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란서 모든 트리 다 키우고 있습니다. 일단 경전차랑 구축전차는 5티어까지 갔지만 나머지 두개는 아직도 4티어네요.

 

 

 

 

1티어 트랙터 : 뭐가 더 좋니 나쁘니 할 단계는 아닌거 같아요. 그냥 잘쏘는 쪽이 이기는 시절이고 금방 졸업하니..

 

 

2티어 호치키스 : 유일하게 프랑스 2티어에서 멀쩡한 놈이라고 봐야죠. 그런데 경전차라면서 중형전차같은 스타일 때문에 진짜 경전차처럼 굴리려다 피 많이 봤습니다. 시가지까지 굴러가서 1:1을 노리세요. 2티어까진 다구리 맞으면 금방 증발합니다.

 

2티어 D1 : 프랑스 저티어 최악의 폐기물이라고 봐요. 평지시속 10km의 위용에 지리실 겁니다. 그만큼 튼튼하긴 한데 너무 느려서 전방 전진하다가 자주포가 관심시전하면 걍 맞아죽습니다. 용도는 딱 하나에요. 그냥 본진에 짱박혀 숨어서 자주포 노리러 오는 다른나라 경전차들 상대하세요. 노력하면 우리편 자주포가 터지기 전에 경전차를 없애실 겁니다. 개인적으론 보노보노 선행학습으로 좋더군요. 원래 엄청 구린걸 해봐야 조금 구린건 감각도 안오는 법이니까요

 

2티어 구축 : D1에 비하면 나름 괜찮아요. 거북이 속도는 크게 다를게 없어서 본진수비용이긴 하지만, D1로 수비하시는거 보단 이게 훨씬 나을겁니다. 종이짝이라 자주포에 걸리면 황천가니 본진 수비라고 해도 열심히 위치 바꿔가면서 하시길. 맞기 시작하면 이미 늦었습니다.

 

2티어 자주포 : BS느 병*의 약자가 아닐까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자주포치곤 다른 2티어 탱크보다 더 빠르긴 하고 연사속도도 괜찮긴 한데.... 상대방이 움직이면 절대 안맞습니다. 자주포를 오래 다뤄봐서 포탄 속도에 익숙한 분이시라면 상관없겠지만 처음 사신 분이라면 지옥을 맛보실 겁니다. 자주포가 다른게 좋으면 뭘해요. 안맞는데.

 

 

3티어 amx38 : 보노보노와는 숫자가 2 차이 나는 선행차량인데 이때는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 느린거야 엄청 느리지만 그래도 상당히 튼튼해서 동티어 전차들 중에선 시가지에 괜찮습니다. 그리고 화력도 동티어전에선 괜찮습니다.

 

3티어 D2 : D1에 비하면 훨씬 낫습니다. 근데 D1이 폐기물급이라서 그런거지 D2가 좋은건 아니에요. 중형이라면서 정작 amx38보다 방어력이 낮은 바람에 시가전에서도 밀려요. 조준이 잘되서 거리 벌려놓고 사격전으로 가면 낫긴 한데.... 그럴려고 하면 항상 자주포가 날아오죠.

 

3티어 구축 : 얘가 프랑스 3티어 라인에선 제일 좋아요. 프랑스가 처음으로 평지시속 30을 넘기도 하고, 굉장히 작아서 숨기도 좋거든요. 화력도 구축이라서 다른 프랑스 3티어보다 괜찮고. 보노보노 굴리시면서 엘크가 궁금하시다면, 엘크가 얘 상위호환이라고 이해하시면 될겁니다. 물론 물장갑에다가 다른나라 구축 보게되면 절대 강한게 아닌 대포를 들고 있는거라 여전히 열등해요.

 

3티어 자주포 : BS에겐 없던 명중률이란게 생깁니다. 목표가 움직이면 거의 못맞추던 BS와는 달리 탄속도 괜찮아서 조금 움직이는것 정도는 맞출만한데다가, BS에 익숙해지신 분들이라면 이거로 상대 맞추는건 일도 아닐겁니다. 거기에 BS에 비하면 굉장히 사거리가 길어요. 괜히 BS를 병*의 약자가 아닐까 느끼게 만드는 자주포가 아닙니다.

만, 분당 4번도 못쏘는 절망적인 장전속도에 눈물을 흘리게 되실겁니다. 포 업그레이드하면 그나마 장전속도가 나아지는데 사실 이거 함정이 있어요. 4티어 가시면 저절로 아시게 됩니다.

 

 

4티어 amx40(보노보노) : 너무 유명해요. 일단 엄청 귀여워요. 그리고 장점은 5티어 차량 상대로도 도탄을 빌어볼 수 있는 전면부와 4티어에선 꽤 강한 75mm 장착 가능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살인적으로 느린데다가 경전차라 고탑방에 너무 잘팔려갑니다. 5티어만 되도 셔먼과 병일이의 천국이라 도탄이 될때도 있지만 주로 뚫려서 전면이라 하더라도 2~3방에 파괴됩니다. 4탑에서 빛을 보는데, 사실 5탑방의 병일쇼크를 겪어본 자주포 분들은 4탑오면 보노보노를 병일이 패듯 다굴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그 화려한 전면장갑도 별로 못느끼실 겁니다. 그나마도 버텨주면 보통 아군이 이기지만요. 본인은 씁쓸합니다. 아 그리고 75mm로 병일이 절대 못뚫으니까 만나면 포탄 아끼세요.

 

4티어 B1 : 사실 보노보노에 가려진 진짜쓰레기 입니다. 보노보노보다 장점이라면 6탑방 안간다는거 정도요. 중전차라면서 보노보노보다 약한 장갑에 심지어 47mm가 최대무장입니다. 보노보노를 정면에서 만나면 못뚫어요. 이게 중전차라고 소개가 됩니다. 거참 진짜... 6탑방 안팔려가는게 위안입니다.

d1 d2가 똥1 똥2 정도로 부를수가 있다면, B1은 봉1 정도 될겁니다. 적팀에 있다면 봉이라 생각하고 그냥 상대하세요. 키우실땐 이 전차에 아무것도 기대하지 마시고 그냥 최대한 멀리 가셔서 묵묵히 뭐 보이면 쏘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처음 모실때 d2 업글엔진이랑 같은 출력의 엔진이 스톡엔진이라서 경악하실 겁니다. 한번만 굴리셔도 바로 엔진부터 업그레이드 하셔야 할걸요?

 

4티어 소뮤아 : 보노보노에 가려진 진짜쓰레기2 입니다. 업그레이드하면 105mm까지 달 수 있고, 실제로 업그레이드 해서 105mm의 강력함을 겪어보았기에 화력으로 욕할 생각은 없어요.

근데 정작 다음티어 업그레이드가 포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부분과, 포와는 별개로 개같이 느리면서 개같이 얇은 장갑 때문에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자주포 정통으로 맞으면 훅가기 바쁘고, 뭐가 쏘든 포탄을 튕겨낸다는건 기대도 못하겠고, 거기에 커서 엄폐도 잘 안됩니다.

보노보노에도 달리는 75mm 쓰면서 병일이가 안뚫인다고 욕하면서 쓰실지, 다음 티어와는 상관도 없는 105mm 달고 다리짤린 저격수마냥 기어다니면서 포인트 잡고 한방을 노릴지는 사용자의 몫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뭘 선택하든 이 탱크는 모는것 자체가 지옥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보노보노 > 봉1 > 소뮤아 정도로 좋아요. 바꿔 말하면 프랑스 4티어 전 라인이 장애로 가득합니다. 근데 왜 봉1보다 이게 더 안좋냐구요? 얜 6탑방도 팔려가요.

 

4티어 자주포 : 3티어 자주포 소개하면서 함정이 있다고 했잖아요. 그게 얩니다. 다 좋아요. 기동력도 좋고 숨기도 잘숨고 잘맞기도 3티어 자주포 업그레이드 포만큼 잘 맞습니다. 왜냐면 3티어 업글포랑 같은 포를 스톡포로 거든요. 그리고 이 자주포 업글포도 3티어 업글포랑 성능이 크게 차이가 안납니다.

구리다곤 못하겠습니다. 보노보노탈래 얘탈래 둘 중 하나만 하라고 하면 전 얘 탈래요. 그런데 인간적으로 3티어 포를 4티어에 가져오니까 안뚫려요. 동티어야 3티어같이 러키샷 갈기면 한방에 터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근데 3티어때도 노리기만 잘 노리면 4티어 잘만 잡았는데다가 병일이 같은 장갑괴물 상대론 3티어나 4티어나 안박히기는 똑같습니다.

그나마 장탄수가 3티어에 비하면 현저히 차이가 나서 3티어 자주포의 '쏘다가 탄이 모자라는' 최악의 상황은 훨씬 덜 겪는데, 솔직히 말해서 3.5티어 정도란 느낌이 들지 4티어 자주포란 생각은 안듭니다.

 

 

 

 

 

정말 프랑스 4티어까지는 고난입니다. 디자인에 애착이 없다면 저티어는 진짜 버티기 힘들어요.

 

그래도 보노보노라인은 엘크타면 모든걸 보상 받으실수 있고, 소뮤아도 그 다음 티어는 정말 멀쩡합니다. 봉1이랑 자주포는 아직도 경험치와 크레딧이 모자라서 모르겠네요. 그래서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뭐 봉1 업그레이드판 전차인 봉다리는 화력만큼은 확실하다고 하고, 자주포라인은 마지막인 8티어 말곤 좋은게 없다는 불안한 소문만 가득해서 쩝...