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모험일지 개편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 개편될 시스템에 대한 보상 - 특히 랭초권같은 - 것들에 기대를 하며 좋아하는 분위기인데
저는 공지 내용을 보면서 기분이 나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모험일지를 초기화한다는 내용때문이였죠

저도 한때는 모험일지 순위를 올리는데 열중했습니다 제미나서버에서 25등까지 올려본적이 있었죠
그게 나름대로 저에게 약간의 자부심도 주었고 길드원들에게 자랑할만한 거리도 되었습니다
저보다 순위가 높으신분들은 더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을겁니다 그때문에 이번 초기화 소식에 대한 실망감도 저보다 훨씬 크겠죠
실제로 현제 바이보라서버에서 모험일지 첫 페이지에 기록되어 계신 분들중 제가 아는한 두분이 초기화 소식을 듣고 게임을 접었습니다.
그리고 저랑 친한 다른 한분은 매일 대탑을 같이 다니는데 그분도 종종 모험일지 초기화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곤 하죠

저는 이번 초기화 패치에 나름대로의 이유는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제의 시스템 하에선 아이템 강화로 인해 받는 과도한 점수 보너스같은게 개발자들이 생각하는 패치 방향과 다를거라고 생각도 하고
새로운 점수체계가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이여서 초기화하는것이 더 깔끔하게 패치를 할 수 있는 방식일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1년가까이 고치지 못하고있는 바이보라 서버 모험일지 순위 1등이신 분의 점수 버그를 수정하기 위한 이유도 있을거라고 예상들을 하죠

하지만 이러한 과정들에서 개발사측에선 두가지의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로는 유저와의 소통 부재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봐도 기존 유저들에게서 불만이 나올거라고 확신할 수 있는 문제일텐데
이에 대한 설명이나 일말의 해명조차 없이 공지사향은 그저 통보만 할 뿐입니다
덕분에 유저들은 납득할만한 설명을 스스로 생각하고 납득해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거나 그냥 게임을 접게되죠
홈페이지를 보면 매거진이라는 형태로 개발자들이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도 두차래의 공지가 올라오는동안 어떠한 설명조차 없는것은 거의 직무유기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두 번째는 기존 유저에 대한 보상이 없다는 점입니다
오버워치나 리그오브레전드처럼 시즌제로 랭킹 포인트가 초기화 되는것을 모두가 아는 게임조차
그들의 초기화 전의 점수와 전적이 모두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게임의 모험일지가 초기화될걸 예상했던 유저는 아무도 없었을텐데 이것을 하루아침에 초기화하는 마당에
기록이나 기념으로 남겨지는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최소한 최상위권(약 100등내외)유저들에겐 이전의 기록을 증명할 수 있는 특별한 칭호나 특별 제작된 헤어악세사리 등의 요소로 그들의 기록을 증명할 수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상위권 유저들이 초기화에 대해서 최소한 납득할 수 있는 위안거리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