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1일자 블소의 환경설정 (상세 그래픽) 옵션 추천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옵션은 이렇고 이렇게 추천드리는 이유는

블소는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게임이 아니라서 아무리 좋은 컴퓨터와 그래픽카드를 가져와서 쓴다고 할지라도
성능을 못끌어내면서 동시에 옵션별로도 컴퓨터가 반응하는 딜레이가 다릅니다.

그렇다보니 
"난 150만원에 핵풀옵션 완전 가능" 
"지포스 2080TI 면 풀옵션 가능해서 안티 추가로 더 넣고도 안끊김" 
이런 말은 사실 다 잘못된 표현에 매우 가깝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전부 1옵션이나 전투최적화, 자동 옵션이 나을 수 있겠지만
그정도로 심각하게 게임을 해야하는 경우라면 블소를 말고 다른게임을 하는게 좋습니다.(정신건강상)


특히나 몇몇 옵션은 체크한것만으로, 5로 올린것만으로 엄청난 딜레이 손실을 가져오고
모캔직업(모션캔슬)이나 중요한 순간(특페나 합격기 같은 순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고

다년간의 노력(호구 특)으로 어느정도 알게 된 직접 체험 및 그래픽 카드 성능 지식바탕으로 위 옵션을 사용하게 되었고
이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외에 특별한 프로그램이나 보조 도구는 더 사용하지 않습니다. 몇몇 그래픽 조절소프트웨어 같은게 있는것으로 아는데
그런 프로그램이 딜레이를 줄여줄수있는지는 저 역시 잘 모릅니다.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그럼 아래에는 자세한 내막에 대해서 설명글 쓰겠습니다.



텍스처표현 : 그래픽카드에 붙어있는 VRAM의 용량이 클수록 이 옵션을 늘렸을때 그래픽카드 부하가 적습니다.
쉽게 말해 VRAM을 많이 먹습니다. 
그래픽카드가 1060 3G 이하라면 3옵아래로 그 이상이라면 4옵까지는 괜찮습니다
단, 5옵은 아무리 좋은 그래픽카드라도 무조건 딜레이가 생깁니다. 제가 직접 확인했습니다.

이 문제는 최적화 문제이지 그래픽카드 문제가 아닙니다.
(*VRAM은 그래픽카드에 붙어있는 메모리 용량이지 원래 쓰시는 램용량이 아닙니다.)
 VRAM이 6기가 이하를 사용한다 = 3옵이하 
 VRAM이 6기가 이상인 모델을 사용한다 = 4옵까지 원할. 단 3옵이 더 쾌적함

"야 나는 내 그래픽카드 VRAM이 11GB나 되니까 5옵 사용해도됨; 지포스 1080ti 2080ti 모름?ㅋ "
네, 사용하지 마세요 위에 썼지만 5옵은 딜레이가 생기는걸 몇번이고 확인했습니다.
저 역시 VRAM이 12GB 입니다.





그림자 및 가시거리 표현 :
그림자 포함 추가 가시거리 효과들은 대부분 그래픽 배경에서 자원을 더 먹는 요소입니다.
옵션이 높을 필요가 없지만 높을수록 화면에 더 유효한 요소가 많습니다만
특별히 전장유저라서 필요한 경우가 아니시라면 3옵 이하를 추천드리고
그래픽카드가 1060 3G보다 안좋은경우 2옵 정도만 추천드립니다.



나의 이펙트 품질 
제가 다양한 그래픽카드를 사용해보며 가장 많이 확인해본 옵션으로
이것을 수치화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파이어스트라이크라는 프로그램 점수 기준으로
1만점 이하 : 2옵 이하 추천
2만점 이하 : 3옵 이하 추천
3만점 이하 : 4옵 이하 추천
3만점 이상 : 5옵이 가능하지만 약간의 밀림현상(딜레이,지연시간이 증가) 혹은 너무 밝아지는 광원효과의 단점

흔히들 쓰시는 1060 3G 는 11000~12000점 정도에 분포하며
대부분 고사양 피시가 1.5~2.5만 내외에 분포하며 
최고사양형 피시가 3만점대에 분포합니다. 
위 링크에서 자신의 그래픽카드의 점수대를 확인해보세요 (1K=1000점 입니다. 20K면 2만점이겠죠?)



타인의 이펙트 품질:
고민할것없이 2 입니다. 다른분들 그래픽이 화려해서 좋을게 없죠 
1은 몇몇 중요한 아군과의 연계패턴에서 필요한 디버프나 기믹 효과가 보이지 않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2는 사용해야 
합니다.


몬스터 이펙트 품질:
사실상 크게 중요하지 않은 옵션입니다.
역시 특별한 이펙트를 위해서 2정도만 주는경우고 보통 크게 신경쓰지 않는 옵션입니다. 


배경의 이펙트 품질:
배경의 세밀한 표현이나 다양한 표현을 이 옵션에 영향을 받는데 높을수록 프레임 수치가 많이 깎입니다.
너무 낮으면 찰흙효과라고 하는 그래픽이 너무 뭉텅해서 재미 요소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2~3 정도의 옵션만 주는정도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추가효과
빛 샘 : 쓰셔도, 안쓰셔도 무방합니다.

아웃포커싱 : 배경이 흐릿해지는 추가효과가 발생하는데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빛번짐 효과 : 빛 표현이 더 화려해져서 이펙트효과가 불필요할정도로 화려하게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너무 눈부시게 플레이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으시면 이 옵션을 체크해제 하세요

어두운 그림자 : 그래픽 요소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림자 관련 효과는 전부 낮을수록 좋습니다.
                 게임에서 그래픽카드에 요구하는 수치가 높아져서 그렇습니다. 

잔상 효과 : 없으나 있으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고급효과
전체 OFF
물결이나 잔상 등 실제 사용빈도가 적은 옵션은 크게 상관은 없지만
물리효과, 지형효과는 프레임 등락폭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였고
고급 빛 효과는 앞서 빛번짐 효과와 마찬가지로 빛이 너무 밝아지는 이펙트 효과가 있어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안티 알리어싱 Anti-Aliasing
저는 이 옵션을 켜서 사용하는데

아래 두장사진으로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FXAA 를 씁니다.



안티 알리어싱을 켜지 않은 상태
설정이 OFF된 상태라 계단 현상이 눈에 잘 보입니다.






안티 알리어싱 2단계
안티 알리어싱 2단계 옵션만으로도 상당히 화면의 계단현상이 감소합니다.


당연히 이 옵션은 그래픽카드의 능력을 더 필요로 하지만
어느정도 게이밍 PC 정도의 능력이라면 1~2옵션 정도까지는 사용가능합니다.

4단계 정도는 확실히 딜레이가 발생하는것이 느껴지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최고사양 PC라고 할지라도 2 내외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시간에는(?) 

블소의 게임내 그래픽 설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언리얼 엔진4가 새로 나오게되면 그때는 새로운 설정을 다시 찾게되겠지만
그 전에는 위 그래픽을 뼈대로 +- 수치조절을 본인이 어느정도 하셔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