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련이벤끝나고 라그 안한지 좀 되었는데, 피스트소서 관련 질문 쪽지가 2~3주간 방치되어 있길래. 그냥 생각난김에 정리해봄.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중요도 순으로 정리해뒀음.



1. 메크로마우스가 필요함.


 알다시피 스펠피스트 쓰려면 볼트시전 -> 타겟팅 클릭 -> (실제 캐스팅 확인) -> 스펠피스트 -> 평타 클릭 -> 캐릭터 무빙후 평타 라는 수순이 필요함.


 그런데 스펠피스트가 광역스킬이 아닌 1:1 스킬이고 이건 바포카드 낀다고 되는게 아님. 즉 여러번 때려야하는데, 한번 장전할때마다 저런짓을 하기엔 너무너무 피곤함. 그래서 공속 193 기준으로 무한 평타공격되는 메크로를 하나 만들 필요가 있음.

 


F5가 볼트, F3가 스펠피스트라는 기준으로 짜봄. 물론 /noctrl 옵션이 On 되어있는 것을 기준으로 만듬. 일단 계속 클릭하고있으면 대충 28~30 평타 때리고나서 자동으로 스펠피스트 장전하고 또때림 반복함.


BLOOD TL-70 마우스 쓰고있는데, 메크로 돌려본사람이면 저 메크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가능하다 생각되니 자기에 맞게 수정하면 됨. 물론 이것보다 더 효율적인 메크로 있으면 그거 쓰면됨. 아무튼 자신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 메크로는 꼭 필요함.




2. 휀옵션 필수



 대부분 유저가 무캐 지향하는 이유가 빠르다는것도 있지만, 휀옵션이 필요없다는 것이 꽤 큼.


 그러나, 스펠피스트는 볼트 캐스팅중 사용하는 것이라서 최대 캐스팅기준 1.2 + 3.2초 이내에 스펠피스트를 써줘야함. 그런데 캐스팅중 찰나의 순간에 맞으면 캐스팅 취소되어서 휀옵션이 필수로 필요함. 추천하는건 매드바니 방패 12강이나 스위트나메카드 박힌 갑옷임.


 개인적으론 변캐는 그냥 스탯으로 대충 때우고 (무캐는 아님), 고캐는 0.3초 or 0.8초 줄여서 씀. 어차피 피스트뺴면 다더 사이킥만 날리니 사이킥 고캐 0.3 ~ 0.4초정도? 남는게 신경쓰이지만, 어차피 휀옵션이 있음. 맞아서 캔슬될 걱정이 없음.


 내가 쓰는 메크로는 고캐 0.2초에도 피스트시전 되긴 한데, 렉이나 피격, 이펙트로 인한 프레임 드랍등으로 인해 시전 안될때가 간혹 있어서, 그냥 넉넉히 볼트 고캐 0.9초 ~ 0.4초로 캐스팅함. 골피 등 회선문제로 달라질수 있으니 알까기나 실제 사냥터에서 써보고 적정선 맞추는게 좋을듯.



 3. 중요 능력치는 Matk, 공속(193), 방어/체력임. 다더 사이킥의 범용성 생각하면 적당한 캐스팅도 필요함.


 장비까지 포함하면 볼트증뎀, 속성증뎀까지 고려하면 끝. 위에서 말했듯이, 어차피 휀을 껴야해서 캐스팅 포기하면 무지 편함. 다른 법계열과는 달리 캐스팅을 신경안씀. 높으면 좋은데 스펠피스트 쓸정도는 남겨라~ 정도임. 그냥 적당히 올려주면 되지 꼭 무캐를 지향할 필요가 없음.


 Agi와 Vit, Int만 몰빵해도 되긴 한데, Dex 올려도 matk약간 오르기도 하고, 캐스팅도 적당히 올라서 찍어줘도 문제 없음.

안그래도 공속은 1,2차 스킬패치로 인해 공속 어드벤티지가 너무 많아져서 민증포함 193달성은 매우 쉬워졌다고 봄.


 내 캐릭은 Agi 100, Vit 100, Dex120, Int 120으로 찍긴 하는데, 스탯좀 변화줘도 문제 없다고 봄.



 4. 인던 보스잡기는 그렇게 센 편이 아님.

 고질적인 낮은 체력으로 인해 한방에 훅들어오는 딜 위험부담이 로가나 어크등에 비해 너무 큼. 에너지 실드도 있긴한데, 피통차이는 어떻게 할 수가 없음.


  물론 '속성만 맞으면'이란 전제깔면 딜하나는 로가 도람등에 부럽지 않은 수준임. 그런데 다른 근접딜러는 무속성이 가능하고 때에 따라서 속성부여가 자유로움. 보스에게 제대로 딜 줄수있는 스펙트럼자체가 다름. 그런데 스펠피스트 3속성로만 때릴수 있는게 다임.


 체력과 마법속성에 애로사항이 있는 같은 마공인 인닌, 우럭과 비교하자면 갸들은 멀리서 때릴 수 있지만, 피스트는 근접임. 그래도 소서에겐 랜프가 있고 디스펠이 있어서 특정 보스는 매우 쉽게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때문에 마법계열치곤 유리하다고 생각됨. 


 결론은 '법사계열치고는 인던보스 상대하기 수월하다'정도임. 속성의 제한이 심하고 피통이 적고 근접해야만 하는 딜러라서, 미케, 로가, 물공도람 등 소위 인던 보스 잘 패는 애들에 비해선 명함도 못내밈. 뭐... 체력만 어떻게 되면 다른 단점이 커버가 되는데, 체력문제가 제일 큼.






 제대로 키울거면 저 4가지는 인지하고 시작하는게 좋을거라 생각됨. 이하는 중요치 않거나 키우면서 알아도 될 사항들임.



 5. 스킬트리는 사이킥, 다더까지 병행가능함.


 북마스터리와 프리캐스트 만땅찍어야하고 스펠피스트 선행이 필요해서 2차 스포가 좀 빡빡함. 북마스터리는 만땅까진 필요한건 아닌데, 공속이 중요해서 찍게 되고, 프리캐스트는 그냥 무조건 다 찍어야함. 9찍어도 망함. 무조건 10임.


 남은 스포는 대충 랜프 1~2 찍고 다더를 위해 얼음속성 5찍고 사이킥, 어그, 스트라이킹등 3차선행과 첸, 라이프치환등 찍으면 남는 스포가 얼마 없음. 그래도 사이킥 다더 병행 가능해서 그냥 장비만 바꾸면 기존 다더/사이킥 소서도 가능함. 바레티르도 병행가능하게 찍어보려했는데, 정령까지 포기하면 되긴 함. 정령 포기할사람은 바레티르도 고려해봐도 될듯?



 6. 사냥은 광역이 편함.


 나는 생명수가 없어서 그냥 더블 피흡 원소로 패고 다니긴 했는데, 생명수 있으면 그냥 수속세팅해서 다더 날리고 한두놈 남을때나 수속성 스펠피스트로 후려팰듯함. 게다가 스펠피스트로 한놈씩 조질만한 사냥터가 마그링, 라자냐와 거북섬말고 없고(어비스는 안가봐서 모름), 추후 사냥터는 죄다 광역이 필수인 던전들임. 170정도까지 키울거라면 상관없는데, 그 이후로도 키울라면 대세사냥터를 포기하던가, 다더/사이킥으로 전직이 필요하다고 봄.



 7. 피흡옵션이 됨.


 스펠피스트가 근접 물리 판정이라서 그런지 헌플카드가 적용됨. 내가 키웠던 소서계정에 생명수가 없어서 그냥 9원소에 덥매리 박아서 키움. 피통이 적고 평타딜은 발당 6~9만? 미친듯이 높아서 피흡발동만 되면 만피가 됨. 물론 드레인라이프되는 우럭이 피관리가 훨신 좋긴한데, 헌플 2장은 그냥 생각없이 패다보면 만피되서 편함. 생명수 쓸사람은 굳이 필요하진 않겠지만... 어차피 몹에게 다가가는 시간이 걸리지 붙으면 순삭되는건 변하지 않아서 14 더블쥬원소끼면 장전을 좀 덜해야할뿐, 그냥 9원소 덥매리가 편함. 스위칭하기도 귀찮음.



 8. 더블어택옵션이 됨.


 그러니까 의상 날개에 더블어택박는게 딜 효율에 가장 좋음. 다만 슈노나 길크의 더블어택에 비해 많이 부족한 느낌이 없잖아 있음.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해야하나...







 그밖에 최적의 세팅은 계산기 두들기면 대충 판단 되긴 하겠는데, 귀찮고 요즘 라그 자체를 잘 안해서 잘 모르겠음.

 최근 생긴 시간의 지력 망토나 일루시온 망토는 안써봐서 판단이 안됨. 물론 Matk 80~100등 매력적인 옵션이 있긴 한데, 인챈옵션 스후딜 15퍼 말고는 큰 메리트가 없어보임.  우럭이면 쌍수들고 환영하겠지만 소서는 스후딜을 활용할만한게 아예 없음. 동물악마 방무는 6셋이 아닌 템페껴서 관심도 없고... 인챈옵션 공속10퍼가 제일 좋겠지만, 웬지 스후딜에 비해 장비 효율 측면에서 넘넘 아까움. 인챈 공속 챙기느니 일루시온 망토B 훨 나을거같기도 하고... ㄷ




 이상 스펠피스트에 대해 알고있는것 대충 끄적여봄.


 1달이상 접다가 끄적인거라서 빠드린게 많을수도 있는데, 리플로 보충해줬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