴 사냥꾼들이 맡게 된다.


사냥꾼 외에 조화 드루이드도 탱킹이 가능하다. 사정거리는 사냥꾼보다 짧지만 키글러가 탱커에게 사용하는 변이 (개구리로 변이시킴) 에 면역이기 때문에 누구로 선택하는지는 공격대 직업구성에 따라 다르다.




키글러는 주술사 계열이며 주술사 스킬인 번개화살을 주 공격으로 사용한다. 또한 가장 많은 어그로를 가진 대상에게 변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키글러 탱킹은 보통 사냥꾼 2명이 맡게 된다. 키글러에게 근접하지 않는 이상 탱커에게 사용하는 번개화살은 전혀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장 힐링이 낮은 힐러에게 탱커힐을 맡게 해도 충분하다.


* 비전 충격 : 20 미터 안으로 접근하면 2500의 비전피해와 넉백, 무장해제를 당한다.
* 번개화살 : 가장 높은 어그로를 가진 대상에게 800~1,500의 자연 데미지를 입히는 번개 시전.
* 변이 :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 (탱커) 에게 개구리로 변이시킴. 6초간 지속.




현자 블라인드 아이


현자는 사제형 몬스터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부하들에 비해 공격력은 약하지만 치유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치유 스킬을 끊어야 한다. 현자에서 가장 유의해야할 부분은 자신에게 보호막을 걸고 치유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최대한 보호막을 빨리 부쉬고 스턴과 마법 차단으로 끊어야 한다. 보호막은 모든 차단류 주문 및 스턴에 면역이다.




* 보호막 : 10000 의 대미지를 흡수하는 보호막 시전.
* 치유의 기원 : 30미터 내에 있는 모든 동료와 자신에게 약 40%를 회복시키는 치유
* 단일 치유 : 단일 대상에게 치유 시전. 보통 자기 자신에게 치유를 하게 되는데 모든 스턴, 마법 차단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끊어야 한다.




소환사 올름


올름은 흑마법사형 몬스터이다. 현자와 마찬가지로 평타는 낮은 편이지만 탱커에게 죽음의 고리와 같은 공포를 시전하고 지옥 사냥개를 주기적으로 소환시키기 때문에 공대내 흑마법사들이 이 소환된 지옥 사냥개를 빠르게 지배 및 추방하는 임무가 가장 중요하다.




또한 탱커에게 암흑의 부패라는 도트를 사용하게 되는데 올름이 소환한 지옥 사냥개로만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옥 사냥개를 지배했다면 이 도트를 마법삼키기로 해제시키기 바란다.



* 암흑의 부패 : 1 어그로 대상에게 틱당 500 피해를 주는 암흑 도트를 사용. 이 주문은 오직 올름이 소환한 지옥사냥개만이 해제가 가능하다. 자신이 흑마법사라면 올름이 소환한 지옥 사냥개를 지배하고 해제시킬 수 있어야 한다.
* 죽음의 고리 : 1 어그로 대상에게 공포 효과와 2000의 암흑 피해를 주고 시전자 올름의 체력이 4000 회복한다. 공포 효과 때문에 되도록 탱커는 근접 전문 탱커가 맡게 된다.
* 사나운 지옥사냥개 소환 : 주기적으로 지옥사냥개를 소환한다. 자신이 흑마법사라면 반드시! 지옥 사냥개를 지배 및 추방시켜야 한다. 그러지 못하면 힐러들은 힐 어그로로 인해 공격을 받게 된다.




마울가르


역시 무리들 수장 답게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마울가르 탱커는 방어도가 가장 높은 메인탱커가 맡게 되며 힐러들은 반드시 2~3명 으로 구성하는 편이다. 전사형 몬스터이며 근접형답게 소용돌이와 회전베기를 사용한다.




소용돌이 시전은 약 50초마다 시전하며 도적, 야성 드루이드같은 근접 클래스들은 소용돌이시 뒤로 피해야 한다. 마울가르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광폭화로 돌변하여 가까이에 있는 대상들에게 광역 공포를 시전하며 공포를 맞지 않은 원거리 클래스에게 12000 정도의 피해를 주는 봉쇄를 사용한다. 그렇기에 메인탱커는 반드시 사제들에게 공포의 수호물을 받아야 한다.


* 소용돌이 : 1 어그로 대상에게 360도 물리 피해를 주는 소용돌이 시전
* 위협의 외침 : 마울가르 생명력 30%가 되면 근접 광역 대상에게 공포 시전
* 봉쇄 : 위협의 외침 이후 원거리 대상에게 돌진해 봉쇄를 사용




마울가르 풀링부터 공략까지의 과정

마울가르 전투 시작은 파이어핸드 탱커 담당인 마법사가 시작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사냥꾼 1은 메인탱커에게 눈속임으로 인계를 하고 사냥꾼 2는 눈속임으로 서브탱커에게 올름을 인계한다. 마울가르전은 부하들을 하나씩 처리 후 마지막 마울가르를 처리하는 방법으로 한다.


하지만 위의 부하들 특징을 보았듯이 근접 딜링과 탱킹이 어려운 키글러파이어 핸드가 존재하기 때문에 공략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 부하들을 탱킹하는 위치와 공격대 진형이 매우 중요하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마울가르전은 각 부하들을 맡는 탱커들과 힐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자신이 탱커라면 어느 위치에서 자리를 잡아야 하는지,그리고 힐러라면 탱커가 위험해질 수 있는 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된다. 물론 딜러들은 어느 부하부터 처리해야 하는지, 몬스터들의 어떤 스킬을 조심해야 하는지도 중요하겠다.



▲ 부하들의 탱킹 위치와 공격대 진형


마울가르 부하들의 특징을 파악해야 공략에 성공할 수 있다.
일반적인 공략 순서는,


근접딜러 : 현자 → 올름 → 마울가르
원거리딜러 : 현자 → 키글러(크로쉬) → 크로쉬(키글러) → 마울가르
순이다.
(※ 공격대마다 처리하는 순서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현자를 가장 먼저 처리. 힐링 허용을 최소화하자! "

탱커들이 알맞는 위치에서 자리를 잡았다면 모든 딜러들은 위의 부하 처리 순으로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힐러인 현자는 가장 먼저 처리하게 된다. 부하들중 평타가 가장 약하기 때문에 현자를 담당하는 탱커의 위험과 힐러의 부담은 적다. 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딜러는 현자가 주기적으로 자신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함께 사용하는 힐링 주문을 차단시키며 딜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크로쉬와 키글러는 원거리 딜러들이 처리, 근접 딜러는 올름을 처리"

자신이 원거리 딜러라면 크로쉬와 키글러를 먼저 처리하게 될 것이며 근접 딜러라면 올름을 처리해야 한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근접 딜러는 크로쉬와 키글러에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올름이 처리된 이후 바로 마울가르에게 딜링을 시작하게 된다. 원거리 딜러는 최대한 빠르게 키글러와 크로쉬를 처리하여 마울가르 딜링에 합류해야 할 것이다.



"마울가르전, 근접 딜러는 소용돌이 조심! 사제들은 탱커에게 공포의 수호물 필수"

위 스킬 설명과 같이 마울가르는 근접 딜러들에게 치명적인 360도 소용돌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Bigwig 바를 주시하면서 소용돌이 타임을 확인해야 하며 소용돌이 시전 시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마울가르는 생명력이 30% 미만이 되면 광폭화하여 주기적으로 접근한 대상들에게 광역 공포 (위협)을 시전하며 1 어그로 메인탱커가 공포에 걸릴 경우 원거리 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면서 피해를 주는 봉쇄를 사용하기 때문에 필히 마울가르를 잡고 있는 메인탱커가 공포에 걸리지 않도록 모든 사제들은 공포의 수호물을 메인탱커에게 주어야 한다.



직업별 공략


원거리 딜러


모든 딜러중에 지켜야할 사항으로는 딜링중에 크로쉬와 키글러에게 20미터 미만으로 접근하는 것을 금한다. 전투 시작시 크로쉬 탱커의 원거리 공격으로 시작되며 모든 원거리 딜러는 가장 먼저 처리하게 되는 현자에게 첫 딜링을 시작한다.


보호막을 시전하는 현자를 최대한의 딜링으로 뚫고 현자가 시전하는 힐링은 마법사들이 마법 차단으로 끊어준다. 그렇게 현자를 처리한 후 크로쉬와 키글러를 처리한다. 처리 순서는 공격대마다 다르며 크게 중요하지 않기에 공격대장이 원하는 순서대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원거리 딜러들의 임무를 그대로 진행하면서 흑마법사가 가장 염두해야 할 사항은 바로 소환사 올름의 지옥 사냥개다. 지옥 사냥개는 올름이 주기적으로 소환시키는 몬스터로써 눈에 띄는 즉시 지옥 사냥개를 지배해야 한다. 지배는 흑마법사당 1명만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지배에 성공했다면 그다음 타임은 추방을 해야한다.


최종적으로 현자 → 키글러(크로쉬) → 크로쉬(키글러) 를 처리하게 되며 모든 부하 보스를 처리했다면 최종적으로 마울가르를 처리하면 된다.


마울가르는 근접 대상에게만 적용되는 공포와 소용돌이 피해를 주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들이 특별하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없다.



근거리 딜러


모든 딜러중에 지켜야할 사항으로는 딜링중에 크로쉬와 키글러에게 20미터 미만으로 접근하는 것을 금한다. 전투 시작시 크로쉬 탱커의 원거리 공격으로 시작되며 모든 근거리 딜러는 가장 먼저 처리하게 되는 현자에게 첫 딜링을 시작한다.


현자는 보호막을 시전한 뒤 힐을 시전하기 때문에 최대한 딜링으로 보호막을 뚫고 스턴 기술로 주문을 끊어야 한다. 그렇게 현자를 처리한 후 소환사 올름을 처리한다.


근거리 딜러들은 크로쉬와 키글러에게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현자를 처리한 후 바로 올름 딜링을 시작하면 된다. 올름 처리이후 최종적으로 마울가르 딜을 시작하게 되는데 마울가르의 소용돌이를 반드시 피해야 하며 이는 Bigwig 바를 보면 마울가르가 언제쯤 소용돌이를 시작 하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니 소용돌이에 맞고 사망하지 않도록 한다.



탱커


원거리 탱커 (마법사) - 크로쉬를 탱킹하기 위한 조건은 노버프 피통이 최소 8500이상, 풀버프시 10000 ~ 12000 이 되어야 한다. 최초 마울가르와의 전투 시작은 마법사 풀링으로 시작되는데, 화염 수호를 킨 후 크로쉬를 대상으로 잡고 자신이 가진 주문중 사정거리가 긴 스킬을 시전해 풀링을 시작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다른 부하들과 마울가르는 사냥꾼들이 눈속임을 이용해 탱커로 인계하기 때문에 신경 쓸 필요 없다. 마법사라면 크로쉬만을 신경 써야한다. 마울가르 공략에서 크로쉬 탱킹은 공략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만큼 가장 비중이 큰 역할이다.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크로쉬는 자신의 몸 주위에 푸른빛을 띄는 주문 보호막을 사용한다. 모든 주문에 대한 피해 흡수를 하기 때문에 크로쉬를 탱킹하는 마법사는 마법 훔치기 스킬로 주문 보호막을 훔친 후 크로쉬의 8천~9천을 상회하는 주문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크로쉬가 주문 보호막을 시전하는 타이밍은 Bigwig 바를 통해 알 수 있으며 크로쉬의 몸 주위에 생긴 푸른색 보호막은 육안으로도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훔칠 수 있다. 다만 마법 훔치기가 1번이라도 저항을 할 경우 그 순간에 크로쉬의 화염구가 탱커를 사망시킬 확률이 크다.


원거리 탱커 (사냥꾼) - 키글러 자체 공격력이 다른 부하들에 비해 위협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부분은 없다. 단지 1 어그로 대상에게 변이를 시전하기 때문에 키글러 탱킹은 사냥꾼 2명이 맡게 된다.


근접 탱커 - 마울가르 메인탱커는 생명력이 노버프 14000이면 충분하다. 때에 따라 그 이하도 가능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세팅을 고려한 조건이다. 마울가르는 가장 마지막에 처리된다. 다른 부하들이 처리가 될때까지 어그로를 쌓고 마울가르를 잡고 있어야 한다.


마울가르는 평타와 근접 스킬 공격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갓 메인탱커들은 언제나 힐러들의 부담을 최대한 덜어줄 수 있는 특치, 생석,각종 생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마울가르 외의 서브 탱커들은 올름과 현자를 탱킹하게 되는데 근접 평타가 약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마울가르와 그의 부하들을 탱킹하는 탱커들은 자신이 어디서 탱킹해야 하는지 위치를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힐러


마울가르전은 보스와 여러 부하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각 탱커 생존을 보장하는 힐러들의 힐링 분담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마울가르를 맡고 있는 메인탱커, 원거리 탱커를 담당한 마법사와 사냥꾼, 현자와 올름을 맡고 있는 서브탱커들에게 각각 힐러들을 공격대 내에서 정하게 된다.


마울가르는 강력한 공격력으로 인해 메인탱커의 생명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위험한 상황이 종종 일어난다. 메인탱커 담당 힐러들은 탱커가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을 예상하면서 힐에 주력해야 한다.


크로쉬를 맡게되는 탱커 (마법사) 담당 힐러는 보통 1~2명이 맡게 된다. 크로쉬가 탱커에게 시전하는 화염구는 주문 보호막이 없을때의 수치가 9000을 상회하게 때문에 만약 주문 보호막이 없을 경우 탱커는 항상 만피를 유지해야만 생존이 가능하다. 혹시나 마법 훔치기가 저항할 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서 힐링을 하도록 하자.


신수 사제라면 쿨마다 탱커에게 보호막을 시전해주는 것도 좋다. 정말 "아차!"하면 사망하는 탱커가 크로쉬 탱커이기 때문에 탱커가 주문 보호막을 훔쳤다 하더라도 항상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키글러 담당 힐러는 무조건 1명으로 무난한 힐링이 가능하다. 현자와 올름 담당 힐러들 또한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에 자기 담당이 아니더라도 가장 위험한 크로쉬 탱커들과 멀티힐을 도와주면 된다.



드랍 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와우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