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음진경 온라인 북미서버 1주일간 플레이후 느낀점.

 

 짱깨게임이라고 무시하다가 한번해보고 놀랐습니다. 말로만 무협인 게임과는 정말 다르게 무림 그자체인 듯합니다. vip결제안해도 뭐 즐기는덴 지장없고 성장이 좀 느릴뿐이라 무료로 좀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북미서버라 영어를 거의 못하셔서 불안하실 것 같지만 거대한국길드도 있고 한글채팅도되고 어느분이 무작정 따라하기 가이드를 만들어 주셔서 스크린샷이랑 설명보면서 해보니 퀘스트는 퀘스트도우미가 있어서 대부분 퀘스트는 목록을 클릭하면 알아서 길도 찾아가서 못해먹을만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일주일간 제가 해보고 느낀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1.케릭터가 접속을 끊어도 온라인상에서 알아서 생활하고 있음 ex)여관 호객 행위, 기예단, 경비 등등

 

2.오프라인된 케릭터를 산공독으로 납치해서 팔아먹을 수 있음 ex)광산노예, 산적소굴 일꾼

납치범을 죽이고 인간 보따리를 가져다가 자기가 대신 팔아먹을 수 있음.

 

3.기연이 있음. 생각없이 산길을 가다가 절벽으로 들어가져서 안에 들어가보니 무공비급이 두둥

 

4.타 무협게임 경공은 전투중에 못쓰는데 구음진경온라인은 사용할 수 있음.

전략적으로 사용해야함 범위스킬을 순간대쉬 경공으로 피한다거나 지상타겟 스킬을 허공 3단점프로 피한다거나.

 

5.경공도 초식임. 초식 못 익히면 그 경공 못씀. 예를 들어 벽타기, 순간 대쉬같은 경공들.

 

6.이게임은 상점에서 파는게 좋은게 없음. 다 유저들끼리 만들고 거래해서 써야되고(무기도 사람이 만든게좋음). 따라서 화폐가 2개임.

npc와 거래할 때 사용하는 돈이랑 유저랑 거래할 때 사용하는 돈이랑 달라서 시세가 늘 안정되어 있음.

 

7.밥 안 먹으면 서서히 체력이 줄어들어 죽음.

npc가 밥을 팔지않기 때문에 유저에게 사거나 요리스킬을 익혀서 만들어 먹어야함.

 

8.문파별 규율이 있음 예를 들어 소림이나 무당 같은 정종문파는 규율이 엄격함.

술 먹어도 안되고 옷 벗고 다녀도 안 되고 납치해도 안 되고 등등.

금의위는 황제의 이름으로 용서가 되기 때문에 옷 벗고 다니는거랑 문파 내에서 사람만 안 죽이면 뭘 해도 OK. 문파규율을 어긴다면 문파에서 참회해야 되고 소림 같은 경우는 면벽수련임.

 

9.나쁜짓을 많이 해서 경찰관 유저에게 잡힌 경우 감옥으로 압송되는데 온라인상으로 엄청 오래있어야 됨. 나가려면 간수npc에게 뇌물을 바쳐서 시간을 줄이거나 내기를 해서이기거나 운이 좋다면 안에서 구멍을 찾아서 나올 수 도 있고 감옥 안 NPC랑 탈출 할 수 도 있음.

 

10.다만 감옥에서 나온뒤에 또 나쁜짓해서 잡혀가면 광장에서 공개 처형당하는데 공개 처형 때 만약 친구들이 강해서 경비병을 죽이고 탈출 할 수 있으면 다 죽이고 탈출 해도 됨. 다만 현상수배

 

11.레벨제도가 아님. 무협소설같이 내공의 단계에 따라 등급으로 나뉘고 내공레벨만 max까지 찍어도 초식수련을 안했다면 만렙이 중렙한테 얻어터지고 다님. 경험치는 시간에 따라 축척되고 수련하는 내공이나 무공을 설정해두고 경험치를 수련치로 전환시키는 시스템. 따라서 급격한 레벨업 같은건 없음.

 

12.다만 경험치 말고도 강호경험, 명성 같은 것이 수준미달이면 진급이 안되기 땜에 레벨업만 해서는 케릭이 똥됨.

 

13.그리고 상대방 레벨이 보이지 않고 글을 보고 수준을 가늠해야함. 예를들어 잠재능력을 깨닫다 수준을 보고 저렙이네 하고 알것이고 극한에 도달했다 이수준을 보고 고렙이다 라는 것을 알게되는 것. 다만 위에서 말한대로 고렙이라도 무공초식이 거지면 털리니까 저렙이라도 일단 붙어보는게 중요함. 의외로 내공만 높은 허당들이 많음. 내공레벨은 피통과 엠통일뿐 데미지에는 상관이 없음.

 

14.무공이 스킬1개가 아니라 초식으로 나뉨 예를 들어 응조수는 8초식, 추혼도법은 7초식. 초식이 공격만 있는게 아니라 이게임은 공격스킬-방어(공격을 막음, 방어스킬을 쓰고 공격을 막으면 나에게 버프가 걸리거나 상대에게 디버프가 걸림)-페인트스킬(상대방의 방어상태를 깨는 초식, 쿨타임이 있고 상대가 방어중이 아니면 ㅈㅈ) 이렇게 3가지가 가위바위보처럼 물리기 때문에 눈치 싸움과 컨트롤이 중요함,

 

15.따라서 무공을 배울 때 던전에서 초식별로 습득함.

선택가능한 8개 문파인 소림,무당,아미파,개방,당문,금의위,유림,극락곡(중썹은 6개문파더있음)에서 문파별 무공 3개씩 가르쳐줌 ex)무당에선 태극검, 양의검, 청풍검. 그런데 던전에서 초식을 습득했다면 문파 무공 말고도 다른 무공을 사용가능함. 예를들어 필드에서 당문을 마주쳐서 잡으려고 근접전으로 들어갔는데 암기 안던지고 당랑권을 써서 날 패죽일수 있다는 것. 현재업데이트로 타구봉법, 철두공 같은 유명한 무공도 업데이트 됬음.

 

16.다만 무공별 격차가 많이 나는게 아님 월등히 뛰어난 무공은 없고 다 장단점이있음.

또한 독고구검을 익혔어도 수련을 안했으면 시장에서 파는 싸구려 5성 삼재검법에 개쳐발림.

 

17.그리고 타 온라인게임 보면 좋은 케릭이나 문파가 있다면 전부 그것만 하는데 여긴 밸런스가 잘 맞아서 암거나해도 솔직히 상관없는 듯.

 

18.문파별 특징은 문파내공심법과 경락의 스텟정도같음. 문파내공마다 효과가 다름. 예를들어 소림내공중 한 개는 때릴때마다 확률적으로 피가차고 극락곡은 몇 번째 공격때 몇 초간의 스턴. 이런식임, 문파별로 내공은 4개정도 있어서 골라 쓰면 될 듯.

 

19.문파간 전쟁, 1:1 투기장있음. 문파 영지도 있다는데 아직 못봤음.

 

20.표물운송도 있음. 다만 그걸 털어먹을 수도 있음.

 

21.케릭생성할 때 고른 스토리로 메인스토리가 진행됨 전부다름.

 

사제관계 있음. 타무협온라인 게임처럼 아이템만 주고받는 사이가아니라 진짜 사제관계같이 무공향상과 연관이있음.

 

김용소설의 중신통,북개,서독,남제,동사 타이틀도 나왔음. 아마 한명만 가능할 듯.

 

구걸생활 스킬이 있는데 이걸 사용하면 유저한테도 삥듣을수 있는 듯. 실패하면 주먹으로 얻어맞음.

 

문파별로 유저1명만이 문주가 됨. 와우에서치면 대장군,최고사령관 같은 것 듯

문파전할 때 채팅쓰면 남들과는 다르게표시되서 지휘하기 편한 듯.

 

한국어로 채팅됨.다만 한글 채팅시에는 채팅만 되서 한영키전환 눌러대야 함

 

 

 

 

불편한점 :

컨텐츠가 너무 많아서 다 파악하기 힘들다.

지금 일주일째 넘은 것 같은데 파악못한 것이 많다.

북미서버라 전부영어인데 아무래도 한국어가 아니다보니 저 방대한 컨텐츠를 잘 플레이하기 힘들고 특히 파티매칭시에 힘들어서 아무래도 한국사람끼리 모여서 가게된다.

급격한 레벨업이 없다보니 마우스 클릭질하면서 몰이사냥좋아 하는사람들은 하기 힘들다(린저씨들). 느긋하게 강호구경하면서 무림인 같은 마인드를 가지지 않는다면 조급해하다가 접을 듯. 장비빨보다 컨트롤빨 무공빨을 받기땜에 장비로 밀어붙이는 사람들은 pvp하기 힘들 듯.

솔직히 혼자 뭘 할순 없다. 무협지처럼 문파단위로 움직여야해서 문파가입은 필수인 것 같다. 다행히 한국길드가 있어서 별문제는 없을 듯.

화려한 스킬이펙트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못할 듯. 이건 정말 그냥 칼을 초식에 따라 휘두름.

솔직히 게임이 불친절함. 유저에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을 알려주고 나머진 니가알아서 해라식. 멘탈이 강해지지 않으면 못할 듯.

그래픽이 좋은편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