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그닥터 육성 정보. 1부.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서술하였음을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참조만 하세요.★

 

먼저 가장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플레이그닥터 소각스킬 영상을 보도록 할까요?

 

 

 

 

2래밸(677대미지/지속시간 2초) 습득하였으며 대미지증가 특성은 39(39%증가)입니다.
"소각"스킬은 래밸이 증가할때마다 1초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며 대미지도 함께 증가합니다. 또한, 몬스터에 걸려있는 디버프 갯수에 비례하여 유지시간이 증가합니다.


다수의 디버프가 유지되는 보스전에서 좋겠죠? 영상에 사용된 장비는 이그니션과 카라챠대거로 화염속성인 소각과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소각"스킬이 디버프 형태로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판데믹"스킬과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추후 실험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험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소각은 판데믹으로 전파가 안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판데믹으로 디버프를 먼저 전파한 이후 소각을 사용하는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체력/정신 위주로 스텟을 찍은 관계로 지능에 의한 마공 상승은 미미합니다. 5래밸(1051대미지/지속시간 5초) 이후 대미지증가 특성 70%가량 달성한다면 상당한 딜량을 보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애니무스" 목걸이를 착용한다면 딜링이 무시하지 못할 수준에 이를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플레이그닥터 전직 이전에는 카타콤 솔플이 불가능했었습니다.

 

 

>스텟<
체력을 100 설정 후 나머지는 모두 정신에 할당하였습니다. 사냥은 솔플시엔 카프리셋 + 한손검 + 단검(아르데/카라챠)을 이용하여 비교적 잡기 수월한 몬스터 위주로 사냥하였고, 파티플때는 둔기와 방패를 착용하였습니다.

 

 

>주관적인 코어탬<

 

 

 

>랭크 트리<

케릭터 육성방향은 버퍼+디버퍼 위주의 치어리더 컨셉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버프/디버프/힐/상태이상해제/아이탬대박몬스터뽑기 등 스킬을 활용한 이후 시간이 남는다면 망치를 휘두르며 파티원들을 응원합니다.)

 

 

1랭크 [클래릭]
힐 5 : 장판 5개. 물론 부족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육성 컨샙을 위하여 과감히 클래릭 2랭크를 포기하였습니다. 부족한 힐량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밍의 잼을 활용하여 6장판이 깔리도록 하였으며, 다른 랭크 스킬을 활용하였습니다.
큐어 1 : 육성하며 사용해본적이 거의 없지만, 가끔 필요할때가 있어 1을 투자하였습니다.
세이프티존 5 : 시전캔슬 방지 및 탱커/딜러 보호용으로 5까지 올려줍니다.
디프로댁트존 4 : 정신에 비례하여 대상의 방어력을 깎아주는 디버프 입니다. 아군 물리계열 딜러의 대미지 상승을 노릴 수 있으며, 소각스킬 유지를 위한 디버프로 활용합니다.

 

 

2랭크 [크리비]
아우크라스 4 : 217인던 드랍탬인 애니무스(목걸이)를 착용중인 아군 마법딜러들의 마법증폭을 올려주는 버프용도로<01-13-07:35 수정> 217인던 드랍탬인 애니무스(목걸이)를 착용중인 아군 마법딜러들의 줄어든 HP회복능력 상승 버프용도로사용하며, 소각스킬 유지를 위한 디버프로 활용합니다. 또한, 장판힐량 증가와 깨알같은 도발기능을 활용합니다. HP회복시간(기본 재생력 1틱 20초) 감소를 활용하여 팔라딘의 리제네레이션과 연계합니다. 

잘챠이 1 : 정신에 비례하여 대상의 치명타저항을 낮춰주며 아군의 치명타공격력을 증가시켜줍니다. 또한, 특성을 투자할 시 마법증폭이 소폭(60) 증가합니다. 어느정도 민첩을 투자한 물리계열 딜러라면 화면 전체를 뒤덮는 노란색 숫자를 볼 수 있습니다. 물리계열 딜러들에겐 마약과 같습니다.
다이노 5 : 후반으로 갈수록 타 직업계열의 버프와, 딜러들의 자가버프가 많아지므로 다이노가 없을 시 자가버프 및 필수버프가 밀려 없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크리비를 안가셨다면 주문서라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자이바스 5 : 좋은 스킬이죠? ^^

 

 

3랭크~4랭크 [프리스트]
아스퍼션 1 : 물리방어력 증가 버프입니다. 버프 갯수 유지에 지장이 없다면 틈틈히 써줍니다.
몬스터런트 1 : 소각스킬 유지를 위한 디버프로 활용합니다. 하나의 대상만 디버프에 걸렸다면 판데믹과 연계하여 활용합니다.
블레싱 10 : 속성 추가공격 아이탬이나 버프가 유지되는 직업군. 또한, 다단히트 계열 스킬이 많은 직업군이라면 딜량 상승폭이 큽니다. 짧은 지속시간이 단점이지만 언제나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리저렉션 5 : 세이프티존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빠른 부활이 필요합니다. 취향에 따라 시전시간을 설정하세요
사크라멘트 5 : 속성 추가공격을 발생시키므로 다단히트 계열 스킬이 많은 직업군이라면 딜량 상승폭이 큽니다.
리바이브 3 : 아군이 위급할 시, 딜러들이 급사하는 사냥터 등에서 활용빈도가 높습니다.
메스힐 5 : 설치형이 아닌 즉발성 힐 입니다. 아군의 위치와 타이밍을 잘 봐가며 사용해 줍니다.

 

 

5랭크 [팔라딘]
스마이트 1 : 마법사 계열에 달라붙는 몬스터 또는, 자신에게 달라붙는 귀찮은 몬스터를 날려버립니다. 또한, 이동능력이 없는 몬스터를 날려버려 링커가 묶을 수 있도록 새팅하거나, 파이어필라와 같은 범위형 스킬로 센터링 합니다.
리스토레이션 5 : 애니무스(목걸이)를 착용중인 아군 마법딜러들의 마법증폭을 올려주는 버프용도로 사용합니다.<01-13-07:35 수정> 217인던 드랍탬인 애니무스(목걸이)를 착용중인 아군 마법딜러들의 줄어든 HP회복능력 상승 버프용도로 사용합니다. 또한, 부족한 장판힐량을 보완합니다.

레지스트 엘리멘츠 5 : 다수의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야 하는 탱커에게 걸어줄 시 높은 안정성을 보입니다. 또한, 소각스킬 유지를 위한 디버프로 활용하며, 마법방어 감소로 인한 마법대미지 증가와 상태저항 감소 디버프로 활용합니다.
턴 언데드 4 : 잘 활용해보시면 의외로 필요할 때가 많은 스킬입니다.

 

 

6랭크 [오라클]
아케인에너지 5 : 최대 SP 및 스테미너를 증가시킵니다. 전투 지속력이 증가하겠죠?
체인지 1 : 특성 투자로 인한 2.5%확률로 아이탬 대박 몬스터를 뽑아줍시다. 오버히트2 스킬이므로 쿨마다 2번씩 사용해줍니다. 흰몹 또는 황금몹이 나옵니다. 파티원들의 지갑 사정을 보살펴 줍니다.
클레어보이언스 1 : 흰몹 또는 황금몹도 거지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아이탬을 확인하여 거지라면 리셋팅으로 동전을 팅겨줍시다.
카운터스펠 1 : 일반 마법공격이 면역되며 스킬공격을 받지 않는 지역을 형성합니다. 후반부에 갈수록 마법몬스터가 많아지므로 중요한 스킬로 부각됩니다. 아군의 설치형 마법스킬(파이어필라,자이바스 등)도 모두 지워버리므로 상황을 잘 봐가며 사용해줍니다. 플레이그닥터의 방혈을 배운다면 프로퍼시를 초기화 하여 카운터스팰을 투자하도록 합니다.
포어캐스트 1 : 몬스터의 공격 범위 및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특성 투자시 5%확률로 무효화 효과를 보니 자주 사용해주세요.
리셋팅 1 : 재료 파밍시. 흰몹 황급몹 거지 퇴출 용도로 사용합니다.
프로퍼시 5 : 200인던부터는 상태이상을 거는 몬스터가 출현합니다. 아군이 디스팰러를 활용한다면 좋겠지만 프로퍼시를 걸어주어 아군의 지갑을 보호해줍시다. 200인던 이후부터는 상태이상을 방어해줄 스킬이 없다면 상황이 조금 심각해집니다.

 

 

7랭크 [플레이그닥터]
힐링팩터 :
소각 :
방혈 :
소독 :
판데믹 :
새 부리 가면 :

 

 

 

1부 끝.

 

다른 내용은 2부에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힘내시고요. 화이팅! 감사합니다.

 

 

<추가내용>

217인던 보스몬스터에서 소각 스킬이 면역이 뜬다는 글이 있어서 확인해 본 결과 문제 없이 잘 사용됩니다.

일부 몬스터의 경우 마법방어력이 높아 상태이상저항을 하는데요. 이 경우 마법방어력을 깎을 수 있는 디버프를 활용하여 소각을 걸어줍시다. 몬스터 화면상에 표시되어 있는 디버프가 전부가 아닙니다. 밀려 넘어간 디버프는 화면상에 표시가 안될 뿐 효과는 적용됩니다. 최대 몇개까지 적용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확인한 숫자는 13개 입니다.

 

 

 <추가내용 01-13 07:12>

애니무스로 증가하는 마법증폭은 체력회복 버프 영향을 받지 않는것 같습니다. 리스토레이션과 아우쿠라스 HP회복률 상승은 애니무스 착용으로 인해 떨어진 HP회복률 증가 목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