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갓 6천판을 넘은 중전차를 사랑하는 전차장입니다.

 

AMX 50 100(히아 50 100) 탱크의 경우 키울때도 그렇고 지금에서도 느끼는 거지만 많이 보이지도 않고,

 

공략글조차 없어보이는 이 현실에 안타까워 이렇게 공략을 올려봅니다.

 

제가 처음 프랑스 중전차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트위치에서 방송되는 WOT 대회에서 쓰이는것을 보고

 

저거 한번 키워봐야겠다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8티어주제 클립식이라니 탱크가 생긴것도 멋있고 쎄보인다 싶었구요.

 

키우려던 당시 이미 IS-7을 뽑았고 골탱으로 T34까지 도합 4천판은

 

중전차를 돌렸던 시절이라, 이젠 어느중전차를 타도 자신감이 붙었던 상태였습니다.

 

자 그럼 여러분 이제 제가 탔던 중전차들에 대한 공략을 시작해봅니다.

 

1. 중전차의 시작 B1

 

B1

지하 1층입니다.  지뢰라 명성이 자자한 보노보노조차 B1을 넘기진 전차장이라면 행복합니다.

 

주포데미지가 2배 좋거든요 보노보노가.. 경전차주제..

 

풀업시 관통 66에 데미지 55짜리... 포탄을 쏘기시작하는데......ㅋㅋㅋㅋ 이게머야 헤쪄는 105밀인데 ㅠㅠ

 

피통은 380이나 포탑업그레이드 할 경우 420으로 105밀에 한방에 죽을 확률이 조금 줄어들구요

 

최종주포의 경우 조준시간이 매우 짧아 2.3초라는 짧은 리로드타임에 우수한 명중률을 보여주기는 합니다만...

 

이건 승무원이 100%일때의 이야기이구요.. 

 

아직 4티어여서 그런지 중전차에 대한 특성이 매우부족합니다.

 

4탑방가시면 적과 조우시 선회가 느린대신 포탑선회는 좋은 편이어서 경전차 잡기에 용이하구요, 조준시간이 짧고

 

4티어치고는 정확도가 0.41에 근접하므로 거리를 벌려서 싸우시는 편이 좋습니다.

 

5탑방가시면 나는 그냥 헤비마크를 가진 전차라 생각하시고, 1선에서 싸우시기보다는 자주잡으러 들어오는 경전차를 잡거나

 

지도상에서 헤비마크를 띄워줘서 라인이 견고해보이는 속임수...를 쓰시면 됩니다.

 

결론은 자경으로 패스 추천합니다.

 

업그레이드 순서는 최종포가 포탑업그레이드 해야달리므로 포탑->주포->엔진->현가->무전기는 패스! 입니다.

 

 

2. 갑자기 스펙이 좋아지는 BDR G1B

 BDR_G1B

봉다리. B1과 비교해보면 이건 천국입니다. 애가 뭔가 탱크처럼생긴것만으로도 감사한탱크입니다.

 

봉다리의 강점은 주포입니다. 애는 5티어 주제에 포는 7티어 포를끌어다씁니다. 뒤에서 이야기하겠지만, 프랑스 전차의 강점은

 

주포에 달려있는데요, 따라서 운용방식도 다른 중전차들과는 다릅니다.

 

동티어와 주포를 간략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앵벌력이 가장좋다는 T1헤비

 

저도 키워서 사기탱크라 느낀 KV-1

 

봉다리보다 자주보이는 처칠1

 

그리고 봉다리..

 

구경도 제일 크고 조준시간도 밀리지않는데다가, 딜에 비해 관통력이 높은 편이죠.

 

그러면 이 탱크의 운용법은 가단합니다 비교적 긴 장전시간을 고려하면 한대씩 주고받으시면됩니다.

 

주고받으려면 엄폐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개활지에서 DPM싸움하라고 만든탱크가 아닙니다.

 

한발씩 주고받으며 재장전시간돌리는게 이득인 탱크임을 항상 기억합시다. 135 관통은 병일이가 쓰는 120관통과는 조금 달리,

 

병일이가 한층더 잘뚫리는 기분이고, 경사장갑을 활용한 티타임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봉다리의 경우 옆면이 넓직해서 역티로 재미를 많이봤습니다. 궤도가 탄씹어주면 완전고맙죠 나는 포가 쟈들보다쎈데..

 

본격 방어형 중전차라 생각하시고 밀고들어오는 병일이 셔면등을 역티로 막아주도록합시다.

 

재장전이 병일이의 경우 4초 중반대이고, 봉다리의 경우 이 2배인 8초 중반대(장전기 착용시)입니다.

 

명심하세여! 티타주고 나가다가 궤도나가서 DPM싸움하면 피통이 아깝습니다.

 

스톡포탑의 경우 머리위 종양이 매우 크기때문에 좋은 표적이 되기쉽고, 그나마 업글 포탑 착용시 피통 50증가와 함께

 

조금작아진 종양의 크기를 보실수 있습니다.

 

스톡포의 경우, 장전기 착용시 3초대 연사력을 보여주지만, 관통이 모자라 동티어 헤비랑 맞상대 하기엔

 

조금 힘듭니다. 근데, 포를 자경으로 올리려면 현가부터 올려야하는 봉다리의 경우 스톡탈출이 조금 버겹습니다.

 

업그레이드 순서는 현가 -> 포탑 -> 주포 -> 엔진(체감이 됩니다) -> 무전기 올려주고갑시다.

 

3. 우왕 이젠 8티어포다 ARL 44

ARL_44

앤 이상한탱크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이런탱크가없는 물장물장인데 애는 전면방어력이 무려 120. 티타임전용탱크

 

10티어 50B만 전면이 170이고 그 다음이 이 아이.. 나머지는....ㅠㅠ물장물장

 

5티어부터 이어지는 넓직한 옆면궤도는 역티도 충분히 가능! 타면서 재미있었네요....ㅋㅋ 전면도탄이 난다는게

 

프랑스 중전차를 모는 전차장에게는...희소식.

 

포마저 8티어 포를 끌어다가 씁니다.

 

90밀

 

105밀

 

90MM 105MM 두가지 포가 있는데, 관통력 / 데미지로 구분이 되지만 90미리 추천드립니다.

 

105밀은 8탑시 골탄가져가야합니다. 하지만 90을 추천하는 이유는 정확도와 관통력이 보장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탱크가 그렇게 인기가없는이유는.. 포가 강점인데 포하면 소련포가 떠오르면서 병일스가 생각납니다.

 

175관통의 390. 거기에다 빠른 기동성까지.

 

그래서 아리랑은 슬픕니다.

 

동티어 기준 뚫지못하는 상대는 없는게 위안이됩니다.

 

아리랑 스톡은 못생겼습니다. 스톡포탑은 그냥 탱크위에다가 상자 올려놓은 기분이 들게 합니다.

 

보면 그냥 자경으로 포탑부터 탈출하고싶어집니다.

 

업그레이드 순서는 이러합니다. 포탑-> 주포 (최종주포(90미리는)는 무게때문에 안됨.. 105밀은 가능)

 

 -> 엔진 -> 현가 -> 최종주포 ->무전기

 

아리랑의 경우 최종주포가 부각이 좋아 언덕에서 운용이 용이하구요

 

차체하나는 진짜 멋있게 생겼습니다. 전면경사와 장갑이 120밀이라 티타주면서 나가면되구요

 

뚫지못하는애들은 없으니 티거처럼 1.5선에서 짤짤이넣다가 피통+예상치못한 도탄으로 제압하시면됩니다.

 

조준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서 이킵은 장전기 조준기 달아주시면 더욱좋습니다.

 

5, 6티어 재미좀 보셨죠.. 이제 지뢰가 기다립니다.

 

3. AMX M4 45

AMX_M4_1945

7티어 지뢰라 평가 받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7티어올라갓는데 늘어난건 HP밖에없습니다. 아리랑과 같은 주포 (재장전이 9초대에서 7초대가되지만..)

 

전면 120미리 장갑은 어디가고..100미리방호력에...추중비 변화없구...

 

이게머야.....

 

105밀 끼기가 불편합니다. 그나마 300이란 데미지로 저지력이 있던 아리랑과 비교시 9탑출장가는 M4 45가 165관통을

 

들고갈 수가없습니다. 피통도 1200이어서...티거랑도 1:1하면 집니다.(하지만 티거가 불에타면....)

 

이 무시무시한놈을 넘어가려면 골탄 운용은 필수에 몸사리면서 조심히 플레이해야합니다.

 

어차피 50 100타기전에 50 100타는 방법에 대한 몸사리기를 가르쳐 주기위한 월탱의 친절함에 감사할따름입니다.

 

7탑 중전차일경우 1선에 강제 차출당하지만..티거(1400HP)처럼 몸으로 몸빵을 설수도없고, 경사 100미리이나..

 

상대방의 관통력을 생각해보면..한없이 부족하죠.

 

어떻게 티어업이 되었는데.. 전 전차와 스펙이 같다니... 그래서 이차가 지뢰평가를 받습니다.

 

운용하기도 매우힘들죠 탑티어면 더힘듬니다. 차라리 8탑 9탑방가서 자주포 지키거나 저격하는편이 마음이 편합니다.

 

골탄쓸경우 관통이 220을 넘겨버리기때문에 그나마 사람구실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업그레이드 순서만 봐도 알수있습니다.. 105밀은 스톡포탑에 달리기때문에 상관없으나 90밀주포 사용하시려면

 

포탑을 업그레이드해야하고 이 포탑을 업그레이드하려면.. 현가를..달아야해서

 

현가-> 포탑 -> 주포 -> 엔진  이렇게 올리시면됩니다.

 

맘편히 아리랑에서 105연구하시고...M4 45는 105밀 골탄쓰세요....

 

 

50 100만 바라보고 갑시다.

 

 

4. 8탑패왕이 바로 나다 AMX 50 100

AMX_50_100

 

최종주포만 클립식인가여? ㄴㄴㄴㄴㄴ 모든 포가 클립식입니다.

 

그리고 현가없이 모든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축복받은 탱크입니다. 엔진의 경우 M4 45 엔진업그레이드를 하고오셨을경우

 

그냥 엔진이 풀업으로 달립니다. 무전기도쓰던거...포도 90미리는 아리랑때부터쓰던거..

 

스톡탈출이 즐거운 탱크입니다.

 

90밀 평댐 240에 6발클립식. 재장전 35초대 탄간간격 2.73초

 

100밀 평댐 300에 6발 클립식. 재장전 47초대 탄간간격 2.73초

 

50 100의 강점은 동티어, 9티어중형까지 그냥 한탄창에 차고로 보냅니다.

 

6발클립식이라 긴 조준시간 3초도 수직안정기가 달려서 쓸만하구요, 무엇보다 기동성과 차체선회가 너무  뛰어나서

 

풀업엔진달고 차를 돌려보시면 이게무슨 신세계인가 싶을겁니다. 최종주포 232관통은 400판을 조금 넘게 몰면서

 

골탄한번쓰지않게 만들어줍니다.

 

60발이 주어지는데 절대 포탄다써본적이없을정도로 넉넉하다고 보면됩니다.

 

수직+조준기 달경우 탄간간격이 2.73초인데 그안에 에임이 최소에임까지 다 줄어들구요

 

탄을 쏘면 탄이 가벼워 보인다는 인상이 들어서 잘 휘는듯한 느낌을 받으실수있으나 0.38대의 준수한 명중률을 보여줍니다.

 

그동안의 서러움을 풀수있는 기회가 온것입니다.

 

교전시 한탄창넣으면 1인분. 2탄창넣으면 2인분......

 

자 이렇게 좋은 탱크! 뭐가 나쁘냐...싶은데요

 

바로 장갑입니다. 공격과 기동이 매우 준수한 이 탱크는 고폭탄의 맥뎀을 경험해볼수 있습니다.

 

8탑에 가면 5티어 자주포들과 만나게되는데요, 전면 경사 90말고는 옆 뒤 30미리 대의 장갑은 고폭탄에 너무 취약합니다.

 

관통시.. 800-900뜨는 데미지를 체험해볼수있습니다. 게다가 클립식이란 생각에 어그로를 잘끌어서 45와는 비교도 안되는

 

조심스러운 운용이필요한 섬세한 탱크입니다.

 

그래서 개활지보다는 시가지가 나은탱크이구요, 몸서는 중전차들이 가는곳보다는 기동성을 활용한 중형전차들과

 

아웅다웅하시는편이 낫습니다.

 

 

이 전차를 잘 활용하시려면 넓게 전장을 보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1:1 조우시 내 탱크가 15초정도만 버텨준다면

 

적을 녹여버릴수있으나, 1400이란 작은 HP가 반대로 녹아버릴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가서 맞추는게 중요한 탱크가 아니라

 

나가야할 때를 파악하는게 중요한탱크입니다. 재장전시간을 47초나 준것도 그런이유입니다. 다음 6발은 어느위치에서

 

누구에게 어떻게 꼽을까를 고민하면서 이동하시는겁니다. 제일 좋은 상황은 나를 보지않고 탄이 한발빠진 중전차구요.

 

제일 나쁜 상황은 내가 스팟된상태에서 상대방을 향해 들어가서 한대맞아주고 6발 꽂는겁니다.

 

불필요하다면 맞아주고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설계된 차도 아니고 그러라고

 

장갑을 포기하면서 기동성을 준게 아니니까요.

 

딜링특성상 한자리에 꽂는 발당 2.73초씩 고정되어야하는 이 탱크는 자주포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승리를 위한 캐리의 자리인지 내 묫자리인지 구분해야합니다.

 

 

시가지 조우시 내가 들이대지않는다는 가정하에. 첫발은 스프로킷(궤도)에 꽂습니다.

 

잘하시는분과 평타치시는분의 차이는 이 스프로킷을 날릴때 데미지를 박냐 못박냐 차이같아요.

 

1발 끊는데 쓰면 평균에너지가 1500인 적 중전차를 5발에 녹이냐 못녹이냐는 운에달린건데,

 

첫발에 딜넣고 시작하면 마음이편안합니다.

 

항상 적의 포탄을 빼고 들어간다만 명심하시면됩니다.

 

자주포 잡을때는 무빙사격하시기바랍니다. 수직안정기 환풍기 안전운행에 스냅샷정도이면 매우높은 기동사격이 됩니다.

 

탄도 6발이라서 하나잡는데 2-3발씩쓰는건 아깝지않구요.

 

 

중형라인가서 6발넣었으면 차를 돌려서 다른곳으로 지원하려고 이동하면서 재장전시간을 사용합시다.

 

이쪽라인에 보였던 50 100에 마음놓고 싸우던 적 전차들에게 뿅 하면서 나타난 50 100은 공포입니다.

 

그렇게 2탄창만넣어도 자기할일은 100% 한듯싶네요.

 

그외 탄창이 많아서 경전차 잡기도 좋고 탄이 궤도에 씹혀 궤도가 날라가면 알게모르게 미안한마음에 차고로 보내버립니다.

 

기동성이 좋으니 활용잘하시구요, 언제나 나를 노리는 자주포를 잘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400판 60%조금넘는 승률을 가진 프랑스 전차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