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 크리티컬 | 크리티컬이 적용되는 스킬에 반영되는 크리티컬 데미지 % 증가 옵션의 적용 비율이 기존 100% 적용에서 50% 적용으로 감소됩니다. |
룬나이트 | 드래곤 브레스 / 드래곤 브레스-수 | 데미지 공식 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5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드래곤 트레이닝 | 드래곤 브레스/드레곤 브레스-수의 데미지 비율 반영이 5레벨 기준 120%에서 14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소닉 웨이브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5레벨 기준 ATK 1700%에서 ATK 255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스킬 쿨타임이 2초에서 1.75초로 감소되며, 글로벌 쿨타임이 1초에서 0.5초로 감소됩니다. |
스톰 블래스트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STR 120 기준 ATK 1500% 에서 ATK 21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윈드 커터 | 스킬 쿨타임이 5레벨 기준 0.2초에서 0.35초로 증가되고, 글로벌 쿨타임이 1초에서 0.7초로 감소됩니다. |
소모 SP가 5레벨 기준 50에서 35로 감소됩니다. |
이그니션 브레이크 | 효과 범위가 11X11셀에서 9X9셀로 감소되며, 시전자의 크리티컬 확률의 절반 확률로 크리티컬이 발생하는 것에서 시전자의 크리티컬 확률대로 크리티컬이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5레벨 기준 ATK 2000%에서 ATK 2250%로 상향 조정됩니다. |
로얄 가드 | 리플렉트 데미지 → 리플렉트 데미지 리덕션 | 스킬 명이 “리플렉트 데미지 리덕션”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효과가 “데미지 반사 효과”에서 “받는 반사 데미지 감소 효과”로 변경됩니다. |
쉴드 스펠 | 레벨별 효과가 1종으로 통일되며, 효과가 변경됩니다. |
1레벨 : 90초간 3초마다 자신 MHP의 5% 만큼 회복 |
2레벨 : 90초간 5초마다 자신 MSP의 3% 만큼 회복 |
3레벨 : 90초간 ATK + 150 / MATK + 150 |
※ 리프로듀스 스킬을 통해 쉴드 스펠을 도작한 정보가 초기화됩니다. |
밴딩 | 아래와 같은 효과로 변경됩니다. |
파티가 존재할 경우에만 사용 가능하도록 변경되며, 시전 시 시전자 주변 범위내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의 숫자만큼 자신의 DEF를 증가시킵니다. (최대 DEF + 360) |
스킬 정보상 출력되던 SP소모량과 동일하도록 소모SP가 변경됩니다. |
헤스페루스 리트 | 시전 조건이 삭제되며, 인스피레이션 상태일 경우 더 큰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
어스 드라이브 | 대상의 방어력 및 공격속도 감소 디버프가 제거되며, 방패 파괴 패널티가 제거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방패의 무게 및 제련도가 아닌 스킬 레벨과 시전자의 STR 및 VIT에 의해 데미지가 증가되도록 변경됩니다. |
공격 속성이 무기 속성을 따르도록 변경됩니다. |
배니싱 포인트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500%에서 8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캐논 스피어 | 기존 일직선 데미지 방식에서 대상 및 그 주변 범위 (5레벨 기준 5X5셀)에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
소모 SP가 5레벨 기준 50으로 증가되며, 사정 거리가 9셀에서 7셀로 감소됩니다. |
시전자의 크리티컬 확률의 절반의 확률로 크리티컬 데미지가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문 슬래셔 | 대상에게 경직/앉기 효과가 발동하던 부분이 제거되며, 시전 시 “오버 브랜드 레디” 효과가 부여되도록 변경됩니다. |
오버 브랜드 | 스킬 로직이 변경되어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며, 넉 백 효과가 제거됩니다. |
오버 브랜드 레디 효과가 있는 경우 더 강한 데미지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레이 오브 제네시스 | HP 소모 패널티가 제거되며, 소모 SP가 10레벨 기준 90에서 120으로 증가됩니다. |
시전 방식이 지면 1셀에서 즉시 시전으로 변경되며,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MATK 2000%에서 2300%로 변경되고, 시전자의 INT에 의해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되도록 변경됩니다. |
인스피레이션 상태에서는 데미지가 10레벨 기준 3500%로 변경되며, 공격 속성이 무속성이 되도록 변경됩니다. |
인스피레이션 | 지속시간이 기존 5레벨 기준 90초에서 180초로 증가됩니다. |
시전 시 경험치 소모 패널티와 버프 해제 효과가 제거됩니다. |
매 공격 시 HP 소모 패널티가 제거되며, 밴딩 및 프레스티지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각종 증가 효과에 직업레벨 체크가 제거되며, 증가량 계산 공식이 변경됩니다. (BaseLv 200 / 5레벨 기준 : HIT + 60, All Status + 30, ATK + 200, MATK + 200, MHP + 20%) |
미케닉 | 암즈 캐논 | 스킬 레벨별 고정 캐스팅이 변경되어 5레벨 기준 0.2초에서 0.1초로 감소됩니다. |
스킬 레벨별 변동 캐스팅이 변경되어 5레벨 기준 2.2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
스킬 레벨별 스킬 쿨타임이 변경되어 5레벨 기준 0.65초에서 0.3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준 5레벨 기준 ATK 2300%(소형)/2050%(중형)/1800%(대형) 에서 크기와 상관없이 ATK 1900%으로 변경되며,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스킬 사정거리가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9셀로 변경되며, 효과 범위가 5레벨 기준 5X5셀로 변경됩니다. |
부스트 너클 | 변동 캐스팅이 기존 5레벨 기준 1초에서 0.5초로 감소됩니다. |
소모 SP가 기존 5레벨 기준 15에서 25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ATK 700% 에서 ATK 11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액스 토네이도 | 풍속성 무기 장착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제거되며, 바깥쪽 데미지 감소 사양이 제거됩니다. |
시전 시, HP 소모 패널티가 제거되고, 소모 SP가 기존 5레벨 기준 26에서 45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ATK 700% 에서 ATK 11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파워 스윙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ATK 1300% 에서 ATK 1800%로 상향 조정되며,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또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STR 및 DEX의 값에만 적용되던 것이 전체 공식에 적용되도록 변경되며, 이에 따라 시전자의 STR 및 DEX 값의 데미지 공식 적용 비율이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
발칸 암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3레벨 기준 ATK 210%에서 420%로 상향 조정되며,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글로벌 쿨타임이 스킬 레벨에 관계 없이 0.1초로 통일되며, 변동 캐스팅 0.2초가 추가됩니다. |
소모 SP가 기존 3레벨 기준 6에서 15로 증가되며, 데미지 범위가 기존 3X3셀에서 5X5셀로 상향 조정됩니다. |
제네릭 | 파머시 | 제조 가능 리스트에 호문클루스의 친밀도를 올려주는 “호문클루스 영양제”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포션 피쳐 | 호문클루스에게는 회복 증가량이 3배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카트 토네이도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ATK 1000%에서 ATK 20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카트 캐논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시전자의 INT의 2배만큼 데미지 계수에 합산되도록 변경될 예정입니다. |
블러드 서커 | 흡혈 식물 씨앗 5개를 소모하여 파티원 1명에게 지속시간동안 물리 공격 시, 최대 9% 확률로 데미지의 최대 5% 만큼 HP를 흡수하는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로 효과가 변경됩니다. |
스포어 익스플로젼 | 기존 부착 데미지가 제거되고, 대상 및 주변 범위내 대상에게만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
범위내 대상에게 5초간 받는 원거리 물리 데미지가 10% 증가되는 효과를 부여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단, 보스형 몬스터의 경우 5% 증가로 적용됩니다.) |
호문클루스 공통 사양 변경 | 호문클루스의 1~99레벨의 필요 경험치가 대폭 감소됩니다. |
기본 호문클루스의 레벨업 당 증가 HP 및 SP가 상향 조정됩니다. |
호문클루스 진화 시 증가 HP 및 SP가 상향 조정됩니다. |
호문클루스S의 레벨업 당 증가 HP 및 SP가 상향 조정됩니다. |
호문클루스S로의 변이 시 증가 HP 및 SP가 상향 조정됩니다. |
단, 호문클루스의 HP 및 SP 증가 효과는 업데이트 이후 새로 탄생시킨 호문클루스만 적용됩니다. |
콜 호문클루스 | 안식상태의 호문클루스가 존재하는 경우 생명의 씨앗 1개를 소모하여 호문클루스를 활성화하도록 변경됩니다. |
호문클루스는 1800초의 활동 시간을 갖게 되는 대신 별도의 대상 지정 없이 설정해둔 AI에 따라 행동하도록 변경됩니다. |
안식 | 스킬 쿨타임이 20초만큼 추가됩니다. |
리저렉션 호문클루스 | 스킬 쿨타임이 20초만큼 추가됩니다. |
니들 오브 페럴라이즈 | 데미지가 ATK 45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포이즌 미스트 | [상태이상 : 암흑] 부여 효과가 제거되며, 데미지를 입힌 대상에게 “안개 독” 효과를 부여합니다. [안개 독 효과] : 지속시간동안 FLEE가 0이 된다. |
데미지가 MATK 1000%로 상향 조정되며, 데미지 간격이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1초로 변경됩니다. 추가로 호문클루스의 DEX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되도록 변경됩니다. |
범위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시, 기존 범위가 제거되며 새롭게 설치되도록 변경됩니다. |
페인 킬러 | 지속시간이 최대 600초로 증가되며, 공격 속도 감소 패널티가 제거됩니다. |
효과 대상이 자신의 주인 1명으로 변경됩니다. |
라바 슬라이드 | 최대 범위가 7X7 셀로 되며, 공격 횟수 제한이 제거되고, [상태이상 : 발화] 부여 효과가 제거됩니다. |
데미지가 ATK 500%로 변경되며, 데미지 간격이 1초로 감소됩니다. |
범위 지속시간이 15초로 변경되며, 스킬 재사용 시 기존 범위가 제거되며 새롭게 설치되도록 변경됩니다. |
파이로 클래스틱 | 스킬 레벨에 따른 공격력 증가량이 10레벨 기준 100만큼 증가되며, 지속시간이 최대 600초로 증가됩니다. |
무기의 속성이 화속성으로 변경되던 내용 및 오토 스펠 해머폴 발동 효과가 제거됩니다. |
미드나잇 프렌지 | 데미지가 ATK 4500%로 변경되며, 대상의 물리 방어력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
이레이저 커터 | 데미지가 MATK 4500%로 변경되며, 호문클루스의 INT에 따른 데미지 보정치가 상향 조정됩니다. |
캐스팅이 1.5초로 감소됩니다. |
제노 슬래셔 | 캐스팅이 1.5초로 감소됩니다. |
슈탈 호른 | 넉 백 효과가 제거되며 데미지가 ATK 45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호문클루스의 VIT에 따른 데미지 보정치가 상향 조정됩니다. |
슈테인반트 | 스킬 쿨타임이 5레벨 기준 20초가 추가되며, 기존 효과에 추가로 자신과 주인에게 최대 600초간 “바위 벽” 효과가 부여될 예정입니다. 바위 벽 효과 : 스킬 레벨에 따라 자신과 주인의 물리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5레벨 기준 DEF + 500, MDEF + 150) |
하일리게 슈탕에 | 캐스팅이 1.5초로 감소되며, 데미지가 MATK 40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길로틴 크로스 | 치명적인 독 부여 | 특정 맵 이동 및 재 접속 시 효과가 해제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기공포 | 스킬 쿨타임이 0.15초에서 0.25초로 증가되고, 글로벌 쿨타임이 10레벨 기준 2.8초에서 레벨과 관계 없이 1초로 감소됩니다. |
소모 SP가 기존 20에서 60으로 증가되며, 사정거리가 4셀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기존 10레벨 기준 ATK 1400%에서 ATK 15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롤링 커터 | 회전 카운트 지속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변경됩니다. |
크로스리퍼 슬래셔 | 스킬 쿨타임이 5레벨 기준 0.3초에서 0.2초로 감소되며, 글로벌 쿨타임이 0.5초에서 0.3초로 감소됩니다. |
크로스 임팩트 | 스킬 쿨타임이 0.7초에서 0.35초로 감소되며,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ATK 1750%에서 ATK 215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카운터 슬래쉬 | 넉 백 효과가 제거됩니다. |
검은 손톱 |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되며, 보스형 몬스터의 경우 받는 데미지 증가량이 절반만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쉐도우 체이서 | 오토 섀도우 스펠 | 지속시간동안 MATK가 10레벨 기준 50만큼 증가하도록 효과가 추가됩니다. |
트라이앵글 샷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AGI 200 기준 ATK 1200%에서 2900%로 상향 조정되며,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넉 백 효과가 제거되며, 변동 캐스팅이 제거되고, 스킬 쿨타임 0.2초가 추가됩니다. |
글로벌 쿨타임이 기존 0.5초에서 0.35초로 감소됩니다. |
페이탈 메나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ATK 1100%에서 ATK 1200%로 상향 조정되며, 시전자의 AGI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되도록 조정됩니다. |
워록 | 그라비테이션 필드 | 데미지 횟수가 10회로 감소되며, 데미지가 기존 MATK 250%에서 MATK 500%로 증가됩니다. |
마법력 증폭 | 소모 SP가 10레벨 기준 80으로 증가되며, 1회용 버프에서 유지형 버프로 변경됩니다. |
마법력 증폭량이 기존 100% 에서 50%로 감소됩니다. |
소울 익스펜션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MATK 1500%에서 MATK 20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커미트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MATK 5000%에서 MATK 60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테트라 볼텍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MATK 4000%에서 MATK 48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프리징 스펠 | 스킬 레벨당 증가 보존 포인트가 4에서 8로 증가됩니다. (단, 리딩 스펠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최대 마법숫자는 기존 7회로 유지됩니다.) |
소서러 | 사이킥 웨이브 | 지팡이 및 책 계열 무기를 장착하여 사용한 경우, 1번의 데미지가 2회로 증가됩니다. |
다이아몬드 더스트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스킬 레벨과 INT에 따른 데미지와 습득한 프로스트 웨폰 스킬 레벨에 따른 데미지가 상향 조정됩니다. |
바레티르 스피어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스킬 레벨과 INT에 따른 데미지와 습득한 스트라이킹, 라이트닝 로더 스킬 레벨에 따른 데미지가 상향 조정됩니다. |
어스 그레이브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스킬 레벨과 INT에 따른 데미지와 습득한 사이즈믹 웨폰 스킬 레벨에 따른 데미지가 상향 조정됩니다. |
스펠 피스트 | 공격 횟수 제한이 제거되며, 매 공격시 SP를 20만큼 소모하도록 변경됩니다. |
지속시간이 기존 60초에서 180초로 증가되며, 스킬 사용 시 추가되는 MATK가 기존 500%에서 200%로 감소됩니다. |
클라우드 킬 | 레드 젬스톤 소모가 제거되고, 지속시간이 5초로 변경됩니다. |
기존 [상태이상 : 독] 부여에서 데미지를 입은 대상은 5초간 “구름 독” 효과가 부여되도록 변경됩니다. [구름 독 효과] : 독속성 내성이 감소됩니다. (최대 25%) |
포이즌 버스터 | 5레벨 기준 대상 및 대상 주변 7X7셀내 대상에게 MATK 2500%의 독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로 변경되며, 클라우드 킬에 의한 구름 독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는 MATK 3500%만큼의 독속성 마법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
시전자의 INT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하도록 변경되며,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2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스트라이킹 | 파티원에게 사용 가능한 스킬로 변경되며, 기존 무기 레벨에 따른 ATK 증가에서 최대 100만큼의 ATK를 증가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기존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제거되고, 유도 공격 확률 최대 70% 증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
지속시간이 기존 60초에서 90초로 증가됩니다. |
아크비숍 | 쥬덱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MATK 700%에서 MATK 10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아도라무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MATK 1050%에서 MATK 28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안실라를 복용한 상태라면 안실라 효과 지속시간동안 공격 속성이 무속성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수라 | 잠룡승천 | 지속시간이 기존 10레벨 기준 165초에서 300초로 증가됩니다. |
MHP/MSP 증가량이 기존 10레벨 기준 12% 증가에서 10% 증가로 변경되며, 5초당 HP 소모 패널티와 HP/SP 자연 회복 불가 패널티가 제거됩니다. |
천라지망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ATK 400%에서 ATK 1000% 로 상향 조정됩니다. |
쌍룡각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ATK 500%에서 ATK 900%로 상향 조정되며, 스킬 사정거리가 1셀에서 2셀로 증가됩니다. |
대전붕추 | 기존 경직 시간 부여가 제거되며, 기존 대상의 소지량(몬스터의 경우 크기)에 따른 데미지 보정값이 제거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ATK 2600%에서 ATK 31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스킬 사정거리가 1셀에서 2셀로 증가됩니다. |
호포 | 스킬 로직이 변경되어 기존 타겟 대상 주변 근접 물리 특수 데미지에서 시전자 주변 근접 물리 특수 데미지로 변경됩니다. |
스킬 로직이 변경됨에 따라 각 시전자의 무기에 따른 속성이 각 대상별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스킬 범위가 기존 대상 주변 최대 5X5셀에서 시전자 주변 최대 7X7셀로 변경됩니다. |
스킬 쿨타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
섬광연격 | 천라지망 시전이 제거되고 그에 따라 행동불가 시간이 소폭 감소됩니다. |
스킬 쿨타임이 5레벨 기준 3초로 감소됩니다. |
폭기산탄 | 기 구체 소모량이 5개에서 3개로 감소됩니다. |
뇌광탄 | 기구체 소모량이 기존 스킬 레벨만큼에서 2개로 변경됩니다. (단, 공격 횟수는 기존과 같이 스킬 레벨입니다.) |
변동 캐스팅이 1초로 감소되며, 스킬 쿨타임이 0.5초로 감소됩니다. |
사자후 | 소모 SP가 70으로 감소되며, 기 구체 소모량이 5개에서 3개로 감소됩니다. |
효과 범위가 최대 15X15셀에서 9X9셀로 변경되며, [상태이상 : 공포] 부여가 제거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ATK 1500%에서 ATK 2500%로 상향 조정되며, 데미지 공식상 베이스 레벨 적용 비율이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 / 150)에서 (시전자의 베이스 레벨/100)으로 상향 조정됩니다. |
레인저 | 샤프슈팅 | 스킬 사정 거리가 기존 9셀에서 11셀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5레벨 기준 ATK 1150%에서 1800%로 상향 조정됩니다. |
스킬 효과 범위가 일직선 상에서 대상 및 그 주변 5X5셀 범위 대상으로 변경되며, 소모 SP가 30에서 24로 감소됩니다. |
에임드 볼트 | 공격 횟수가 대상의 크기와 상관없이 5회로 고정되며 소모 화살의 개수가 3개로 고정됩니다. |
피어브리즈 상태인 경우, 1회 공격당 데미지를 ATK 1150%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
애로우 스톰 | 고정 캐스팅 0.3초가 추가되고, 변동 캐스팅이 2초로 감소됩니다. |
스킬 쿨타임이 스킬 레벨과 관계 없이 3.2초로 통일되며, 소모 SP가 기존 10레벨 기준 48에서 60으로 증가됩니다. |
소모되는 화살의 개수가 10개에서 5개로 감소되며, 최대 효과 범위가 9X9셀로 변경됩니다.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기존 10레벨 기준 ATK 1800%에서 ATK 2000%로 상향 조정되며, 피어브리즈 상태인 경우 데미지가 추가로 증가하여 ATK 2700%가 되도록 변경됩니다. |
언리밋 | DEF 및 MDEF 가 1로 고정되는 패널티가 제거됩니다. |
지속시간이 60초에서 180초로 증가됩니다. |
원더러&민스트럴 | 메탈릭 사운드 | 1회의 데미지를 2번 나누어 표기하던 것에서 2회의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됩니다. |
서비어 레인스톰 |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어 AGI 200 / DEX 300, 채찍&악기 기준 기존 ATK 800% 에서 ATK 850% 로 변경됩니다. (스킬 데미지 산출 공식 변경으로 AGI과 DEX에 의한 데미지 변동폭이 감소됩니다) |
화살 소모량이 기존 20개에서 10개로 감소됩니다. |
진동잔향 | 화살의 소모량이 10개에서 5개로 감소되고, 최대 효과 범위가 7X7셀에서 5X5셀로 감소됩니다. |
소모 SP가 5레벨 기준 65에서 80으로 증가됩니다. |
스킬 사정거리가 독수리의 눈 스킬에 영향 받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