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모라서 야심차게 버퍼 캐릭을 육성하기 위해 아크비숍으로 전직을 했는데 갑자기 막막해지는 분들 많습니다.

분명히 육성 게시판과 유튜브 정보를 확인하고 똑같이 아도라숍을 꿈꿨는데 막상 만만치 않다는걸 느낍니다.

나는 저자본에 소과금인데 아도라를 위해 비싼템을 추천하는 영상이나 글을 보고 좌절하시는 분들 계십니다.

일단 우리의 목표는 카디날 250렙을 찍어서 카츄아 열쇠도 받고 본캐 및 부캐를 위해 버퍼를 육성하는 겁니다.

아도라숍은 타직업에 비해 소모품인 블루젬스톤이나 카드작 등에 그래도 기본적으로 1~2천만 제니는 쓰셔야

효율이 나오는 직업이라 아예 무자본으로 시작하기는 어려움이 많다는걸 먼저 말씀드립니다.



우선, 3차 전직 후에 프모 아이템과 의상 인챈트를 부스터 코인이 생기는대로 진행합니다.

저는 바드랑 프리스트를 계획하고 같이 키웠는데 100레벨 때 아도라 스킬을 배우기 위해 2클라 따라다니기로

마그마링 밭에서 잡렙업을 조금 진행했습니다.



100~130렙까지는 낙원단퀘 및 교범 + 일루전 퀘로 프모템만으로 막힘 없이 쭉쭉 진행이 가능합니다.

130렙부터 140까지는 라자냐 닥사 및 고급 낙원단 퀘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아도라에 과한 자금을 투자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카디날까지 전직을 하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거쳐가는 레벨에 적정 장비를 투자하지 않고 프모템만으로 솔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프모시즌에는 저렙 사냥터에도 콤쀼 파티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바포메트 섭 기준으로 파티가 많습니다.

적어도 150레벨 구양궁 전까지는 콤쀼 파티에 들어가면 아도라 1~2킬로 대부분 사냥이 가능합니다.

아도라 스킬 특성상 다단히트에 범위가 넓어서 저렙구간은 다른캐릭보다 양학이 쉬운 반면 점점 올라갈수록

원킬이 안나고 3~4킬이 되면 그때부터 사냥이 매우 비효율적이고 버거워집니다.

그러니 파티가 있으면 콤쀼를 받으면서 160렙까지 아도라 1~2킬 닥사를 하시면 됩니다.

160부터 보통 개미굴을 갈텐데 몹도 엄청 아프고 피통도 구양궁보다 훨씬 늘어서 여기서부터 벽이 느껴집니다.

콤쀼 버프를 받더라도 프모템만으로는 좀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템 업그레이드를 합시다.



여기서 중요 ★



155레벨 때 프로모션 기준으로 레벨업 티켓을 쓰시고 160을 찍은 뒤에 에피소드 17.1과 17.2를 진행하세요.

콤쀼 파티 위주로 진행하셨다면 솔직히 일루시온 장비도 필요 없습니다. 바로 160제 오토매틱으로 건너뛰세요.

투구는 고급 낙원단 모자 or 물뜯모 -> 170레벨에 시간의서클릿 3~4개 구입 후에 깡으로 6제련까지 추천

중, 하단은 코르 코어 부수터 + 입에 문 디스크

갑옷은 오토매틱B (마법력/마법력/섀도우스펠) 카드작은 저는 불길한 솔리더 카드로 단단함을 챙김

걸칠것 오토매틱B (캐스터/캐스터/어보브 올) 카드작은 저렴한 옐로우 피타야 카드

신발은 최고존엄 가성비 goat 고급 낙원단 슈즈 200까지 그대로 쓰세요.

방패는 골피를 쓰신다면 골피 방패에 가스터 or 호드렘린 카드 같은거 쓰시면 300만 제니 선에서 가성비 좋습니다.

악세는 왼쪽 오토매틱 배틀칩 + 오른쪽 그레이스 매직 링 구매하셔서 머리없는 말 카드 x2 작을 합니다.

무기는 프모 무기만으로 무조건 카디날까지 갑니다.



그리고 무기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아도라 딜 비중에 있어 무기가 가장 체감이 큰건 맞습니다.

프로모션 무기가 성능이 워낙 좋긴 하지만 인챈트2개만 가능하고 카드작이 불가능해서 한계가 분명한 무기입니다.

많인 분들이 개방된 세인트 홀, 아둘테르, 비바투스 무기를 언급하시는데 아도라 딜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진 마가레타 카드를 2장 박을 수 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좋은건 맞지만 카프라 사이트에서 가격을 검색해보세요.

도저히 가성비 템이라고 보기에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기본 7천만~3억대까지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저라면 그냥 7천만 제니에 조금 더 보태서 추후에 210레벨 때 사용할 11 글레이시아 스태프를 사겠습니다.

굳이 자동차로 비유하자면 소나타 풀옵션을 사느니 그냥 그랜져 깡통을 사겠다는 마인드입니다.

제니가 여유롭거나 혹은 나는 숍을 여러개 키울 예정이시면 프모 무기 대신에 하나 사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160레벨에 템을 한번 갈아엎고 카드작과 인챈트만 적당히 해줘도 프모 무기만으로 200까지 전혀 지장 없습니다.

조금 부족한 딜과 몸빵은 방스, 생명수, 음식 도핑템만 아낌없이 써줘도 충분히 극복 가능합니다.

제가 위에 언급드렸던 템으로 개미굴 - 라비린스 - 노그3층 까지는 콤쀼팟 기준 대부분 1킬, 일부만 2킬이었습니다.

물론, 180렙이 넘어서 심해2층을 가시면 그때부터는 1킬이 절대 안나지만 2~3킬 내로 충분히 빠르게 잡아집니다.

또 우리에겐 8090 이란 좋은 보험수단이 있습니다. 심해2층 파티가 없다면 8090 버스로 200만제니 정도 쓰시고

버스만 타도 200까지는 금방 찍습니다.



추가로 200렙 찍고 카디날로 전직한 후에 또 벽을 느끼는 구간이 생깁니다.

200렙부터 보통 니플헤임 연회장에서 200~215까지 파티 사냥을 많이 하시는데 갓 200렙이 되자마자 파티에 가면

민폐입니다. 잡레벨도 얼마 안되고 아도라가 아직 주력스킬이시면 콤쀼 버프를 받아도 사냥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거기다가 이 구간이 편차가 심한게 210렙을 찍으면 설화장비로 보통 갈아타기 때문에 성능차이가 가장 극심합니다.

그래서 아직 설화 장비나 4차 스킬 레벨이 충분히 준비가 안되었다면 그냥 8090퀘스트 보상으로 210을 찍는게

차라리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10렙이 되어서 끊김 없이 계속 레벨을 하고 싶으시면 미리 설화 장비를

준비해놓는게 현명한 판단입니다. 설화9셋에 무기11글레 스태프를 구매하신다면 대략 2억 + @ 정도 필요합니다.

설화 장비만 미리 준비가 되어있다면 카디날로 250까지 연구소1,2 - 뿌리 - 시계탑까지 편안하게 육성가능합니다.



좀 두서가 없었지만 제가 주장하는 아도라 비숍의 주요 논점은 160렙때 장비업글 + 프모무기 유지라는 겁니다.

반면에 제가 말씀드린 방법도 단점은 있습니다. 솔플의 경우 조금 쉽지 않을 것이고 파티가 없는 경우에는

경험치를 올릴만한 수단이 낙원단 및 일루전 퀘스트 정도고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 기준으로 파티 사냥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가 콤쀼팟을 가더라도 1인분 못하는 경험치 빨대가 다수 있다거나

템이 좋더라도 파티창에서 하루종일 친목질과 개인챗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콤쀼 버프를 받고 아도라 1~2킬 컷을 낸다면 훌륭한 딜러라고 생각합니다.

설령 3킬이 나더라도 묵묵히 성실하게 사냥을 열심히 하는 분이면 제가 파티장이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카디날 육성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