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작년 20주년 이벤트 네이버 광고


프로모션을 유료에다 기간제한을 걸어두었다는것은 신입 유입을 목적으로한 이벤트는 절대 아님.

최소 디아블로4처럼 돈을 받을 생각이였다면 윗 사진처럼 유튜브광고나 황금시간때 카카오나 네이버 메인광고 정도는 했어야했다.

이번껀 수요자(기존 유저)들에게 필요하신분 사가세요 라고 선택권을 쥐어준것밖에 안된다.

아래 라그나로크 떡상하는방법 글처럼 무료로 풀고 광고 적절히 하면 신입이나 복귀자들은 꽤 있다.

하지만 유저가 늘어날수록 이것또한 악순환의 반복이 될뿐이다.(메크로)
이건 우리가 매년 눈으로 보았고 겪어본 일이라 두말 안함.

그라비티는 이 악순환을 잘 푼어 천천히 다시 옛 명성을 회복하는 선순환으로 갈것인지 아니면 지금 적절하게 회사안에서 안주하며 에어컨 바람만 쐬다가 퇴근하는 월급루팡이 될것인지는 너희들의 선택에 달려있다.

예전 라그나로크 오리진이라는 모바일 게임 한창중일때 거기 친했던 랭커2위분이 나한테 입아프게 라그 프로모션 홍버하며 복귀하라고 했을때가 기억난다.
지금 이런 부작용(운영)을 초래했다는걸 아셨으면 그분이 나한테 그렇게까지 이빨에 땀나도록 홍보하셨을까 의문이다.



마지막으로 그라비티들아 너희들이 우리에게 유료프모 던지며 선택권을 준거라 착각하지말고, 우리가 너희들에게 선택권을 준것은 아닌지 잘생각해보자

*너희들이 자신없게 이런식의 패치를 히는거보니 마음은 아프다!! 그러니 제발 시원하게 자신있게 무료프모 던지며 광고도 시원하게해서 다시 갓게임이 될수있도록 운영해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