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분 글을 보니 그런 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으로 부분유료화 게임에서 캐릭터 스킬 조절 이라던가 하는 것은

잠수 유저의 흥미 유발, 신규 유저 도입? 같이 긍정적인 면모가 있다고 보고

부정적으로 보진 않거든요

 

뭐 대표적인 게임이 던파 같은게 있겠죠...

각성이니 개편이니 하면서 그동안 꾸준히 캐릭터를 갈아엎었으니...

 

역시 소비자인 유저의 경제력이라던가 말그대로 기분이 제일 중요한거 같습니다

 

마비노기 영웅전 처음에 유료화 했을시

캐릭터간 직 거래 불가, 경매장 유료 이용, 그에 따라서 가방 이용권 구매 강제 같은 일이

정말 기분이 더러웠습니다

이게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고 쳐도

고작 경매장 이용에 돈 몇백원 밖에 안들어간다고 해도

암튼 기분이 더러웠죠

이따위로 불편하게 만들고 몇백원씩 쳐먹을라고 하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캐쉬 정책이야기가 많이 나오긴 하지만

 

과연 수많은 유저를 납득하게 하는 그러한 캐쉬가 존재할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