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이급 전함 1번함 키이(紀伊).

일본 해군의 전함 설계안으로서 1920년대에 계획되던 전함 중 고속전함으로 계획되어 있었다. 
총 4척의 건조 계획이 있었고 각각 키이(紀伊), 오와리(尾張), 스루가(駿河), 오미(近江)로 이름을 부여 받을 예정이었지만 나가토급 전함, 아마기급 순양전함, 카가급 전함과 더불어 88함대 계획에 포함되었으나 1922년 워싱턴 해군 군축조약으로 인하여 위의 두 함급과 함께 계획이 취소되었고, 결국 세상의 빛을 보지 못하게 되었다.
기본적인 설계는 카가급 전함과 아마기급 순양전함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전함 4척이었으나 문제점 그대로 답습하였기에 우수한 설계로 보기 어려운 전함이었다. 

월드 오브 워쉽에서는 초기 계획된 설계안에 월드 오브 워쉽 개발팀이 가상의 현대화 개장을 실시한 형태로 출시되었다.




1916년 일본 해군은 드디어 88함대의 계획을 승인 이 계획으로 일본은 나가토급 전함 2척(나가토와 무츠), 카가급 2척(카가, 토사)와 아마기급 순양전함 4척(아마기와 아카기, 아타고, 타카오)를 건조할 계획을 세우는데, 일본은 이것만으로는 무언가 부족하다고 느끼기 시작했다. 

나가토급과 카가급은 방어력은 좋지만 속도가 26.5노트로 비교적 느린편이고 아마기급은 30노트로 빨랐지만 물장갑이었다. 그리하여 일본 해군은 카가급과 아마기급의 장점을 절충해 새로운 전함 4척을 건조하기로(키이, 오와리, 11호함(예정함명:스루가), 12호함(예정함명:오미)) 하는데 이게 키이급 전함이다.

당시 일본의 건함기술자 히라가 유즈루는 키이급의 디자인은 아마기급을 참고로 하고 장갑은 카가급을 참고로 하여 만들자고 했다. 
따라서 장갑은 아마기급보다 약 50mm~100mm정도 더해진 탓에 속도는 아마기보다 0.25노트 느린 29.75노트가 되었지만 이 정도로도 적의 16인치급 전함을 상대하기에는 충분했다. 

사우스다코타급 전함(1920 계획안) 6척은 겨우 23노트밖에 안 나오고 렉싱턴급 순양전함은 속도는 32노트로 빠른데 
물장갑(현측 5~7인치)이었다. 그나마 키이급에 맞설 수 있는 것은 영국의 N3급 전함(18인치 9문) 정도여서 일본군 전함치고는 괜찮은 물건이 되었을 텐데 1921~1922년의 워싱턴 해군 군축 조약으로 건조가 취소되었다.


인게임 에서는 무장의 부분에서 준수한 구경 대비 많은 포문 수로 강력한 한방 화력, 평범한 집탄, 느린 재장전 시간으로 정리된다.






오늘 이녀석을 진수 했지 말입니다.
금화로만 구입할 수 있는 녀석이였는데 몇달전쯤(?) 석탄으로 구입 가능해져 오늘 구매
부포 풀세팅시 사거리 10km 까지 나온다고 하는데 9.5인 상황 함장,장비 다 세팅 하였는데 이상타
쉽린이 일기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