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가이드 최종 보상

(1) 스킬 연사구조의 이해
(2) 보급형 장비류 획득 루트
(3) 소자본 마련
(4) 3차 직업의 캐릭터
(5) 장비 선택 방법

그림이 없는 불친절한 가이드입니다.

1. 캐릭터 생성 (1LV)

6개의 메인직업과 4개의 확장직업 슈퍼노비스의 길이 있습니다.
1차 직업으로는 검사/복사/마법사/궁수/도둑/상인
확장직업 1차로 닌자/건슬링거/태권 계열이 있습니다.
* 추가 : 도람(소환사)

직업선택과 주력기에 대한 얕은 지식 (이전에 쓴 가이드가 있네요)

세부적으로 닌자/건슬링거/노비스를 제외한 각 직업은 두가지로 나뉘어서 3차 직업(확장2차) 기준 18개의 직업이 있는셈입니다. 바드/댄서 와 카게로우/오보로 는 궁수와 닌자의 2차 전직으로 직업별 특성스킬이나 육성방향이 조금 다르긴하지만 18개의 직업을 기준으로 분류해도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리 마법 원거리 등의 분류를 할 수도 있지만 장비나 스킬에 따라 물리캐릭터로 분류되는 캐릭터가 있지만 육성법에 따라 마공형(마법) 계열로 키울수도 있고, 원거리로 키울수도 있습니다.
정형화된 육성법을 따르는게 리스크가 가장 적은 법이지만, 단검을 들고 근접물리공격을 하는 궁수를 키울수도 있고, 마법검사를 육성할수도 있고 의외로 그런과정에서 많은 육성가이드들이 인정받고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며 대세 육성법이 되기도 합니다. 
참고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반부 튜토리얼은 읽어보듯이 플레이 하시고 스킵스킵해서
어느덧 직업레벨 10레벨의 노비스 캐릭터까지는 키우셨을거라 봅니다.
이제 앞서 설명드린 직업을 고르셨겠지요
전직은 잡레벨만 맞추면 쉽게 전직가능한 편이라 따로 알려드리진 않습니다.
간편전직은 이즈루드 12시 방향 건물에서 해주고 있습니다. 멀리가실 필요 없습니다


2. 1차직업 선택후(10LV~)

베이스레벨은 조금 차이가 있을수 있겠지만 6~10정도 비슷한 레벨이라 봅니다.
아참 그 전에 캐릭터는 상인을 먼저 키우시는게 좋습니다. 이 불친절한 게임은 경매장이나 거래소 같은 컨텐츠가 있었다가 없어졌는데 따라서 상인의 노점개설 스킬을 통해서 마을에서 상점을 개설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얻어지는 아이템의 대부분은 상인의 스킬을 통해서 유저간 거래로 생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단축키]
ALT+E - 아이템창
ALT+A - 스탯창
ALT+S - 스킬창
ALT+Z - 파티창
ALT+G - 길드창(하루 빨리 길드에 가입해 더 유익한 정보를 얻어봅시다)
ALT+` - 인터페이스 확장(대부분의 기본적 기능을 확인 할 수 있으니 먼저 눌러봅시다. 길찾기에 필요한 네비게이션도 여기서 눌러볼수 있습니다.)
Ctrl+` - 월드맵

ALT+`를 눌러서 네이게이션을 열어서 로커 를 검색합니다.
로커는 15레벨이고 메뚜기 뒷다리를 드롭하는데 이후 일일퀘스트 보상인 코르코어의 재료가 되는 아이템으로 무/저자본 유저의 빛이 되는 잡템입니다. 한개만 먹어도 물약 수십여개를 살 수 있을정도로 단가가 좋습니다.

얻어진 아이템은 역시나 노점을 통해 개당 3~4천 제니에 팔수있습니다.

스탯은 직업별로 올리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대충 역할만 적어두겠습니다.

힘 - 근접무기의 데미지 상승, 무게소지량 증가
어질 - 공격속도/회피에 관여
바이탈 - 탱
인트 - 마법공격력, 마법방어력, 최대 마나증가, 마나 회복률 증가
덱스 - 명중률, 원거리 무기의 데미지상승(활,총)
럭 - 크리티컬 확률 증가, 완전회피 증가, 소량의 ATK/MATK 증가(저레벨에서는 추천하지 않는 스탯입니다.)

게임이 마나포션은 없다보시면 됩니다.
초보때는 스킬사냥에 큰 비중을 두긴 힘듭니다. 마나포션이 있긴한데 저레벨에서는 고가로 느껴질테고
회복량보다 마나통이 적어서 좀 아깝기도 할겁니다. 사실 버는것에 비하면 못사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아이템창에서 초보자용 지원 상자가 레벨마다 풀리는데 여기서 회복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나포션도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뒷다리를 모으면 다 팔아줍니다.


3. 20LV 전후 (빅풋 29LV)

마찬가지로 코르코어 제작 잡템입니다.
이 게임은 몬스터 사냥 시작 적기 레벨이 몬스터레벨 - 15 = 내 베이스레벨 이라는 공식이 있는데
드랍률과 경험치 획득량이 15전후로 패널티가 생기기 때문에 이런 암묵적 공식이 생겨났습니다.

빅풋은 29레벨로 14부터 사냥이 가능하지만 로커에 비하면 난이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몬스터마다 크기와 속성, 종족이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무기는 대형 몬스터에게 데미지가 100% 들어가지 않습니다.
특히나 단검은 50% 데미지만 줄 수 있기 때문에 중형이던 로커에 비해 데미지가 많이 떨어져 있을겁니다.
빅풋이나 로커 둘다 지속성으로 상성 시너지가 있는 화속성을 부여하거나 화속성 무기를 사용하면 데미지를 더 넣을수 있긴 하지만 무자본 저렙 때는 부담스러울겁니다.

충분히 레벨링을 하고 빅풋으로 이주하시길 권합니다.
드랍률은 드랍 패널티를 받더라도 로커가 더 많이 주는것으로 기억합니다. 단가는 마찬가지로 3~4천제니
곰의 발바닥을 드롭하고, 꿀(1~2천제니, 마나 회복용으로도 괜찮습니다)


4. 29LV~ (오크워리어 44LV)

3번까지만 하더라도 제 기억엔 다팔린다는 가정하에 300~500만제니는 모았을 것 같습니다.
사냥터를 떠나는 시기가 언제냐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1000개만 모아 팔아도 400만제니는 나옵니다.

장비를 구매하기엔 턱없이 부족하지만 저자본, 구시대의 장비를 갖추는것에는 조금만 노력한다면 많이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네비게이션에서 오크워리어를 검색하고 이동합니다.

참고로 각 마을에는 카프라 엔피시가 있는데 인근지역에 워프를 제공하는 편의서비스가 있습니다.
가격도 패치로 부담없는 수준이기에 자주 이용합시다.
프론테라에는 9시 3시 6시 리젠존 우측 조금위에 워프기능이 있는 카프라가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파티플레이를 권합니다. 제 기억에는 이 레벨에 적합한 마땅한 앵벌코스가 없습니다.


5-1. 오크 좀비 LV 51, 2차 전직

입던 가능시기는 36이겠으나 체감 난이도는 1.5~2.0배까지 오르는 시기입니다.
화속성 무기를 사용해오셨다면 속성배율이 '워리어(150) 좀비(125)' 이렇기에 조금 더 크게 느낄 것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크 필드가 파티를 하지않아도 몰아잡기에 유용하고 난이도도 낮고 경험치면에서 40중반무렵까지도 문제가 없어서 적어도 40 초중반까지는 필드 사냥을 하다가 넘어가시길 권합니다.

참고로 오크필드보다는 던전 파티가 더 활성화 된 편입니다.

몹 레벨은 51이나 이례적으로 71까지 육성합니다. 마찬가지로 득템은 없는 구간입니다.
71까지 육성을 하다보면 잡레벨이 50에 달하는 시기가 오는데 2차 전직을 해줍니다.
스킬포인트를 모두 1차 스킬에 투자해야 전직이 가능합니다.


5-2. 장비

50무렵에 장비에 약간 투자를 해봅시다. 푼돈입니다.

레지아 헌팅 메일 / 레지아 헌팅 망토 / 레지아 헌팅 부츠
트루아 헌팅 피지컬링[1]
뛰어난 세공으로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제작된 반지.
공격 속도 증가(공격 후 딜레이 7% 감소).

위 네개의 아이템은 반드시 구비하도록 합시다. 가성비 끝판왕임

6. 지상쁘띠 / 바소리 (~83)

전직후에 71레벨을 달성했다면 2차 스킬을 좀 찍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직업별로 유용한 스킬을 몇개 추려보자면

나이트 - 브랜디쉬(창), 볼링배쉬(양손검)
크루세이더 - 홀리크로스(창)
어쌔신 - 그림투스(카타르), 소닉블로우(카타르)
로그 - 백스탭(단검), 기습(활,단검,한손검)
프리스트 - 보조라 제외
몽크 - 연계기(육합-연환-맹룡)
헌터 - 더블 스트레이핑(활)
바드/댄서 - 더블 스트레이핑(활)

위저드 - 세이프티월, 스톰가스트
세이지 - 파이어 볼트
블랙스미스 - ...
알케미스트 - ...

개인적으론 바소리를 추천드립니다. 바소리가 주는 마녀의 별모래는 코르 재료는 아니지만 꽤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편(3천제니), 수요가 늘 있는 편이고 바소리 카드가 여지껏 사냥해오던 사냥터에 비하면 가장 고가의 아이템이 될 것 같습니다. 800~1000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고 부가적으로 헌 빗자루(테이밍템)을 주는데 요것도 15만 정도는 기대 가능합니다.

반면 쁘띠는 각팟 활성화가 된편이라 레벨 올리기에는 쁘띠 > 바소리 입니다.
법계와 상인계 무자본이 바소리를 찾아가기엔 난이도가 많이 높습니다. 그냥 빠르게 레벨링 하시는걸 추천..


7. 약간의 팁, 장비, 속성

바소리나 지상쁘띠부터는 몹 체력이 많이 상승하기 때문에 속성장비가 있으면 유용하고
(1~95까지 화속성 장비 유용, 바소리는 암속성으로 화속 시너지가 없음)
평타보다는 스킬 사냥이 주가 되는것이 빠르고 속편한 방법입니다.
근접 물리공격으로 분류된 스킬들은 '지상딜리터 카드' 를 갑옷에 장착시키면 스킬사냥이 좀 더 효과적입니다.
자매품 '원한의 기사' 카드

지상딜리터 - SP 자연 회복량 100% 감소. 근접 물리 공격으로 몬스터를 죽일 때마다 SP를 10만큼 회복한다. 착용 해제시, SP가 100만큼 소모된다.

원한의기사 - MSP - 44%.
근접 물리 공격으로 몬스터를 죽일 시, SP 20 회복. (제련도 2당 회복량 1씩 증가)
장착 해제 시, SP 444 소실.
고통의 기사 카드와 함께 장착 시, 무속성 공격에 대한 내성 20%, FLEE + 20, 6초당 HP 100, SP 6씩 지속적으로 소실.

다만 지상딜리터의 경우 SP자연회복을 막는 아이템이라 원샷원킬을 통해 SP10을 수급 불가하다면 오랜사냥은 힘듭니다. 마나포션이 필요하겠죠

예시로 배쉬(SP 15)를 가정해보겠습니다. 근접 물리타격에 1인 타겟인 이 스킬은 데미지가 2천이 나온다 가정했을때
체력 3천짜리 몹을 잡기위해 SP 30가 필요하지만 지딜카드를 장착후 몹을 잡으면 소모 30SP에 회수 10SP로 -20SP 입니다. 배쉬 데미지가 4천이 나오면 원샷원킬 총 -5SP 가 되겠죠
둘 다 손해입니다.
지상딜리터에 원한의 기사카드를 같이 장착했더라면 데미지가 2천이 나와 투킬이 난다쳐도 소모 30SP 회수 30SP로 무한사냥이 가능해지는 셈입니다. 원킬이 나면 SP를 15씩 획득하겠죠

최근에 원한의기사는 1000만제니에서 1800만 제니 사이를 왔다갔다하고 있네요
지상딜리터는 100~200만이면 충분히 사고 남습니다.

70레벨부터는 진홍의 ㅇㅇㅇ 시리즈 무기를 장비 할 수 있습니다.
전에는 상당히 고가였지만 지금은 9~10제련 무기를 천만제니 내외의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니 자본이 허용한다면 무기를 교체해주도록 합시다. 인첸트로 속성이 부여된 경우도 있고, 주로 쓰이는 속성은 화속성, 성속성 정도가 쓰이니
참고하도록하고 속성부여가 자체적으로 가능하다면(세이지, 프리스트) 무속성 무기도 괜찮습니다.
속성에 대한 정보는 http://ro.inven.co.kr/dataninfo/system/view.php?class=1934&idx=25 로 공부해 갑니다.

8. 83LV~ (다크프리스트 LV98)

여기도 레벨링 구간입니다.
파티는 저녁 시간대에는 늘 있는편이고 간혹 두파티나 대기까지 있는 던전입니다.
다크프리스트는 암속성 2연타 스킬을 사용하는데 1500~2000정도 데미지가 들어와 많이 아픕니다.
파티사냥을 권장하고 체력포션을 넉넉히 챙겨가도록 합시다.

7번 팁의 카드들이 갖춰진 상태라면 원킬 혹은 투킬사냥을 고려해봅니다.


9. 95LV~ (마그마링 LV110), 전승

마그마링은 110레벨의 화속성 몬스터로 수속성 장비가 속성시너지를 얻습니다.
보통 파티에 소서러나 세이지가 있으면 속성부여를 해주는 편이긴한데
닥프에 비해서 속성배율이 조금 낮아 수속성을 갖춰도 데미지가 많이 나오진 않습니다.
피통은 1만을 조금 넘기는 정도로 기억하는데 간혹 들어오는 파이어볼이 조금 아프고 전반적으로는
다크프리스트보다 난이도가 낮습니다.
바닥에 고정형 식물 몬스터들이 힐도 하고 명중률이 높은지 데미지가 쑥쑥 들어오는데 
마그마링만 잡는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베이스 99에 잡 50을 찍으셨다면 전승이 가능한데
다시 1레벨로 돌아가게 됩니다.
대신에 전승전용 스킬과 HP,SP 보너스, 스탯보너스 잡레벨 확장등의 매리트를 포기 할 수 없기 때문에
3차전직도 바로 가능하지만 전승을 하셔야합니다.

전승은 인벤 가이드를 통해 찾아가보세요

제니 기부는 패치되어 도망친 책을 잡아다 주는 퀘스트를 대신하면 기부금을 내지않아도 전승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전승은 장비를 모두 벗고 아이템창에 무게가 있는 아이템이 존재해선 안됩니다.

전승 이후에도 마찬가지로 1~9번 팁을 따라 진행하도록 합니다.
전승 이후에는 초보자용 지원상자를 업적 창에서 보상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로덱스(게임내 우편기능)로 지급


10. LV 99/70, 3차전직, 에피소드

마그마링
에서 99/70을 달성하면 3차 전직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직업은 3차직업 퀘스트를 통해 전직을 하게 되고 퀘스트 시작장소나 준비물 등이 모두 다르기에 팁게나 직업별 게시판에서 전직가이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냥다래(캐시 1000원)를 투자하면 30분, 길게는 2~3시간까지 걸리는 전직퀘스트를 스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권장

아마 3차전직을 하고 한 마리의 몬스터를 잡으면 100레벨이 되어 있을 겁니다. 아닌 경우는 사냥으로

3차부터는 장비를 갖출 준비를 해야하는데 에피소드 아이템이 저자본에겐 제격입니다.
유랑별님의 가이드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ro/1951/4751?name=subject&keyword=16.1)

16.1 / 16.2 / 17.1 이라 불리는 이 에피소드들은 상당히 길고 지루하긴 하지만
차후 패치될 17.2에 진입하기 위해 필수 코스기 때문에 16.1이 뚫리는 100레벨부터는 꾸준히 클리어해두도록 합시다.

노블레스 ㅇㅇㅇ으로 이름 지어진 아이템이 100레벨부터 착용가능한 에피소드 아이템입니다. (거래는 불가, 캐릭귀속)


11. 장비

100까지는 대충 넘어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든 직업을 다 세세하게 짚어주고 넘어갈수가 없어서 공용 장비류에 대한 설명을 좀 해드릴까 합니다.

장비는 메인장비 10종과 쉐도우 10종으로 구성되는데

쉐도우의 경우 직업별 세트도 있고, 스킬별 세트도 있고, 직업 의상셋도 있고 이 모든게 다 고가입니다.
쉐도우는 좋은것을 권해드리긴 힘들고 가성비로 직업6셋을 선택하는게 현명 할 거 같습니다.

직업 6셋은 룬나이트의 경우 
소드맨 펜던트 / 소드맨 이어링 / 나이트 슈즈 / 나이트 아머 / 룬나이트 웨폰 / 룬나이트 쉴드 6개 구성입니다.

로열가드의 경우
소드맨 펜던트 / 소드맨 이어링 / 크루세이더 슈즈 / 크루세이더 아머 / 로열가드 웨폰 / 로열가드 쉴드 6개 구성입니다.

이어링, 펜던트에 1차 직업 이름이 들어가고 슈즈, 아머에 2차.
웨폰, 쉴드에 3차 직업군 이름이 들어가는 세트가 흔히 말하는 6셋 입니다.

쉐도우는 어떻게든 6셋 정도는 갖추시길 추천합니다. 방어 무시 피엠통 증가 올스탯+10 등등 가성비로는 이만한 장비가 없습니다.

쉐도우의 설명은 여기까지 하고 본 장비로 넘어갑니다. 
본인의 캐릭터에 맞는 에피소드 아이템은 꼭 획득하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길로틴크로스의 경우 '노블레스 롤링 슈츠[1]'

ATK + 50.
_
7제련시, 공격속도 증가(공격 후 딜레이 3% 감소).
9제련시, 원거리 물리 데미지 5% 증가.
_
노블레스 어택 망토, 노블레스 어택 부츠, 노블레스 어택 링과 함께 장착 시,
스킬 후 딜레이 5% 감소, ATK + 2%, 롤링 커터 데미지 10% 증가.
_
노블레스 롤링 슈츠, 노블레스 어택 망토, 노블레스 어택 부츠의 제련도 합이 27 이상인 경우,
스킬 후 딜레이 5% 추가 감소, ATK + 3%, 롤링 커터 데미지 10% 추가 증가.

당연히 세트라는건 노블레스 롤링슈츠 + 어택망토 + 어택부츠까지의 조합입니다.

여기서 부터 막히는 구간이 오는데 가장 중요한 무기와 투구 상단(중하단은 아직 추천X)이 고가입니다.
무기는 앞서 설명드린 진홍시리즈가 저렴하게 나와 그냥저냥 써먹을 수준이긴한데 모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멍멍장교, 페더햇, 아미 베레모, 장군의 투구, 스펠 서킷 등 직업별 스킬별 시너지 아이템이 있는데 무기와 세트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제련은 3~4천에서 11제련은 억단위까지 형성된 터라 많은 부담을 느낄것 같습니다.

조금 부담스럽다 생각되시면 매물이 많지는 않지만 법계의 경우 마력인첸트 된 싱싱한 장미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제련에 마택보너스와 변동캐스팅을 줄여주는 완소템입니다.

장비 업그레이드는 노블레스 -> 그레이스 -> 일루시온(전부 세트아이템입니다.) 의 순서로 업그레이드 해 나가면 됩니다.
무기는 130부터 OS 무기를 선택할수도 있고, 120때 일루전 무기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또 멍멍장교와 타노스 카타르 처럼 세트가 구성된경우 흙빛 무기를 선택할수도 있고, 토네이도 액스처럼 인던 드랍장비와 세트도 있습니다.
이때부터 많이 어렵습니다. 장비 선택에 어려움도 있고 직접 장비를 파밍하기 힘든 시기입니다.
제 가이드 약빨이 다 되어가는 시기기도 합니다. 직업별로 알려드리는게 아니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각 직업별 가이드를 참고하시는게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kafra.kr 에서 아이템과 몬스터, 현재 노점가, 판매이력 등의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노블레스가 무엇인지, 일루시온이 무엇인지 번거롭더라도 내가 선택한 직업이 장착해야할 아이템의 기본정보는 알아두도록 합시다.


12. 스킬의 이해

스킬은 패시브와 액티브 스킬이 있습니다.
패시브는 말 그대로 사용이 불가하지만 항시 버프를 준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액티브는 직접 사용하는 스킬입니다. 여러 분류로 나뉘지만 크게

1. 누르면 사용자를 대상으로 발동하는 스킬(예: 매그넘브레이크)
2. 누르고 유저에게 직접 사용하는 스킬(예: 블레싱, 민첩성증가)
3. 누르고 몹에게 직접 사용하는 스킬(예: 소울 스트라이크)
4. 누르고 지면에 시전하는 스킬(예: 메테오 스톰, 스톰 가스트)

위 네개 유형 외에 설치형도 존재하고 알케미스트의 호문이 타격하는 스킬도 있고, 아이템의 효과로 발동되는 스킬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러나 분류된 4개의 스킬은 다시 두 가지 유형으로

1. 캐스팅이 있다.
2. 캐스팅이 없다.

캐스팅이 없다는건 더블 스트레이핑 처럼 타겟을 지정했을때 공속에 따라 연사가 가능함을 의미하고
캐스팅이 있다는건 스톰 가스트처럼 피격시에 끊김이 있고, 사용 직후 바로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그렇지만 두개 다 완벽한 정답은 아닙니다.


쿠미님의 나이스한 가이드입니다. 제가 쓰다보니 오히려 지저분한 설명만 늘어날뿐 이것처럼 명쾌한 해답은 못되는듯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덧붙여 드리는 말은

스킬은 변캐/고캐/재사용딜레이/스킬후딜레이 의 유무가 각각 다르기 때문에

롤링커터는 변캐고캐X, 재사용딜레이X, 스킬 후 딜레이 O
액스토네이도는 변캐고캐X, 재사용딜레이 2초, 스킬 후 딜레이 O(연사를 위해서는 쿨타임을 줄여주는 토네이도 액스와 의상 4셋을 갖춰야함)

각 스킬의 연사구조를 먼저 이해하시는게 좋다는 말입니다.
내 스킬은 왜 빠르게 안나가지라는 생각이 들 때쯤 이 부분을 기억해두시면 좋습니다.

13. 끝 맺음

진짜 어려운 게임입니다. 인생의 절반정도를 이 게임과 함께했고 아직도 신규템이 나오면 와리가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저보다 더한 고인물도 많이 계시고 이제 막 시작한 초보들은 그 격차를 따라잡기에 많은 시간이 걸리실 겁니다.

어제 새캐릭터를 육성 하다보니 신규유저가 많이 보이는것 같아서 가이드를 작성 해봤습니다.

모든 직업을 통틀어서 범용성 있는 가이드를 쓰려다보니 디테일이 부족합니다.
저자본 코스와 필히 갖추고 넘어가면 좋은 가성비 아이템만 적어뒀습니다. 에피소드 템이 그만큼 효과가 좋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많은 직업의 중상급의 스펙에 맞는 세팅은 해드릴순 있지만 천만 단위를 넘어가는 억단위부터는 기재를 안하고 싶었습니다. 쓰다보니 이런 가이드를 보고 좌절만 하는거 아닐까 싶어서 저렴이들만 골라놨습니다.

궁금하신거 있으시다면 댓글 주셔도 좋고 질게나 자유게시판에 올려도 누군가는 대답해 주실거같네요.

저는 바포메트에서 크림즌 워록을 키우고 있습니다. 작년 12월에 복귀해서 거의 무자본에 가깝게 시작해 저도 별모래 코르잡템 다 캐면서 올라왔습니다. 현질은 한거없고, 캐시만 종종 넣어서 했습니다. 

성제로 시작해서 로가, 룬나, 카케로우, 레인저, 소서러, 수라, 도람, 길크, 쉐체, 소울리퍼, 슈퍼노비스, 미케닉 등등
거의 대부분의 캐릭터를 150~180선까지는 키워봤기 때문에 어디서 어떤 문제로 고통받는지 알 수 있었네요.

게임 내 '뱅마법사' 로 로덱스 보내주시면 궁금증에 대해서는 답변드리겠습니다. 주력은 워록이지만 알만한 질문에 대해서는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고객상담센터 : 로덱스 - 뱅마법사)

마지막으로 가성비 캐시 아이템 2종을 소개하고 마칩니다.

프리미엄 서비스 / 엘리제 두개 해서 한달 요금 7천원 쯤으로 기억합니다.
상시 경험치/드랍률 20% 증가 효과에 엘리제는 하루 한시간 드랍률 100%상태로 버프를 받을수 있습니다.
추가로 결제가 더 필요한 부분이긴하지만 드랍률 경험치 30% 증가 효과도 선택해 누릴수 있습니다.
하루 200원 정도의 투자면 불필요한 고통에서 벗어날 방법이 되는 편이니 고려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무자본 정착 응원 보내드립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