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제 소개부터 드리자면 1차 CBT에서 무참히 떨어지고 2차에서 어찌어찌 당첨되어 지금까지 해온 사람입니다.

2차에서도 마찬가지로 펠타스타 - 스콰이어를 키웠는데요. 

중간에 실드 차지에 혹해서 로델레로를 한 번 갔다가 후회한 걸 빼면 아주 만족스러웠고,

3차 테스트에서도 테스트 초반 실드 마스터리의 버그로 인해 가드가 작동하지 않았던 걸 

빼면 이번에도 대부분 괜찮았습니다.


사실 길게 말하면 배가 산으로 갈 것 같으니 간단하게 알려드리고자 하는 정보만 쓰겠습니다.




별 볼 일 없는 제 스펙입니다.

장비와 스텟에 관해서는 빠르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냥 판금 방어구와 칼과 방패만 있으면 됩니다.

스텟은 

힘1:체1 또는 힘1:체2 취향 껏 주시면 됩니다. 다만 힘1:체2는 

파티원들 없이 혼자 있을 때에 제작 재료템 몇 개 구하러 가는 것 조차 엄두가 안 날 정도로

딜링 능력이 없어지기 때문에(원래 없지만) 힘1:체1을 추천합니다.

게다가 힘과 체력은 소지무게, 스테미너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몰이사냥에서 전력질주를 사용 할 때나

후에 등짐이 많은 스콰이어 전직을 위해 꼭 필요하니 정신이니 민첩이니 이런 아이들과는 별로 안 친해지셔도 좋습니다.

그래도 굳이 하고 싶다면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스킬과 탱킹 방법 입니다.

마찬가지로 간단합니다.

소드맨 클래스 레벨 15를 찍고 펠타스타 전직 퀘스트를 완료 하셨다면

뒤도 돌아 볼 것 없이 가드(C) 특성 부터 배워 줍니다.

현재 3차 테스트 시점으로 물리, 마법 데미지 모두 블락 됩니다.


몬스터가 쓰는 파이로 맨서의 마법 [파이어 필라]를 막는 장면




다만 몇몇 보스 몬스터들의 패턴들 중에 가드가 불가한 경우를 겪었는데 정말 가드 불가 기술 이던가 

아니면 그냥 제가 삑사리 나서 못 막아서 그랬나 봅니다.

(추가)혹은 일부 마공 몬스터와 보스의 블락 관통 수치가 매우 높아서 가드 시 1500대를 훌쩍 넘어가는

펠타스타의 블럭율을 상회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고 예측해 봅니다.

아시는 분 댓글 달아 주세요.




자, 이제 당신은 드디어 가드 특성을 배운 펠타스타가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이미 90%는 끝난 거나 다름 없습니다.

사실 몇 가지 중요한 특성이 더 있습니다만 도발 시 최대 HP증가라던가 가드시 물방 증가라던가 등등...

그래도 가드의 존재감에 비하면 정말 사소한 것들이라 자세히 다루진 않겠습니다.



이제 스킬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 스킬이란 것이 정석 트리 같은 걸 거부하시는 분들도 많고, 

저도 그런 쪽의 사람이라 무조건 이거 찍으란 말은 안 하겠습니다.

다만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제 주관을 담은 글이니 그냥 이 녀석은 이렇게 찍는구나 하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워시 버클링 Lv.15

말이 필요 없습니다. 도발입니다. 찍을 수록 도발 수치와 개체수가 늘어납니다.

최대 21마리의 몬스터와 술래잡기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클의 최대 레벨(1서클이면 5, 2서클이면 10, 3서클이면 15)까지 최우선 적으로 찍어 줍니다.



엄보블로 Lv.15

딜링 능력이 0인 줄 알았는데 사실 엄보블로가 있었습니다.

TOS 전체 딜능력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0.2점 정도 오른 느낌입니다. 마스터 해줍니다.

가드로 블럭 판정을 띄운 모든 몬스터에게 3초 정도 블럭 경직이라는 디버프가 걸립니다.

그 때 시전 하면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그나마 짭짤하게(펠타기준으로) 데미지가 들어 갑니다. 바바리안 평타의 1/3 정도?

사실상 딜링기는 이걸로 끝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림블로 Lv.5~15

딱딱한 것을 깨부수는 걸 좋아하시면 15를 주셔도 좋습니다.

저는 10을 준 상태입니다. 엄보블로와 같은 방패 타격기 인데

쓰기가 까다롭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넉백 효과가 있고 빙결, 석화 상태가 된

적이 아니라면 평타 한 방보다 쬐끔 나은 데미지를 줍니다. 타격 +50%가 되는 몬스터를

잡을 때는 그나마 쓸 만 합니다.





논외

몹들과 원반 던지기 놀이를 하고 싶으시면 찍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줍는 것도 당신입니다.





버터플라이 Lv.0~5

사실은 저도 이 스킬은 3차에서 처음 배웠습니다.

정말 안 좋습니다. 그냥 방패로 때리고 칼로 벱니다.

엄보블로와 림블로 같은 조건부 추가 데미지도 없습니다.

대체 개발자 님은 무슨 생각으로 이 스킬을 만들었을까요?

적의 공격에 맞춰 동시에 시전 하면 적의 공격을 상쇄하며

추가 데미지를 준다는 식으로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여기 까지가 제가 실질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펠타스타의 스킬입니다.

위에 스킬들도 딜러들의 스킬이 다 들어가고 나서 도펠 혹은 평딜러가 없을 때

한 두 마리 남은 잔몹을 처리 할 때나 보스전에서 간간히 씁니다.

그럼 나머지를 볼까요.




  

이 분들은 현 시점에서 제 기준으로 쓸모가 없습니다.

2차와는 다르게  시전 시 회피 능력 증가 특성이 생겼는데 

혹시라도 민첩을 찍고 회피탱커가 해보고 싶으신 분들 배우시고요.

 는 이번에 


라는 그나마 쓸만한 특성들이 생겼지만 어찌된 일인지 타격 했을 때에 보이는 수치만 올라가지

정작 데미지는 적용하지 않았을 때와 같습니다.

버그가 수정 된다면

 이 친구는 1개 정도만 찍어서 딜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몰이 사냥 탱킹 방법 입니다.

도발을 씁니다.

가드를 올립니다.




보통은 이런 상태가 될 겁니다.

펠타스타를 중심으로 몹들이 원으로 넓게 둘러쌉니다.

이러면 근접 딜러나 혹은 마법계라도 근접형 마법을 쓸 때 접근하다 잘못 하면 그대로 Nxp 부활 입니다.

그러니 되도록 이면



이렇게 몹들의 훚.. 이 아니라 후방을 딜러 들이 점할 수 있도록 벽이 있는 쪽을 마주 보고 몰아줍시다.

위 사진들의 몹 수는 똑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딜러들은 근접, 원거리를 막론하고 편하게 딜을 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벽이 없다면 나무 같은 것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P.s 다음은 스콰이어 편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