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재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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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를 주는 방식을 2가지로만 한정한다면

낮은데미지 이지만, 빠른공속으로 승부 ->평타
높은데미지 이지만, 느린공속으로 승부 ->스킬
이 두가지경우로 생각해 볼수 있어요.


2차직업 스킬데미지 500%, 3차직업 스킬데미지 3000%(+캐스팅)로, 데미지를 가정해보면
2차직업 dps만 비교(다른조건 다 무시)
평타 : 100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700
스킬 : 100*5배데미지 * 초당 1회타격 = 초당 dps 500

3차직업들로 dps 비교(스킬은 고캐1 변캐1 재사용1초의 패널티 가짐)
평타 : 100데미지 * 초당7회타격 = 초당 dps 700
스킬 : 100*30배데미지 * 3초당 1회타격 = 초당 dps 1000


여기에 아이템들을 추가해서 다시 계산해 보아요
평타를 위해서 -> 크리데미지 1.4배 해주고, 증뎀도 빠방하게 해줘요, 더블어택도 추가해주고 룬도 추가!
--------------> 크리데미지는 3배, 룬으로 인해 2.5배 데미지추가 , 25%로 더블어택도!

스킬을 위해서 -> 재사용?캐스팅? 다 없애!
--------------> 재사용? 없어! 캐스팅? 없어! 공속? 나도 만공속!

3차직업 dps 비교 -> 각종 아이템으로 도배
평타 : 1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5250 (단, 올크리 & 더블어택 미적용)
스킬 : 100*30데미지 * 초당 5회타격 = 초당 dps 15000

음.. 생각보다 큰 차이가 안나는군요

하지만 
평타에는 크리티컬로 인한 자체증뎀이 있다면
스킬에는 스킬증뎀과 베렙증뎀이 있으므로, 스킬증뎀과 베렙증뎀 추가

3차직업 dps비교 -> 스킬증뎀,베렙증뎀 추가 (전사자카드 2장이면, 스킬증뎀 2.2배, 200렙이면 베렙 2배)
평타 : 1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5250
스킬 : 100*30데미지 * 2.2 * 2 *초당 5회타격 = 초당 dps 66000










평타와 스킬의 각각의 강점과 단점이 그대로 살아있을때는
평타 dps 700
스킬 dps 1000
dps차이가 심각하다고는 할 수 없어요 (평타보다 스킬이 1.4배)


그런데, 아이템들이 추가되면서 데미지가 올라가고, 각각의 단점을 없애고 보니
평타 dps 5250
스킬 dps 66000
dps차이가 심각해요 (평타보다 스킬이 12.5배)(다중타격 합산 dps아직 안넣었음. 10몹치면 125배)



평타들은 어차피 공속은 고정되어 있으니, 데미지만 높이려고 노력했는데
스킬들은 데미지도 올려보고, 공속도 올려보고, 쿨탐감소도 시켜보니 차이가 점점 더 벌어진거죠


이상태로는 그야말로 노답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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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글쓴이는 어떤시스템을 원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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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하게 생각하면 크리데미지 한 5~10배 때려넣으면 될것 같긴해요,

그런데 이러면 저렙쪽이 다 죽어요.

평타로 100씩 치고, 스킬로 500씩 치고 있는데
저기 옆에 도둑놈은 크리로 1000씩 빠방하게 때려눕히고 있으면 박탈감이 심하죠.(심지어 완전명중)
애초부터 스킬은 강력함을 위한 댓가로 소비(sp소비)를 하는데, 
크리티컬이라는 이유 하나로 처음부터 노소비로 강력함을 가지면 안되죠.


그럼 어떻게 하느냐?

카케의 십자베기를 써보신분은 아실거에요, 첫번째 십자베기를 하면 너프문양이 생기고, 두번째 십자베기에 증뎀.
길크의 롤링커터를 써보신분은 아실거에요, 롤링을 돌리고돌면 머리 위에숫자가 올르고, 던지는 리퍼에 증뎀.
크리티컬의 사전적 의미를 다시한번 새겨봐요. 치명적인 공격.

위의 3가지를 응용해서
몬스터를 크리티컬 타격 7회시, 몹의 머리위에 숫자 1~5까지 표시 되고, 숫자만큼 추가증뎀
(단, 크리타격 안맞으면1초후면사라짐, 빨간색 크리모양이 나오지 않는 몇몇스킬 미적용)

위에 평타공식을 하나 가져와본다면
1회차 평타 : 1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5250
2회차 평타 : 2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10500
3회차 평타 : 3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15750
4회차 평타 : 4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21000
5회차 평타 : 500*3*2.5데미지 * 초당 7회타격 = 초당 dps 26250

이런 수치로 적용되는것이 아닌
이런 방식으로 적용되어 보는것이 어떨까 생각되네요.


실제 다음과 같은 스펙의 양검룬나를 기준으로
각 사냥터마다의 몹피량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 보면
1) 라쟈나 17만피, 크리데미지 2만의 룬나(속부된)
2) 구양궁 57만피, 크리데미지 3.5만의 룬나(속부된)
3) 아인 240만피, 크리데미지 4만의 룬나
4) 오딘 270만피, 크리데미지 8만의 룬나(속부된) 를 기준으로 몹처치를 위한 타격횟수는

1) 패치전 8번, 패치후 8번
2) 패치전 17번, 패치후 12번
3) 패치전 60번, 패치후 26번  
4) 패치전 34번, 패치후 18번 

1초당 7회타격으로 간주해서, 타격횟수->초 로 변경하면
1) 패치전 1.14초, 패치후 1.14초
2) 패치전 2.43초, 패치후 1.71초
3) 패치전 8.57초, 패치후 3.71초
4) 패치전 4.86초, 패치후 2.57초 

크리데미지 8만 나오는 룬나의 dps 계산

처음 1초간은 8 8 8 8 8 8 8 = 56만딜
다음 2초간은 16 16 16 16 16 16 16 = 112만딜
다음 3초간은 24 24 24 24 24 24 24 = 168만딜
다음 4초간은 32 32 32 32 32 32 32 = 224만딜  
다음 5초간 부터는 40 40 40 40 40 40 40 = 280만딜




ps. 이렇게 계산해보니, 1인 한정이기는 하지만 딜이 너무 쎄보이기도 한데, 의견들 부탁해요~
ps2. 5회가 아닌 10회를 생각했는데, 크뎀8만으로 계산하다보니 10회는 너무쎈것 같음 초당560만딜 ㅡㅡ;
ps3. 5회도 많을지도 모르겠네요. 튜리룬이나 치독의 약 3배를 기준으로 하면 3회가 적당하려나.
ps4.7명이 함께치면 처음부터 280만딜? ㄷㄷㄷㄷ 자기자신만 적용되도록 해야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