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밑에 보니까 아오하루 시나리오를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써봅니다.
우선 드릴 말씀은, 중과금, 핵과금과 비교하면 절대 안 된다는 것입니다.
무소과금인 우리는 초원입니다.
중과금, 핵과금이라는 말이 와서 뜯어먹는 풀떼기입니다.
이 사실을 망각하면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저는 크리스마스 전날에 흑우팩 99000원짜리 지른 거 말고는 한 5만원 썼나 싶은 소과금즐겜러입니다.
흑우팩 지른것도 쌀대리 뽑는 데는 안 써서 아직 유료당근이 몇 천 개 남아 있으니 확실한 소과금입니다.
일일뽑기 하려고 산 당근이거든요.


인벤 기자님하고 여러 정보를 주시는 일섭할배 분들께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만, 한편으로 항상 느끼는 건데,  '저 사람들 공략이 너무 중과금 이상으로 치우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무-소과금이 따라하면 뭔가 좀 어긋나는 듯한 느낌이 많았지요.
분명히 인벤 기자님은 최선의 공략을 알려주시는 것 같고, 실제로 공략을 따라했더니 아오하루 시나리오를 S랭크 시나리오 레코드로 시작했거든요. 
그런데 다른 말딸을 육성해보니 뭔가 좀 이상한 겁니다. 처음과 똑같이 하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육성 목표도 지고, 아오하루도 지고, 이래저래 치이고 망하더군요.
그래도 지금은 어느 정도 감은 잡은 것 같습니다.

일단...
버고배 벤치멤버 중에서 제일 나은 아이입니다.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육성 목표에서 2번 지고 호선을 아게마셍 당해서 스텟이 조금 부족합니다만, 그렇다고 아주 못 쓸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스텟이 목표보다 낮아서 다시 키울 예정입니다.)

선두를 지키는 스킬은 안 찍었습니다. 선두 못 할 것 같아서요.
회복 스킬이 2개인 이유는 그냥 찍을 것도 없고, 또 의외로 회복 스킬이 하나면 회복 스킬을 안 써서 뭉클츄 못 쓰는 경우가 많아서 보험으로 찍었습니다. (레오배에서 지능 1200짜리가 그렇더군요.)

이 정도면 무-소과금용 조언을 할 정도는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그냥 스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오하루 공략이란 게 지금 생각해보면 결국 인벤 기자님의 공략이 맞긴 맞다는 생각이 드는데, 무-소과금용으로 조정해 드리지요.

우선 준비물부터 말씀드리자면, 키타산 풀돌(혹은 파인 풀돌)이 필요합니다.
스피드 성장치가 있는 말딸이면 덱 편성은 요즘 유행하는 1113을 추천합니다. 

처음부터 하신 분이라면 키타산은 당연히 있을 것이고, 중간에 시작하셨다면 키타산 풀돌 리세계로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니까요.)
쌀, 대리도 중요하지 않느냐 하면, 뭐, 그렇긴 합니다만, 보시다시피 저도 무-소과금이나 편성할법한 알대리에 쌀3돌이지 않습니까? 저 역시 트레이닝 효과 때문에 아쉬움을 느끼긴 합니다만, 어쩌겠습니까. 그냥 있는대로 써야지.
이 정도면 무과금도 충분히 구비하셨을 법한데.....


0. 대리는 스테미너와 근성을 채우는 게 주목적. 
대리와 외출을 하면 컨디션과 체력과 스테이터스가 동시에 오르기 때문에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런데 키우다보면 외출이벤트를 소모하지 않고 키울 때가 있습니다.
요 위에 소개했던 애도 외출이벤트 다 안 봤습니다. 어거지로 이벤트 다 보는게 손해인 것 같아서 안봤습니다.
(1113 편성일때 이런 일이 생깁니다.)
즉, 강력한 카드이지만 필수는 아니라는 의견입니다. 참고로 R대리 풀돌에 대한 의견입니다.
쌀 역시 좋은 카드입니다만, 원래 단, 마에서는 쌀은 빼고 편성하는 게 정석이었습니다. 스테미너가 크게 필요한 건 아니라서 없어도 된다는 이야기지요.
버고배 주자를 육성하면서 아오하루에 익숙해집시다.


1. 초반에 인연작이 우선인가, 특훈이 우선인가, 스텟 총합 많이 주는 훈련이 우선인가, 주력 스텟(스파지) 훈련이 우선인가?
이 답은 특훈입니다. 해보니까 그렇습니다. 공략도 특훈이 중요하다고 되어 있지요.


2. 레이스 보너스는 35% 이상, 가급적이면 40%로.
소과금인 저도 35%는 맞추고 합니다. 최근에 시작한 무소과금분이라면 어쩔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만.
이거 왜 맞추냐 하면, 육성목표 1착했을 때 스텟 4씩 받으려고 그러는 겁니다. 40% 맞추면 우라 파이널에서 14씩 받습니다. 해보니까 아오하루배에서 이기는 것도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맞췄을 때와 안 맞췄을 때 받는 스텟이 차이가 나더군요. 이렇게 받는 올스텟이 생각보다 쏠쏠합니다.
위에 예시한 아이도 원래대로라면 전승으로 올스텟 4씩 더 받았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후술)
여기서 호선 3렙 팁 받으면 스피드와 파워가 14씩 더 늘었고, 충분히 가능한 일이었죠. 그래서 좀 아쉽군요.


3. 아오하루배는 시간 들이지 말고 자동으로.
다만 박신오는 수동으로 도주로 바꿔주는 게 좋습니다.
자동편성해도 특훈만 잘 눌러줬으면 안 집니다.
가끔 지는 경우는 터프 퀸즈 만났을 때인데, 그때만 중간 순위로 피해주면 됩니다. 손해는 없는 듯.
사실 터프 퀸스에게도 이길 때가 반은 되는데, 고점을 위해서 피해줍니다.
에이펙스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4. 혼 폭발은 되도록 필요 스텟에, 모아서.
저는 스피드, 파워, 지능에 왔을 때 터트립니다. 스테미나와 근성은 초반 아니면 잘 안 터트림.
특훈을 잘 안 하면 모아서 터트리는 게 좀 힘들 수 있는데, 특훈을 열심히 하면 게이지 채워진 게 좀 생기기 때문에 모아서 터트리는 게 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참다가 못 터트리는 경우도 생기긴 합니다.
위의 아이는 연소가 비싸서 안 터트릴까 하다가 스텟 얻자고 그냥 터트렸습니다. 그래서 비싼 스킬 찍었지요.


5. 추가 레이스는 가급적 나가지 마라.
특훈하기도 바쁩니다.
팬 수 모자라서 고유스킬 업 못할 지경이면 나가서 팬을 얻어야 합니다만, 그 외는 안 나가도 됩니다. 지능훈련 하면 벌충됩니다.


6. 자신의 카드풀로 육성할 수 있는 스텟 한계를 가늠하고 목표를 세우자.
무소과금이 너무 높은 목표를 잡는 것은 욕심입니다.
제 서폿풀에서 나오는 한계는 수루젠의 경우 스파지 1200/1000/1200, 목표는 1200/901/1200정도로 잡았습니다.
낮에 4%, 7% 훈련 실패 두 번만 안 했어도 성공할 수 있었는데....


7. 목표 미달성이면 실패요인을 분석하고 피드백하자.
위의 아이가 스피드 1200아 안 된 이유는, 타키온 녀석이 지능 훈련에 너무 자주 등장해서 그렇습니다.
무지개 안 누르자니 어쩐지 찝찝해서 체력 만땅에서도 계속 지능훈련을 눌렀더니 스피드 성장이 늦어졌고, 그때문에 수루젠 목표 중 중거리, 장거리에서 1착을 두 번 못했습니다. 보통 때는 전승인데 좀 낮은 스피드에서 패널티 먹으니 1착 못하더군요.
체력을 보면서 스피드를 적당히 눌렀으면 1착도 챙기고 파워도 더 높였을 텐데 말입니다.


8. 1113 편성일 경우, 추가 트레이닝은 하는 방향으로. 
턴을 소모하지 않고 스텟 5와 인연 5 쌓는건 꽤 큽니다. 보통 체력 보면서 하거나 말거나 하지만, 1113 편성이면 체력이 남아돌아서 대리와 외출도 잘 안 하는 판이라 체력-5는 부담이 안 되지요.
추가스텟도 스텟이지만 오토나시 기자가 주는 스킬포인트 20을 무시하지 맙시다. 위의 아이는 2포인트가 부족해서......(생략)


일단은 생각나는 것은 이 정도군요.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만, 무소과금인 우리는 핵과금과 비교하면 안됩니다.
우리는 넓게 펼쳐진 풀밭임을 명심합시다.


<덤>
위의 우마무스메는 다음과 같은 유전자를 남겼습니다.



물론 근1성입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