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 깔끔하게 스톤커스 걸고 난 뒤의 여유.
반갑습니다.
묘르닐 서버의 독서할시간이라는 아이디로 프로페서를 하는 유저입니다.
업데이트 시간이 긴 관계로 패치동안 작성하게 됐습니다.
마책 프페 글에 이어서,
이번에 다뤄볼 주제는 생체실험 연구소(이하 생던)에서 프로페서의 역할 및 스킬들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생던은 아인브로크의 광산던전3층에 이어서 신규 리히타르젠 마을 업데이트와 함께 나온 전승 100레벨 이상을 대상으로 한 던전입니다.
제로의 특성상 본섭의 데이터와는 다르게 몹들의 피통과 괴랄한 스킬들의 향연으로 새로운 도전자들에게 성취감과 좌절감을 동시에 안겨주는 던전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일부 길드파티나 고정파티들이 꾸준히 일퀘로 환영받는 곳입니다.
1,2층 경험치 3층은 용사의 보관함 상자를 대량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사냥터이기 때문이죠.
1층(6개),2층(18+5개),3층(60개) 전부 진행시 용사의 보관함 89개를 받습니다.
하지만, 진행간 각종 우발상황으로 인한 파티 전멸 및 보험과 심장 소모가 크고, 이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곳이기도 합니다. 한 두명의 실수로 파티가 전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업데이트 후 부터 꾸준히 파티에 참여하고 해오다보니, 몇몇분들과 친분이 생겨 같이 더 가던 경우도 있고 좀 스타일이 안맞는거 같아서 같이 안가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파티를 가려서 가게 된거죠...위자드 플레이할때 기사단이 나오고나서 파티에 참여하지 못했을때, 마책세이지로 전승을 하기위해서 기단이나 아인팟을 가기 위해 발버둥치면서 느꼈던, 소외감 같은것들이 내내 있었는데 프로페서를 하면서 제가 자꾸 갑질아닌 갑질을 하는거 같아서 뜨끔하기도하고, 그러는 경우가 많네요. 파티하면서 오해가 생기신분들 있으셨다면 죄송합니다. 가고싶어도 가지 못하는 분들에게도 죄송하네요. 각자 직업들의 개성에 맞게 게임을 즐기면 좋겠습니다.

프로페서(Professor)

매력있는 직업입니다. 다양한 메즈기와 유틸기로 파티원을 보조하거나, 보조딜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수있습니다.

스킬 설명 및 팁
* 라이프치환
- 이펙트는 헌터플라이 무기로 피 찰때 이펙트처럼 반딧불이같은게 퍼졌다가 프로페서에게 돌아옵니다. 이 모션 한번에 MHP 10% 감소하고, 감소한 MHP10%의 반절이 마나로 차게 됩니다.(5레벨 기준) 후딜레이가 조금 있어서 각성포션이 도움됩니다.(약0.5초)
- 솔첸위주로 하게될시 주로 무기를 월광검을 착용하기 때문에 힐클립으로 자힐하면 300~400대가 차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라이프치환 이펙트가 보이면 프리스트 분들이 힐을 바로바로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 라이프치환하다가 중간중간 힐 하지 않아도, 마나 차는 양은 같습니다(msp의 10% 만큼만 깍아서 채우기때문)
- 솔첸을 주로 하시는 프로페서라면 피통이 1만내외 하시는거 같습니다. 1만을 기준으로 소울체인지 한번에 1000의 hp가 소모되고, 그 절반인 500sp가 채워집니다. 바댄의 서비스 버프포함 마나통은 대략 최대 4000까지(msp에 투자된 장비) 될것으로 보아(8번의 라이프 치환이면 최대마나가 충전이됩니다.)
- 후술하겠지만, 소울체인지하면 현재 마나 4000을 대상에게 반절 깍인 2000으로 넘겨주기 때문에, 아술 한 후의 챔프분들 마나 채우기엔 매우 좋습니다.

* 소울체인지(솔첸, 첸)
-프로페서의 꽃이자 전부라고 볼 수 있는 스킬입니다.
-보시는대로 현재 내 sp를 대상의 sp와 교환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상의 sp가 내 현재sp 절반보다 많이 있는데 쓴다면, 오히려 상대 마나를 깍는 격이 되기 때문에, 깃발2번을 하라고 사전에 얘기하거나 채팅으로 마나 채워달라는 신호를 정해두고 하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위 부분이 가장 불편한 부분인데, 파티원들의 마나게이지도 체력게이지처럼 보일수 있게 좀 해줘야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얘기를 유저들이 수년간 안하진 않았을텐데 안바뀐거보면 참 아쉬운 부분입니다.(아니면 on/off기능이라도)
-파티원에게 사용할때 쉬프트를 클릭하고 하거나, noshift 활성화 상태로 할수 있는데, noshift활성화된 채로 하다가 다른 스킬들이 파티원들에게 써져서 스킬 실수가 나올수 있으니 noshift는 꺼두고 솔첸할때만 쉬프트 클릭해서 주도록 합시다.
-파티원 목록에서 솔첸할 대상들만 꺼내서 따로 미니파티창을 쓰기 좋은곳에 옮겨두면 좋습니다. 특히, 파티사냥시 옹기종기 모여있는 와중에 직접 클릭해서 하기엔 힘들때가 많습니다.
-내 sp를 넘겨주는 스킬이기 때문에 바댄의 서비스 버프(msp증가)는 매우 좋은 버프입니다.(챔프-아술딜량증가, 프페 마나통 증가)
-msp올리는 장비로는 이정도가 있습니다.
 고대 모르피셔스의 반지,팔찌(각 9강시 6퍼씩 12퍼), 모르피셔스의 반지(5퍼), 모르피셔스 쇼올, 두건 등 세트도 있고
 베스퍼 코어1(msp3%, 변캐10) 휀작도 되어있다면 베스퍼코어1도 가성비 좋음(영상에는 아니지만, 지금은 착용중)
 투구캐럿작된 투구나 기타 msp올려주는 투구
 갑옷은 로다프로그(피통과 sp50)
 걸칠것은 모르피셔스셋 아니면, 9신관망토(9제련시 msp300 기본옵+msp인챈가능)
 신발사막이나 용암신발(1,3옵msp5% or msp50)에 소희작(msp15%), 9신관부츠(msp및 인트나 피통 인챈작)
-혹시나 몬스터에게 사용해서(내가 솔첸할 sp만 있을때) 몬스터의 마나를 0으로 바꿀수 있지 않을까 했는데, 적용되진 않습니다. 아마 다른 마나소모시키게 하는 스킬이 있어서 인듯합니다.

* 스펠 브레이커(스펠)

- 캐스팅 하는 모든 몹과 플레이어(휀은 못끊음)의 스펠을 끊을 수 있습니다.
- 변캐나 덱스의 영향을 크게 안받습니다. 캐스팅 속도가 아주 빠름.
- 떠도는000 이런 몹들이 캐스팅해서 텔레포트 하는 것을 스펠 브레이커로 끊을수 있습니다.(꿀스킬)
- 이 점을 이용해서, 1층의 라우렐 뷘더(라이트닝 볼트, 선더스톰 캐스팅) 2층의 위자드, 3층의 하이위자드의 캐스팅 돌아가는 스킬을 다 끊을 수 있습니다. 위자드도 스톤커스가 있는데, 프로페서가 선두에서 위자드를 상대하는 이유.

* 스톤 커스(스커)

- 생던 나오기 전 섬광막대를 쓰게한 주인공.
- 스톤커스는 6레벨부터는 성공시에만 레드 젬스톤이 소모됩니다. 그 아래 레벨의 스톤커스는 사용시마다 들어가니깐 쓰시겠다면 6 or 10으로 하시기바랍니다.(레젬 구매가 300~400)
- 레드젬스톤은 드릴러가 가장 얻기 편한 편이고, 일부 다른 몹들에게서도 나옵니다. 모아뒀다가 쓰세요. 안쓰시는분들은 팔아주세요.
- 위자드도 사용가능한 스킬이고, 동일한 스킬레벨이면 인트덱스를 더 투자한 위자드가 더 잘 성공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필자는 아시다시피 마책이라 고어질, 인트80미만이라 캐스팅도 느린편)
- 스톤커스를 쓰는 이유는 아래에 추가 설명을 달겠습니다. 염속성 몹인 위자드(특히 3층)를 무속성 고정인 아수라로 잡기 위해서 입니다.(아수라는 속부에 상관없이 무속성 딜이라고 하네요)
- 스톤커스는 쓰고나면, 완전히 굳기전까지 2초정도의 텀이 있습니다.(굳기 전에는 염속 유지) 완전히 굳기전까지는 맘놓고 패도 됩니다. 다만 굳는 순간 딜이 하나라도 들어가면 바로 풀리기 때문에, 주의해야됩니다. 우리 묘르닐 서버의 최초만렙 유저이신 슈퍼스타동진님께서 3층 1:1 사냥하신 영상에서도 그점을 활용한 하위 스톤커스 걸고 네이팜발칸으로 폭딜 넣으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하위 염속3레벨은 네이팜발칸(염속성 마법공격)에 175%로 증뎀 받기 때문에 아주 효과적인 사냥법이었습니다.

* 속성표(염속2 LV, 3 LV 몬스터) -> 스톤커스(지속성1 LV), 동빙(수속성1 Lv)

- 속성표를 보시는 바와 같이 염속2레벨(1,2층의 세이지, 위자드에게 그냥 아수라 사용시 50퍼 감뎀)
- 염속3레벨(3층 하이위자드는 그냥 아수라 사용시 데미지0)
- 스톰가스트로 동빙후(수속1렙) 아술로 잡지 못할 시, 파티 전멸 위험(동빙 중간에 렉스가 들어가면 가능하나, 스톰가스트 딜에 렉스효과가 적용되서 사라질 가능성이 높음)
- 스톤커스를 걸어서 완전히 굳기전 렉스 사용가능(완전히 굳으면 사용불가)
* 따라서, 노렉스 아술로 킬이 되면 스톰얼린후 아술.(일부 되는 챔피언과 해봄)
  렉스 아술로 킬이 되는것이라면 스톤커스 필수

* 랜드 프로텍터(랜프)

- 젬스톤 많이 들어갑니다. 옐젬을 사는 이유중 하나이죠.(옐젬 구매가 400~500정도)
- 랜드 프로텍터는 바닥에 하얗게 바둑판 처럼 깔리는 장판인데, 위자드의 스톰가스트나 로드 메테오 같은 광역기
  데몬스트레이션(화염병 바닥에 던지는거), 화이어필라 등 설치형 스킬을 깔 수 없게하기도하고, 이미 깔려있다면 지울 수 있으며, 심지어 텔레포트도 사용할 수 없게 합니다.(파리는 가능)
- 위자드의 딜링이 필요한 구간이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스킬이고, 2층에서 알케가 화염병 난사를 하지못하게 파티원들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됩니다. 휘겔 신전 북쪽의 스케골트 사냥시에도 선더스톰을 막기위해 깔면 아주 효율적입니다.
- 1층 라우렐 뷘더가 랜프 깐 곳에 프페가 다시 랜프를 깔면 겹쳐진 부분들은 지워집니다.(공성 하시는분들은 잘 아실거 같군요)
- 다시 본인의 랜프를 지우고 싶으면 다른 장판기(델류즈, 볼케이노 등)를 깔아서 없애줍니다.(이때 블젬이 하나 또 들어가죠)
- 랜드 프로텍터의 바깥쪽 셀은 위험합니다. 바깥쪽 셀의 바로 옆(랜프범위의 바로 바깥)에서 스톰가스트나 광역기가 써지면, 바로 사이드의 셀에 있는 플레이어는 맞기 때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역 이용해서 몹을 바깥셀에 두고 광역기를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

생던 사냥 영상
-준비물 : 젬스톤(레드60, 블루50, 옐로우50, 거미줄100)
 따로 말씀을 안드리고, 리플레이를 찍어서 개인들의 아이디나 채팅이 나올수 있는데, 혹시나 문제 되면 말씀해주세요.
생던 1층 사냥 영상은 따로 찍지 않았습니다.
(1층의 라우렐 뷘더-세이지,는 스펠브레이커만 계속 걸어주고 나머지 딜러분들이 잡으시는게 깔끔합니다.)

* 생던 2층 사냥 영상
- 2층은 1층과 동일한 카운트 수(6종류 30명씩)를 가지고 있으면서, 1층 처럼 막 몰아서 잡기 껄끄러운 곳입니다. 많은 분들이 1층과 3층만 하고 끝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이위저드와 스나이퍼의 판단과 딜링이 중요합니다.
- 기본적으로 위자드 분이 스톰을 자주 써서 알캐미스트와 위자드를 얼려두는걸 전제로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 얼리고 아술을 써야되기때문에, 렉스 없이 아술로 원콤이 되는 챔프분이 있으시다면 더욱 깔끔하겠습니다.
- 스톰을 쓸 틈없이 알캐를 만나면, 프로페서는 랜드 프로텍터를 씁니다.(화염병을 대상한테 던져서 바닥에 +십자 모양으로 깔리는데, 그 3*3범위 일겁니다. 범위 안에 있으면 2~3틱 맞으면 죽는 딜에, 무기도 파괴되기 때문에 챔프가 맞게되면 딜로스가 생깁니다.)
-랜프가 깔리면 어그로 끌리신분들은 랜프 위로 올라와주세요. 다른곳으로 도망가면 파티원들 다죽습니다.
- 위자드와 알캐만 처리 된다면, 나머지들은 얼리고 퀘스트 몹들만 잡는 형식으로 하신다면 좀더 빠른 진행이 됩니다.

* 생던 3층 사냥영상(프페시점)
- 하이 위자드 상대법은 멀리 있다면 한명이(프페or프리or탱) 어그로를 끌고 캐스팅 바 돌아가는게 보이면 하이딩하는 식으로 끌고온 뒤, 프페가 스톤커스와 스펠브레이커를 번갈아가면서 써줍니다.(각성포션 먹으면 좀더 체감상 빠릅니다.)
- 스톤커스만 연속으로 써봤었는데, 스톤커스가 두번 연속으로 걸리면 바로 풀립니다. 그래서 스펠 브레이커를 같이 섞어줍니다.(스톤커스 실패시 스펠로 캐스팅 끊기도 되고)
- 스톤커스 성공확률은 캐릭터 레벨과 인트에 영향을 좀 받는것 같습니다. 인트80도 안돼서 가끔 잘 안걸릴때가 많습니다. (확실치 않음)
- 스톤커스 걸리면 완전히 굳기까지 약 2초정도의 텀이 있습니다.(1층 라우렐 뷘더는 걸면 강아지마냥 프페 따라오는데, 파티라서 그런지 3층에선 걸면 이곳저곳 막 돌아다닙니다. 그래서 저는 웹을 걸어서 멈춰둡니다.) 프리스트 분들은 스톤커스 걸리기전부터 와서 렉스 걸려고 하지마시고, 스톤커스 이펙트 돌아간거 보면 여유있게 렉스 해주시는게 서로 좋습니다.
- 위자드는 여러명 뭉친게 보이면 바로 캐스팅바 보일틈도 없이 화이어볼을 맛깔나게 날려서 다 죽여버리니 렉스, 흐뉴, 탱을 하는 프리님 1~2명, 챔프, 프로페서 외에는 퀘스트 카운트 채워질 화면내에서만 계시는게 안전합니다.
- 트랩을 너무 많이 깔면 트랩이 깔린 위치 클릭시 그쪽으로 이동이 안되기 때문에 트랩은 적절하게 구간을 끊어서 놔주시는걸 추천합니다.
- 어쌔신크로스, 로드나이트웹이나 트랩에 걸리면 원거리 스킬들을 쓰기 때문에 프리스트 분들은 흐뉴마를 난사해주시면 됩니다.

2시에 시작했는데 딱 4시간 걸리네요.
서버 열리면 또 고고해야겠군요.
프페 이제 시작하신분이나, 이제 막 리히퀘를 시작하시는 다른 클래스 분들도 보고 참고가 되시면 좋겠고, 행라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