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엘레멘탈 마스터를 스킬별로 나눠 특징을 살펴볼게여
1. 사이킥 
무속 사이킥 기준 속성제약이 적으며 넓은 스킬범위, 준수한 데미지로 중상위급 사냥속도를 자랑하지만
스킬 쿨타임이 길어 연사가 불가능하고 고캐, 변캐, 스킬 쿨타임 모두 관리해야 사용가능
사이킥에 속성부여와 속성변화가 가능하지만 까다로운점(정령관리)
폭마 의존성이 너무 심하여 폭마작이 반필수
넓은 범위로 중상위급 사냥속도를 가지지만 스킬 쿨타임이라는 제약으로 dps는 낮음
 
2. 다더 
페니텐티아 코덱스의 등장으로 공속만큼 스킬난사가 가능해져 반짝했지만 속성제약으로 한계가 명확함
준수한 딜, 준수한 범위 모든게 평범해서 뚜렷한 장점이 없고 속성제약이라는 명확한 단점만 있음
             
3. 독
최근 진행한 속성패치, 개발사에서도 독관련 무기들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등장(개발사에서 밀고있는 듯함)  
현재 가장 범용적으로 좋은속성인 독속성을 사용하므로 상대적으로 속성한계가 적음 
속성에서 우위를 점하나 독속성 스킬의 설계가 너무 조잡하고 구식임 (클라우드킬을 쓰고 포이즌 버스터)
등장한지 얼마되지않아 연구가 필요 (개인적으론 베놈 스웜프와 독속사이킥의 조합이 좋은듯)  
        
4. 스펠피스트
비주류중 비주류로 사용자도 손에꼽으며 개발사도 버린듯함
장점이 일체없고 단점만 가득;;
비주류를 키우고 싶은사람만 하는듯, 슈노보다 없음

5. 4차스킬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고 고정캐스팅을 1.5초나 요구해서
주로 ap충전용이나 주력딜이 아닌 보조딜용으로 사용
4차스킬의 디버프 능력은 보스에게 먹히지 않아 무용지물

6. 보조
일명 랜프셔틀, ap셔틀
엘마의 컨셉을 보면 마법 디버퍼인데 요즘엔 아크메이지에게 자리를 뻇김;;


다음으로 개선 요구사항입니다
1. 사이킥
스킬 쿨타임 감소
속성변화의 간편화

2. 다더
연사가 가능하게 되었지만 속성의 한계로 미래가 없음ㅜㅜ

3. 독
조잡한 스킬구조 개편
클라우드킬과 포이즌 버스터 사용시 시너지 효과증가

4. 스펠 피스트
오토스펠 발동시 절반의 페널티 제거
3차스킬 오토스펠 추가
데미지 계수 상향
전용 무기좀 출시해주세여;

5. 4차스킬
보스에게도 적용 가능한 디버프로 변경
보스에게 속성변화가 파격적이면 차라리 내성감소로 변경하거나
베놈 스웜프의 상태이상인 강독과 유사한 증댐 효과로 변경
정령의 패시브 능력상향
마스터리 패시브 변경 (아크메이지는 양손지팡이 장착시 S.MATK로 개편된다는데...엘마도 숟가락 얹기 안되나여....고작 속성증댐10%;;)  

6. 보조
ap충전의 상향이 예정되어있어서 그닥


제가 이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예정된 스킬개편에서 정작 유저에게 필요한게 뭔지 개발자님들께서 감을 못잡으시는거 같고
오랫동안 소서러에 애정을가지고 이것저것 연구해본 유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ap충전능력과 4차스킬의 계수 상향만으론 엘레멘탈 마스터에겐 미래가 없습니다
딜적인 면에선 조금 부족할지라도 캐릭터의 컨셉에 맞게 보스전에서도 강력한 디버프가 있어야지 설 자리가 생깁니다
제가 쓴 부분들 말고도 좋은 의견들이 있으시면 함께 건의하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