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바카리네 서버에서 시에쯔 로 키웠고 (과거형)

옛날에 이벤트 서버 유라테에서 활동하다가 아우슈리네로 넘어와서

다시 복귀유저로 활동하고 있는 DetectiveLulu (명탐정 룰루) 라고 합니다. (현재형)

(참고로 LOL 소환사 명도 동일합니다. 비록 실버에 있는 미천한 1人 이지만요.)


그리고 현재 가시숲이라는 길드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길드원으로요)

 

인벤에서 아주 오래전에 나름 스킬에 대한 설명이라고 주저리 주저리 써서 관리자 인증을 받았었더랬죠. (아련)


 

(내용까지 다 담기에는 그냥 미친 양이라 제목만 이렇게 따와봤습니다. . 그렇다구요.)

 

예전에는 보코르에 대한 스킬 설명과 팁을 적었는데요.

이번에는 패치에 맞게 변경된 점을 다 반영하여 업그레이드 시켜서 적어볼까 합니다.

 

트오세도 이제는 나름 게임 서비스 기간상으로는 연식이 있는 게임이다 보니 아는 분은 다 아실거라 봅니다.

하지만 저는 거의 처음하는 분이나 보코르에 대해 잘 모르는데 흥미가 살~짝 있는 분들을 위해 쌩 기초부터 적겠습니다.

(글 기본 바탕은 이전에 작성 했던것을 따오다 보니 제가 이전에 적은 주관적인 견해가 중복이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2017.07.07.>

분명 어제까진 관리자 인증 된것만 확인 했는데 제가 쓴 글이 뭐라고 이런것까지 올라올줄이야..

이렇게 올라온거 보니까 기쁘기도 하면서 헐?! 이게 왜 올라왔지 싶더라구요.




아무튼 뭐... 인벤쪽에서 관심 가져주신것만 해도 고맙구요. 보코르에 대해서 설명 쭉 들어갑니다.



. 클래스에 대한 설명 - 보코르는?

보코르가 무슨 직업이냐 하면 성직자 계열 3랭크에 해당하는 직업군으로 일종의 부두술사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성직자계 1,2랭크에 직업군들은 보조적인 스킬이 한 두 개 씩은 있는 반면, 공격적인 스킬이 주류인 직업입니다.

 

전 부두술사라고 하길래 디아3에 부두술사처럼 대단한 것이구나 생각 했는데 막상 키워보니 이질감이 많더군요.

여전히 고쳐지지 않아서 불편한점도 있는건 사실이죠.

제가 게임 운영에 질려서 잠시 안했던 동안 많은 패치가 있었고 나름 개선이 된 부분이 많아졌더라구요.

긍정적인 측면이 그래도 제가 이 글을 적으면서 했을때에 비하면 많이 개선이 되었고

살짝 너프 먹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긴 하더라구요.

 

제가 좀 이 게임에서는 직업군 고르는게 독특한(X) 변태같은(O) 성향이 있는지

바카리네에서도 보코르 3랭까지 찍은 캐릭터를 두번을 키웠고

아우슈리네에서도 현재 보코르 3랭까지 찍은 캐릭터가 둘입니다.

(즉 보코르 3랭만 네 번 키워봤습니다. 부캐인 아쳐에 헌응, 마법사 계열을 한다면 소서러-네크로를 꿈꾸는..)

 

예전부터 쭉 고쳐지지 않은점도 있었고 그 모든점을 다 적겠습니다.

(긴 글이더라도 2~3랭크까지 찍을 분들은 관심갖고 쭉 봐주세요!)

 

일단 제가 알려 드리는 스킬 분배법과 관련한 내용은 필수 공식이 아닌

제가 생각하는 지극히 주관적인 것이며 충분히 플레이 해보고

제가 적어놓은 설명과 함께 참고하여 본인의 취향에 맞게 스킬 선택하길 권합니다.



스킬설명에 도움 주신분들 (많은 걸 알려줘서 고맙습니다.)

<< 도움을 주신 분들 - 2016.01.18. >>

TOS 바카리네 서버 : 박상큼이(,민첩 보코르), 라메드(민첩 보코르)

TOS 인벤 : Uha, 레이메이님 (댓글 설명 도움)




. 보코르의 스킬과 특성

여기서는 스킬에 대한 설명을 하기로 정했고 이전에 적었던 중요도는 빼겠습니다.

   (어떤 보코르를 택하느냐에 따라 스킬의 중요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1랭크>

1. 헥싱




예전에는 몬스터에게 저주를 걸고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을 낮춰주고

보스 몬스터가 피 회복을 했었는데 그때는 피 회복을 멈추게 하는스킬이었습니다.

현재는 몬스터에게 저주를 걸어 몬스터의 마법 방어력을 낮춥니다.


공격스킬인 에피지를 쓰기 위한 필수 선제 조건이며 헥싱이 걸리지 않으면 에피지 단독으로는 시전 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헥싱 스킬 자체 기본 마법 방어력 감소 정신력 × 0.3의 계수가 있었으나

 현재는 계수가 적용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패치노트를 확인 했던 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헥싱 레벨이 올라가게 되면 몬스터 저주 범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여러마리에게 저주를 걸 수가 있고

저주 지속시간도 오래갑니다(저주 시간이 길어지면 SP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1레벨만 찍어도 재사용 대기시간보다는 길지만 저주를 걸 수 있는 대상이 2마리밖에 되지 않고

시간도 긴편도 아니기 때문에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헥싱을 걸고 나서 저주가 안걸린 또다른 대상에게 헥싱을 걸 시에는 그 전에 걸었던 헥싱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다른 몬스터에게 추가로 헥싱을 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먼저 헥싱 걸었던 몬스터는 지속시간은 나중 헥싱에 맞춰 흐르는게 아니라

 처음 걸었던 헥싱 지속시간이 흘러가니 빨리 풀립니다.)


1,2레벨-2대상, 3,4레벨-3대상 2스킬 묶음당 1대상씩 늘어나는식으로 증가합니다.

한마디로 기본값 2대상 부터 시작해서즉 홀수 레벨당 대상이 하나씩 늘어납니다.

결론은 10레벨에는 6대상, 15레벨에 9대상에게 저주가 걸립니다.  댓글 설명 도움 : Uha님, 엘더레빗님


헥싱에 걸린 몬스터를 좀비가 처치할 경우 해당 몬스터 자리에서 좀비가 새로 생겨난다고 합니다.

  댓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제 생각에는 좀비 만들기 장판 위에 있는 몬스터를 처치할 때와 같이 동일한 레벨과 동일한 체력을 가지는것 같습니다.)


※ 특성 

1-1. 헥싱: 어둠



헥싱에 걸린 적은 어둠 속성 공격에 한해서 특성 레벨 × 10% 추가 대미지를 입습니다. SP 소모 10%증가합니다.
최대 3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어둠 속성의 공격력이 30% 증가합니다.

에피지의 공격 속성이 어둠이라서 무조건 찍어줘야 하는 특성입니다.
(마스터 시 에피지 데미지가 30% 늘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게다가 일반 좀비 평타, 브와카이망도 공격 속성 자체는 어둠이라서 30% 증가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 댓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2. 에피지


 

몬스터에게 저주를 거는 헥싱을 전제로 하여 연계기로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딜 스킬입니다.

저주가 걸린 몬스터에게 멀리서 인형에 못을 박는 동작으로 몬스터에게 딜을 넣습니다.

해당 스킬을 사용할 때 캐릭터는 으스스한 웃음소리를 내며 인형에 못을 찔러댑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남캐는 변태같은 소리로 들렸고 여캐는 소름끼치는 오싹한 소리로 들렸습니다.)

 

3타의 경우에는 1,2타때에 들어갔던 딜을 최소 공격력과 최대 공격력 사이의 수치를 배수로 적용하여 딜을 넣습니다.

지능 보코르에게 핵심적인 딜 스킬입니다.


특성

2-1. 에피지강화



특성 레벨 × 0.5% 에피지의 딜을 올려줍니다. (에피지: 강화 특성은 100레벨까지 가능합니다.)


2-2. 에피지블라인드



몬스터에게 에피지 사용시 특성 레벨 × 5% 의 확률로 암흑상태에 빠지게 만듭니다.

최대 5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25% 확률로 에피지를 쓸 때 몬스터는 암흑 상태가 됩니다.

(예전에는 보스몬스터가 블라인드 특성이 걸려서 암흑에 빠진 보스는 그냥 가만히 서있었는데

 따로 다른 스킬의 보상 차원에서 상향도 시켜주지 않은 채 버그였다고 삭제 시켜버린 사건이 있엇습니다.

 이 때 보코르가 유일하게 파티플레이로 기여할 수 있는 수단이었는데 그 수단마저도 없애버렸죠.)



3. 좀비 만들기




보코르 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좀비겠죠.

 

예전에는 레벨을 올려야 좀비 수가 늘어나고 최대 18마리까진가? 운영이 가능했었습니다.

개편 후 현재는 모든 레벨에서 최대 8마리까지 가능하며 스킬 레벨이 오를 수록 더 강한 좀비가 나온다고 합니다.

(스킬 계수로 만든 개념인데 스킬에 대한 자세한 수치에 설명이 없는 불친절한 게임 개발사니까 그런갑다 해줍시다.)


좀비를 기반으로 하는 정신력 보코르의 경우는 마스터를 하는 게 좋고 지능 보코르의 경우에는

휠체어 좀비(좀비 만들기 3레벨 필요)랑 대형 좀비(좀비 만들기 2레벨 필요)를 보고 싶다면 3레벨 까지만 찍으면 됩니다.


※ 특성 

3-1. 좀비 만들기: 좀비화 (현재는 삭제된 특성)



예전에는 좀비만들기 스킬이 좀비 마리 수를 늘려주는 거였고

좀비 만들기로 소환할 수 있는 좀비 마리 수 +1마리를 더해주는 특성이었습니다.

지금은 8마리 고정으로 바뀌면서 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3-2. 좀비 만들기: 대형 좀비



좀비 만들기 마법 진 위에서 대형 몬스터가 죽을 때 특성 레벨 × 1% 의 확률로 대형 좀비가 생성됩니다.
최대 50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대형 몬스터가 죽을 때 50% 확률로 대형 좀비가 생성됩니다.
대형 좀비는 일반 좀비, 휠체어 좀비 보다 체력이 높고 공격력도 더 센걸로 기억합니다.
공격할 때 원소 속성은 따로 없으며 공격 유형은 확인 해보겠습니다.
(8마리 속에 뒤섞인 데미지나 추가 데미지 25% 들어간 것들을 확인해 보려니 쉽지가 않거든요.)
공격 패턴에 따라서는 스플레시 공격(여러마리 몬스터에게 적중)을 합니다.
예전에는 대형 몬스터가 특정 필드에서만 나올 정도로 하늘에 별따기다 싶었는데
요즘은 엘리트 몬스터가 대형 몬스터로 속해서 나름 찍어줄만한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 버그인지 모르겠으나 대형좀비에 대한 깨알같은 지식
좀비 만들기를 통해 대형 좀비가 등장하게 되면 HP가 바닥이 되서 죽지 않는 이상 힐로 유지 시켜준다면
꽤 여러 시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제가 깨알 지식이라고 하면서 알리고 싶은 점은 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대형 좀비의 가장 큰 장점은 대형좀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에서 좀비 만들기를 통해
새로운 좀비를 뽑더라도 '우선순위가 높다' 는 점입니다.
왠만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한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8마리 좀비 구성이 ()-(일)-(일)-(일)-(휠)-(휠)-(일)-(일) 라는 식이라고 해보겠습니다.
좀비 만들기를 통해 원래대로라면 대형좀비는 사라지고 새로 생성될 좀비가 대체가 되는 형식일텐데
만약 새로 생성된 좀비가 휠체어 좀비라면 (대)-()-(일)-(일)-(휠)-(휠)-(일)-(일) 이런식으로
대형좀비는 사라지지 않고 대형 좀비 후순위인 일반좀비가 휠체어 좀비로 대체가 됩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서 다음에 나타나는 좀비가 대형 좀비라면? (대)-(휠)-()-(일)-(휠)-(휠)-(일)-(일)
이런식으로 대형좀비가 두 마리가 유지가 됩니다.
(제가 8마리의 좀비 중 6마리를 대형 좀비로 데리고 다녀 본 경험이 있습니다.
 대형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 시 일반 좀비에서 대형 좀비로 바뀔 수도 있고
 대형 좀비에서 일반 좀비라 바뀌는 현상을 경험해 봤습니다.
 하지만 제가 여태 주저리 주저리 적은 내용이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이론일 수도 있습니다.
 워낙 이 게임은 스킬이나 특성에 대한 설명이 불친절 하니까요. 제가 파악한 상황으로는 위와 같이 알고 있습니다.)

3-3. 좀비 만들기: 휠체어 좀비



좀비 만들기 마법 진 위에서  중형, 소형 몬스터가 죽을 때 특성 레벨 × 1% 의 확률로 휠체어 좀비가 생성됩니다.
최대 50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중형, 소형 몬스터가 죽을 때 50% 확률로 휠체어 좀비가 생성됩니다.
휠체어 좀비는 하반신이 없고 하반신 대신에 나무로 바퀴를 달아놓은 형태이다 보니
일반 좀비, 휠체어 좀비에 비해 이동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공격할 때 원소 속성은 따로 없으며 공격 유형은 둔기로 때리는 타격계입니다.
(그래서 둔기에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몬스터에게는 25%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공격을 할 때 까악 거리는 것 과 같은 괴상한 소리와 함께 박수를 치듯 쌍 뺨따구를 칩니다.
(※ 현재는 버그가 있어 공격 패턴 후 1~2초 이후에 딜이 들어가는 현상이 있어서 효율적이지 않은 상태입니다.
    패치로 개선이 될 경우 이 글에서 다시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사항 - 좀비에 대해서

좀비 레벨은 죽인 몬스터 레벨과 동일하다. 단, 좀비 캡슐로 만든 좀비는 시전자의 레벨을 따른다.

    (자신 레벨이 사냥터의 몬스터 레벨보다 높은 것을 죽이면 좀비는 자신 레벨보다 높은

     사냥터 몬스터 레벨로 만들어진다.)

 

좀비 공격력과 체력은 보코르 정신력에 비례하고 방어력은 보코르 장비 방어력에 비례한다.

    (정신력 수치로 비례는 OBT 때는 체력 증가만 적용되고 있던 사항이었으나

     소환수 개편 이후 정신력 수치에 따라 소환수의 힘 증가라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 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좀비 방어력은 보코르가 입고 있는 장비의 방어력에 영향을 받으며 좀비들은 몬스터 속성으로 따질 때 식물형입니다.

     그리고 좀비의 방어 유형은 가죽입니다. 몬스터 중 찌르기 공격에 대해 추가 데미지를 입습니다.

     게임 내 설명 도움 윤또기님

     제가 안한동안 바뀌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좀비의 소환 시간은 좀비의 체력에 영향을 받는다.

    (번처럼 좀비의 체력은 보코르의 정신력에 비례한다고 적었는데요. 좀비는 체력이 점점 깎여가면서

     자동으로 죽거나 몬스터랑 싸우다 피가 다 닳면 죽습니다.

     힐로 피를 채워주면 그만큼 지속 시간도 늘어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마을로 귀환한 보코르의 좀비가 시간이 지나면 빵 터지면서 죽는 이유

 

좀비는  필드에 널려있는 나무뿌리 수정 성애자.

    (말 그대로 좀비에게 몬스터와 싸움보다 중요한건 보코르의 스태미너를 채워줄 나무뿌리 수정을 먼저 칩니다.

     지가 얻어 터지고 있어도 나무뿌리 수정깨고 나서 몬스터랑 싸웁니다.)

 

좀비는 힐 성애자

    (예전에는 피가 얼마나 깎여있건 간에 힐이 깔려있으면 힐먹으러 걸어가고

     피가 없으면 몬스터가 도망치듯 도망치기도 했으나 AI 개선으로 힐을 우선순위로 먹으러 가지 않습니다.)

 

좀비는 보스 몬스터와 싸울때 트랩 성애자.

    (화염 트랩, 덫 트랩, 기둥 트랩, 지뢰 트랩 등등... 보스 몬스터를 먼저 칠 생각은 안하고 트랩 먼저 제거하러 갑니다.

     화염 트랩에 심각한 딜을 입어도, 지뢰 트랩은 깨지도 못할거 죽을 때까지 계속 찔려도 트랩 제거하러 일단 갑니다.

     현재(2017.07.04)도 AI 상태가 이렇게 메롱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휠체어 좀비를 제외하면 좀비는 많이 느리다.

    (휠체어 좀비를 제외한 일반 좀비, 대형 좀비는 이동 속도가 많이 느립니다.

     일반 좀비는 공격 한번 당 두번의 데미지를 입히기에 공격 속도적인 면으로 봤을때는 나름 괜찮다고

     볼 수 있지만 대형 좀비는 공격 속도 또한 느립니다.

     이속을 보완해주기 위한 게 삼디베베이며 삼디베베를 써줄때와 안 써줄때 차이가 많이 납니다.)

 

좀비는 멍청하다.

    (위에 적은 점을 다 종합해 보면 한마디로 좀비는 멍청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리고 AI가 낮은것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가 잡고자 하는 몬스터 이외에

     다른 몬스터까지 건드려서 어그로를 끌어버리는 비글미(?)를 지닌 기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4. 텟 마카클라



 

개인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좀비 만들기를 1레벨이라도 찍는 경우라면 무조건 투자 해야한다고 보는 스킬입니다.

 

위에 적은 좀비의 성향에 대해 적었듯이 좀비는 멍청하기 때문에 해골을 던져서

해골이 위치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걸어가게 해주어야 합니다.

 

브와카이망 1레벨로 기차놀이를 하며 텟 마카클라를 대신하는 경우도 있지만 효율이 떨어집니다.

(보와카이망은 한대만 맞아도 시전이 풀리기 때문에)


텟 마카를라를 여러개 던질 시 최근에 던진 것을 따르며 이전 해골은 땅에 남아

일정 시간동안 독데미지를 풍기며 몬스터에게 딜을 합니다.

(그래서 때론 몬스터가 독데미지 때문에 해골에 어그로가 끌리는 경우가 종종 있기도 합니다.)




<2랭크>

5. 브와카이망




트오세 공식 홈페이제서 스킬 영상은 한참 잘못되어 있습니다.

(영상에서는 어떤 땅 한 지점을 찍으면 그 지점을 중심점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좀비가 걸으면서 몬스터가 거기에 닿을 시 데미지를 입는 식이 되도록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현실은 보코르를 따라서 기차놀이를 합니다.

브와카이망을 사용할 때 몬스터에게 어깨빵을 시전한 좀비는 피가 점점 닳습니다.

(그나마도 자동으로 피가 닳는데 어깨방을 계속 하면 피가 계속 깎입니다.)


좀비에 부딫힌 몬스터는 다운(누운상태)이 되며 둔기와 같은 타격계열로 딜이 들어갑니다.

힘과 민첩을 투자하는 보코르의 경우 마스터를 하고 힘에 따라 브와카이망 데미지가 올라가고

민첩에 따라 크리가 터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신력을 찍는 보코르의 경우에도 브와카이망을 시전 시 딜 증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브와카이망은 좀비의 힘 평균에 비례하는 계수가 존재한다고 하기 때문이죠.

최근에 이 부분이 크게 상향되어 정신보코르가 힘보코르에비에 브와카이망 딜이 딸리진 않습니다.

 → 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좀비를 주력으로 쓰는 경우라면 1개 정도는 찍을만 하다고 봅니다.


※ 특성 

5-1. 브와카이망: 강화



특성 레벨 × 0.5% 브와카이망의 딜을 올려줍니다. (브와카이망강화 특성은 100레벨까지 가능합니다.)


5-2. 브와카이망: 좀비 방어



브와카이망을 쓸 때 뒤 따라다니는 좀비들의 물리 방어력이 특성 레벨 × 8씩 증가합니다.
SP 소모량이 10% 늘어납니다.
브와카이망을 쓸 때 어깨빵을 하고 다니는 좀비는 피가 닳는다고 했죠?
피 닳는 것을 조금이라도 보완해 주는 특성입니다.
최대 5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브와카이망을 사용 할 때 좀비 방어력이 40이 증가합니다.
브와카이망을 1레벨만 찍어도 투자할 수 있는 특성이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찍는게 좋다고 봅니다.


6. 마캉달



조건부 무적스킬인 마캉달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도 적혀있지만 일단 이 스킬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지속시간동안 무적상태로 만들어줍니다.

 

무적일 동안 몬스터에게 맞은 딜은 지속시간이 끝나면 누적이되어 한번에 터집니다.

 

사용에 따라서는 피해 없는 완전한 무적기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댓글 설명 도움 : 레이메이님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수정중에 댓글로 설명을 도와주셨기 때문에 적었습니다.)


클레릭의 경우 세이프티존으로 마캉달이 끝나는 시간쯤에 맞추어 누적된 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세이프티존 공격 방어 횟수는 단 1회만 차감됩니다. (누적된 딜이 한번에 터지는 형식이므로)

 

주의할 점은 사람들이 보코르라는 직업과 마캉달이라는 스킬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설명을 해줘야 합니다.

(이 스킬은 인던에 함께한 파티원들에게 꼭 설명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완전 무적인줄 알고 몬스터한테 얻어맞다 딜이 한번에 터져서 파티원이 죽을 수도 있거든요.

(때로는 엉뚱하게 암살 용도로 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무적으로 실컷 얻어 맞거라 이후 딜 감당은 니가 할테니...)

마캉달하고 세이프티 존하고 때를 맞춰서 제대로 둘다 시전하기 어려운 상황이 있을 수 있는데요.

그때는 힐이라도 깔아줘서 터질 딜에 대비해서 HP라도 가득 채우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일부 보코르 분들의 의견으로는 1개 찍는것도 아깝다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피통이 작은 딜러들은 마캉달 끝난 뒤 딜을 감당 못한다고 그렇게 얘기하는 분도 있었거든요.


※ 마캉달을 파티원에게는 완전한 무적기인 것처럼 만드는 방법 → 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마캉달을 시전할 때  파티원에게 누적되어 입는 피해는 보코르가 파티원들에게 입히는 피해로 인식된다고 합니다.
보코르 본인이 카발리스트로 랭크를 올렸거나 파티원 중 카발리스트가 있다면 카발리스트의 스킬인
리벤지드 세븐 폴드를 사용하여 파티원들이 마캉달 시전 시간동안 입은 피해를 7배를 하여
마캉달 시전자인 보코르에게 딜을 몰빵을 합니다. (보코르 본인이 마캉달을 입는 피해도 7배가 됩니다.)
시전 시간이 끝나가는 이 때 보코르는 세이프티 존을 펼치거나 드루이드의 스트레아 트로페와 같은 무적기를 사용하여
보코르를 포함한 5명의 마캉달 누적 딜의 7배를 막아내야 합니다.
세이프티 존을 펼친 경우에는 방어 횟수 1회 차감으로 위에서 적은 누적된 딜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 특성 

6-1. 마캉달: 누적 데미지 감소 (개슈레기)



마캉달의 누적된 대미지가 특성 레벨 × 2씩 감소합니다.
제가 왠만하면 스킬이나 특성에 대해서는 욕을 안하는데요. 이건 개 쌍욕을 아주 바가지로 해줘야 할 특성입니다.
절대로 단 한 개라도 찍지 마세요.
금액적 비용도 큰 데다가 특성 레벨당 계수가 2가 뭡니까? 한 5정도나 되도 찍을까 말까 고민하겠는데..


7. 삼디베베




보코르를 하는 큰 이유 중 하나라고 해도 무방할겁니다.

삼디베베의 마스터는 10레벨입니다. 2랭크때에는 5레벨밖에 못찍기 때문에 3랭크까지 가야 10레벨을 찍을수 있죠.


삼디베베는 좀비에게 이동속도와 HP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HP 통만 늘려줍니다. 쉽게 말하면 물통 사이즈 큰거에 현재 있는 물을 그대로 부어준 느낌이랄까요?

 현재 있는 체력에 비례하여 HP를 회복하듯 뻥튀기 하여 보유한 HP 자체를 올려주는 역할은 없습니다.)

댓글 설명 도움 : 풍객님


중요한 점은 좀비에게 적용되는 절반의 수치만큼 보코르에게도 최대 체력과 이동속도를 늘려줍니다.

(파티원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10레벨 기준으로 무려 +7이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의 이동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 스킬때문에 성직자 계열에서 우사인 볼트가 되기도 합니다.

(토큰 효과와 함께 했을 때 심지어는 전사계열 대쉬하여 달리는 속도와 맞먹기도 합니다.)


1레벨만찍어도 지속시간이 재사용 대기시간보다 길긴 하지만 보코르에게도 버프 효과로 작용하니

무조건 마스터 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특성 

7-1. 삼디베베: 범위 증가



삼디베베의 장판 범위를 110으로 증가시켜줍니다. SP 소모량이 30% 늘어납니다.

특성을 찍을때와 안찍을 때 차이가 큽니다. 좀비의 행동 반경이 되게 분포되어있고 넓기 때문에 찍는 게 좋습니다.

 

 

 

<3랭크>

8. 오구베베




이 스킬은 좀비의 힘을 늘려줘서 좀비 공격력을 증가시켜줍니다.

 

오구베베는 삼디베베와는 달리 보코르에게 버프로 주는 점이 없죠. (일체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기본적인 미미한 힘 증가수치 + 자신의 지능 × 0.5 계수가 있었으나 현재는 삭제되었습니다.

(그래서 제 부캐인 지능 보코르인데 순수 좀비에다가 댐발라 폭발 컨셉으로 하면서

 오구베베를 마스터 했다가 좀비 딜이 조루가 되는 바람에 개 폭망해서 스킬 초기화를... ㅠㅠ)

 

깃발을 꽃았을 때 지속시간과 쿨타임은 삼디베베와 동일합니다. (장판 지속시간 15초, 쿨타임 51초)


오구베베는 몬스터의 무조건 어그로가 끌려서 몬스터를 모아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밑에 있는 특성 중 오구베베: 힘감소의 특성을 찍지 않더라도

몬스터가 힘감소 수치 0이라는 디버프에 어그로가 끌려서 오구베베 깃발에 달라 붙도록 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 특성 

8-1. 오구베베: 범위 증가



오구베베의 장판 범위를 110으로 증가시켜줍니다. SP 소모량이 30% 늘어납니다.

특성을 찍을때와 안찍을 때 차이가 큽니다. 좀비의 행동 반경이 되게 분포되어있고 넓기 때문에 찍는 게 좋습니다.

(범위증가를 안찍을 때도 삼디베베와 동일한 범위지만 오구베베를 찍었을 경우 둘 다 이 특성을 찍는 것이 좋습니다.)


8-2. 오구베베: 힘 감소



오구베베 범위 내에 있는 적의 힘이 특성 레벨 × 2만큼 감소합니다. SP 소모량이 20% 늘어납니다.

이 특성은 보스한테도 적용이 됩니다. 오구베베를 찍은 경우라면 이 특성도 찍는 것이 좋습니다. 



9. 댐발라




3랭크 까지 올린 보코르의 꽃이라 할 수 잇는 스킬, 댐발라입니다.

 

댐발라는 좀비를 터뜨려서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제 본캐인 정신 보코르도 댐발라를 마스터 했습니다. 왜냐구요? 프리스트 스킬 중 블레싱 빨을 받긴 하더라구요.

(하지만 지능 보코르의 댐발라에 비해 턱없이 약한건 사실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좀비가 불필요 할 때 제거용으로 쓰려는 생각도 있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댐발라로 좀비를 터뜨릴 때 폭발의 반작용으로 몬스터를 넉백 시켜 분산시키는 부작용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댐발라: 넉다운 제거 라는 특성이 추가되면서 단점을 없애주었습니다.


댐발라는 좀비 만들기 장판 위에서 쓰는 것이 되도록이면 좋고 댐발라: 좀비 출현 확률 때문에

댐발라 지속시간 동안 8마리 좀비를 각각 두번씩 최대 16마리까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적으로 실험은 하지 않았지만 댐발라: 좀비 출현 확률 특성과

 좀비만들기 장판에서 몬스터를 죽여 부활하는 좀비를 합쳐 최대한으로 가능한 수치로 생각했습니다.)


댐발라로: 좀비 출현 확률이 없더라도 기본적인 초기값으로 새로운 좀비가 부활할 확률이 존재합니다.

→ 댓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자세한 수치는 잘 모르겠습니다. TOS 운영진들이 스킬 설명에 대해서 너무 불친절 하니까요.)

 

※ 특성 

9-1. 댐발라: 좀비 출현 확률



댐발라로 좀비를 터뜨릴 때 새로운 좀비로 부활할 확률이 특성 레벨당 2% 증가합니다. SP 소모량이 20% 늘어납니다.

최대 5레벨까지 찍을 수 있으며 마스터 할 경우 댐발라에서 기존 좀비가 죽고 새 좀비로 부활할 확률이 10%가 됩니다.

댐발라를 쓰는 경우라면 무조건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 좀비로 부활할 확률이 댐발라를 쓸 때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초기값% + 10%를 더한 수치로 적용합니다.

→ 댓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저의 경우에는 좀비를 한마리만 터뜨렸는데 2마리 이상 분열해 증식하는 기적을 보기도 했습니다.)


9-2. 댐발라: 강화



특성 레벨 × 0.5% 댐발라의 딜을 올려줍니다. (댐발라강화 특성은 100레벨까지 가능합니다.)

 

9-3. 댐발라: 넉다운 제거



댐발라를 사용 시 적을 넉백 시켜 넘어뜨리고 분산시키지 않습니다. SP 소모량이 10%늘어납니다.

(해당 특성이 ON이면 무조건 넘어지지 않습니다.)

댐발라의 크나큰 단점을 보완시켜준 가뭄의 단비같은 존재입니다. 댐발라를 쓰는 경우라면 무조건 찍어줍시다.



후... 일단 기나긴 스킬과 특성에 대한 설명은 끝났습니다.

이제 보코르의 스탯/스킬에 분배에 따른 종류와 스킬과 특성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번 반복해서 적지만 작성자의 지극히 주관적인
 스킬 분배법임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초보자 분들에게는 신뢰가 갈만하게 적어드리겠습니다.)



. 보코르의 스탯/스킬 분배에 따른 종류

<지능 보코르> - 딜러계열

1. 주요 투자하는 특성 : 지능


2. 주요 투자하는 주요 스킬 :

   헥싱 / 에피지 (2랭크 까지 간 경우) / 댐발라 (3랭크 까지 갔을 경우)

   (지능 보코르를 택했다면 최소한 2랭크정도 찍는게 기본적인 케이스입니다.)


3.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스킬 분배 :

   ※ 스킬 투자에 0포인트인 스킬은 뒤쪽에 위치시켜 적었습니다.

  3-1. 댐발라를 쓰는 경우 (현재 작성자 부캐 - 지능 보코르)

        헥싱 10 / 에피지 15 / 좀비 만들기 1 or 3 / 마캉달 1 or 3 / 텟 마카클라 1

        / 삼디베베 10 / 댐발라 5 / 브와카이망 0 /  오구베베 0

        (좀비만들기 3 / 마캉달 1 or 좀비만들기 1 / 마캉달 3 둘 중 하나 선택할 것)


  3-2. 댐발라를 안 쓰는 경우 - 3랭크까지 찍은 경우

        헥싱 15 / 에피지 15 / 삼디베베 10 / 마캉달 5 / 좀비 만들기 0

        / 텟 마카클라 0 / 댐발라 0 / 브와카이망 0 /  오구베베 0


  3-3. 댐발라를 안 쓰는 경우 - 2랭크까지만 찍은 경우

        헥싱 10 / 에피지 10 / 삼디베베 5 / 마캉달 5 / 좀비 만들기 0

        / 텟 마카클라 0 / 브와카이망 0


4. 추천 특성 :

    헥싱: 어둠, 에피지: 강화 / 에피지: 블라인드

    / 댐발라: 좀비 출현 확률 /  댐발라: 강화 / 댐발라: 넉다운 제거


5. 설명 :

지능 보코르는 주요 스탯을 지능으로 하며 주요하게 쓰는 스킬은 헥싱 이후 에피지로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헥싱 건 이후 에피지가 쿨타임이 없어서 인형에 미친듯이 못질을 해대며 딜을 했었지만

지금은 3번 충전에 4초 쿨타임이 있는 기술로 바뀌었습니다. (이점이 위에서 적었던 약간의 하향 맞았던 점이라 생각)

3랭크 까지 올리는 경우 좀비 계열을 살짝 투자하여 댐발라를 섞어서 사용 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3-1에 대한 장점은 3-2보다 딜링기(댐발라)를 하나 더 가지고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댐발라를 터뜨리기 위해서 좀비를 컨트롤 해야 하기 때문에 3-2에 비해 손이 많이가며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3-1에서 댐발라에 좀비를 터뜨리기 위해 텟 마카클라 하나로 버겁다 싶은 분은

좀비만들기 2 / 마캉달 1 / 브와카이망 1 or 좀비만들기 1 / 마캉달 2 / 브와카이망 1 스킬 분배를 생각해보세요.


두가지에 대한 장점은 삼디베베에 10개를 투자함으로써 시전자인 보코르에게 빠른 이속을 제공 한다는 점입니다.

(성직자 계의 우사인볼트급 이랄까요?)

 


<정신 보코르> - 소환/보조계열

1. 주요 투자하는 특성 : 정신력


2. 주요 투자하는 주요 스킬 :

   좀비 만들기 / 삼디베베 / 오구베베 / 댐발라

   (정신 보코르로 생각 했다면 오구베베를 생각해서 3랭크까지 갑시다.)


3.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스킬 분배 :

   ※ 스킬 투자에 0포인트인 스킬은 뒤쪽에 위치시켜 적었습니다.

  3-1. 댐발라를 쓰는 경우 (현재 작성자 본캐 - 정신 보코르)

        좀비 만들기 15 / 텟 마카클라 1 / 마캉달 8 / 삼디베베 10 / 오구베베 5

         / 브와카이망 1 /  댐발라 5 / 헥싱 0 / 에피지 0


  3-2. 댐발라를 안쓰는 경우 - 힘민 보코르와 유사한 형태

        좀비 만들기 15 / 텟 마카클라 1 / 마캉달 5 / 삼디베베 10 / 오구베베 5

         / 브와카이망 10 /  댐발라 0 / 헥싱 0 / 에피지 0


  3-3. 댐발라를 안 쓰는 경우 - 지능 보코르와 유사한 형태

        헥싱 4 / 에피지 10 / 좀비 만들기 15 / 마캉달 1 / 삼디베베 10 / 오구베베 5 

        / 텟 마카클라 0 / 브와카이망 0 / 댐발라 0


4. 추천 특성 :

    좀비 만들기: 대형 좀비 / 좀비 만들기: 휠체어 좀비 / 브와카이망: 좀비방어

    / 삼디베베: 범위 증가 /  오구베베: 범위 증가 / 오구베베: 힘 감소

    / 댐발라: 좀비 출현 확률 /  댐발라: 강화 / 댐발라: 넉다운 제거


5. 설명 :

정신 보코르는 주요 스탯을 정신력으로 하며 주요하게 쓰는 스킬은 좀비 만들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예전에 정신력에 소환수의 공격력 추가가 없었을 때보단 좀비들이 훨씬 강해졌다고 느끼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AI를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차라리 지능 보코르를 할 걸 하는 후회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두 가지를 다 합니다. 두 가지 나름대로 곶통이지만..)

 

3-1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킬 분배법입니다. 좀비를 기반으로 좀비가 딜을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댐발라로

딜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능 보코르에 비해 댐발라 딜이 낮은것도 사실이고 저는 그에 대한 보완으로

프리스트를 2랭크를 타서 댐발라에 블레싱 딜을 바탕으로 딜을 하는쪽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8랭크에는 크리비를 타서 잘챠이도 정신력을 기반으로 치명타 데미지 증가가 있기 때문에

좀비에게 버프 효과를 주는데 사용하면서 좀비의 데미지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3-2는 머릿속으로 (방금) 구상해내서 분배 해봤습니다. 힘민 보코르와 비슷하구요. 앞서 위에 적었듯

보코르의 정신력 수치에 따라 소환수의 힘 능력치가 오르기 때문에 브와카이망에 스킬을 투자 하더라도

힘/민첩 보코르에게 뒤쳐지지 않는 딜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 댓글 설명 도움 엘더레빗님

크리비를 섞어서 잘챠이를 통해 브와카이망을 주력으로 사용하면 브와카이망에도 잘챠이 효과를 받는것 같은데

치명타를 좀 더 자주 띄울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본 바탕은 소환된 좀비를 가지고 딜을 하는거니까요.


3-3은 예전에 소환수 개편 전 제가 썼던 스킬 분배와 유사합니다. 좀비를 필두로 하며

뒤에서 헥싱을 걸고 에피지로 딜을 하는 형태였습니다. 약한 에피지의 경우 에피지: 강화 특성과

헥싱: 어둠 특성으로 어느정도 메워지면서 딜이 가능하긴 했습니다.

현재는 헥싱: 어둠 특성이 일반 좀비 평타 딜 증가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일반 좀비를 주력으로 할 때

쓸만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당시 크리비의 잘챠이 치명타 데미지 증가는 정신력 계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좀비 딜도 나름 준수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때와 지금이 변했는지 동일한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8랭크에 크리비를 선택해서 1랭크만 탔습니다.)




<힘/민첩 보코르> - 물리 공격력(어깨빵(?))계열

(안해본 유형이라 다른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주요 투자하는 특성 : 힘 / 민첩


2. 주요 투자하는 주요 스킬 :

   좀비 만들기 / 삼디베베 / 오구베베 / 브와카이망

   (힘/민첩 보코르도 최소한 2랭크는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스킬 분배 :

   ※ 스킬 투자에 0포인트인 스킬은 뒤쪽에 위치시켜 적었습니다.

  3-1. 댐발라를 쓰는 경우

        좀비 만들기 15 / 브와카이망 10 / 마캉달 5 / 삼디베베 10 / 오구베베 5

         텟 마카클라 0 / 댐발라 0 / 헥싱 0 / 에피지 0


4. 추천 특성 :

    브와카이망: 강화 / 브와카이망: 좀비방어

    / 삼디베베: 범위 증가 /  오구베베: 범위 증가 / 오구베베: 힘 감소


5. 설명 :

힘/민첩 보코르는 주요 스탯을 힘과 민첩을 위주로 하며 주요하게 쓰는 스킬은 좀비들을 이끌고 다니는

브와카이망입니다. 일명 기차놀이라고도 하죠.

좀비에게 보코르의 힘과 민첩 스탯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힘/민첩 보코르가 생겼을까요? 보코르의 스킬 중 유일하게 물리데미지를 주는 스킬이 브와카이망입니다.

(텟 마카클라로 해골을 던졌을 때 해골에서 나오는 독 데미지는 물리 딜인지 마법 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물리 딜이긴 할텐데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브와카이망을 통해 보코르의 힘 수치는 좀비의 어깨빵 데미지에 영향을 주고

민첩은 어깨빵 할때 치명타에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힘/민첩 보코르라는 방향이 생겨난거죠.

 

스킬 분배법은 3-1만 적어봤습니다. 나름 생각을 많이 해서 스킬을 짜보긴 했는데

스킬 분배도 하는사람하고 맞아야 그게 가장 좋고 효율적인 스킬 분배 방법이 되는 거겠죠.

일단은 참고로만 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힘/민첩 보코르는 제가 한번도 시도하지 않은 분야라 함부로 조언 해드리기도 무섭긴 하네요.




Ⅳ. 보코르에게 어울릴만한 무기

이쪽 부분은 아직 저도 초보인지라 초보의 관점에서 한두가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능 보코르 초보 추천 무기>

[크라우자스 메이스]

 

파란템인 40렙제 크라우자스 메이스입니다40렙제인가? 하필 이템을 추천하는가 싶은데요.

 

아이템 옵션을 보면 지능 보코르에게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에피지 3타에 터지는 딜을 에피지 2타째에 터뜨려준다는 것입니다.

(즉 에피지 6방을 쓰면 크라우자스 메이스가 없을 때에는 크게 터지는 딜이 2번밖에 안터지지만

 크라우자스 메이스가 있을 때에는 크게 터지는 딜이 3번이나 터진다는 장점이 있는거죠.)

 

제가 부캐로 지능 보코르를 할 때는 평타를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무기 자체는 강화하지 않았고

4~5레벨 정도의 블루젬을 장착해주서면 마법 공격력을 보완하여 초보 단계에서는 나름 쓸만한 무기라 생각합니다.

 

드랍 위치는 파수꾼의 묘역(53레벨) 카타콤 외곽 부분 썩은 콜리플라이 궁수한테서 나옵니다.

(전에 했을땐 두시간 정도면 나오긴 하는거 같은데 요즘은 보니까 거래소에 싸게 올린 게 많더라구요.-아우슈리네 기준)



<정신 보코르 초보 추천 무기>

[레이네 메이스]


 

현재 저도 쓰고 있는 메이스입니다.

일단 거래소 가격이 저렴한 편이구요. 정신력을 나름 준수하게 올려줍니다.

인벤에서 아이템 검색 해보니 정신력을 올려주는 무기들이 나름 있긴 하던데 나중에는 이정도 무기까진 한번 업그레이드에 도전 해보고 싶네요.



(이거 드랍 위치같은거 알면 알려주세요. 한번 노가다 해서라도 먹어보고 싶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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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이 엄청 길었는데요이상으로 보코르에 대한 저의 분석을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다른 분들도 나름 직업에 관련된 팁을 적었겠지만 나름 보코르를 여러번 해봤다 하는 제 자존심으로써

이 글을 읽고 보코르에 대한 분석이나 파악을 할 수 있길 바라며 긴 글을 쭉 적어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도움이 되었다면 저로썬 기쁠 따름이네요.

 

제가 아직은 초보라 7랭크 이후 직업군에 대해 완벽한 분석이 되지 않아서 감히 보코르와 상호 호환이 좋은

직업군에 대한 팁은 드리지 못하는게 아쉽기도 한데요.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게 언제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아우슈리네에 있는 분중에 궁금한 분 있다면 저에게 귓속말 해주셔도 되구요.

바카리네 같은 경우에는 이 글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니면 제게 또 다른 정보 제공이나 조언 해주실 분 있으면 고맙게 귀담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마칠께요~!

(이거 기존꺼 글 갖다 써도 5시간 가까이 걸린거 같은데 이걸 만약 처음부터 다시 했더라면... ㄷ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