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유저 간담회 준비&진행 하신다고 고생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진행은 예쁜 MC분이 잘하셨는데, 우리 성 팀장님 고생 많이 하신거 같네요.

 중간에 살짝 멘붕온듯한 표정이셨어요 ㅎㅅㅎ;


 집회가느라, 밥을 못먹어서 나중에 개발자분들이랑 추가로 이야기 나누는데 못 끼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따로 건의사항올릴수 있는 카테고리를 마련해 주셨네요.


 Q&A 쪽지에 다 적지 못한 내용이 몇개 있는데, 그중에 간추리자면,



 첫째로, 

   3-2차 직업 유물템 발매를 부탁드립니다.

  (신규맵 락스피릿에서 드랍된다면 일석이조일거 같네요.
   제니화 되는 잡템을 떨어트리게 하지말고, 거의 가격이 동일한 유물템들이 낮은확률로 떨어진다면
   100레벨이후 락스피릿 지역에서 앵벌도 꾸준히 잘 될테고, 인플레이션에도 전혀 영향을 안줄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락스피릿이 라자냐같은 사냥터였으면 좋겠습니다. 
    라자냐 2층,3층에서처럼 이그열매,오래된보라상자,에르늄,식물의 줄기 등등 125~150렙 찍을동안 
    인플레에 영향주는 잡템은 거의 안나오고, 유저간 거래되는
    소비템, 장비템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라자냐2층,3층 각팟이 활성화 되면서, 한정적인 기간에만 열리는
    길드던전을 피할 수 있어서 7일 내내 좋은 렙업&앵벌 장소가 생겼는데, 락스피릿이 100렙~125렙
    구간의 라자냐처럼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쉐췌, 소서러, 미케닉장비는 나왔던데, 나머지 직업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신규 방어구들에 제련도당 상승효과를 주는 옵션을 
  붙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기같은 경우는 제련도가 올라감에 따라 데미지가 올라가니 고제련을 할 이유가 있지만,
  현재 라그나로크 방어구 시스템은 +9제련, 10제련, 11제련, 12제련이 거의 끝이고 더 이상 제련을
  할 필요가 없는 시스템이 대부분입니다.

   이걸 라그의 특색으로 삼고 컨셉을 유지하려고 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 긍정적인 부분 보다
  부정적인 면이 더 많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흰날개의 슈츠처럼 제련도가 올라갈수록 계속 스탯이 올라가는 장비는 제련을 계속
  하게 되고, 수요와 공급이 끊이질 않습니다. 그런데, 다른 3-1차 유물 및 대부분의 라그나로크 방어구들은
  제련도를 계속 올릴 필요가 전혀 없죠. 이 부분은 가장 먼저 회사입장에서 안좋을거 같네요.

   저만해도 2년넘게 제련행알을 6~7회 정도 해왔는데.. 1년에 3번이나 하는 가장 빈도높은 행알임에도
  불구하고, 처음엔 3~40만원 이상씩 꾸준히 제련행알을 하다가, 요즘엔 5만원정도 밖에 안합니다.
  가장 큰 이유가 창고에 농축 에르늄/오리데오콘이 몇천개씩 쌓여 있기 때문입니다.
   농 에르/오리가 쌓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니, 위에 말씀드린 라그의 특징인 방어구 제련도 한계치를
  설정해둔 특징때문인거 같습니다. 회사입장에서 행알의 가장 기본 구성품인 농축 광석이 안팔리게
  되는데, 바꿀 필요가 있을거 같습니다.

   기존 아첨,독설처럼 방어구에 +10~12까지 인챈 및 제련을 하는 시스템은 아주 잘 만들어진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첨,독설 아랫단계 방어구에 제련도당 스탯이 증가하는 대부분의 온라인게임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을 사용해 주시는걸 건의 드립니다. 흰날개의 슈츠가 대표적인 좋은 예가 되겠죠.

   3-1 유물들의 옵션을 바꿔서 아첨/독설을 쓰기 이전에 초보분들이나 저자본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옵션의 방어구를 만들어 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이구요. 신규지역 락스피릿 장비에 이런옵션이
  붙는것도 환영합니다.  나브의 클로스 같은 경우는 독설이 나오기 전까지 국민장비였는데, 
  마찬가지로 제련을 할 필요가 없죠. 나브의 클로스 같은 3-1차 유물에서도
  제련도2당 ATK 1%가 붙는다거나, 크림즌로브같은 경우는 제련도당 크림즌록 데미지 1%증가 등등
  이런게 구현도 쉽고 기존 최고장비인 독설,아첨 등의 아랫단계로 적당한 장비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세번째,

  창고 한도량 증가입니다.

  ( 소지량 증가를 올리는 업뎃은 시스템을 상당히 뜯어고쳐야 되어서 단기간에 하기가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이걸 바꿔주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일단 미뤄둔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창고한도량 증가를 건의드립니다.

   기존 소지무게 영구증가 캐쉬템인 헬스장 쿠폰처럼, 창고 한도량 영구증가 쿠폰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리미엄 365일 유지하고, 개인 길드창고 500개 쓰는데도 부족해서, 2~3개 계정 창고를 터서 씁니다만
   아직도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개인 소지창에 100개의 아이템도 못들고 다는게 가장큰 이유같습니다.
   특히 궁수계열 입장에서 소비템, 장비템만 챙겨도 60~70개가 훌쩍 넘어버리는데..
   여분 장비랑 잡템을 창고에 넣으면 창고도 너무 부족한 현상이 생깁니다.

   아이템 소지량이 단기간에 개편이 안된다면, 지금 프리미엄 시스템으로 이미 적용가능한 부분인
   창고 한도량 증가 시스템이라도 개편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캐쉬로 발매하게 된다면 헬스장처럼 영구증가로 해주셨으면 좋겠고,
   요즘 신경써주시는 제니회수의 방안으로 발매해주신다면 
   여러 타 온라인 게임 뱅크 시스템처럼 100칸 업그레이드 하는데 100만제니, 200칸 업그레이드에 1천만제니
   300칸에 2천만제니 이런식으로 올라가는 시스템 아시죠?? 이런것도 좋은거 같습니다.
 
   아니면 냥다래 고양이상단 창고라도 마을별로 대폭 증가시켜서 이걸 제니로 열게 해주면, 
   업데이트 하는데 손쉽고, 부작용도 없는 방법인거 같네요. 제니도 적당히 회수하게 열때마다 1~2천제니?)



 질문할게 많았었는데..

 간담회 초반에 상당히 업데이트 예고 프리젠테이션 하실때 상당수가 답변이 되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간담회 주최하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말씀해주신거처럼, 기회가 된다면 유저간담회를 자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