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로써의 정당한 알 권리를 요구합니다.[ 게임이용제한]처리완료|2016-08-25
문의내용
[접수양식] 
1. 서버 : 아우슈리네
2. 팀명 : 포스포루센스
3. 캐릭터명 : 전부
4. 요청사항 : 

불철주야 트오세의 관리유지를 위해 힘을 쏟는 운영자 분들 수고가 많으십니다. 
전 이번의 패치만이 아니라 그 이전에 행해왔던 많은 밸런스 패치, 그리고 운영정책에 있어서 질문이 있습니다.

* 패치 이전에 밸런스 패치에 대해 충분한 설명과 기획의도를 왜 설명해주시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 저는 트리오브세이비어 개발팀의 의도와 운영 방향성에 대해서는 운영자 분들의 고유 권한이라고 생각하고, 그 부분에는 의문을 가지지 않고 암묵적으로 지지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어째서 "히든" 컨텐츠, 버그로 인한 운영팀의 의도와 맞지 않게 플레이 되는 요소 외에 다른 모든 유저들이 쉽게 알 수 있는 일반 플레이적 요소에 대해(예: 이번 에페 갸르드의 쿨타임 패치, 도펠죌트너의 사이클론 스킬의 타격 횟수 조정, 카드 부가 효과의 하향 조정(체페리션, 글래스몰 등), 그외 잡다한 급작스런 스킬 조정 패치) 어째서 충분한 설명과 유저들에게의 양해가 없이 패치 후에 나오는 노트에서, 또는 패치 후에 나오는 노트에서만 유저들이 패치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패치 전 화요일에 나오는 패치 예고에는 아무런 설명도 없이 스킬의 밸런스가 조정됩니다만 나옵니다. 이래서는 유저들이 어떠한 내용이 패치될 수 있는지 어떠한 구체적인 짐작도 불가능합니다.

트리오브세이비어 운영자 분들은 게임 내의 실버 가치 유지와 경제 시스템에 굉장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계시고, 항상 그 가치를 유지하려는 노력에 대해서는 정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하다면 유저들이 투자하는 실버(예: 스킬에 들어가는 강화 특성비)의 가치 하락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전번에 패치된 스카이라이너 스킬의 경우, 밸런스 패치로 그 입지가 엄청나게 하락하여 지금 현 시점에 스카이라이너 스킬에 고 특성을 투자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그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 그 스킬에 고 특성을 투자한 사람에게는 그만큼의 손실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주력기로 쓰던 스킬에 고 특성을 투자한 것은 당연한 일이고, 유저가 입수할 수 있는 실버 양엔 한계가 있으니, 일반적인 유저라면 많은 비율의 실버를 타 스킬보단 그 스킬에 투자했을 것입니다. 이러한 가치 하락에 대한 유저들의 실망감은 엄청나게 컸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스카이라이너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시점에 모든 소드맨들의 의욕 저하로 저도 게임하기가 힘든 정도였습니다. 다음엔 말도 없이 제 경우가 될지도 모르니까요.) 하지만 그 유저들의 큰 실망감에 비례한 운영자 분들의 해명은 "기획에 의도되지 않은 효율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한 문장으로 끝났었습니다. 운영자 분들이 트리오브세이비어에 통용되는 실버의 가치를 중하게 여기시고 계시다면, 유저들의 투자한 실버에 대해서도 똑같이 중하게 여기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저에게 대한 보상, 설명과 양해는 체감상 절대적으로 부족한 편입니다.

저는 패치 당 주 화요일에 나오는 패치노트에 앞으로 패치 될 내용의 좀더 구체적인 설명과, 종종 공지사항으로 앞으로의 운영진의 생각이 드러나는 기획 의도에 대한 설명글을 요구합니다. 저희 유저들은 운영진과 유저들간의 소통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바이며, 해외의 트리오브세이비어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Q&A도 한국에서는 실시하지 않고 있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이대로는 저희 유저들이 앞으로 스킬 밸런스가 어떤식으로 이루어 지고 있고, 우리가 이 "역할 수행 게임"에서 어떠한 "기본적인 개념"을 가지고 해당 캐릭터를 키워야 할지 전혀 감히 잡히지 않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유저들과 운영진과의 조금 더 나은 소통을 위해서 힘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게임에 많은 시간, 애정, 그리고 돈을 투자를 한 한 유저로서 이정도의 요구는 주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 긴 글을 읽어주신 GM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이 의견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주실 개발팀 및 운영팀 분들에게도 미리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답변 여하에 따라 이 글은 트리오브세이비어 인벤 웹사이트에도 게시할 의향이 있습니다. 부디 신중하게 고려해주시길 두손 모아 부탁드립니다. 

P.S. 비교하자는건 절대 아닙니다만, 한 예시로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세븐나이츠"라는 게임의 공식 카페에서 게시한 한 링크를 첨부합니다. 그쪽의 개발자 분들이 해당 캐릭터에 대한 입지와 패치 내용, 스킬 변경에 대한 이유, 기획 의도를 상세히 설명한 개발자 노트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cafe.naver.com/sevenknights/15303265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원자님께 지혜로 봉사해드릴 GM 멀버리 입니다.

우선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 애정을 갖고 이용해주셔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밸런스 패치의 기획의도와 구체적인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 의견을 주셨는데요.

말씀하신 것 처럼 밸런스 패치 하나하나의 기획의도를 자세히 설명드린다면
궁금해하시는 부분은 해소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는 대외적으로 기획의도를 공개해드리고 있지 않다보니
밸런스 패치에 대한 의문점이 생기고, 오해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구원자님께서 주신 링크와 의견을 참고하여 개선해야할 사항으로 적극 검토해보겠습니다.
추가로 Q&A와 특성에 투자된 실버가 밸런스 패치로 손실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의견주신 부분도 같이 고려해보겠습니다.

개선사항이 반영되어 변경되는 부분이 있다면
이는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소중한 의견 주셔서 감사드리며, 구원자님의 애정에 실망을 드리지 않기 위해
보다 나은 서비스로 보답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트리 오브 세이비어와 함께 즐거운 하루 되세요. (_ 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