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위 던전을 갈 때에도, 레이드 막공을 갈 때에도 쉽게 구해지지 않는 탱커,
최근 사건사고 게시판에서 논란에 휩싸인 탱, 딜, 힐 난이도 논란을 잠시 접어두고라도
PVE에서 탱커가 차지하는 역할이 중요하고 부담감도 큰 것만큼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각기 다른 직업간의 특징이나 개성을 유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일부 직업이 파티 플레이에서 소외되거나 특정 역할 부문에서 지나치게 선호되는 현상은
게임 내 직업 불균형 현상을 유발할 수 있기에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시도는 꾸준히 계속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4.1패치에서는
전사에게 보호기사의 천상의 수호자와 유사한 공대 생존기(재집결의 함성)가 주어졌으며,
죽음의기사에게는 드루이드와 환생과 비슷한 전투중 파티원 부활 스킬(아군되살리기)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 대격변의 탱커 4인방 ]




4.2 전율하는 불의 땅 패치에서도 예외없이 탱커와 관련된 다양한 변경사항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레이드에서의 각 탱커의 입지나 아이템 세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6월 30일 본서버에 적용 예정인 4.2 패치에서
탱커와 관련된 주요 변경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기사는 6월17일 업데이트 된 4.2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노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탱커 공통 변경사항




유효 스텟(힘/민첩)의 구분 강화

⊙ 이제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가 민첩성을 올려도 회피율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본 회피율은 5%로 고정됩니다.


⊙이제 죽음의 기사, 성기사, 전사가 받고 있는 보너스의 27%만큼이 무기 막기 확률로 적용됩니다.
 이는 이전의 25%에서 증가한 수치이며 예전처럼 기본 힘을 넘어선 수치만 계산됩니다.

※가죽 아이템을 착용하는 드루이드는 힘으로 증가하는 전투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여
 민첩 아이템의 효율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사, 성기사 , 죽음의 기사 즉, 판금탱커들은 힘 스텟이 붙은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일부 무기나 원거리 장비 부위에서 민첩이 붙은 아이템을 착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나 4.2 패치로 인해 민첩으로 얻을 수 있었던 약간의 회피 증가 효과마저 사라지게 되고,
힘에 의한 무기 막기 수치 상승분이 소폭 증가하게 되면서 장비의 직업별 구분이 보다 명확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판금탱커라면 무조건 , 드루이드는 민첩!






새로운 다리 방어구 강화 아이템 추가

⊙가죽세공: 비룡가죽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 도안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동안 다리 부위 방어구 강화를 위해 탱커 직업은
민첩과 체력 상승 효과가 있는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을 써 왔습니다.


그러나 4.2 패치와 함께 드루이드를 제외한 탱커 직업에게 민첩의 효용이 낮아짐에 따라
회피숙련도와 체력 옵션을 지닌 새로운 다리 방어구 강화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가죽세공: 비룡가죽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
재료:
온전한 가죽, 대지의 휘발물 (20)

비룡가죽 다리 방어구 강화가죽
최소 요구 레벨: 85
사용 효과: 비룡가죽 강화가죽을 다리 방어구에 부착하여 착용자의 체력을 145만큼, 회피 숙련도를 55만큼 증가시킵니다.

자신의 다리 방어구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착용자는 레벨 85 이상이어야 합니다.



※4.2 패치가 적용되면 탱커 직업은 다리방어구 강화부터 바꿔주세요!






12단계 방어구의 등장과 직업별 세트효과

※용맹점수로 구입하거나 불의 땅 레이드 공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12단계 탱커 방어구들의 세트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사 - 용암거인의 전투판금 장비
 (2)세트: 방패 밀쳐내기 사용 시 4초 동안 20%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4)세트: 방패 막기의 지속시간이 다하면, 10초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6%만큼 증가합니다.


⊙성기사 - 제물의 전투갑옷
 (2)세트: 정의의 방패가 20%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4)세트: 신의 가호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10초 동안 무기막기 확률이 12%만큼 증가합니다.


⊙죽음의기사 - 엘레멘티움 죽음판금 전투갑옷
 (2)세트: 근접 공격 시 대상에게 불타는 혈액이 발동하여 6초 동안 2초마다 800의 화염 피해를 입히고
 죽음의 기사의 능력이 대상을 2개의 질병이 활성화된 상태로 간주합니다.

 (4)세트:춤추는 룬 무기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12초 동안 무기 막기 확률이
 추가로 15%만큼 증가합니다.


⊙드루이드 - 흑요석 푸르름매듭 전투제복
 (2)세트: 짓이기기, 후려갈기기, 칼날발톱 공격이 4초 동안 10%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4)세트: 마무리 일격 사용 시 연계 점수당 20%의 확률로 광폭화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늘어나고,
 나무껍질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12초 동안 회피 확률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12단계 방어구의 외형 ]




4.2 전율하는 불의 땅 패치와 함께 등장하는 12단계 탱커 방어구 세트 아이템은
불의 땅이라는 설정에 어울리는 외형과 세트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2단계 탱커 방어구에 설정된 2셋 효과는 각 직업의 특정 공격 스킬에 화염데미지를 추가하여
탱커의 원활한 위협 수준 획득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반면, 4셋 효과는 각 탱커 직업의 데미지 감소 및 생존기 지속시간이 끝난 후
자동으로 무기막기나 회피 확률이 증가하는 버프효과를 부여하여 탱커의 생존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12단계 탱커 방어구 세트효과 (2)셋은 위협수준 상승, (4)셋은 생존력 증가!






직업별 변경사항




전사

⊙태세에 상관없이 보복, 무모한 희생, 방패의 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사 버그 수정
 몇몇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 전사가 최소 사정거리보다 가까이 있는데도
 돌격을 사용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4.1에서 이미 공대 생존기를 얻은 전사 탱커는
기존의 버그를 수정하는 수준의 변화가 있을 뿐 4.2에서는 특별한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다만 이번 패치로 태세에 관계없이 보복과, 무모한 희생을 사용할 수 있어
단기간의 위협수준 획득에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리받은 큰 선물, 무소식이 희소식...






성기사

⊙비난,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의 아이콘이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정의의 문장이 이제 단일 대상을 근접 공격할 때뿐 아니라 모든 근접 공격 시에 작동합니다.
 이는 정의의 망치(물리 공격) 및 천상의 폭풍에도 해당됩니다.
 또한, 정의의 문장으로 입히는 추가 피해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특성 전문화-보호
 헌신적인 수호자에 새로운 시각 효과가 생겼습니다.
 빛의 보호로 신성한 방패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정의의 망치 마나 소모량이 성전사의 일격 마나 소모량과 비례하도록
 12%에서 10%로 감소하였습니다.


※신성한 방패: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직접 활성화할 수 있는 기술로 바뀌었으며,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활성화되면 10초 동안 성기사의 방패 방어량이 20%만큼 증가합니다.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방패막기의 기본 피해방어량은 30%이지만 신방을 활성화 할 경우
 20%가 증가하여 50%의 피해가 방어됩니다.


 현자의 심판 효과가 적중할 때가 아닌 시전할 때 발동됩니다.
 즉, 이제 현자의 심판이 빗나가도 마나가 회복됩니다.
 이는 적중도가 떨어지는 보호 성기사의 마나가 부족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문양
 문양: 진실의 문장을 새기면 정의의 문장을 활성화했을 때에도 숙련도가 10만큼 증가합니다.



대격변에 접어들어 뛰어난 기본 성능을 보유한 탱커로서의 입지를 다지며
가장 각광받는 탱커로 자리잡은 보호기사.


비록 자체 치유 스킬인 영광의서약 하향과 타 탱커 클래스의 전반적인 상향으로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그 동안의 빛나는 성과를 바탕으로
여전히 안정감있고 뛰어난 탱커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2 패치에서 4개의 탱커 클래스 중 가장 많은 변경사항이 포함된 성기사의 패치노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무엇보다도 신성한 방패의 변화일 것입니다.


그 동안 같은 방패 탱커인 전사의 방패막기, 결정적 방어 등에 꾸준하게 비교되어 온 성기사의 신성한 방패는
10초 동안 방패 피해 방어를 20% 향상시켜주고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는 액티브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 신성한 방패는 전사의 방패막기와 비슷한 형태의 액티브 스킬로 변경 ]




신성한 방패가 활성화된 상태에서의 데미지 감소율은 4.2 패치 이전(기존 10%)보다 향상되었으나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겨 이전처럼 준버프형태로 유지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특화도 투자로 얻는 방패 방어 확률이 높아 특화도 위주의 세팅을 통해
신성한 방패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꾸준히 볼 수 있었던 보호 성기사에게
이번 변경사항은 전투시간 동안 받는 평균적인 데미지 감소 부분에서 하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쿨타임이 생긴 대신에 데미지 감소율은 상향되었기 때문에 생존력을 통제한다는 부분에서는
사용하기에 따라 보조 생존기로서 좋은 효과를 거둘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신성한 방패가 액티브 스킬로 변경됨에 따라, 신성한 방패를 발동시켰던 몇몇 특성에 대한
툴팁도 수정되었으며 신성한 방패 활성화 시 방패가 번쩍이는 이펙트가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탱커에게 숙련은 공격 대상의 무기막기와 회피를 줄여주는 중요한 스텟 중 하나입니다.
특히 성기사의 경우 위협수준 획득을 위한 주요 스킬들에 '신성한 힘'이 소모되는데
숙련이 낮을 경우 신성한 힘의 수급에 차질을 빚게 되어 충분한 위협수준을 생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됩니다.


그동안 '문양:진실의 문양'의 숙련10 증가 효과때문에 진실의 문장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이제 정의의 문장도 숙련 증가 효과를 동일하게 얻도록 변경되어 문장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그 밖에도 천상의 보호막, 비난, 신의 가호의 스킬 아이콘 변경
헌신적인 수호자의 이펙트 추가 등 비쥬얼적인 측면에서도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 비난, 신의 가호, 천상의 보호막 스킬 아이콘 변경과 진실의 문양 효과 변경 ]



[ 헌신적인 수호자에 새로운 이펙트가 추가되었다. ]



※화려해진 이펙트는 상향, 나머지는 글쎄...






죽음의기사

⊙없음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말도 있지만 4.2에서 죽기탱과 관련된 특별한 변경사항은 없습니다.


현재 타 탱커에 비해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은 죽음의기사의 불안한 입지와 관련하여
죽음의기사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불만을 종종 접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대원에게 적용되는 전체 생존기가 죽음의 기사에게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구에 대해 블리자드는 죽음의 기사는 생존력 통제권이 매우 뛰어나며
플레이 하는 유저에 따라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난이도 있는 탱커이므로
타 탱커에 대한 상대적 밸런스는 현재로서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블루포스트를 통해 밝혔습니다.

☞『블루포스트: 죽기 탱킹은 수동형, 현재는 문제없다.』 바로가기 [클릭!!]


※죽음의 기사 탱커에게도 관심을...






드루이드

⊙드루이드가 힘 1당 얻는 전투력이 2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표범이나 곰으로 변신했을 때에는 예전처럼 민첩성 1당 전투력 2를 얻습니다.

⊙정신 자극이 아군 대상의 최대 마나의 5%를 10초에 걸쳐 회복시킵니다.
 하지만 드루이드 자신에게 시전했을 때는 여전히 최대 마나의 20%를 10초에 걸쳐 회복합니다.

⊙특성 전문화 - 야성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 착용 시 곰 변신 상태에서 드루이드의 공격 기술이
 다른 방어 전담 직업에 비해 너무 강력한 문제가 있어, 밸런스를 조정하였습니다.

 자연의 반응력으로 감소되는 피해가 6/12%에서 9/18%로 증가하였습니다.


⊙드루이드 버그 수정
 몇몇 우두머리와의 전투에서 드루이드가 최소 사정거리보다 가까이 있는데도
 야성의 돌진을 사용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번 4.2 패치로 판금탱커가 민첩으로 얻는 이득이 사라지고 힘의 효과가 향상된 것과는 반대로
가죽 방어구를 착용하는 드루이드는 힘으로 인한 전투력 상승이 1로 줄어들어
민첩에 대한 상대적인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스텟에대한 변경사항으로 인해 야성 드루이드의 공격스킬 데미지가 전반적으로 보정되었으며,
방어 역할을 수행하는 야성 드루이드의 공격력이 타 탱커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의견이 있어
이에대한 조정도 4.2 패치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드루이드의 정신자극이 전투중 힐러들의 마나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아군에게 사용하는 정신자극의 효과를 1/4 수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한편 이번 패치로 야성 특성인 자연의 반응력의 대미지 감소 효과 상향으로
이전보다 받는 대미지가 6%정도 더 감소하게 되어 기본 리듀스율이 매우 뛰어난
단단한 탱커로서의 경쟁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 자신에게 사용하는 정신자극효과는 동일, 특성으로 얻는 데미지 감소율 상향 ]


※정신자극이 너프 되었지만 손해는 없고 데미지는 줄어들었지만 이전보다 더 튼튼해진 야성 드루이드.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4.2 패치를 통해 직업별 스텟(힘,민첩)에 따른 효과가 일부 변경되어
필요한 스텟이 이전보다 명료하게 구분되었습니다.


그 결과 판금을 사용하는 전사, 성기사, 죽음의 기사 탱커에게 힘은 보다 중요한 스텟이 되었고
가죽을 사용하는 야성 드루이드에게는 민첩이 이전보다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습니다.


장비 파밍 수준 향상에 따라 발생하는 일부 탱커직업의 상대적인 오버스펙 조정도 이루어졌으며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클래스인 성기사와 드루이드에 대한 직업별 변경사항이 가장 많았습니다.


보호기사의 경우 신성한 방패의 변경으로 이전보다 능동적으로 생존력을 통제하게 되었으며,
야성 드루이드는 스킬대미지 재조정으로 곰 상태에서 입히는 피해량이 다소 줄어들었지만
특성의 상향으로 받는 대미지 감소율이 높아져 단단한 탱커로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지난 4.1 패치와 이번 4.2 패치를 거쳐 대격변 속의 대격변을 겪어온 파티 플레이의 선봉장 탱커!
불의 땅에서는 과연 어떤 직업의 탱커가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기대됩니다.


이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4.2 전율하는 불의 땅 업데이트!
아제로스를 불꽃으로 집어삼키려는 정령왕 라그나로스와의 대결전!


불의 땅에서도 와우 인벤이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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