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용도 및 가격짜는 방법
블소용 견적 => 모니터부터 고려해서 gpu 부분 내용을 참고하신 후 자신이 사용할 그래픽카드를 선택
타게임 견적 => 타 게임의 사양을 찾아본 후 모니터부터 고려해서 gpu 부분 내용을 참고하신 후 자신이
사용할 그래픽카드를 선택, 이후에 cpu를 선택하고 ram의 견적을 따져보시면 됩니다.
2) 미래의 새로운 게임에 여지를 둘것인지 현재 하는 게임에 맞출것인지
앞으로 새로나올 게임들은 더 높은 해상도나 주사율을 지원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좋은 스펙으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때그때 맞춰서 변경해나가시는 부류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에 가깝겠네요
단지 블소는 구형게임 주제에 애매하게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게임이라
컴퓨터의 교체 주기를 어느정도에 두고 사용할지에 맞춰서 견적을 따라가시면됩니다.
인텔형 콤퓨타 견적 짜는법
CPU 고르는법
1. 오버클럭을 할 수 있다.(or 할 생각이 있다.)
2. 오버클럭을 할 생각이 없다.
1번의 경우시라면 인텔 최신형 pc견적이나 구형 중고 업그레이드 가성비가 좋습니다.
2번의 경우는 논오버 인텔형 견적 or 라이젠이 좋습니다.
메인보드 : X
RAM (메모리)
1안 : 삼성 시금치 8gb *2 // 16gb*2 // 8gb*4 // 16gb*4 (*국민오버는 가능)
2안 : 고수율 튜닝램 // 오버클럭을 노리는 경우 별도의 공부가 많이 필요합니다.
3안 :튜닝램 (3200클럭이상) 8gb *2 // 16gb*2 // 8gb*4 // 16gb*4
(*오버수치보다는 안정성과 튜닝간지에 초점)
4000클럭 이상의 고클럭 램도 있지만 높은 가격, 그리고 고급형 보드가 아닌경우
이 수치를 보장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반드시 파악하셔야하기 때문에
4000클럭 이상의 튜닝램을 잘 추천하지 않습니다.
단, 삼성 국민오버의 경우는 큰 공부가 필요치 않은 경우가 많아
시간대비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므로
1안. 시간으로 적당한 가성비를 얻는것 (삼성 시금치 -> 국민 오버클럭)
2안. 돈으로 성능을 사는것 (오버클럭형 고수율 램)
3안. 적당한 돈으로 적당한 성능을 사는것 (저수율 튜닝램)
가성비 1>2>3
실제가격 2>3>1
성능순서 2>3>=1
GPU(그래픽카드)
모니터부터 고려해서 gpu 부분 내용을 참고하신 후 자신이 사용할 그래픽카드를 선택합니다.
해상도와 주사율이 다른 그 어떤 요소보다 GPU 항목에 많은 부분을 신경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엔비디아의 지포스를 갈지 AMD의 라데온을 이용할지 역시 선택하시는 구매자의 몫입니다.
글 내용중에 핵심 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 있는 부분이므로 모니터/견적/용도를 본인이 결정하셔야 합니다.
첫째도 모니터 둘째도 모니터 셋째도 모니터 입니다. 모니터의 스펙을 보시고 고민해보세요
사용할 모니터를 생각해서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블소에서의 최저사양과 권장사양에 대해서 한가지 써드리자면
위의 [최소] 와 [권장]은 어떤 해상도에서 어떤 프레임 기준으로 작성되었는지 모른다는 것 입니다.
제 견해(추측)로는 최소사양은 [FHD 30Hz] , 권장사양은 [FHD 60Hz] 라고 생각됩니다.
결국 애매모호하게 써놓은 최소, 권장 사양은 믿을게 못됩니다.
저는 위의 사양에서 cpu를 제외한 부품이 2배 정도의 여유가 있어야 추후 업데이트 되는 부분과
사용기간 동안에 받을 스트레스 면에서 자유로워 지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최소사양은 최소치는 보라박스권 하위권 부분 근처 [FHD 30Hz]
그러므로 권장사양의 최소치는 파랑박스권 하위권 이상 [FHD 60Hz]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만약에라도 해상도나 주사율을 더 높게 사용하신다면
해당 박스권을 잘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결국 인텔향pc인지 amd 라이젠으로 구축할 시스템인지는
구매자 본인의 몫입니다.
여전히 인텔이 amd보다 게이밍이 낫다. 아니다 리플레이로 보면 거의 차이가 없다.
아니다 리플레이가 아니라 실제체감은 인텔이 낫다. 무슨소리냐 실제로도 amd 실제체감도 똑같다.
해골물 효과로 사실 인텔이 낫다. 평균 프레임은 누가 더 낫다.... 등등 끊임없는 논란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결국 안고가야하는 문제입니다. 선택은 구매자의 몫입니다.
실제로 저는 8700k 상급 수율에서 52배수 , 고클럭 튜닝램을 사용하다가
5800x 로 넘어왔지만 엄청날 정도의 차이를 느낄수는 없었습니다.
혹시나 이외에 궁금한점 댓글 달아주시면 시간나는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초 간편 요약
그래서 견적 순서는 어떻게 짜는가요?
1. 무조건 모니터 해상도 * 주사율을 봅니다. (사용하거나 구매할 모니터)
2. 그래픽카드 성능표에서 해당 박스권에 해당하는 그래픽 카드 견적을 넣습니다.
3. 최신 신제품 구매와 현재 부품 호환성 체크 후 업그레이드를 고민합니다.
4. CPU에 맞춰서 나머지 부품을 신품 구매할지 , 업그레이드 할지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