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인 예를 들어서 오늘 대규모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던파를 예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MORPG장르를 대표하는 게임이 되어버린 던전앤파이터의 <시간의문> 업데이트가 오늘 진행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시간의문 업데이트는 전체적인 던전의 난이도 하향과 함께 70레벨부터 만렙까지 더디게 느껴졌던 
렙업 총 경험치 하락 및 던전 보상 경험치 상승 퀘스트 추가등을 통해 더욱 빠른 레벨업과 던전 클리어 시스템을
제공을 하게 됩니다.

필자역시 던파를 4년정도 플레이를 해오고 있는 입장에서 해당 업데이트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올드비 그리고 신규유저들의 입장이 명확하게 다른 부분들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드유저의 입장에서는 어렵게 키워놨더니 하향을해????? 신규유저들 입장에서는 키우기 쉬워졌다는데?? 다시해볼까..

물론 게임사입장에서는 올드유저들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하거니와 계속적인 신규유저들이 들락날락
하는 것역시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알 고 있습니다.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게임인 만큼 패치 하나하나에도 많은 유저들의 반응이 부메랑처럼 돌아오곤 합니다.
올드비와 그리고 뉴비 둘다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는 그런 방법은 또 뭐가 있을까요?????

기존유저에그는 뭘주고 신규유저에게는 뭘주고~ 이런 부분 말고 또 다른 획기적인 대안같은게 현재 게임 시장에는
없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