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cd 신청해서 받아 설치했던  날부터 판다리아까지,  생각보다 꾸준하게 즐김.

몰입감 있는 스토리,  비교불가능한 세계관,  조연주연 할꺼없이 해괴망측한 비주얼과는 정 반대로 용사가 많고
레이드 , 공격대, 투기장 할꺼없이 재미있게 즐겼고 업적 달성시스템은 디아3보다 15만배 이상 만족감 있었고.


외적인 부분에서 ui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단점이 너무 매력적이었음, ui는 커스컴하되 캐릭터를 아무리 꾸며도
기본 외형이 몹쓸게 만들어졌기는 하나 게임에 빠지면 딱히 신경 안쓰게
되...지는 않는듯,

dps 미터기 보급으로 유저 상향 평준화가 온것에 대해선....미친소리 같지만
모두가 빡겜하는것 그리고 경쟁하는 것들 모두를 좋아해서 그런지 아주 좋아했었음,

나라는  플레이어는 세계의 일부임으로 내가 어디서 뭘할지 내맘인게임.

얼라 호드뿐 아니라 판다찡의 등장으로 새로운 시도가 맘에들지만

주둔지  자유도나 (호드 주둔지 십라..호드처럼 생겨선)칼같지 못한 스킬모션 유물등 교환시 얼라 호드간 동npc간 명점 차이나

 직업 밸런스 차이(묵찌빠수준) 등은 아직도 여전하지만 템이 좋아지면 손싸움에 의존함.

2060+로 높은것도 아니고 낮은것도 아니지만  개인적인 평가로는 전체적인 유저의 pvp 수준은 아이온이 명백히 더 높고
최상위 유저의 pvp수준은 비슷하지만  스킬 모션 프레임 수에 의거해 아이온이 좀더 위임.파페나 리히터등은 그냥 와우 bj고 와우 bj겸 아이온 bj인  오에나 피킹 파렐등
와우 최상위 투기장 20위권 유저들도 아이온 메인에선 다들 한입모아 그렇게 말함

최강점은 월정액 말고 일체 현금이 필요 없었다는점과

수많은  공략의 기쁨을 주는 인던등, 시간은 오래걸리지만 게임이 이런거다 라는걸 와우인던에서 처음 느꼈음,
압도적인 인던 퀄리티. 반박불가. 아이온의 인던 시스템에 비해 와우가  7:3수준으로 앞서 있다고봄.

아이온: 처음 나왔을 당시 1.5~2.5까지 와우 벤치 수준이 아니라
커스터 마이징과 세계관을 제외하곤 와우 뽕빨물 수준이었음,
그러나 미친 룩덕질의 자유도와  게임 제작비를 모두 음악에 쓴게 아닐까 하는
초고퀄의 음악, 허나 판다리아를 배낀듯한... 아니 그대로 가져온 느낌의 신세계 출연과 연족이나 카탈람등은 좀  집중이안됨.

미터기 보급으로 아이온또한 인던 상향 계기와 유저 빈부격차가 생겨났고
ui 수정은 채팅창 과 글씨 컬러설정밖에 안됨, 한때 겜 내적으로 자체적으로 와우의 데빌 ui방식처럼 자체 프로그램을 내장하려했으나 기술적 문제로 대실패.

레벨 11이 넘는 그순간부터 적 진영과의 만남이 있고 이미 20렙 이후부터 사냥터 자체가 분쟁지역임.
 중요 인던뿐만아니라 맵 전지역이 두 종족이 공유함 으로 나는 싸우기 싫어도 자연스럽게 싸우면서 (싸운다기보단 줘터지면서)크게됨.
성문을 나가면서부터 적진영을 대비하고 다니는 일명 전투상태 이동이 생활화,

직업 밸붕은 크지 않은데  템 밸런스가 11차원수준,   같은 만렙 포스 12명이 덤벼도 좋은템 한명 상대 못하는 수준의 상황이 발생함. 현질의 힘이 조금 필요하거나,   레벨업 자체의 노가다는 없지만 (1부터 만렙까지 2일, 국민템 셋팅까지 2주이내)
국민템부터 상위 pvp템으로 가는길이 와우와 다르게 씹노답 노가다게임.
현금 1천만원은 커녕 2천만을 부어도 졸업을 못하는  그 끝을 알 수 없는 암적인 아이템강화와  소름돋는 돌파와 등급시스템. 아이온 악세서리 하나 맞추는 노력으로 와우 풀템 맞추고 공격대감


가끔 장교들의 변신으로 50대 1도 거뜬히하는 해괴망측한 계급 시스템.


와우 플레이어가 세계의 일부이면 아이온은 내가 세계의 주된 주인공임.
스토리 라인또한 나 위주로 흘러가며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고 사명을 이어받아 주신의 곁으로 가는 과정에 영웅을 그리는
아주 단순한 이야기임. 세계관은 있으나 그 방대함은 와우에 비교는 커녕 얼굴조차 못내밈.

다시한번 말하지만 스토리는 집중이 안되지만 음악은 폭풍감동받아 눈물이 나올만큼 고퀄이 많음

투기장,  격전지등은 현재 와우보다 아이온이 반박불가 수준으로 재미있게 만들어져있고 숨가쁘게 돌아감.
(는, 사실 아이온 투기장 상위유저들은 결국 전 와우유저들인게 함정)

요새전등은 nc가 리니지나 어딘가에서 얻어온건지 모르지만 아이온이 재미있음,

명점이나....이런건 글쎄...그냥 개발자가 와우유저인듯한데.

월정액만으로 버겁다 버겁다 해도 결국  세달~네달~  반년~1년  하다보면 최종템에 가깝게 딸 수 있음,

경매장은 똑같음, 평판시스템도 똑같고...주둔지 하우징도 뭐....마법부여와 신성부여...똑같고
평캔 넣는 방식이라던가....시점조절 스킬셋팅 아이템셋팅...인던 조합이라던가 여러부분이 동일하다못해 같은점이 많지만

수준높은 인던에 와우가 투자를 많이 했다면 아이온은 좀 캐주얼 한 인던과 수많은 룩덕, 외변용,  외변 자유도가 있음,
캐릭터 꾸미는데 아이온 일생을 바치는 플레이어가 많음,


기본적으로 rpg인 맥락은 같으나 서로 성취감과 만족감, 겜 목표 라던가 기타등등 시스템적으로 비슷할진 모르나 보는곳이 다른 게임임으로 비교 한다기 보단. 취향에 맞는걸 하는게 가장 좋으실듯,

제일 이해 안되는게 와우와 아이온 유저가 싸우는것인데.
서로 겜은 해보고 싸우는지 묻고 싶음,  해보지도 않고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분명 해보면 둘다 재미있고 둘다 돈내고 충분히 할만함,  어떤부분은 와우가 확실히 재미있고 어떤부분은 아이온이 확실하게 재미있는 부분이 있으며 근 6~7년 즐겨오면서  질적, 양적으로 차이를 전혀 느끼지 못함. 유저수준 다 똑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