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제련이벤트 기간이라 다들 캐릭터가 사용할장비 및 몫돈마련을 위해 팔기위한 장비등 돌고도는 이벤트 사이클중 가장 인기있는 제련 이벤트라 제련소가 장터판 같죠 ㅎㅅㅎ..

저 또한 최근글에서 언급한 복수자를 위해 그동안 모아두었던 복수자를 몽땅 질렀는데요 이중 한자루가 11이 나왔습니다. 

복수자와 같이 등장한 형제무기인 나르시스 보우 와 마도검에 비해 장비 아이템 옵션과 결과값은 기존의 액부템인 일루전
세트효과를 견줄만한 장비는 못되는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 유저대비 높게 가격이 책정되어있는 일루전 장비에 비해  많은 매물로 인해 액부에 접근의 용이성은 큰 장점이 될수도 있습니다만 다른 직업군의 형제 무기인 나르시스 보우와 마도검은 기존의 클래스 장비를 바보로 만들정도로 졸업템 내지 준 졸업템이 된걸 보면 3형제중 가장 안타까운 무기가 바로 '복수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복수자

어느 일류 대장장이가 자신의 복수를 위해 갈아왔다고 전해지는 양손 도끼.
고대 영웅의 부츠와 공명하는 것 같다.
2제련당 ATK +10. 
3제련당 액스 토네이도 데미지 10% 증가.
9제련 시, 액스 부메랑 데미지 40% 증가.
11제련 시, 모든 크기의 적에게 주는 물리 데미지 15% 증가.

고대 영웅의 부츠와 함께 장착 중 물리/마법 공격 시 일정 확률로 7초간 STR +20, ATK +15%증가.
계열 : 양손도끼 공격 : 270
무게 : 600

무기 레벨 : 4
요구 레벨 : 100
장착 : 미케닉 계열



일루전 워 액스

전쟁터에서 휘둘러져 피를 가득 머금은 탓에 뿜어내는 살기가 무서울 정도로 잔인해진 도끼로 그날이 적을향할때 적은 죽음의 공포에 시달린다고 하는 가공할 도끼.
파괴불가.
STR + 2, DEX + 2, LUK + 2.
액스 토네이도, 액스 부메랑 데미지 100% 증가.
카트 토네이도 데미지 75% 증가.
7제련 시, 액스 토네이도, 액스 부메랑, 카트 토네이도 데미지 20% 추가 증가
9제련 시, 액스 토네이도, 액스 부메랑, 카트 토네이도 데미지 20% 추가 증가

일루전 슈즈와 함께 장착 시, ATK + 40.
일루전 워 액스, 일루전 슈즈의 제련도가 각 7제련 이상인 경우, 액스 부메랑 데미지 15% 증가.
제련도의 합이 18 이상인 경우, ATK + 10%.
제련도의 합이 22 이상인 경우, 원거리 물리 데미지 10% 증가.

계열 : 한손도끼 공격 : 180
무게 : 420

무기 레벨 : 4
요구 레벨 : 120
장착 : 블랙스미스 계열,알케미스트 계열

위의 옵션을 가진 귀여운 도끼친구들 입니다.

이중 가장 눈여겨 볼만한 차이점은 양손도끼 와 한손도끼의 차이점입니다. 
이게 상당히 성격이 전혀 다른 두도끼의 큰갭인데요. Axe/HSCR 계열 미케닉은 타 캐릭대비 정말 물몸에 유틸 및 생존&탈출이 정말 좋지 않아서 장비스펙 과 도핑, 소모템으로 이 단점을 완화 시켜줘야하는데 여기서 방패를 착용할수 있는 부분은 정말 갭이 엄청큽니다. 어퀘를 버티냐 안버티냐의 변수를 만들어 낼수 있는게 바로 이 방패의 힘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방패에 삽입할수 있는 감뎀 카드)

또 다른 차이점은 각각 무식할정도로 증뎀옵션들이 아이템설명창을 꽉채울 정도입니다.
여기서 또한번 봐야 할 점은 바로 이 도끼의 무게 입니다. 
의외로 라그내 주력 근접딜러를 지향하는 캐릭터들은 각각 무기의 무게나 방어구의 무게에 증뎀 영향을 주는 고유 오펜시브 스킬이 있는 직업군이 몇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성때 정말 무서운 핵 익시드 브레이크 , 크루 때의 쉴드 부메랑 , 룬나의 헌드레드 스피어(이친구는 무기가 가벼울수록 강력함 앞서 언급한 스킬과 액부와는 반대), 그리고 액스 부메랑이 있습니다.

액스부메랑 : Damage (ATK) = [(Base_Damage + Weapon_Weight) × (BaseLv ÷ 100)]% 산출되며 무기의 무게가 공식상 큰 역할을 지향합니다 그러므로 복수자, 둠슬레이어, 벨룸길로틴(공성 및 PVP시 뚝배기 깨지는 딜 보여줍니다) 가 대표 깡무게 헤비급 3대장 인데 가운데 친구는 패널티가 극심하며 구시대적인 장비라 실전투입이 어려우며 벨룸길로틴은 PVP에 강력하게 특화되어있습니다. 일워액 또한 무게가 낮은 친구는 아니지만 위 헤비3대장에 비하면 좀 가벼운편이죠.

마지막으로 눈여겨 볼 차이점은 두 도끼들이 가지고 있는 타장비와의 연계 세트 효과입니다. 복수자의 경우 고대 영웅의 부츠와 시너지 효과인데 신규로 출시되고 있는 무기들은 다 신발과의 고유 시너지 셋옵이 있는데 전원 '발동형' 에 고대 영웅의 부츠의 베이스 옵션이 시간의 XXX 시리즈 부츠에 비해 너무나 구립니다. 히든인챈이나 인챈이 되는것도 아니구요.

일워액과 세트효과를 발휘하는 일루전 슈즈 또한 기본적으로 참.. 볼품없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ㅎㅎ.. 하지만 이친구의 경우 인챈이 된다는 점이 위의 신발과는 다른점입니다. 특히 손재주 니브, 힘의 니브 는 명궁 시힘부와 경쟁할경우 신발 자체만으로 붙으면 당연 딜이 밀리지만 세트효과를 모두 발휘할 경우 압도적으로 우세한게 바로 일루전 슈즈입니다. 

(※일루전 세트후기 링크)

이상 으로 각각 체크 해야할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참 보고 나니 '복수자' 정말 대충 만든 무기인게 티나죠?. 뭔가 정말 어중간한 무기입니다. 각각의 스킬증뎀 옵션은 일워액과 비슷하지만 높지도 낮지도 않은 어중간한 수치인데다 의상 미케닉 4셋효과로 인해 액스토네이도쪽으로 눈을 돌려도 좋지않습니다. 일워액의 경우 의외로 액토딜도 매우 높습니다. 쿨다운 감소 옵이 없어서 DPS로 본다면 토액에 비해 많이 힘들뿐 나르시스 보우로 인해 서비어또한 쿨감이 사라졌는데 복수자 또한 액토 쿨다운 옵이 들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무기입니다. (액부가 쿨감이 사라지면 ..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후덜덜..)


+11 리버레이션+부메랑 복수자(11.3~12.4)


+11 기사단의 부메랑 일루전 워 액스(9.4~10.0)
         

※ 네 여기 까지는 당연히 복수자가 높습니다. 액부의 공식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누적 증뎀수치가 낮고 11제련 모든 크기증뎀옵이 있기에 복수자가 우수합니다만 이후로 한손무기의 진 면목이 나옵니다.




+11기사단의 부메랑 일루전 워 액스 + 기사단의 매드바니(11.0~11.8)


+11 리버레이션 부메랑의 복수자 + 10스트라이크 시힘부(12.9~13.7)


+11 기사단의 부메랑 일루전 워액스 + 기사단의 매드바니 + 11스트라이크 일루전 슈즈(14.9~16.1)

※ 여기서 실험에 대한 변수가 조금 있지만 최종값이 달라질 변수는 아닙니다만 시힘부의 경우 명궁작이 아닌 액토용 투지작인점과 일슈즈의 경우 손재주니브2레벨이 붙어 있습니다만. 동일 조건인 명궁시힘부 여도 최종 값은 달라질 정도로 계산시뮬로 큰 변수를 만들지는 못했습니다.

이로써 현재 버전까지의 인게임으로는 액토는 토액 & 액부는 일워액 의 공식이 굳어지게 됩니다.
지난 과거를 보면 찰스턴 등장이후 3년간 Axe/HSCR 미케닉의 큰 패치가 없었던 만큼 지금의 상태로 간다면 한동안 대격변급 버프를 받은 Axe계열 미케는 이후로 당분간 소강상태에 도달할것 같습니다.

그동안 같은 미케닉인 마도기어와 정말 엄청난 갭차이가 벌어졌는데 액토또한 특정조건이 되면 마도와 같이 초당 7대의 타격이 가능한 만큼 예전 같은 마이너가 아닌 물공도람, 마도기어, 로얄가드, 길크 같은 딜,생존,유틸 좋은 완전체 캐릭들과 완전 비교는 어렵겠지만 같은 발판에 서도 될만큼 올라온것 같습니다. 복귀하고 제네와 미케닉만 여러캐릭 꾸준히 키웠는데요 (딱 한번 소서러 와 양검룬나로 외도한적 있지만 ㅎㅅㅎ) 

개인적으로 라그나로크 리뉴얼이 풀리고 나서 한 캐릭터도 미케닉인데요 당시 암즈캐논을 정말 좋아했고 힘들지만 재밌게 키운 추억이 새록새록한데요 앞으로는 신급 및 보카를 응용하지 않은 암즈미케를 공략 해보고자 합니다. 구상해놓은 셋팅도 있고 기존에 가지고 있던 만렙 암즈미케와 시힘부 마도미케에서 실험값만 좀 뽑으면 될듯 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고 제련이벤트인 만큼 다들 원하시는 아이템 강화 꼭 성공하길 바랍니다.

(2018.4.28 수정) : 11강 더블 부메랑 복수자+4명궁 스트시힘부의 경우 워액스와 편차가 많이 줄어듭니다 워액스보다 민맥뎀 1.5만 정도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