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외유내강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암살자 폐건전지 입니다.

 

보패 5셋을 모을 정도로 밤의 바람평야를 많이 하였고, 템과 직업 덕분에 구무악 탱을 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무악의 패턴이 다른 보스몹에 비하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무시무시한 장판 패턴, 어글 감소+큰 데미지와 함께 멀리 던져버리는 패턴 등 모르고 당하면 파티가 힘들어지는 패턴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그래서 제가 간단하게 그림으로 그 패턴을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그림을 잘 못그리지만, 자칸을 그리신 [릴라이]님을 보고 어느정도 용기를 얻어 그려봅니다.

 

 

구무악입니다.

 

 

 

 

구무악의 일반 패턴은 분노 15성 까지는 4개, 16성 부터는 5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번 패턴 - 2번 패턴 - 3번 패턴 - (반격) - 장판

 

이라는 단순한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기하게도 1,2,3 번 패턴은 각각 두가지 이며, 두가지 중 랜덤으로 한 개가 선택되어 나오게 됩니다.

 

ex) 1-2 -> 2-1 -> 3-1 -> 반격 -> 장판

      1-1 -> 2-2 -> 3-1 -> 반격 -> 장판

      등등

 

 

이제 그 각각의 패턴 종류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번 패턴

 

 

1. 오른발 내려 찍기

 

범위가 좁지만 빠르고 다운 상태이상을 넣습니다. 막거나 패턴이 나오기 직전 부터 옆으로 이동해 줍시다.

 

2. 무시무시한 왼발 공격 과 이어지는 오른발 공격

 

단타보다는 느리지만, 엄청나게 넓은 범위로 앞과 뒤를 모두 공격합니다.

아주 아프지는 않지만 다운이 되서 기분이 나쁩니다.

근딜의 경우 이속버프를 받지 않으면 피하기 힘드므로 막거나 저항합니다.

뒤잡을 하고 공격하는 근딜들도 주의합시다.

 

 

 

2번 패턴

 

 

1. 머리 크게 휘두르기

 

정말 피하기 쉬운 호구 패턴입니다. 대충 몸을 관통하여 피해줍시다. 맞으면 높은 데미지와 넉백을 당합니다.

 

 

 

 

2. 물어 뜯기

 

고개가 살짝 들어갔다가, 나오면서 방어불가 물어뜯기를 시전합니다.

멀리 있어도 강력한 폐활량으로 끌어당겨 물어버리니 꼭 저항을 해야합니다.

아픈데다가 어글량도 감소되고, 멀리 날려버리기 때문에 탱하시다가 당하면 어글 넘어갑니다.

 

 

3번 패턴

 

1. 내려찍기

 

너무나도 느려서 피하기 쉬운 호구패턴 2 입니다. 대충대충 피해줍시다.

혹시나 맞으면 좀 아프고 멀리 날아갑니다.

어글도 감소되니 꼭 피하셔야합니다.

 

 

 

 

 

2. 팽이 돌기

 

거북이 등껍질로 숨고, 회전을 합니다.

마지막 타는 넉백판정이며, 회전 수가 많아 검막으로 전부 저항 할 수 없습니다.

이것도 다 맞으면 아픕니다.

막거나 긴 저항기를 사용, 아니면 조금 빠집시다.

 

 

 

반격

 

 

무서운 반격 패턴입니다.

건들면 거의 20m 정도의 큰 회전을 합니다.

제 피통 기준 원킬이 나니, 저항합시다(딜컷은 불가능하다고 봐야합니다)

 

 

 

 

장판 패턴 

 

 

 장판 패턴입니다.

 

구무악이 기침을 한다며 다리를 듭니다.

 

후에 다리를 내리며 기침을 하면,

 

옆에 가래침들이 무수히 떨어집니다!

 

10성 이전에는 패턴도 느리고 한번만 떨어져 호구패턴 3이지만, 11성 이후는 몇 번씩 다른 패턴으로 떨어지고 한대 한대가 2만 이상의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저항 못하면 필히 죽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검막을 받고 처음에 장판이 떨어지지 않는 곳으로 가면 거의 모든 패턴은 풀 저항 가능합니다.(패턴도 분석해야하는데 아직 정보가 적어 못하고 있습니다.)

 

 

 

구무악의 일반 패턴은 이렇게 끝나며, 15성 기준으로

 

80% 쫄소환

60% 독방구

40% 쫄소환

20% 독방구

 

를 날리는 점만 있지, 특별한 특징이 없는 보스 중입니다.

 

 

 

그런데 이 보스를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요?

 

역시 16성 이후의

 

광폭화

반격

장판

 

입니다.

 

광폭화(5분)은 계속해서 빡딜을 요구하지만,

 

반격 패턴으로 인한 저항기 사용, 팀원의 사망은 엄청난 딜로스를 유발하며

 

장판 패턴은 어검보호 쿨 30초 보다 빠르게 돌아와 팀원 사망을 강제하는 더러운 패턴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내는 결론은 하나입니다.

 

반격

장판

 

이 두 가지 패턴을 보지 않는 것입니다.

 

어떻게요?

 

옛날 포화란 탱 하셨던 기공분들은 잘 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3번 패턴 이후에

강제로 원거리 패턴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구무악의 특징은, 원거리 패턴 이후에는 다시 1번 패턴(!) 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딜로스 패턴들을 강제로 없애서, 딜을 최대한 넣는 것입니다. 

 

 

미숙하게 나마, 찍어본 영상입니다.

 

 

1. 1->2->3 패턴 이후에, 일부러 8m 이상으로 이동하여

 

2. 원거리 패턴을 유도하였고

 

3. 점프 전에 제자리로 돌아와 점프 이동거리를 최소화 합니다.

 

 '점프에 죽는 사람이 생길 수 있느냐' 라는 지적을 한 번 받아보긴 했는데, 점프에 죽으실 분들은 반격, 장판 패턴에 이미 돌아가실 분들이니 생각하지 않습니다.

 

위 방법을 사용하면 극악 패턴 두개를 손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단점은 탱의 딜로스입니다.

저 파티야 공팟이고 제가 가장 템이 좋은 암살이었기에 저 정도의 딜로스도 충분히 커버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16성 이상을 목표로 하는 파티에서는 통하지 않겠죠. 엄청난 핑퐁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몇가지 보완점으로

 

1. 파티 모든 사람이 이 방법의 탱킹을 알고 있어서 탱을 자연스럽게 넘긴다.

<-실제로는 쉽지 않겠죠 통던이 되는 것도 아니고

2.템이 강력한 주술사가 탱을 보는 것으로 해결

<-가끔 저항기 부재로 2패턴의 물어뜯기를 저항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하여 완벽한 것은 아닌 듯합니다.

 

등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기까지가 제 생각이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그래도 16성 까지는 어떻게 해결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른 생각 있으시거나 더 좋은 방법을 제시하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